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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브랜드 간 이색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협업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타겟 수요층이 같은 서로 다른 기업이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색다른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기업들이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이들의 욕구와 소비패턴을 반영한 콜라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뉴트로 콘셉트의 인기, 곰표의 이색 콜라보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곰표’가 있다. 곰표는 1952년에 설립되어 올해 68주년을 맞이한 대한제분
2021.11.10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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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프로슈머’라는 소비행태가 주목받았다.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prosumer)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이들은 소비에서 더 나아가 제품 생산과 판매에도 직접 관여하며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한다. 그러나 최근엔 이에 한 발짝 더 발전된 ‘팬슈머’라는 소비 형태가 주목받고 있다. [ 팬슈머가 뭐길래 ]‘팬슈머(Fansumer)’는 팬(fa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이다. 이들은 캐릭터, 연예인, 브랜드 등의 상품과 콘
2021.03.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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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21 제8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소비자의 구매결정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로, 2014년부터 조사를 시작해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금번 조사는 지난 2월 1일부터 2월 19일까지 전국 소비자 1,0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년 대비 3개 늘어난 총 93개 산업군(소비재 48개, 내구재 29개, 서비스 16개)에서 1위를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2021.03.19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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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된 지 30여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부엌 한 켠이나 탕비실에서 볼 수 있는 커피 스틱, 바로 ‘맥심 모카골드’이다. 그간 꾸준히 사랑을 받아오며 ‘국민 믹스 커피’로 자리 잡아온 맥심 모카골드는 현재까지 압도적인 비율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행보는 괜한 행운이 아니다. 역사 깊은 브랜드이지만, 계속된 리뉴얼로 꾸준한 대중화를 위해 힘썼던 맥심의 마케팅 비결이 이를 가능케 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집콕 생활을 이어갈 소비자들을 위해 맥심이 새로운 이벤트를 준비했다. 바로 ‘집콕
2021.03.1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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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48회 Digital 마케팅연구회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연수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연구회는 각 기업의 CEO를 비롯한 임원과 마케팅 부서장이 함께 자리했으며, 동서식품 고은혁 과장이 연사로 참여했다. 연사로 나선 고은혁 과장은 동서식품에서 모카골드 브랜드매니저로 재직하며 동서식품 노란카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인물이다. 노란카페는 지난 2015년 부터 5년간 주기적으로 문을 연 모카골드 체험공간으로 '모카다방', '모카책방', '모카사진관', '모카우체국', '모카라디오' 를 통해 누적 방문객 35만명이라는 기록을 경신했다. 고 과장은 이 날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Brand Experience"라는 주제로
2020.11.16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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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덜트는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취향과 감성을 가진 어른들을 뜻한다. 이들은 어린시절 즐기던 캐릭터, 먹거리 등의 문화에 향수를 느끼며 다시 소비하고자 한다. 한때 유치하다고 평가받던 키덜트는 최근 개인의 가치와 취향을 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되며 새로운 주요 소비자로 떠올랐다. 여러 기업들은 점점 성장하는 새 시장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3월 동서식품은 글로벌 유명 캐릭터 ‘무민’과 콜라보한 한정판 “맥심X무민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무민은 북유럽 전설 속 생물인 트롤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로 1945년 등장한 이래로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맥심 무민 스페셜 패키지는 “
2020.08.13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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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6일, 대한민국 대표 커피 전문기업인 동서식품이 한정판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을 선보였다. 1980~90년대 감성을 고스란히 담은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은 보온병 세트와 머그 세트, 총 2종으로 출시되었다. 2종 모두 레트로 스타일의 디자인을 적용한 맥심 오리지날 커피믹스,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 50개입 제품이 1개씩 포함되어 있다.‘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은 따뜻한 색감을 바탕으로 예스러운 타이포그래피 등을 활용한 패키지와, ‘셑-트’ ‘있읍니다’ 등 과거 맞춤법을 사용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다. 또한 ‘마호병’이라 불리며 90년대 맥심 커피 판촉물로 인기를 끌었던 빨간색 레트로 보온병과, 맥심 영문 로고가 프린팅 된 레트로 머그컵을 스페셜
2020.04.26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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팍팍한 사회생활 속 누구나 그 때 그 시절에 대한 향수를 마음속에 지니고 산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형마트 업체 홈플러스는 꾸준히 이런 기성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는 ‘뉴트로’ 아이템들을 대거 출시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홈플러스의 대표적인 뉴트로 아이템으로는 2018년 출시된 ‘남양 3.4 우유맛 스틱’이 있다. 1980 ~ 90년대 동전으로 사먹던 추억의 자판기 우유 맛을 그대로 재현한 이 제품은 30대 이상 소비자에게 학교, 길거리 그리고 군부대에서 마셨던 우유의 추억까지 소환시켜준다. 특히 과거 마스코트였던 코끼리 캐릭터와 함께 사용했던 색상과 글씨체까지 남양유업 초창기 대표 상품인 '남양 3.4 우유'의 제품 패키지를 그대로 적용해 더욱 이슈가 되기도 했다.
