-
-
최근 식음료 업체들이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온라인 쇼핑족을 겨냥한 이커머스 채널을 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편리함과 회사의 홍보와 마케팅을 모두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롯데제과는 ‘롤리팝아이스’와 ‘요하이-워너원 기획세트’를 온∙오프라인 병행 판매하며 이커머스 시장에 발을 들였다. 최근 롯데제과는 로즈데이(5월14일)를 맞이하여 온라인 전용 ‘누드로즈블랙티 빼빼로’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G마켓, 옥션, 11번가, G9, 롯데닷컴 등 이커머스 채널에서만 판매된다. 올해 결성된 롯데제과의 이커머스 전담 부서의 첫 게시물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가장 활발하게 출시하는 식품회사인 웅진식품을 꼽을 수
2018.06.02 10:00
-
여름이 되면 떠오르는 음식은 무엇인가? 대부분 얼음이 동동 띄워진 시원한 음식을 찾을 것이다. 이 중에서도 국물 없이 시원한 면발과 새콤달콤한 소스로 남녀노소 즐기는 비빔면이 있다. 이번 여름에는 기존에 판매 되던 비빔면이 아닌 색다른 모습의 비빔면이 찾아온다. 삼양식품은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중국식 불맛을 시원한 비빔면으로 즐길 수 ‘중화비빔면’을 지난달 출시했다. 중화비빔면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는 이색 조합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다. 한식 비빔소스의 감칠맛과 중식 특유의 진한 불맛을 조화시켰다. 삼양식품 홈페이지에서는 중화비빔면을 ‘새콤달콤한 맛은 유지하되 굴 소스와 양파로 중화풍의 맛을 더했고 불맛향미유와 고추기름으로 화끈한 불맛을 입혔다.’ 라고 소개했다.
2018.05.26 10:00
-
유독 가족행사가 많은 5월의 가정의 달을 맞아 식품기업들이 나눔을 실천했다. CJ프레시웨이는 노인, SPC그룹은 한부모가족, 하이트진로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사회공헌을 펼쳤다. 공휴일을 보람차게 보낸 이들의 봉사활동은 다음과 같다.# CJ프레시웨이, 어버이날 맞이 ‘효(孝)드림’ 캠페인 CJ프레시웨이가 오는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들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효(孝)드림’ 캠페인을 펼쳤다. CJ프레시웨이와 CJ나눔재단이 함께 마련한 이번 행사에는 CJ프레시웨이 문종석 대표이사를 포함해 임직원 15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서울 소재 13곳의 노인복지시설을 찾아 어르신 3000명에게 카네이션을 달아주며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CJ프레시웨이 임직원들은
2018.05.22 10:00
-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것이 필수화된 현재의 판매에는 ‘크로스 셀링’과 ‘업 셀링’이 존재한다. ‘크로스 셀링’은 판매자가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연관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함게 또는 추가로 판매하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업셀링’은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제품보다 가치가 높은 상품을 제시해서 판매하는 기술을 말한다. 현재 코오롱정보통신은 한국IBM의 모든 하드웨어 제품을 취급하는 프리미어 디스트리뷰터가 되면서 ‘크로스 셀링‘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서버와 스토리지 등을 함께 공급하는 리셀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를 신설했다.또 엔빅스도 최근 EMC의 스토리지 총판업체에서 후지쯔의 IA 서버, ADIC의 테이프 라이브러리까지 제품을 넓히면서 ‘크로스 셀링
2018.05.20 10:00
-
피자마루는 전국 6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테이크아웃 피자 브랜드다. 연매출 70억원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피자마루의 시작은 10평짜리 가게였다. 이영존 대표는 군대 전역 후 500만원을 들여 분식점으로 먼저 창업했다. 이어 중국요리, 꼬치요리, 치킨 등 다양한 매장에서 성공과 실패를 겪으며 값진 경험을 바탕으로 이후 10평 남짓한 가게에서 피자마루를 열었다.작은 피자가게에서 중국에서의 쾌거를 이룬데는 어떠한 과정이 있었을지 살펴보자. 2014년 3월, 피자마루는 중국의 베이징에 피자마루 1호점을 개설하여 중국진출에 발판을 두었다. 베이징 남북을 가로지르는 쇼핑거리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와이드스크린으로 유명한 ‘더 플레이스’에 점포를 열었다.피자마루 측은 "국내에
2018.05.18 10:00
-
기업의 이익과 공적 이익은 따로 떨어질 수 없는 상호 보완관계이다. 즉 사회에 좋은 일이 기업에도 좋은 일인 만큼 기업은 이러한 공익 캠페인을 통해 이미지 개선은 물론 사람들의 주목을 이끈다. 친환경적인 가치는 기업의 이익을 넘어 지속 가능한 산업 환경에도 기여한다. 이러한 실천들은 단순히 일회적인 이벤트나 단순한 마케팅이 아닌 보다 진심이 담긴 지속적인 정책이 되어가고 있다.이렇듯 현재 기업들의 사회 공헌 기여도의 범위는 다양하고 많다. 그 중에서도 대부분의 기업 사회 공헌으로는 환경 보호, 깨끗한 도시 만들기와 같은 친환경 캠페인이다. 봉사활동이나 기부금을 통해 일시적인 대처가 아닌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마케팅을 시도했던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자. 첫 번째로 음악 전문
