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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을 구매할 때 많은 이들이 올리브영을 떠올린다. 올리브영은 드러그스토어로 건강, 미용 관련 상품이나 식품 등을 판매하는 곳이다. 이는 약국과 화장품과 같은 상품을 파는 복합점포이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유통 방법의 트렌드는 이전 방문판매, 로드샵을 거쳐 현재 올리브영과 같은 드러그 스토어로 이어져 왔다. 하이투자증권의 ‘화장품 유통채널의 강자 올리브영’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국내 H&B 시장에서 운영 점포 수 기준 CJ 올리브영의 시장점유율은 (중략) 올해 1분기에는 71.3%에 이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올리브영이 얼마나
2023.11.06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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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파세대(Z+Alpha)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이다. 잘파세대는 비교적 아날로그 환경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와 디지털 환경에 더 익숙한 Z세대를 하나의 세대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시각에서 등장한 말이다. ‘잘파세대’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바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이다.밀레니얼은 아날로그 시대의 끝자락을 경험하며 디지털 시대를 맞이했지만 잘파세대는 디지털의 일상화를 경험하며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잘파세대는 스마트폰의 대중화
2023.10.22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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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Meta)는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레드(threads)'를 내놓았다. '스레드'는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되며 외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와 사진 또는 최대 5분 길이의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메타와 소셜미디어 투데이에 따르면 스레드는 출시된 지 닷새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했다. 가입자 1억 명을 달성하는 데 챗GPT는 2달, 틱톡은 9달, 인스타그램은 2년 반이 걸렸다. 그에 반한 스레드의 속도는 전례 없는 감히 '돌풍', '신드롬' 이라고 말할 수 있다.스레드의 흥행 배경에는
2023.07.16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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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적인 정보만, 숏폼의 시대숏폼이란 20초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된 컨텐츠로 최근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빠르게 양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정된 시간 속 핵심적인 정보만을 원하고 높은 접근성을 원하는 대중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그에 따라 소비자를 겨냥한 숏폼 마케팅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쌍방향 소통부터 제품 홍보까지 짧은 영상 속에서 이루어져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인 것이다. MZ를 사로잡아라, 숏폼 마케팅최근 떠오르는 숏폼 마케팅은 ‘편의성’ ‘가성비’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MZ세
2023.07.16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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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의 정의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구독자(팔로워)를 수십만 명 보유한 ‘SNS 유명인’이다(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 2017년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발간된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 시장 진출전략’ 보고서에 의하면 인플루언서는 그 영향력에 따라 크게 3가지(메가, 매크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다.메가 인플루언서는 100만 명 이상에 이르는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로 가장 큰 규모의 팔로워(이용자)를 보유하는 인플루언서이다. 그보다 한 단계 아래의 매크
2023.07.11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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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정보가 흘러넘치는 세상에서 노출되어 살아간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알고리즘 발달로, 한 스크롤 안에 많은 추천 뉴스들을 본다. 그게 원하는 정보던 원하지 않는 정보이든 간에 말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보는 수많은 정보들 중 눈에 띄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취해야 한다. 간결하고 눈에 띄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정보를 흘려보내는 것이 예전보다 더욱더 중요해졌다.길을 걷다보면 수많은 광고들을 볼 수 있다. 짧은 시간에 사람들 기억속에 임팩트를 남기려면 때로는 장황한 글보다는 짧은 문장 혹은 의미있는 숫자가 필요하다.
2023.01.30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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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과자를 구매하고 미묘한 감정을 느껴봤을거다. 1,500원인 과자가 가격은 유지한 채, 1,000원에도 미치지 못한 내용물로 변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자신이 먹는 양이 늘었다고 스스로를 의심하며 줄어든 내용물을 탓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의 발달로 '질소를 샀는데 감자칩이 들었어요.' , '옛날에는 배불렀는데 지금은 아쉬워요.', '옛날 맛이 안나요.' 등 제품의 낮아진 퀄리티를 불만을 표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높아진 물가에 너도 나도 슈링크 플레이션? '슈링크 플레이션'이란 가격은 유지하고 제품의 크기ㆍ
2022.12.19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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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퇴직 (Quiet Quitting)에 대해 들어봤는가? 최근 미국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단어로 한국에서도 큰 바람이 불고 있다. ‘조용한 퇴직’은 지난 7월 미국 뉴욕의 20대 엔지니어 자이들 펠린이 소셜미디어 틱톡에서 사용하며 유행하기 시작한 표현으로, 실제 퇴사를 하진 않지만 마음은 일터에서 떠나 최소한의 업무만 처리하는 태도를 뜻하는 신조어다. 펠린이 애당초 정의한 조용한 퇴사는 “주어진 일 이상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그만두는 것"이라는 의미로, 요즘 세대가 느끼는 성공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준다. 또
2022.11.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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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전개스킨푸드는 2004년에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및 화장용품 도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스킨푸드는 2018년 10월 기업회생절차를 밟으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기업회생절차란 법원 관리 아래 진행되는 기업 구조조정 절차로 과거 법정관리에 해당된다. 해당 기업을 살리는 것이 청산할 때 가치보다 높고, 갱생 가망이 있다고 판단될 때 진행된다.(매일경제 용어사전)-대내외적인 위기2014년 해외 진출 투자로 대규모 적자 발생2016년 사드 보복 여파로 국내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 타격2018년 조윤호 전
2022.10.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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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사, 상쾌환으로 대상 수상 쾌거㈜삼양사가 2022년 제10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전사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또한 2022년 브랜드 만족도조사(BCSI)에서 상쾌환(삼양사)가 동종업계 1위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삼양사는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부문 계열사로 2011년 11월에 ㈜삼양홀딩스에서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1년 12월 KOSPI에 재상장하였다. 동사가 중점적으로 영위하는 사업은 식품부문 1) 식품소재(설탕, 밀가루, 전분당, 유지 등) 2) 식자재 유통 3) 소비재 (숙취해소제(상쾌환), 화장품(어
