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9월 23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이세계 페스티벌'에 '이세계아이돌'이 등장하자 1만여 명 관객의 함성이 쏟아졌다. 같은 날,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선 '플레이브'가 '아돌라 콘서트'에 출연해 무대를 꾸미며 팬들의 떼창을 끌어냈다. 이 아이돌 그룹의 공통점은 '실물을 직접 만나볼 수 없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버추얼 아이돌'이다. '버추얼(virtual)'은 '가상'이라는 뜻으로, 버추얼 아이돌은 간단히 말해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는 아이돌'이다. 메타버스와 K팝이 '버추얼 아이돌'이란 형태로 연결된 것이다. 버추얼 아이돌
2024.01.07 19:55
-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본격 개막한 가운데 이를 공략한 프로모션이 대거 등장했다. 특히 유통업계는 집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집관족'을 타깃으로 활발하게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교촌치킨 교촌치킨은 앱 고객을 대상으로 치킨 교환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내달 3일까지 교촌치킨 앱을 통해 남자 축구, 여자 축구, 야구 3개 종목에서 예정된 경기의 결과를 예측하고 응원 메시지를 작성한 고객들에게 치킨 교환권이 증정된다.BHC 치킨bhc 치킨은 축구 전문 유튜브 채널인 ‘이스타 TV’와 함께 경품 이벤트를 진행했다. 지난 26일
2023.10.04 05:49
-
월드컵은 4년마다 돌아오는 ‘전 세계인의 축제’이다. 지난달 20일, 성대한 개막식과 함께 시작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은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들뜬 것은 시청자뿐만이 아니었다. 국내 유통업계는 적극적인 ‘월드컵 마케팅’을 추진했다. 월드컵이 4년 만에 열렸다는 사실과 연말이라는 특수한 기간이 맞물려 소비심리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겨냥한 것이다.가장 먼저 반응을 보인 곳은 바로 주류 업계였다. 시차 때문에 한국에서는 새벽 12시가 넘어야 경기를 볼 수 있고, 아직 완전히 안심할 수 없는 코로나19로
2022.12.18 23:57
-
차세대마케팅리더 16기 콘텐츠 5팀 (정여은, 최상아, 황희수)
2022.11.28 01:55
-
월드클래스, 득점왕, ALL TIME LEGEND 등의 수식어가 붙는 '손흥민'을 통해 스포츠 스타들의 고충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1. 심리적 압박감스포츠 스타가 겪는 고충 중에 '부담감'을 빼놓고 볼 수 없다. 첫 번째는, '한일전'에 출전하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심리적 압박감이다. 의무교육으로 인해 일제강점기를 모르는 국민들이 없기에 '한일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일본한테는 가위바위보도 지면 안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그중에서도 스포츠 스타들에 대한 기대감이 더 높다. 두 번째는, 월드컵 경기에서의 부담감이다
2022.09.26 06:00
-
영화 해리포터 속 고아로 태어나 천대받았던 주인공 해리, 모두가 안 될 것이라고 했지만 기적 같은 월드컵 4강 신화를 쓴 히딩크호, 가난한 형편에 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다가 검정고시를 거쳐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자수성가한 정치인까지...이들은 어려운 역경을 겪었지만 열정과 노력으로 어려운 상황을 극복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물론 처음부터 능력 있고, 화려하며, 성공한 사람들에게 대중들의 시선은 1차적으로 쏠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오히려 승리자들보다 불리한 상황 속에서 분투하고 있는 ‘약자’인 언더독(underdog)을 응원하고 공감하는
2022.09.15 06:00
-
며칠 전 대한민국 스포츠 시장을 뜨겁게 달군 희소식이 있었다. 토트넘 핫스퍼 FC 소속 손흥민 선수가 세계 5대 리그인 EPL(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23골을 넣으며 공동 득점왕을 기록한 것. 대한민국 내에서는 물론이고 아시아 내에서도 그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대기록으로, 세계 최정상의 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공격수가 나왔다는 점에서 국내 팬들이 열광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대한민국의 축구 시장에 있어서도 호재이다. 한국 축구의 역사를 완전히 뒤바꾼 슈퍼스타의 등장으로 국가적인 관심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연달아 세계
2022.06.04 01:11
-
