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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2일, 롯데시네마는 무가당 제로팝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극장의 대표간식인 팝콘에 포함된 높은 칼로리와 당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려는 의도로 예상된다. 흔히, 열량이 없거나 매우 낮은 경우 혹은 열량이 있는 감미료인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로 맛을 낸 경우 모두에 사용되는 제로칼로리 제품은 팝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제로몽쉘과 같은 디저트류, 제로콜라, 제로사이다와 같은 음료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로 열풍이 불고 있고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황을 고려할 때 앞으로 그 범위는 점차 넓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024.03.17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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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12월 15일(금)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특별히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송년특집으로 진행된다. 브랜딩전략의 진수 '명인명촌', 그 숨겨진 이야기 이번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에서는 전통식품으로 프리미엄 브랜드를 구축한 명인명촌의 특별한 브랜딩 전략이 소개된다. (주)다리와사람들(대표 정두철)의 프리미엄 브랜드 "명인명촌(名人名村)"은 Top-down으로 설계된 전형적인 브랜딩 구축 사례로, 백화점 업계의 경쟁적이며 과점적인 틈새를 공략하여 현대 백화점
2023.12.05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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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이후 전통 식품은 새로운 바람이 유통 업계에 불기 시작했다. 산지와 생산자의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상품의 진정성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앞다투어 산지의 생산자를 부각시키고 디자인을 업그레이드가 되기 시작했다. 그 시작점에 이야기가 있는 숨겨진 보물 ‘명인명촌(名人名村)’이 있었다.명인명촌은 브랜드 전략에 맞게 Top-down으로 설계된 전형적인 브랜드 구축 사례이다. 백화점 업계의 경쟁적이며 과점적인 틈새를 공략하여 ‘거인의 어깨에 올라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교훈에 따라 백화점 한 곳과 독점 거래를 하면서 브랜드의 콘셉트를
2023.10.11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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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소비를 하게 되는데 우리의 소비에도 심리적 영향이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불확실성 회피와 친숙성 편향은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으로, 소비자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영향을 미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럼 두 가지 심리학적 개념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마케팅에 적용되는지 살펴볼까요? 불확실성 회피: 소비자의 안정감을 촉진시키다불확실성 회피는 소비자들이 불확실한 상황이나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을 피하려는 심리적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를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23.10.04 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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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맞게 쓰인 글자체, 혹은 폰트 (font)는 가독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목적 혹은 뉘앙스도 효과적으로 전달 시킬 수 있다. 읽는 이도 글자체에 따라 글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다. 우리가 발표 장표의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글자체를 사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글자체는 글의 이미지인 것이다.각각의 프로젝트마다 혹은 브랜드마다 자체 폰트를 개발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렇게 자사가 직접 폰트를 개발하여 홍보할 때 사용하는 것을 폰트 마케팅이라고 한다. 폰트 마케팅이란 상호, 회사 로고와 같은 직접적
2023.01.09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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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브랜드들은 고유의 문화가 있다. 브랜드에 공감하고 소속감이 형성된 사람들은 단순 소비자의 역할에서 브랜드 민족으로서 가치를 실현하는 중심이 된다. 그렇다면 브랜드들은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을 자신의 구성원으로 포섭할 수 있었을까? 브랜드 가치를 문화로 승화시키다패션 브랜드들은 각자의 브랜드 문화로 성장하였다. 1910년 코코 샤넬이 창업한 패션 브랜드 '샤넬'은 과한 장식과 불편한 착용이 보편적이었던 여성패션을 배척하고 '우아함, 그리고 실용성' 으로 세상에 등장하였다. 샤넬의 가방은 실용적인 디자인임에도 그
2022.12.11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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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대표적인 베이핑 매체인 블루홀 뉴 컨섬션(Bluehole New Consumption)이 뷰즈(Vuse)가 줄(Juul)을 제치고 다시 미국 전자담배 시장 판매 1위에 올랐다는 내용의 업계 논평을 12일 발표했다.다음은 논평 전문이다.닐슨(Nielsen)에 따르면 뷰즈가 줄을 제치고 2022년 4월 9일까지 2주간 미국에서 전자 담배 판매량 1위, 시장 점유율 35%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미국에서 뷰즈 브랜드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한 주력 제품인 ‘뷰즈 알토(Vuse Alto)’ 덕분이다. 뷰즈는 미국 시장에서 다
