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소비자평가(이사장 김길환)는 매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조사를 실시한다. 본 조사는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 수준을 지수화하여 나타내고, 한중 양국의 공동산업발전을 목표로 한다.금년도 실시한 조사 결과, 아이웨어 사업부문에서 ‘젠틀몬스터’가 새롭게 떠올랐다. (주)젠틀몬스터는 스눕바이(대표 김한국)의 국내 토종 선글라스 브랜드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주목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스눕바이는 2011년 5천만 원의 자본금으로 시작해 매출액 증가율이 2013년 256.7%, 2014년 287.3%, 2015년 215.9%, 2016년에는 170.7%를 기록하며 계속해서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짧은 시간 안에 고가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2017.06.09 23:53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이사장 김길환)는 매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조사를 실시한다. 한중 양국의 공동산업발전을 목표로 하는 본 조사는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 수준을 지수화하여 나타낸다. 금년도에 실시한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 결과, 편의점 산업 부분에서 GS25가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다. 중국 소비자의 인기를 끌 수 있었던 GS25만의 차별화된 전략은 과연 무엇일까?GS25는 국내 편의점 최초로 ‘즉시 환급 서비스’를 도입했다. 즉시 환급 서비스는 외국인 관광객이 GS25에서 상품 구매 시, 매장 내 별도 설치된 스캐너로 여권을 스캔하면 부가세가 차감된 금액으로 결
2017.05.27 00:30
-
수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다는 이화여자대학교 정문에는 화장품 가게가 즐비하다. 고가 화장품 브랜드부터 드럭스토어, 그리고 로드샵 화장품 매장까지 다양한 화장품 가게가 늘어서 있다. 그 중 수많은 요우커들이 ‘에뛰드 하우스’를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떤 이유로 요우커들은 에뛰드 하우스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된 것일까?아모레 퍼시픽의 화장품 브랜드, ‘에뛰드 하우스’는 최근 2017년 중국인에 추천하는 한국의 명품 중 화장품 분야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에뛰드 하우스가 진행하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중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임을 알 수 있다.우선, 첫째로 에뛰드 하우스는 ‘색조 화장품’에 주력을 둔 화장품 브
2017.02.16 14:00
-
콘텐츠 포맷산업이 강세다.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 포맷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좋은 포맷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면서 수출 또한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한국마케팅협회와 중국 인민일보 인민망에서 공동으로 발표한 ‘2015 요우커 만족도’에서 예능프로그램 부분 TOP 4에 안착한 ‘우리 결혼했어요’도 포맷 수출의 대표적 사레이다. 국내에서 시즌 4까지 이어지고 있는 우리 결혼했어요는 MBC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이다. 미혼의 남녀 스타들이 출연해 가상 결혼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진솔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시청자들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스타들의 결혼 생활을 보며 즐거워한다. ‘아담 커플’, ‘개미 커플’ 등 화제의 커플들을 양산하며 스타 등
2016.12.21 11:28
-
정부가 내수활성화를 목적으로 시작된 ‘코리아세일페스타 (Korea Sale FESTA)’가 한창이다. 지난달 29일부터 시작된 행사는 이달 31일까지 열린다. 행사의 핵심인 대규모 특별할인 기간은 10월 9일까지다. 현재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롯데백화점 등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굴지의 제조업체, 전통시장과 우수 중소기업 400곳은 물론 온라인 업체까지 등장했다. 매장 수가 5만 3000여곳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다. 자동차, 가전제품, 휴대전화, 의류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목이 많아 구매 수요를 꽤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이번 축제는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참여업체가 지난해보다 두 배 가량 늘면서 백화점과 마트에는 쇼핑객들로 북적였다. 이 같은
2016.10.07 12:44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한경지앤아이가 최근 중국마케팅 공동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인민망과 3년째 한국과 중국의 공유가치경영(CSVM)을 주제로 '한중경영대상'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요우커만족도(YKSI)'조사를 통해 국내로 유입되는 중국 요우커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발표하며 국내 기업의 대 중국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한경지앤아이는 한경닷컴에서 물적분할한 기업으로 글로벌 통합 마케팅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중국 최대 IT기업 중 하나인 시나닷컴과의 업무협약체결을 통해 국내 기업의 중국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한경지앤아이와의 업무협약체결은 두 기관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여 한국기업의 '
2016.08.24 13:33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와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www.tillionpanel.com)이 공동으로 조사한 '한중 소비자가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영양크림부문에서 '더 히스토리 오브 후'가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본 조사는 중국에서 많이 판매되는 한국 상품(서비스)에 대한 양국 소비자의 태도를 비교한 것으로 개별 브랜드의 구매 행동을 예측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 대상은 한국 방문 중국인 1,298명과 한국인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대면조사와 모바일 조사방식을 병행하였으며, 전반적인 만족도와 타인 추천태도 등을 포함하여 1,000점 만점으로 산출되었다. 한방화장품 '후'는 기존 한방화장품들과는 다르게 '왕궁 한방 화장품'이라는 점을 내세워 고대 왕실 여성들이 늙지 않는 아름다움을 위해