지난 4일 중국 베이징에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다. 올림픽은 하루에 전세계 약 10억명의 인구가 즐기는 지구촌 가장 큰 축제다. 수많은 기업에서는 올림픽을 최고의 마케팅 무대로 간주하고 매번 올림픽에 높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도쿄 하계올림픽에 이어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예외인 것으로 보인다. 미중 갈등의 심화와 신장 위구르 압박에 대한 서방 국가의 외교적 보이콧으로 인해 글로벌 기업들이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 올림픽 마케팅이란?매번 올림픽이 개최되면 세계 각국의 글로벌 기업들은 올림픽 특
2022.02.19 02:31
-
MZ세대는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의 한정판 운동화를 사기 위해 수없이 응모에 도전한다. 또한 연예인의 한정판 굿즈를 사기 위해 전날 밤부터 텐트를 치고 기다림의 시간을 견디기도 한다. 이러한 ‘희소성에 대한 소장 욕구’와 ‘팬심’을 모두 겨냥한 것이 있다. 바로 ‘NFT’다. 특히 스포츠에 NFT를 적용하여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는 산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 NFT에 대한 수요의 원인은? NFT(Non-Fungible Tokens)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대체불가능토큰이다. 2021년 영국 콜린스 사전에서 메타
2022.02.02 07:00
-
한국 축구대표팀 '벤투호'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주 벤투호는 레바논을 상대로 1 : 승리를 거두며 월드컵 본선행이 유력해졌으며, 승점은 이란(19점)에 이은 조 2위로 7경기에서 7승 2무의 성적을 거뒀다.아시아지역 축구 조별예선 A조 / 매일경제벤투호는 작년 11월 UAE와의 예선전 이후 라인업에 큰 변화를 주면서 경기력 변화를 맞이했다. 러시아 프리미어리그 루빈 카잔에서 활약하고 있는 황인범을 기준으로 미드필더진을 구성했고, 공격진은 손흥민과 황희찬, 황의조와 같은 유럽파선수 외에 조규성을 주전으로 선발하면서 엔트리에 큰
2022.02.01 07:00
-
ㅣ리오넬 메시의 국가대표 우승현시대 최고의 축구선수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축구 스타 리오넬 메시가 코파 아메리카 2021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1993년 우승 이후, 우승 타이틀을 거머쥐지 못한 아르헨티나는 메시를 주축으로 다시금 축구 강국의 위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아르헨티나에도 큰 의미가 되지만, 메시에게도 뜻깊은 의미가 존재한다. 메시는 발롱도르 6회에 빛나며,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FC바르셀로나에서 수많은 우승 트로피를 획득하였다. 그러나, 국가대표로서의 우승 타이틀을 획득하지 못한 메시였기에 더욱 간절했던 우
2021.09.07 15:05
-
◇ 하나의 문화, 제로 웨이스트 운동일회용 식기류 제품 생산을 금지한 유럽 연합 규정이 발효됨에 따라 독일에서는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사용이 전면 금지됐다. 한국도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올해 7월 부로 개정된 재활용법이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법률로 인해 소비자 사이에서는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는 분위기다. ‘친환경’은 현 시대의 핵심 화두이고, 그만큼 많은 이들이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기온 상승과 이상 기후라는 결과에 대해 지구인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올바른 환경 인식과 적극적인 행동 변화를 보여줘야 할
2021.08.11 09:00
-
레노버와 세계축구협회 소속 인터 밀란(FC Internazionale Milano)이 2021/2022년 시즌부터 팀의 유니폼 셔츠 뒷면에 회사의 로고를 넣는 다년간에 걸친 파트너십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계약을 맺었다.레노버는 2019년부터 인터 밀란의 공식 글로벌 기술 파트너로서, 아피아노 젠틸레에 있는 인터 밀란의 쑤닝 교육센터와 본사에 중요한 스마트 기술을 제공해 축구팀의 디지털 경험을 향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레노버는 서버, 데이터 관리, 스토리지, 스마트 협업 장치에서 노트북, 모니터,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한층
2021.07.15 11:35
