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업의 경쟁력은 보통 R&D 경쟁력, 제조 경쟁력 그리고 판매 경쟁력의 곱으로 나타내다. 특히 판매 경쟁력은 영업력과 마케팅력의 합이라고 할 수있는데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경쟁력은 곧 디지털마케팅 전문가의 실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디지털이 아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시대의 소비자를 이해하고 시장 변화를 따라 가는 것은 익숙한 지금의 방식을 탈피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모든 활동은 반드시 흔적을 남기며 소비자의 무의식 세계를 온전해 들여다 볼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이며 자산이다. 또한 시장의 변화를 따라잡고
2023.08.07 21:40
-
우리는 정보가 흘러넘치는 세상에서 노출되어 살아간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알고리즘 발달로, 한 스크롤 안에 많은 추천 뉴스들을 본다. 그게 원하는 정보던 원하지 않는 정보이든 간에 말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보는 수많은 정보들 중 눈에 띄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취해야 한다. 간결하고 눈에 띄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정보를 흘려보내는 것이 예전보다 더욱더 중요해졌다.길을 걷다보면 수많은 광고들을 볼 수 있다. 짧은 시간에 사람들 기억속에 임팩트를 남기려면 때로는 장황한 글보다는 짧은 문장 혹은 의미있는 숫자가 필요하다.
2023.01.30 08:56
-
알고리즘 마케팅이란?우리는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얻고 있을까? 직접 검색하여 정보를 얻는 횟수보다 소셜 미디어에서 나에게 추천을 해주는 정보에 더 눈길이 가지 않는가? 어떻게 내 취향을 저격했지 싶을 정도로 나에게 광고는 우리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어진다. 원하는 정보를 다소 적은 노력을 통해 마주하게 되는 것은 소비자에게 굉장히 편리하고 매력적이게 느껴진다. 이러한 맞춤형 광고는 우리의 검색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다. 맞춤형 광고는 행태 정보(웹 사이트 및 앱 방문 , 사용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이용자의
2022.10.17 06:00
-
경쟁사와 자사를 비교해 본인의 특징을 부각하고 관심을 끄는 광고를 비교광고라고 한다. 우리나라 문화상 누군가를 대중적으로 까 내리는 광고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비교광고는 생각보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 많이 노출돼왔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대표적인 비교광고의 예시들을 보며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은 접해봤을 비교광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짚어보려고 한다.삼성 vs 애플두 기업의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자. 삼성전자와 애플은 한때 특허 경쟁까지 치르며 경쟁하던 사이다. 2011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이 애플의 점유율을 제치고 1위
2022.09.26 10:00
-
인테리어 회사 디자인다나함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가운데 하나인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2022’ 공간(Brand Space) 부문에서 본상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수상 공간은 디자인다나함이 설계·공사·조경을 진행한 잇츠매직(it’s magic)으로 SK매직이 고객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선보인 첫 번째 브랜드 체험 공간이다.지난해 4월 공식 오픈한 잇츠매직은 강동구 길동에 있으며, 누구나 방문해 브랜드를 체험하고 쿠킹 클래스 또는 브랜드가 제안하는 문화
2022.05.16 21:41
-
스타북스가 ‘어린이 인권운동가 소파 방정환’을 출간했다고 밝혔다.문화 예술을 사랑한 인문학적 진보주의자, 어린이운동으로 민족의 미래를 준비한 독립운동가, 날카로운 비판 의식을 가진 행동가, 감수성 풍부한 따듯한 청년, 조국의 자유를 위해 자신의 열정을 치열하게 불태운 소파 방정환.◇우리는 방정환을 너무 몰랐다소파 방정환은 ‘어린이날의 창시자’라는 수식어로 인해 진면목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안타까운 위인이다. 33년의 생애 동안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고 혼신을 다해 그가 구하고자 한 일은 나라의 독립이었다. 하지만 전방위적 실천가였
2021.05.03 11:15
-
문예출판사가 해마다 주목할 만한 저서를 출간하는 문화비평가 테리 이글턴의 신작 ‘문화란 무엇인가’를 출간했다.지난 2세기 동안 ‘문화’ 개념은 어떻게 변화해왔을까? 문화 상대주의와 다양성, 포용성은 무조건 옹호돼야 할까? 문화는 현대 자본주의의 미학적 도구일까 새로운 비판자일까? 오늘날 문화는 세계 경제와 정치 지형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중요한 담론으로 떠오른 ‘문화’에 대해 질문할 것들은 수없이 많다. 테리 이글턴의 대담한 통찰이 담긴 ‘문화란 무엇인가’는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책이다
2021.03.05 08:00
-