2018.05.06 10:00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실사에 정보나 재미를 추가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모바일 카메라를 활용하여 실제 환경에 게임 캐릭터가 등장하게 한 게임 '포켓몬고', 안경을 착용하면 보이는 현실 속 아이템에 관련 정보를 띄워 알려주는 '구글 클래스'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증강현실이 향후 리테일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증강현실이 리테일에 적용된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버버리와 랄프 로렌이 선보인 '스마트 미러'가 있다. 소비자는 스마트 미러가 제공하는 가상 착용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자신에게 어울리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버버리의 스마트 미러는 스마트 기능이 내장된 매장 내부의 거울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의
2018.04.30 10:00
-
기업들의 SNS를 이용한 마케팅이 나날이 활발해지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젊은 세대들이 자주 애용하는 SNS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광범위한 홍보 효과로 승승장구하는 추세이다. 이렇게 SNS의 순기능이 마케팅에 자리 잡고 있지만 역기능이 마케팅의 실패요인이 되기도 한다. 실패사례를 통해 SNS 마케팅의 결정적인 실패 요인을 살펴보자.# 도미노피자의 무분별한 twitter 마케팅'트위터 팔로워 수 만큼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다.' 라는 슬로건으로 시작된 도미노피자를 예로 들 수 있다. 트위터 팔로우 수가 많으면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최대 2만원 가량 할인이 가능했다. 이 이벤트로 인하여 유령 트위터 회원이 급증하였고 평소 트위
2018.04.26 10:00
-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이란 고객경험관리를 말하며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여 물건을 구입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단계별로 고객의 심리를 파악한 뒤 데이터화 시켜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즉, 제품이나 회사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이다.CEM을 활용하면 고객에게 단순한 제품설명이 아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이러한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들의 재구매율 및 재방문율이 높아져 기업의 이익이 향상되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더 나아가서 CEM은 완전하게 통합된 경험을 전달하려는 접근법으로 차별성, 고객과의 이성적 및 감정적 연결, 비용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효과적인 CE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경험, 고객접촉, 지속적인 혁신 등의 모든
2018.04.20 10:00
-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은 매장이나 그 주변에 상품을 진열할 때 특정 기능이나 스타일을 강조하여 고객에게 통일된 이미지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고객에게 제품 기획 의도를 시각적으로 전달시키는 것뿐만이 아닌 시각적 표현으로 제품에 대한 흥미를 불어 넣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단순히 보기 좋게 전시하는 것을 넘어 제품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비주얼 머천다이징은 기본적으로 AIDMA법칙에 따른다. 고객의 주의(Attention)를 끌어 흥미(Interest)를 갖게 하고 구매욕구(desire)를 일으켜 깊은 인상(Memory)을 남기고 실제 구매행동(Action)으로 연결시킨다는 것이다. 머천다이징의 대표적인 3가지 진열방식으로는 첫 째 ‘VP(Vis
2018.03.20 10:00
-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관계관리를 의미한다.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분석하고 통합하여 고객 중심 지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의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CRM은 일대일 마케팅에서 진화한 개념으로 신규고객 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 증진, 잠재 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 등의 사이클을 마련하여 고객을 관리하고 유도한다. 성공적으로 CRM을 활용했던 기업들을 소개하자면 SK텔레콤은 DBM을 기반으로 고객집단의 특성을 파악했다. 고객의 가입 특성, 통화 패턴, 신용 특성, 라이프 스타일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20대 고객 집단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분석해 이를 상품화로 활용했다.