2022.10.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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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많은 것이 바뀌었다. 문화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했다. 특히 소비 문화에 있어서 명품, ‘플렉스’와 관련된 과시소비가 크게 유행하였으며, 2021년 롯데멤버스 빅데이터는 2020~2021년 명품 매출이 2018~2019년 대비 23%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오픈서베이가 밝힌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1’에서, Z 세대는 '나는 내 마음이 가는 것에 돈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는 항목에 56.5% 응답했다. 이러한 소비 유행에 있어서, 코로나 19로 인한
2022.09.2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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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에서의 음악 프로그램음악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뮤직뱅크, 음악중심, 인기가요를 생각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제일 먼저 시작된 뮤직뱅크는 1998년부터 지금까지 방영되고 있다. 꾸준히 신곡이라는 아이템을 선보이는 프로그램은 음악방송의 기초를 단단히 세웠다. 이 기초 위에 다양한 포맷의 음악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졌다. 2008년 ‘슈퍼스타K’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를 새로 썼다. 이후 ‘프로듀스 101’, ‘쇼미더머니’ 등 장르를 불문하고 일반인이 연습생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자랑했다. ‘비긴
2022.09.2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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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거 마케팅'이란 한정된 물량만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의식적으로 잠재 고객을 ‘배고픔(Hungry)’ 상태로 만드는 마케팅 전술을 의미한다. 즉 의도적으로 제한된 물량을 공급해 없을수록 더욱더 갖고 싶어지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겨냥한 것이다. (네이버 시사상식사전)헝거 마케팅은 낯선 용어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마케팅 수법이다. 과거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 대란부터 최근 SPC 삼립의 포켓몬빵, 박재범의 원소주 등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이용되는 헝거 마케팅 사례를 빈번히 접할 수 있다. #해태제과
2022.09.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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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이란 짧은 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로, 틱톡을 시작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에서 빠르게 양산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가 시시각각으로 방대하게 쏟아져 나오면서 길이가 짧은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짧으면서도 임팩트 있는 숏폼 콘텐츠는 관심과 흥미를 더욱 이끌기도 한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숏폼 콘텐츠가 마케팅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기존에도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콘텐츠의 노출성, 접근성이 좋아 광고, 마케팅에 많이 이용되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은 숏폼이 각광받
2022.09.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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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소셜 미디어 이용률은 세계 평균 2배에 육박하는 89퍼센트이며, 세계 2위를 기록했다. DMC리포트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소셜미디어 광고 시장의 규모와 전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모바일 서비스가 점차 성장함에 따라 모바일 소셜미디어의 발전이 계속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소셜 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은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앱 서비스,
2022.09.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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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000 제품 손민수했어요!’, ‘손민수템’이라는 표현을 영상을 볼 때나 일상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손민수하다’는 네이버 웹툰 에 등장하는 ‘손민수’에서 응용된 말로, 여자 주인공 ‘홍설’의 의상과 행동 등을 따라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의 주요 독자층이 현 MZ세대인 것으로 보아 그들만의 유행처럼 ‘손민수’라는 단어가 플랫폼에서 마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나도 따라 해본다’라는 의미로 상징화되었다. 최근 들어 많은 기업들이 SNS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선보이는 추세이다
2022.09.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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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이란?신나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것부터 유행하는 과자를 맛보는 영상까지,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플랫폼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며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고객 참여 마케팅에 대한 브랜드들의 관심 또한 부상하고 있다.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Customer Engagement Marketing)으로도 알려져 있는 고객 참여 마케팅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구축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은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고객의
2022.09.0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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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Social Network Services)를 활용하여 웹 사이트 트래픽이나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자 하는 마케팅 방식, 과정, 전략을 의미한다.(SNS의 열 가지 얼굴, 이재현) 스마트폰이 보급된 이후부터 SNS 사용이 매우 빈번해졌으며 스마트폰 및 이동 통신 기술의 발달로 SNS 또한 동시에 성장해왔다. 기업도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발 빠르게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 트렌드에 탑승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이 있다.-해시태그(#) 문화특정 지역을
2022.09.0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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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자랐기 때문에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의 특징을 가진다. 이들에게 소셜미디어란 '공기'이다. 틱톡(Tik Tok), 인스타그램(Instagram), 트위터(Twitter), 블로그(blog) 등의 플랫폼에서의 소통은 그들의 일상이다. Z세대는 유년기에 IMF를, 성장기에 국제 금융 위기를, 그리고 현재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을 겪고 있기 때문에, 현실과 안정성을 추구하면서도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다
2022.09.05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