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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Change)’는 양면의 얼굴을 하고 있다. 기회(Chance)의 얼굴과 위기(Crisis)의 얼굴.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다른 얼굴을 보여준다.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서도 변화는 난이도 높은 과제에 속한다. 이는 좀처럼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징조를 캐치하고, 흐름을 읽어서, 무언가 달라지고 있음을 깨달을 때나 대응이 가능하다. 변화에 대응하기가 어려운 진짜 이유는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 때문이다. 필름 카메라의 대명사였던 코닥(Kodak)이 파산에 이르게 된 이유도 디지털
2023.11.03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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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마케팅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컬러 마케팅은, 색깔이 사람의 욕망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사람들은 컬러에 반응을 보이며 이는 구매로도 이어진다는 개념이다. 한국 색채 연구소에 따르면, 인간은 외부 정보를 받아들일 때, 5가지 감각 중 시각이 70%, 청각 20%, 기타 후각, 촉각, 미각이 10%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 중에서도 ‘색’은 시각 정보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색감은 마케팅에 있어 ‘차별성’을 만들어낸다. 비슷한 성능의,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 있다면, 가장 빠르고 즉각적으로 차별화
2022.12.19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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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는 온라인으로 다양한 식재료를 판매하는 쇼핑몰로, 국내 최초로 '샛별배송'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의 신선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했다. 샛별배송은 밤 11시 이전까지 주문을 할 경우, 다음 날 아침 7시 이전에 배송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근 1인 가구가 많아지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식자재 수요가 늘어나면서 온라인으로 신선한 식품들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마켓컬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더욱 많아졌다. 계속해서 상승하는 매출로 온라인 식품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해오던 마켓컬리가 최근 뷰티플랫폼으로의 출사표를 던
2022.11.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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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마케팅 리더 16기 콘텐츠 1팀(권나현, 금세빈, 김가현)
2022.11.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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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전문기관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2022.11.19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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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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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모바일 앱 하루가 스마트폰으로 시작해서 스마트폰으로 끝나는 시대가 도래했다. 디스플레이 시장이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면서 사람들은 어플리케이션을 소비하는데 시ㆍ공간의 제약을 극복했다. 어플의 소비와 함께 소비자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시장도 활성화되었다. 우리 어플이 달라졌어요 초기 어플리케이션의 선두주자는 ‘게임’이다. 게임이 모바일 어플과 만나며 접근하기 쉬어졌고 사람들이 어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했다. 더 나아가, 사람들의 관심이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시장
2022.08.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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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ESG 마케팅 경영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대다수의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가 더이상 제품 그 자체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제품의 배경과 기업의 배경,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지 큰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ESG 경영 마케팅은 각각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첫글자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ESG의 파급력과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업의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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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위해 헬스장에 등록했지만 정작 입구까지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사람들. 누구나 계단을 이용하면 에너지를 절약하고 신체에 좋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순간의 귀찮음에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어떻게 해야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선택을 장려할 수 있을까? 폭스바겐은 “아주 작은 즐거움이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람의 행동을 바꾸게 하며, 더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주제 아래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다. 2009년 스웨덴 스톡홀름의 한 지하철역에 피아노 건반 모양의 계단을 설치한 것이다. 센서도 부착해 사람들의 발걸음에 맞춰 소리도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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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logo)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쉽게 대중들에 전달하고 각인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다. 백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담아낸 의미가 단시간에 보다 효과적으로 설득력을 발휘한다. 그렇기에 때로는 잘 만든 로고가 기업의 정체성으로 이어지는데, 사람 대부분은 로고를 단편적인 상으로 기억한다. 미국의 디자인 업체 사인즈닷컴(Signs.com)이 진행한 실험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형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 무작위로 선정한 150여 명을 대상으로 유명 로고 10개를 직접 그려보도록 했는데, 오히려 ‘