2022.05.13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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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즈 마케팅의 선두주자, Dove“아름다움이란 본인이 가진 최상의 모습을 끌어내는 것이다.” 세계적 미용 브랜드 도브(Dove)는 획일화된 미의 기준에 자신을 끼워 맞추려는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이를 부추기는 사회를 바꾸고 싶었다. 주변의 시선을 의식해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국적과 나이를 불문하고 많았기 때문이다. 총 13개국, 18~64세의 여성 4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87%가 스스로 외적 요소를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렇게 ‘Real Beauty’ 캠페인을 시작했다. 그 자체로 아름
2022.04.19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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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온라인에서 이슈가 된 마케팅 사례가 있다. 바로 노랑통닭의 '착한 돗자리'이다. 단순히 광고만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비용은 좀 더 들더라도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해서 만든 돗자리 기계인 ‘착한 돗자리’를 설치해 QR코드를 이용한 마케팅을 선보였다.친구 혹은 연인끼리 한강에 가서 돗자리를 깔고 앉아 배달음식 시켜 먹는 것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이에 노랑통닭은 착한 돗자리 기계를 설치하여 사람들이 돗자리를 챙기거나 돈을 주고 빌리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제공했다. 또한 돗자리에 있는 QR코드가 가까운 가게로 연결
2021.05.1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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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언택트 등 고객들의 접점 이용 행태가 변화함에 따라 모든 채널에서 신속한 해결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석 및 클라우드 활용을 특징으로 하는 컨택센터(콜센터) 운영 솔루션과 종사자들의 업무환경, 기업의 운영 계획도 큰 변화를 맞게 됐다.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고객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 고객센터 시스템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 상담 직원을 전문적인 업무에 투입해 상담 효율성을 대폭 높이는 등 사람과 인공지능이 함께 고객에게 상담 서비스
2021.03.31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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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9일 미래지향적인 캐릭터를 독창적으로 구현해 낸 EV6의 티저 영상과 이미지를 공개하고 기아 최초의 전용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끌어올렸다.기아는 1월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신규 사명 및 로고 그리고 슬로건을 발표하며 2027년까지 7개의 새로운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인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영상은 기아 글로벌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EV6는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개발한 기아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 중 첫 모델이자 새로운 로고를 부착한 차종으로 전기
2021.03.09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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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써 광고는 TV, 신문, 잡지 등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있다. 기업들은 광고 효과를 누리기 위해 광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그 사이에서 일부러 광고를 제작하지 않는 기업이 있다. 바로 우리나라 커피 전문점 업계 1위인 ‘스타벅스’이다.스타벅스의 설립자인 하워드 슐츠는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일에 얽매이지 않고 대화할 수 있는 ‘제3의 공간’을 강조하며 광고를 지양했다. “스타벅스라는 공간을 경험하기에 15초라는 시간은 너무 짧다”며,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확실한 콘셉트과 마음이 담긴 서비스를 강조한 것이다.그럼에도 스타벅스는 명실상부 업계 1위 자리를 지키며 고객과의 상호 소통을 이어왔다. 그 비결은 바로 ‘소
2021.02.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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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훌륭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 일동제약의 아로나민이 화제다. 특히 지난 3월, 일동제약은 ‘아로나민 골드’의 새로운 TV광고를 소개하며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아로나민은 체력저하, 피로, 신경관절통, 어깨결림 등에 효과가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비타민 B군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 제품은 활성형 비타민으로, 비타민 B군의 체내 흡수 및 지속시간이 타 제품보다 훌륭하다. 그동안 일관성 있는 키 메시지 ‘드신 날과 안 드신 날의 차이, 경험해보세요’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왔다. 특히 작년 4월 일동제약은 아로나민의 브랜드 마케팅을 인정받아 ‘2019 코틀러 어워드, 마케팅 엑설런스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학술적 근거를 토대