2016.07.13 18:28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와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www.tillionpanel.com)과 공통으로 조사한 '한중 소비자가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에서 롯데 면세점이 면세점 산업군 1위를 차지했다. 본 조사는 중국에서 많이 판매되는 한국 상품(서비스)에 대한 양국 소비자의 태도를 비교하여 실시되었다. 조사 대상은 한국 방문 중국인 1,298명과 한국인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만족도와 타인 추천 태도 등을 포함하여 1,000점 만점으로 산출된다. 한국인 소비자는 신라 면세점을 택한 반면, 중국인 소비자는 롯데 면세점을 선택하였다. 롯데 면세점은 현재 약 850여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면세업계의 3위이자 아시아 최대의 면세점이다. 국내 7개 매장과 인터넷면세점 운영을
2016.07.13 15:32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www.tillionpanel.com)과 공동으로 발표한 '한중 소비자가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에서 제주도가 한국인 대상 851.4점, 중국인 대상 857.9점으로 부산을 제치고 관광도시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본 조사는 중국에서 판매하는 한국 상품(서비스)에 대한 양국 소비자의 태도를 분석 비교한 것으로 개별 브랜드의 구매행동을 예측한다. 조사 대상은 한국방문 중국인 1,298명과 한국인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대면조사와 모바일 조사방식을 실시하였으며, 전반적인 만족도와 타인 추천 태도 등을 포함하여 1,0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제주도는 중심부에 높이 1,950m의 한라산이 있으며 동서로 약 73㎞, 남북으로 41㎞인 타원형 모
2016.07.12 23:07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과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www.tillionpanel.com)이 공동으로 조사한 '한중 소비자가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면세점 산업군에서 국내 소비자 선정에서는 신라면세점이, 중국 소비자에서는 롯데면세점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한국에서 활발한 쇼필활동으로 국내 유통업계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한 요우커들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실제로 면세점군에서 중국 관광객에 의한 매출은 전체 매출의 절반을 뛰어넘은지 오래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에서는 요우커를 잡기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롯데 면세점은 매년 한류스타들로 구성된 롯데면세점의 모델들을 구성하고 한류스타들과 함께 한 패밀리 콘서트, 팬미팅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고있다. 또한 한류를 소개하는 뮤직비디오
2016.07.12 20:44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와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www.tillionpanel)이 공동으로 조사한 '한중 소비자가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이 발표되었다. 식품업인 라면, 우유부터 의류, 호텔에 이르기까지 총 47개 항목이 발표되었는데 그 중 편의점 부문에서 GS리테일의 GS25가 1위를 차지했다. 위생적이면서 저렴한 도시락인 '혜자 도시락'을 필두로 하나를 사면 덤으로 하나를 더 주는 '위대한'할인 행사와 맛과 양 그리고 가격을 동시에 잡은 차별화된 각종 PB상품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GS리테일의 'GS25'는 현재 국내 편의점 기업 중 개별점포당 수익성 1위를 차지하고있다. 그러나 이에 안주하지 않고 GS25는 몇해 전부터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여러가지 전략을 펼
2016.07.12 10:29
-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은 사천만 요우커들을 한 명이라도 더 모시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롯데백화점'은 즉시 환급을 처음 도입한 이후, 즉시 환급 건수는 일 평균 600건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중국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 흐름을 이어 중국 젊은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 상품 행사와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본점에서는 중국 고객들을 위한 ‘K-뷰티& K-패션’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중국 젊은 고객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 ‘노나곤’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노나곤은 삼성물산과 YG엔터테인먼트가 공동으로 기획한 브랜드로, 매출의 60% 이상이 중국 고객일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노나곤 팝업스토어에서는 빅뱅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이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가수 빅뱅과 아
2016.07.10 22:20
-
CJ CGV가 2016년 요우커 만족도 조사(YKSI) 영화관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에 오른 CGV는 양질의 영화상영과 다양한 마케팅 방법 등을 통해 영화관 브랜드의 입지를 지키고 있다. "2016 요우커 만족도" (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는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인민망) 한국지국(대표 저우위보)과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요우커를 대상으로 조사, 발표한 것이다. 해외시장진출, 한류문화확산에도 기여 CJ CGV는 지난 26일 인도네시아 서부 자카르타에 20호점 'CGV블리츠 슬리피'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CGV블리츠 슬리피는 오피스타운과 주거단지 중심에 위치한 대형몰 슬리피