-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국내 최초 얼굴인식 결제 서비스인 ‘신한 FacePay(이하 신한 페이스페이)를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안면 인식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하고,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카드 본사에서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신한카드는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노출되는 얼굴 상단부의 특징점을 더욱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업그레이드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신한 페이스페이를 이용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했다.이 서비스는 신한 페이스페이 무인 등록기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최초 1
2021.06.02 07:20
-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홈플러스(대표 연태준)와 함께 신한카드 얼굴인식 결제 서비스인 ‘신한 Face Pay(이하 신한 페이스페이)’를 활용해 대형 유통점 최초로 얼굴 인식만으로 결제와 멤버십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서비스를 홈플러스 월드컵점에 론칭한다고 18일 밝혔다.이 서비스는 홈플러스 월드컵점 1층에 고객센터에 설치된 신한 페이스페이 무인 등록기에서 본인 확인 후 결제 카드와 얼굴 정보를 최초 1회만 등록하면 별도로 마련된 신한 페이스페이 전용 계산대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마이홈플러스 신한카드 회원은 신한 페이스
2021.03.18 16:04
-
지난 8일 국내 프로 축구 k리그가 코로나19 속 무관중 개막을 성공했다. '하나원큐 K리그1 2020'의 개막전은 전북현대와 수원삼성의 경기로 진행되었고, 전주 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렸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스포츠 경기 개막을 치루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K리그가 '세계 최초'로 개막을 한 것이다.본래 일정대로라면, 2월 29일이 리그 개막일이었다. 그렇지만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진으로 인해서 리그 일정이 연기됐다. 이후 코로나19가 비교적 안정기를 갖게 되자 무관중으로 개막했다.K리그는 '세계 최초 개막'을 기회로 삼았다. 전 세계 축구팬들을 사로잡기 위해 개막전을 유튜브와 트위터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선보였으며, 글로벌 팬들을 위해 영어 자막과 해설을 제공했다. 프로축구연맹에 따
2020.05.24 15:27
-
레트로(Retro)란 ‘Retrospect’의 줄임말로서 과거의 것을 그리워하는 복고라는 뜻이다. 최근 들어 밀레니얼 세대들이 옛것인 복고에 관심을 가짐에 따라 뉴트로(New-tro)와 힙트로 등 새로운 단어들이 생겼다. 뉴트로는 '복고이지만 밀레니얼 세대들에겐 처음'이라는 의미를, 힙트로는 복고를 즐기는 것이 힙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렇게 밀레니얼 세대들한테 레트로가 인기를 끌면서 유통업계가 트렌드에 맞는 물품들을 선보이기 시작했다.CU는 밀레니얼 세대들을 겨냥해 70~80년대에 유행했던 간식들을 출시했다. CU는 쫀드기와 단짝 캔디 같은 인기 간식들을 출시하면서 밀레니얼 세대들을 노림과 동시에 어른들의 추억도 되살렸다.특히 대표적인 복고 간식인 쫀드기는 월드컵 맛기차 쫀드기, 호박 쫀
2020.04.04 22:38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내 스포츠 산업에 위기가 닥쳤다. 코로나로 인해 K-리그 개막이 연기되었으며, 여자농구 및 남자농구 리그의 일정에도 차질이 생겼다. 국제 스포츠계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남자 U-23 대표팀 평가전이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으며,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및 한-중 도쿄올림픽 여자축구 플레이오프가 연기되었다.세계 최대 스포츠 산업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에서도 미국프로농구(NBA),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프로축구(MLS)와 메이저리그(MLB)가 중단됐다. NHL 사무국은 13일 홈페이지를 통
2020.03.15 15:17
-
지난 26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 (키움 히어로즈 홈구장)에서 2019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4차전이 열렸다. 10회말 2아웃 투수 배영수 선수(두산 베어스)의 손을 떠난 공은 샌즈(키움 히어로즈)의 내야 땅볼을 유도하며 경기가 종료되어 2019 프로야구는 막을 내렸다. 이제 10개의 구단은 잠시 휴식기를 취하고 다가오는 2020년 시즌 준비에 들어간다.우리나라는 1981년 한국야구위원회가 창설되어 1982년 시즌부터 본격적으로 프로리그를 운영 중이다. 이후 꾸준한 사랑과 관심을 받아온 프로야구는 2015년 700만 관중, 2016년
2019.10.27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