2018.03.14 10:00
-
2017년 5월, 오리온은 글로벌 제과산업 전문지인 캔디인더스트리에서 ‘제과업계 글로벌 TOP’에 선정되었다. 전 세계 제과 기업의 전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오리온은 2조 3천86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오리온은 현재 중국, 베트남, 러시아에서 제과업계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유수의 글로벌 제과 기업들이 중국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오리온의 스낵, 파이 등 주력 제품군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했다. 베트남에서도 오리온 스낵, 파이 등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고, 이란과 러시아 역시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오리온 중국 법인은 1993년, 북경사무소를 개설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북경 인근 람팡공장을 시작으로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까지 범위를 넓혀 공장
2018.03.08 10:00
-
끌고 다니는 청소기? 항상 꼬여있는 선? 청소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이슨이 나섰다. 기존의 청소기에서 상상할 수 없던 기술을 선사한 다이슨의 V시리즈! V6부터 V8까지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는 청소기의 진화된 모습은 무엇일까?#1. 자유자재 무선 청소기 다이슨의 V시리즈 청소기는 기존의 청소기처럼 선을 연결하여 작동시키는 유선의 형태가 아닌 무선의 형태로 자유자재로 이동하며 청소를 할 수 있다. 유선청소기의 선으로 인해 거리가 제한되고 꼬임으로 인해 불편을 겪었다면 다이슨의 무선청소기는 거리가 닿지 않는 장소에 콘센트를 다시 꼽고 뽑을 일이 없다. 또한 가장 큰 장점으로는 주차장 또는 외부 계단에서까지 가뿐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유선청소기들의 한계점을
2018.02.12 10:00
-
쇼루밍(showrooming)이란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살핀 후에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소비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소비 형태가 생겨나게 된 이유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구매보다 온라인에서의 구매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인해 모바일로 구매하는 모루밍(morooming, mobil+showrooming)의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가격 면에서 우월한 경쟁력을 가진 온라인 쇼핑의 확산으로 인해 쇼루밍을 행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쇼루밍을 행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은 단지 온라인 구입을 위한 제품 전시장에 불과했다. 그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장점을 내세운 판매 전략을 시행하는 업체들이 많아졌다. 예를 들어 메이시스 백
2018.02.01 10:00
-
“조금 더 넓은 마음으로 먼저 손을 내밀어 보면 어떨까요? 나눔으로 더욱 행복해지는 아름다운 세상을 향해서”지난 2017년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한 ‘2017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에서 ‘아름다운가게’는 공유가치(CSV)경영의 활약으로 당당히 우수기업의 이름에 올랐다. ‘아름다운가게’를 이끌고 있는 홍명희 이사장은 학창시절부터 자선에 남다른 관심을 가져왔던 평범한 주부지만 20년 전부터 장학사업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채워나갔다.홍명희 이사장은 지난 2002년 아름다운가게 창립 시기부터는 후원자로서 아름다운가게의 나눔과 순환 운동을 펼쳐 왔으며, 2006년부터 아름다운가게 대표로 재직하면서 단조롭던 국내 기부문화를 윤리적 소비로까지 확산시키며 아름다운가게 발전에 기여해
2018.01.25 10:00
-
2015년부터 현재에도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은 점차적으로 마케팅에 있어서 좋은 도구로 떠오르게 되었다.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 또한 “가상현실은 차세대 소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의 경우, VR의 보급률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측된다. 한국VR산업협회에서 발표한 VR 하드웨어 및 콘텐츠 보급률은 2015년 9,636억원에서 2020년 57,271억원까지 오를 전망으로 보여진다.VR이란 가상현실, 즉 실제 같은 환경을 3D로 표현하는 기술을 말하며 시공간의 제약없이 3D콘텐츠, 3D헤드셋 등을 통해 체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실제 제품을 체험하는 기회를 주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효과적인 VR
2018.01.24 10:00
-
‘코즈 마케팅’이란 기업이 추구하는 사익과 사회가 추구하는 공익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마케팅 활동이다. 성공적인 ‘코즈 마케팅’ 사례로는 CJ 제일제당의 ‘프리미엄 생수 미네워터’ 상품의 마케팅이 있다. 이 마케팅은 유통사와 고객, 그리고 기업이 협업한 것으로, 바코드를 이용해 소비자들의 기부 동기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프리미엄 생수 미네워터’의 병에는 두 개의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구매하기 위한 바코드, 다른 하나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입하면서 기부도 할 수 있는 일명 기부바코드가 있다. 물방울 모양의 이 바코드는 물방울의 형상을 추상하는 말로 ‘바코드롭’ 이라고 불린다. 이 바코드롭를 인식시키고 100원을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에 건네면 그 100원은 아
2018.01.17 10:00
-
‘대학생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에서 CJ제일제당이 1위로 선정됐다. 그 배경에는 CJ 제일제당의 복지제도 및 근무환경, 기업 대표의 대외적 이미지, 연봉, 기업문화 등이 있었다. 실제로 CJ 제일제당 전, 현직원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승진기회 및 가능성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이를 이어 사내문화, 복지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복지제도로는 CJ계열사 이용 40% 할인, 경조사 지원금, 문화생활 및 여행 지원, 의료 지원, 주택 지원, 자기계발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등이 있다. 기업 선호도 1위에 있어서 연봉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였다. CJ제일제당의 식품 부문 평균 연봉으로는 남직원 5800만원, 여직원 5100만원이며 생명공학 부문은
2018.01.10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