2020.05.23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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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SK텔레콤은 청각장애 고객이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통화연결음 서비스인 ‘손누리링’ 광고를 공개했다. ‘손누리’는 ‘손으로 세상을 그리다’라는 의미로, 손누리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청각장애 고객에게 전화를 걸면 “이 전화는 듣는 것이 불편하신 고객님의 휴대전화입니다. 문자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라는 음성 안내를 받게 된다. 지금껏 청각·언어 장애인의 경우, 전화가 오면 주변인이 대신 받아주거나 통화 거절 문자를 보내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이에 대해 국립서울농학교와 전국청각장애인협회가 불편함을 건의했고, SK텔레콤이 그 의견을 수렴하여 개발한 것이 ‘손누리링’ 서비스다
2019.12.21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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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에서 소비자들은 카페, 영화관, 호텔 등 하루에도 여러 곳을 방문한다. 이때, 소비자들은 장소마다 다른 인테리어를 보고, 음악을 듣고 향까지 맡는다. 시각적인 디자인과 분위기에 맞는 음악도 중요하지만 장소에 어울리는 향들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의 눈이 1000만 개의 색을 분별할 수 있다면, 사람이 맡을 수 있는 냄새는 1조 가지이다. 그만큼 일반적으로 시각적인 효과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후각도 무시할 수 없는 감각이다. 이러한 후각의 효과를 마케팅 분야에서도 활용한다. '향기 마케팅'이라고 하며, ‘센트온’이 향기 마케팅의 대표 기업이다. 센트온은 기업의 시그니처 향(CI) 개발과 전시, 공연 등 문화 공간에 대한 향기 마케팅부터 호텔, 리조트 등의 공간에서의 향기 서비스까지 토탈 향기
2019.10.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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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코크는 이마트를 대표하는 PL(Private Label) 브랜드로 국내 간편가정식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이다. 피코크의 시작은 1970~80년대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하던 자체 의류 브랜드였다.2000년대 초반 신세계백화점에서 사라진 피코크는 2013년 이마트에서 간편가정식(HMR)을 중심으로 한 식품 PL 브랜드로 재탄생했다.피코크는 그룹 내 계열사 및 우수 협력 생산업체와 함께 ‘가격’이 아닌 ‘맛’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자체 디자인 팀을 꾸려서 패키지에도 품격과 멋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이마트는 피코크의 맛을 높이기 위해 신세계 그룹 내 조선호텔 등 특급호텔 쉐프를 6명이나 채용하여 피코크 상품개발팀 산하에서 레시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그룹
2019.09.27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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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금융정보, 병원의 의료정보, 통신사의 통화/문자내역 정보...한번 유출되면 인터넷 세상 속에서 일파만파 퍼져나가는 당신의 개인정보. 천문학적인 양의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는 비법은 무엇일까.이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추가/정리/보관/변경/검색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리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DBMS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라고 한다. 가트너에 다르면 2016년 기준 DBMS분야의 ORACLE 점유율은 45.6%로 세계 1위이다.이처럼 ORACLE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검증된 데이터베이스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 특히 ORACLE의 DB서버는 실시간으로 정보가 업데이트되고 공유된다는 점에서 인정받고 있기
2019.08.16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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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7일 화요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이기는 브랜드 전략이라는 주제로 한국마케팅협회 이라경 주임교수의 강의가 있었다. 이라경 주임교수는 자신의 이력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강의를 시작했다. 그는 학교를 졸업한 후부터 지금까지 유통업계에서 계속 커리어를 쌓아온 유통 전문가이다. 그동안 만났던 많은 브랜드, 업체와의 경험과 따로 공부하고 정리한 소중한 내용들을 공유해주었다. 처음 얘기를 꺼낸 것은 브랜딩, 콘셉트 만들기이다. 제조업체에서는 특히 콘셉트에 주의 기울여야 하며 전략적인 브랜딩 통해 로열티를 재고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예전에 널리 퍼졌던 영상 중에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아무런 정보 없이 길에서 연주를 했던 것이 있다. 엄청난 악기로 만들어진 엄청난 연주였지만 사람들은
2019.05.13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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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대표이사 민명기)가 빼빼로 공식 캐릭터 ‘빼빼로 일레븐’을 선보였다고 31일 밝혔다. 빼빼로 일레븐은 길쭉한 빼빼로를 의인화한 총 8명의 개성 있는 캐릭터로 빼빼로를 통해 사람들에게 나눔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빼빼로 일레븐의 각 캐릭터 이름은 제품명과 동일하게 지었으며 제품 특성에 맞게 성격과 스토리를 담았다. 빨간 나비넥타이를 한 ‘초코’는 ‘초코빼빼로’를 상징하며 리더 역할을 한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며 근성이 뛰어나다. 언제나 자신감 넘치는 행동으로 주변에 친구가 가득하다. 녹색 헬멧을 쓴 ‘아몬드’는 털털한 성격의 터프가이다. 다른 빼빼로들과 장난치고 노는걸 좋아하는 말썽쟁이로 언제 부서질지 몰라 헬멧을 쓰고 다닌다. ‘화이트쿠키’는 귀
2018.10.31 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