2022.03.29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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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가 밝힌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1년 말 국내 유니콘 기업의 수는 18개로 나타났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 즉 1조 원 이상인 비상장기업을 이르는 용어로, 스타트업이 상장 전에 그만큼의 기업가치 규모로 성장하는 것이 마치 유니콘처럼 희귀하다고 하여 붙여진 별명이다. 하지만 현재에 들어서 아이디어와 기술, 그리고 시장 적응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붐이 일어나며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속속 탄생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2021년 국내에 새롭게 탄생한 유니콘 기업은 총 7개사이다. “두나무(업비트,
2022.03.1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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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생태계의 현재 상황드라마 스타트업 속 인물들은 다양한 고난을 겪지만 그들의 치열함을 보여주며 결국은 기업을 일궈내는데 성공하며 주식회사로 거듭나게 된다. 하지만 현실은 드라마와 다르게 냉엄하다. 스타트업 창업 후 5년 이상 기업을 유지하는 비율은 낮은편에 속하며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으로 성공은 커녕 기업의 존속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 태반이기 때문이다.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다소 경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시스템이 미비하며 인재 다양성 등 여러 방면에서 부족함을 보이고있다. 그러나 정부는
2022.03.1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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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 up, 위험성은 크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사업화하려는 신생 중소기업을 의미한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투자 규모는 급증하고 있다. 익히 통용되는 거대 IT기업 FAANG(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 또한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기업들이며, 상장 전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기업들은 상상 속 동물과 같다 하여 ‘유니콘’이라 부른다. 그 성공을 잡기 위해 많은 창업인들이 각자의 혁신들을 들고
2022.03.0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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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란 기업 재무제표에는 직접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기업의 중장기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지표를 말한다.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기여(Social), 기업지배구조(Governance)의 각 앞글자를 딴 용어이다. 환경보호에는 기후변화, 천연자원, 환경오염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기여에는 인권존중, 제품책임, 공정거래 등, 기업지배구조에는 기업행동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다방면에서 ESG 경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기업은
2022.02.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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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등장 이전과 이후를 BC(Before Corona), AC(After Corona)로 비유할 만큼 코로나19는 경제, 사회, 문화 등 전영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세계를 뒤바꾸어 놓았다. 새롭게 바뀐 일상을 이끌어갈 키워드로 언택트와 디지털, 헬스케어, 지역경제, 지속가능성 등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식품 분야 또한 온라인배송, HMR, 건강기능식품 등 관련 산업으로의 전환과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해당 기사에는 각 키워드를 통해 현재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식품과 식생활이 어떤 모습을 취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
2022.01.31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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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가 지난 몇 년간 Z세대로부터 꾸준히 각광받으며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검사에 대한 접근성이 높으며, 자아정체성을 표현하는 방법이 된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MBTI란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를 의미한다.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E)과 내향(I), 인식의 기능에 따라 감각(S)과 직관(N), 판단기능에 따라 사고(T)와 감정(F), 생활 양식에 따라 판단(J)과 인식(P)으로 분류한다. 이 네 가지 분류 기준을 토대로 총 16
2022.01.18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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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현재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Z세대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다루고자 한다. 먼저 모디슈머란 ‘수정하다’라는 뜻을 가진 modify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의 합성어이다. 이들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조방식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조리법을 수정하는 역동적인 자세를 취한다. 지난 11월 농심은 그동안 피시방에서 너구리와 카레를 함께 먹는 피시방 인기 메뉴인 ‘카구리’를 정식 출시하면서 품귀현상을 겪는 등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마케
2022.01.18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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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이란?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Environment (환경), Social (사회), Governance (관리)의 첫 글자를 딴 단어이다. 이는 기업의 활동에 있어서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 구조 개선 등을 나타내어 한 기업이 과연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투자자들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과거와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를 고려하여 평가하고 있다. 이에 대기업부터 중견기업, 중소기업들까지 자사 홈페이지에
2021.11.1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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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사이에 우리 삶의 많은 것들이 달라졌다. 은행을 가고, 택시를 타고, 영화를 보고, 옷을 사고, 내일 아침 식탁에 올릴 식자재를 사는 방법이 예전과 달라졌다. 친구를 사귀는 방법도, 친구와 이야기하는 방법도, 친구 또는 혼자서 노는 방식도 예전과는 확실히 다르다. 모두 디지털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이다. 어느 새 디지털은 우리의 친숙한 일상이 되었다. 우리는 어떻게 디지털에서 생활하고 있을까? 디지털에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돕는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언제부터 버티컬(Vertical) 앱이라고 불리는
2021.09.03 0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