바른북스 출판사가 자기계발 신간도서 ‘나를 넘어서는 에니어그램’을 펴냈다.◇책 소개다년간 에니어그램을 현장에서 지도해온 강사의 에니어그램 보고서에니어그램을 제대로 이해하고 가르치는 정직한 강의인간의 내면 성숙과 변화를 위해 항시 연구하는 부지런한 강사자신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반드시 공부해야 할 필독서! 보이지 않는 내면과 인격적 성숙에 대해 집요하게 파고드는 이론. 사회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사람의 유형들과 심리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탁월한 지혜! 심리적 건강과 성격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한 팁이 실려 있다.나도 모르게 불쑥불쑥 튀어나와 자신을 부정적으로 이끄는 내면의 충동과 무의식적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성격의 역기능적인 태도와 동기를 바꿔 현실에 온전히
2021.02.15 09:00
-
2015년 ‘오로나민씨’ 다섯 글자만 들어도 흥얼거리게 만든 동아오츠카의 중독적인 CM송이 전파를 탔다. 해당 광고를 본 소비자들은 뜨거운 반응을 보였고, 이를 패러디, 개사한 노래를 선보이며 오로나민C 제품을 함께 알리는 역할을 했다. 이처럼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기 위해 제작된 광고 음악을 CM송이라 부른다. CM송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보여준 대표적인 브랜드로 앞서 언급한 ‘오로나민C’, ‘농심 새우깡’ 그리고 최근 유행중인 ‘빙그레 슈퍼콘’, ‘동원 참치’ 등이 있다.또한 가사가 있어 따라 부를 수 있는 CM송과 달리, 짧고 단순한 멜로디로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상기시키는 방법은 징글 마케팅에 해당한다. 맥도날드와 이마트는 징글을 잘 사용한 사례로, 맥도날드의 경우 모든 TV광고 도입부에 맥도날드
2020.07.12 00:16
-
현대사회의 다원적인 마케팅 좌표에서, 공포 마케팅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 층위도 점차 다양해지며 마케팅 타겟의 스펙트럼 역시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자취에 접하며 새롭게 발화된 마케팅이 바로 공포 마케팅이다. 대중의 심리에 공명하며 마케팅 접점을 배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공포 마케팅은 단순히 획일적 정보를 열거하는 공허한 마케팅과는 대별된다. 공포적 자극으로 소비자의 감응을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정보들만 집합된 광고 속에서 소비자는 깊이 몰입할 수 없다. 정보의 파편들을 단선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일회적 광고에 그치기 때문이다. 마케팅에 생동적인 소구를 담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이러한 측면에서, 공포 마케팅은 소비자
2019.11.11 13:28
-
버거킹의 ‘사딸라’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고는 점원이 햄버거 세트의 가격을 안내하는 순간, 배우 김영철이 “사딸라, 사딸라!”를 큰소리로 반복해 외치는 내용이다.‘사딸라’광고는 지난 2003년 종영한 SBS 드라마 '야인시대'의 한 장면을 패러디한 것이다. 버거킹 광고를 통해 배우 김영철은 제2의 전성기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버거킹 또한 광고 속 올데이킹 메뉴가 론칭 9개월 만에 누적 1천만 개 판매 돌파라는 기록을 세우며 절찬리에 판매됐다.소비자들이 열광하는 버거킹 광고에는 행동경제학의 원리가 숨어있다. 행동경제학이란 심리학과 경제학의 접경 부분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간이 완전히 합리적일 수 없다는 것을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개념을
2019.09.05 22:15
-
2009년, 폭스바겐은 스톡홀름의 오데플란역에 걸어 올라가면 소리가 나는 피아노 계단을 설치했다. 이는 사람들이 계단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캠페인의 일종이다. 소리 나는 계단은 우리나라의 지하철에서도 많이 보이는데,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의 혼잡을 방지하기도 하고, 시민들에게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에서의 운동을 유도하기도 한다. 이처럼 강압 없이 사람들의 변화와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을 '넛지 마케팅'이라 한다.넛지 마케팅은 기업의 사익을 위해서, 또는 공익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피아노 계단이 공익적 넛지 마케팅의 대표적 예인데, 대구 도시철도 신매역은 시민들이 피아노 계단을 1회 이용할 때마다 시에서 10원의 기부금을 적립하기로 협약했다. 계단의 설치로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기부까지 실천하는 1석2조의
2019.09.04 12:33
-
제품을 구매할 때, 기업을 떠올렸을 때, 하나의 특정 ‘색상’이 머릿속에서 그려진다면 기업의 ‘컬러 마케팅’에 빠져든 것이다.‘컬러 마케팅’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율적으로 드러내는 메인컬러를 선정하여 전용색상으로 사용하거나, 제품별 컬러로 선정하여 마케팅에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이다.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브랜드명이나 제품명 보다는, 제품의 컬러나 그림을 쉽게 기억한다. 이 때문에 수많은 기업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을 쉽게 인식하고, 긍정적인 이미지의 구축을 위해 ‘컬러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는 추세이다.인간의 시각과 지각 능력은 상대적으로 물체의 형태보다 컬러를 더 빠르게 인식하는 만큼, 제품이 가지는 형태보다 컬러가 소비자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준다. 또한 컬러는 소