2020.04.05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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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의 대표 브랜드인 맥심이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무민과의 콜라보를 펼쳤다. 무민(Moomin)은 글로벌 유명 캐릭터로, 흰 피부에 귀엽고 포근한 이미지로 전 세계적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맥심은 이 점을 공략하여 ‘맥심X무민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였다. 해당 패키지는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맥심 모카골드 라이트 ▲맥심 모카골드 심플라떼 ▲맥심 화이트골드 등 총 4종으로 구성됐으며, 각 제품과 디자인에 무민 가족의 모습을 담았다. 더불어 무민 캐릭터를 적용한 7가지 디자인의 스페셜 굿즈도 출시했다. 스테인리스 텀블러와 보온병, 무드등, 푸드 컨테이너 등 총 4종의 굿즈가 제작됐다. 무민과의 협업은, 카카오프렌즈, 키티버니포니에 이은 맥심 커피믹스의 세 번째
2020.03.30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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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20 제7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소비자가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지수로, 2014년부터 조사를 시작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금번 조사는 지난 2월 3일부터 2월 21일까지 전국 소비자 1,018명을 대상으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90개 산업군(소비재 47개, 내구재 27개, 서비스 16개)에서 1위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평가하여 1,000점 만점으로 점수를 산출했다. 2020 KPEI 조사 결과, 총 8개
2020.02.26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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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출시 이후 대한민국 대표 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맥심 모카골드’가 올겨울 ‘맥심X키티버니포니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하며 2030 세대 공략에 나섰다. 이는 최근 식품업계 장수 브랜드들이 스페셜 에디션 출시 등 이색 마케팅을 진행하며 젊은 소비자 잡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추세를 따른 것이다.동서식품이 선보인 맥심X키티버니포니 스페셜 패키지는 지난해 카카오프렌즈와의 협업에 이은 맥심 커피믹스의 두 번째 브랜드 협업이다. 맥심 커피믹스가 가진 친숙한 이미지에 키티버니포니가 가진 트렌디함을 더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2008년에 론칭한 키티버니포니는 기하학적인 그래픽에 자연과 동식물 등을 모티브로 한 컬러풀한 패브릭 제품을 선보여 2030 세대를 중심으로 두터운
2019.12.22 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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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미안 퇴사하고 사막왔어’, ‘다음 명절 땐 직장 다닌다고 말하자’ 이번 하반기 대중교통 옥외광고판에서 곧잘 보이곤 했던 광고 문구다. 광고의 주인공은 흔히 그 자리를 차지하는 여느 유명 연예인들이 아니다. 대신 저마다의 의지를 품고 있는 일반 대중이다. 광고 옆에는 ‘T.O.P가 응원합니다’라는 문구가 따라 붙는다. 이는 올해 하반기 동서식품의 대표 RTD(Ready To Drink) 커피 브랜드 T.O.P를 ‘열정’이라는 키워드와 연계해 홍보한 독특한 프로모션 캠페인이다.캠페인의 이름은 ‘동서식품 드랍불가 T.O.P 열정광고 캠페인’. ‘열정의 에스프레소 T.O.P가 당신의 열정을 광고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들이 직접 '매일 영어 공부하기’, ‘하루 한 시간
2019.11.30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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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9 제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9월 2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 · 확산함으로써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제정되었다. 시상은 개인, 단체, 소비자조사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각 부문에서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추천을 거쳐 수상 후보를 선정한 후,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통해 수상사(자)를 선정했다. 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최고경영자에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은 장수산업 최창환 회장이 수상했다. 최창환 회장은 국내 최초 한국 전통 온
2019.09.26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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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9 제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오는 26일(목), 여의도 전경련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 · 확산함으로써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제정되었다. 올해 시상은 개인, 단체 그리고 소비자조사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개인 및 단체 부문은 수상 후보를 선정한 후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통해 수상사(자)를 선정했다.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최고경영자에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에는 장수산업 최창환 회장이 선정됐다. 최창환 회장은 국내 최초 한국 전통 온돌 방식을 과학적으로 구현한 장수돌침대를