2016.06.07 01:10
-
'문화를 파는 곳'이라는 메세지로 오랜 시간 동안 소비자들에게 편안한 장소와 진한 커피를 제공해주던 글로벌 기업 스타벅스 코리아가 2016요우커만족도조사 커피전문점 부문 1위에 올랐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2000년대 신세계와 손을 잡고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를 정착시켰다. 그 당시 익숙하지 않았던 음료 주문 방식이나 커피의 맛과 가격은 생소했지만 신선했고, 프리미엄이라는 인식으로 점차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이 후, 스타벅스를 모방한 많은 커피 프랜차이즈가 생겼지만 스타벅스를 이길 강자는 없었다. 글로벌 기업인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가 높은 것이 스타벅스의 성공요인이기도 하지만, 스타벅스만의 서비스 정신 또한 한몫을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아르바이트 직원들을 뽑지 않고, 바리스타들을 모두 정직원으로 고용하여
2016.06.03 18:40
-
42년 동안 국내 바나나맛우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빙그레 바나나맛우유가 요우커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아 2016요우커만족도조사 우유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는 42년이라는 시간 동안 단지형 용기 디자인으로 국내에서 '뚱바'라는 애칭으로 친근하게 불리고 있다. 그만큼 바나나맛 우유하면 빙그레라는 인식을 확실하게 인식시키게 되었는데, 실제로 2011년 연 1500억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가공유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80%를 달성하기도 했다. 바나나맛 우유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휘하던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는 최근 초코파이 바나나맛 출시 이후 국내에 불어닥친 바나나맛 열풍에 더욱 상승세를 타게 되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빙그레는 최근 빙그레 옐로우 카페를 오픈하여 소비자들의 눈
2016.06.02 18:49
-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가 늘어나고 있다. ‘요우커’를 잡기 위한 관광도시들의 상품개발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 그 중 제주도가 2016요우커만족도 조사에서 857.9점으로 2년 연속 관광도시부문에서 1위로 선정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청은 급격히 늘고 있는 ‘요우커’를 사로잡기 위해 제주공항을 확충하고 외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부가가치세 사후환급절차를 개선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외국인은 출국장에서 1만원 미만인 경우 별도의 물품 검사없이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환급 받으려는 외국인 관광객이 너무 많아 출국장이 혼잡해지는 문제가 많았다. 이에 정부는 반출물품확인 생략 기준금액을 5만원 미만으로 인상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경우 세금을 환급 받기 위해 줄지어
2016.06.02 14:53
-
한국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 경쟁이 뜨거워지는 가운데, 제과 분야의 중화권 강세도 눈에 띄게 가속화 되고 있다. 그 중 오리온제과의 "초코파이 情"은 830.6의 점수를 받으며 2016 요우커만족도 조사 과자부문에서 2년 연속으로 1위로 선정되었다. 최근 ‘바나나맛’을 출시하며 계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초코파이를 앞세워 오리온은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 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리온은 중국법인에서 매출 3774억원, 영업이익 68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이 7.0%, 영업이익이 19.7% 증가했다. 초코파이는 1993년 베이징 사무소를 개설하면서 중국에 첫 진출했다. 당시 오리온은 현지화를 위해 초코파이 상품명을 좋은 친구라는 뜻인 '하오리여우(好麗友)'로
2016.06.02 14:35
-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 산하의 소비자평가신문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과 공동으로 조사한 ‘2016 요우커만족도(YKSI :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에서 제일모직 리조트건설부문의 에버랜드가 총점 873.2로 내구재 및 서비스부문 테마파크 산업군에서 1위를 차지했다. 본 조사는 중국 소비자가 느끼는 한국 상품 전반의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공동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 대상과 산정 방식은 한국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한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전반적인 상품 만족 정도, 타인 추천에 대한 고객의 태도 등이 포함되어 1,000점 만점으로 평가된다. 에버랜드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해 있으며 삼성그룹 제일모직 산하의 테마파크로 연
2016.06.01 23:57
-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인민망) 한국지국(대표 저우위보)과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2016 요우커 만족도" (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를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한국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한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조사로, 조사 기준에는 가장 만족하는 상품 여부, 전반적인 상품의 만족 정도, 타인 추천에 대한 고객의 태도가 포함되어있으며 1,000점 만점으로 평가된다. 이번 조사에서 밥솥 산업 군 1위는 쿠쿠전자가 차지하였다. 총점 878.1점으로 2년 연속 1위이다. 쿠쿠는 국내 유통전략을 다양화 해오면서 중국 진출에 큰 투자를 해왔다. 중국 내 투자는 중국인의 관심과 큰 호응을 이끌어 내며 중국 법인은 지난해 보
2016.05.31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