2019.06.12 09: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주최하고 인민망 등이 후원하는 '제68회 마케팅 최고경영자 조찬회'가 19일 강남 노보텔 샴페인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조찬회는 에어비앤비 이상현 정책총괄 대표와 파워풀엑스 박인철 대표가 강연자로 나섰다. 본 강연 시작에 앞서, 빙그레 마케팅 총괄을 맡고 있는 김진규 상무의 간단한 5분 스피치로 조찬회의 막을 열었다. 김진규 상무는 현재 빙그레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어떤 마케팅들을 진행하고 있었는지 손흥민의 슈퍼콘 사례와 만우절 기념 메로나, 비비빅의 모양 전환 사례를 보여줬다. 또한, 빙그레는 현실 속에서 이뤄지지 않을 것 같은 고객들의 단순한 상상을 이뤄주면서 기쁨을
2019.04.21 20:30
-
“우리 애가 노력파긴 하죠…. 실력이 없어서 그렇지.”백종원에 골목 식당에서 들은 말이다. 씁쓸하게 웃음을 터뜨렸던 기억이 난다. 아마 이 기사를 읽을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무의식적으로 ‘노력’만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터득하셨을 것이다.그렇다.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노력이지만, 그 노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만 자신의 꿈에 좀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그 기술이란 뭘까. 한 사례를 소개하며 이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나린뜰 대표인 전주희 씨는 20대 청년사업가이자 처녀 농군이다. 그녀는 구운 달걀 제품을 내세워 창업 3년 만에 연 매출 3억 원을 기록한 당찬 사업가다. 지난 2013년 대학을 졸업한 전 씨는 안정적인 직장 생활 대신 창업 전선으로 뛰어들었다.
2018.12.18 10:00
-
무료할 때엔 무의식적으로 SNS를 들여다본다. SNS로 지인에게 연락하고, 갈만한 카페를 찾는다. 이제는 우리의 일상에 거의 필수적인 요소가 된 SNS는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바이럴 마케팅이 유행했고, 나아가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를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행했다. 상품 리뷰가 활성화되고 기업이 직접 SNS를 운영하며 상품 정보를 제공하면서 소비자가 다양한 제품 정보를 얻기도 쉬워졌다. 접근성이 높아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기도 쉬워졌고, 이제는 유명 인플루언서 계정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게 되었다. 사고 싶은 물건을 SNS에서 검색하는 시기가 왔다. 우리는 더이상 SNS에서 일상만을 공유하지 않는다. 소셜 플랫폼에서 상품 후기와 광고를 볼 뿐 아니라 물건을 직접 구매하기도 한다
2018.11.04 10:00
-
Product Placement Advertisement. 줄여서 PPL. 박문각의 시사상식사전에 따르면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상표 인지도를 소도구로 끼워 넣는 광고기법을 이른다. 기업측에서는 화면 속에 자사의 상품을 배치, 관객(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 이미지를 심어 관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킬 수 있고, 영화사나 방송사에서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광고기법, 이라는 정의 자체는 판매담당자들에게도, 시청자들에게도 익숙한 주제일 것이다. 오죽하면 드라마가 방영되었을 때, 숨겨져 있는 PPL 상품을 캡처하는 것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상황이다. 이렇듯
2018.10.08 10:00
-
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간접광고’로 익숙한 대표적인 광고 기법 중 하나이다. 보통 영화나 드라마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으로 브랜드명 등을 노출시켜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마케팅 전략이다. 몇몇 노골적이고 과도한 PPL 기법은 작품의 흐름을 끊기도 하고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남기기도 한다. 하지만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PPL은 드라마의 화제성 및 인기에 힘입어 폭발적인 관심을 받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아모레퍼시픽의 드라마 ‘태양의 후예’ PPL을 들 수 있다. 2016년 성황리에 종영된 태양의 후예는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 특히 중국시장에서도 큰 열풍을 일으켰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자연스레 K-Beauty의 대표 브랜
2018.10.03 10:00
-
스트레스를 받거나, 고된 일을 하다 힘이 들때면. “나 당 떨어졌나봐! 힘이 안나.”하며 단 것을 무의식적으로 찾을 때가 있다. 실제로 지친 뇌를 활성화 시켜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가 바로 설탕이다. 맛도 달콤하지만, 설탕 속 이야기도 참 달콤해 알면 알수록 눈도 달콤해진다. 과연 어떤 이야기를 품고 있을까?#1. 알렉산더대왕이 깜짝 놀랐던 “설탕”설탕의 이야기를 머나먼 과거로 옮겨보겠다. 기원전 4세기경 이미 인도에서는 설탕을 제조하고 있었다. 설탕의 원료는 다들 알다 싶히 사탕수수이다. 연평균 20도 이상인 열대, 아열대지역에서 재배되는데 현재는 쿠바, 태국, 호주 등지에서 설탕이 생산되고 있다. 최초로 탄생된 곳은 인도라고 생각하겠지만, 틀렸다! 설탕은 태평양 남서부에 위치한 뉴기니
2018.04.20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