2019.09.23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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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라면은 한국인의 삶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2015년, 세계라면협회가 각국 국민 1인이 1년 동안 소비하는 라면의 양을 조사한 바가 있다. 우리나라 국민은 평균적으로 국민 1인당 72.8개를 소비,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각 기업은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매출을 늘리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조 원 라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식품 산업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때이다. 새로운 라면 상품들이 등장하는 데도 불구하고,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농심 신라면’이다. 신라면은 회사 내 시식 후 ‘너무 맵다’는 의견이 많아 출시를 하지 못할 뻔했다. 다행히 당시 신춘호 사장이 '매운 것이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라며 새로
2019.08.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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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민족대명절 추석이 9월 13일로 보통 9월 하순을 전후로 하는 예년의 추석보다 이르다. 한달 남짓 앞으로 다가온 추석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 위한 추석선물세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7월말부터 8월 초에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하며 추석 시즌에 들어가고 있는 지금,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2019 추석선물세트 10대 브랜드’를 조사 발표했다. 조사는 전국 온라인 패널 600명을 기준으로 2019년 7월 29일부터 8월 6일까지 일주일 간 진행됐다. 소비자가 선정한 2019년 10대 추석선물세트 브랜드로는 ▲동원참치 (동원홈푸드) ▲ 맥심 (동서식품) ▲백설 (CJ제일제당) ▲순창 (청정원) ▲스팸 (CJ제일제당) ▲신세계상품권 (신세계백화점) ▲오뚜기선
2019.08.07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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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은 지난 5월 24일부터 ‘맥심 모카골드’의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라디오를 주제로 한 ‘모카라디오’는 상품의 브랜드 컬러를 활용하여 샛노란 팝업 카페로 탄생하였고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에 위치하고 있다. 3층으로 이루어진 ‘모카라디오’는 라디오 부스와 함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카페부터, 맥심 모카골드 굿즈 숍과 루프탑까지 다양한 체험 공간을 제공한다. 지난 2015년부터 동서식품은 모카다방, 모카책방, 모카사진관, 모카우체국 등 전국 여러 곳에 팝업 스토어를 열어 고객에게 매년 새로운 체험을 제공해왔다. 지난달 본격적으로 오픈한 다섯 번째 팝업 스토어는 라디오 카페를 컨셉으로 고객에게 커피 한 잔과 라디오의 소소한 여유를 선사한다. ‘모카라디오’는 이제는 아날로그 감성에
2019.06.2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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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9 제6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의 정도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된 평가 지수로, 올해로 6회째 조사를 맞이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월 14일부터 2월 8일까지 전국 남녀 소비자 1,055명을 대상으로 한 대면설문조사로 진행됐다. 총 120개 산업부문(소비재 54개, 내구재 32개, 서비스 34개)에서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조사하여 1,000점 만점으로 총점을 산출했다. 20
2019.02.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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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와 화장품의 콜라보, 캐릭터와 커피업계의 콜라보 등 어울릴 듯 어울리지 않는 듯한 콜라보가 진행 중이다. 식품업계에서는 이색 콜라보로 재료, 포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색다르게 다가가고 있다.동서맥심은 카카오IX의 인기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와 손잡고 '맥심X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 제품을 한정적으로 판매한다. 귀여운 캐릭터를 선호하는 2030 소비자를 겨냥해 맥심 제품에 머그컴, 보온병 등 카카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한 굿즈(Goods)가 포함되어 있다. 이 굿즈를 갖고 싶어서 맥심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있을 정도로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색다름을 선사하고자 했던 동서의 전략은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빙
2019.01.12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