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을 상징하는 기술과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현대 사회의 소비 방식도 바뀌고 있다. 조용한 소비 방식을 지향하며, 비대면 방식으로 일을 해결하기도 한다. 2018 소비 트렌드에 선정된 키워드 중 하나이자, 이러한 방식을 적용한 기술이 있다. 바로, 언택트(Untact) 기술이다.언택트(Untact)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을 뜻하는 ‘언(Un)’을 붙여 나타낸 신조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대체해 주는 기술이 생활 속에 확산되는 현상을 뜻한다. 4차 산업혁명을 상징하는 기술과 무인화 등이 언택트 마케팅의 플랫폼이 되었다. 언택트 마케팅은 사람과의 접촉을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를 위해 점원 대신 첨단 IT기술로
2017.12.13 10:00
-
굿즈 마케팅은 상품을 뜻하는 ‘Goods’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굿즈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팬심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굿즈는 말 그대로 상품을 뜻하지만 최근에는 도서, 영화, 카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굿즈 마케팅의 주 타깃인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관련된 상품을 사는 데 있어서 어떤 노력과 열정도 아끼지 않는다. 이들은 특별한 시장의 특별한 소비자로서,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굿즈마케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커피 브랜드가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와 다양한 굿즈 판매와는 별도로, 충성심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매년 플래너 굿즈 마케팅을 선보인다. 스타벅스 플래너를 받기 위해서는 시즌 음료3잔을 포함해 총 1
2017.12.11 10:00
-
최근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결제가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의 결제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카드 정보 등을 스마트폰에 입력해 결제 시 손쉽게 온·오프라인 결제를 지원하는 간편결제시장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간편결제는 거래 시 복잡한 결제 단계를 줄여 편의성을 높이고 업체에서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할인혜택도 누릴 수 있다. 현재 국내에 약 30개의 간편결제가 있는데, 대부분의 시스템은 MST 방식으로 일반 신용카드 마그네틱 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곳이면 어디든 사용이 가능해 범용성이 높다. 하지만 마그네틱 카드복사가 쉽게 가능해 보안관점에서는 다소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국내와는 다르게, 미국 애플사의 애플페이(Apple Pay)는 다른 결제 방식들보다 보안이 우수한
2017.12.02 10:00
-
최근 차(茶) 음료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늘면서 차 생산량과 생산액도 증가했다. 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 가운데, 2012년 대만 본사로부터 한국 브랜드 판권을 받아 국내 시장에 론칭 이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국내 대표 차 음료 브랜드 ‘공차’다. 공차의 브랜드 이름은 바칠 공(貢), 차 차(茶)로 중국 황실에서만 맛볼 수 있었던 프리미엄 퀄리티의 차를 바친다는 뜻이다. 공차 브랜드의 시작점인 대만은 예부터 차 나무가 자라기에 최적의 기온과 기상 조건을 가지고 있어, 중국 황실에 프리미엄 잎차를 진상했다. 황실에 바치던 정성에서 시작한 공차는 고객에게 음료를 제공할 때 '공차 한잔 올립니다'라는 메시지로 다시 전달되고 있다.프
2017.11.25 10:00
-
매년 가을에서 겨울 사이,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가 우리의 일상에 따뜻함을 더해주고 있다. 유니클로의 대표 제품인 후리스(Fleece)는 가을과 겨울철 필수 아이템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유니클로는 광고를 통해 더 새롭고 업그레이드된 ‘2017 후리스 컬렉션’을 선보였다. ‘2017 후리스 컬렉션’의 광고는 유니클로 스포츠와 함께 가을과 겨울의 추운 날씨에도 후리스를 입고 운동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가볍지만 따뜻한 후리스의 장점을 지퍼를 올리고 내리는 소리로 표현한다. 유니클로 광고만의 특유한 분위기도 잘 담아내고 있어 '믿고 보는 유니클로 광고'라는 평을 받기도 한다. 몇 년 전부터, 우리나
2017.11.19 10:00
-
착한 소비와 가치 있는 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요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사람들의 의미있는 소비 문화를 실현해주는 플랫폼이 있다. 바로 2011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서비스를 런칭한 텀블벅(Tumblbug : 꿈을 모으는 쇠똥구리)이다. 크라우드펀딩이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의미한다. 텀블벅은 영화, 디자인, 음악, 건축, 패션, 테크놀로지 등 각종 창조적인 분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창작자의 아이디어를 인터넷과 SNS에 공개해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후원을 받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제공한다. 텀블벅에는 누구나 프로젝트를 올릴 수 있다. 졸업 작품을 준비하는 학생부터 작가, 영화제작자, 디자이
2017.11.11 10:00
-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의 준말)가 우리 사회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합리적인 가격(Price)에 그 가치(Value)를 충분히 발휘하는 상품을 선별해 소비하는 PV족이 늘어나고 요즘,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생활용품 전문기업 ‘다이소’이다.‘다이소’의 다이소아성산업은 1997년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적으로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다이소아성산업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상품개발을 전문으로 해 온 한웰그룹의 모기업의 상품력을 바탕으로 국내에 새로운 형태의 유통채널로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상품역량과 국내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2009년 중국에도 진출하여 현재 1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과 SNS를 통해 온오
2017.11.10 10:00
-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 ‘아우디(Audi)’가 정식으로 한국에 진출하고, 자동차 업계에서 문화마케팅의 선두주자로 자리잡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맡아서 진행한 사람이 있다. 바로 前 아우디코리아 마케팅 총괄이사이자 현재는 EXR의 마케팅 상무인 이연경 마케터이다. 이연경 마케터는 아우디코리아에 입사하기 전에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처음 홍보 일을 시작했고 마스터카드 코리아, 버슨마스텔러를 거치면서 마케팅으로 영역을 넓혔다. 그러다 2002년에 아우디코리아가 세워지기 전, 아우디 공식수입업체에 입사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2008년 입사 45개월 만에 이사가 되었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부서를 총괄하면서 홍보와 이벤트 그리고 고객관리 등의 부분을 전담했다. 2004년 한국 진출 당시, 아우
2017.11.03 09:35
-
미국의 세계적인 컬러 연구소이자 기업인 팬톤은 매년 12월에 올해의 컬러를 발표한다. 2017 올해의 컬러는 싱그럽고 상쾌한 녹지, 푸르른 잔디가 생각나게 하는 ‘녹색 나뭇잎’이라는 의미의 그리너리(Greenery)다. 그리너리 색상은 새로운 활력과 생기를 되찾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다시 시작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2016년 올해의 팬톤 컬러로 선정되었던 로즈쿼츠(Rose Quartz)와 세레니티(Serenity) 듀오는 소프트 & 페일 색조로 부드러운 감칠맛을 자랑하며 패션과 코스메틱 시장은 물론 리빙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보기만해도 마음이 따뜻해지고 편안해지는 두 컬러가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안정감과 위로를 주었기 때문이다. 그 연장선인 올해의 컬러 그리너리는 생기 넘치는 쾌활한 색
2017.10.31 10:00
-
대형마트부터 편의점까지, 대한민국은 지금 PB브랜드 열풍이다. 과거 PB 브랜드는 가성비를 내세우며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걸었지만, 지금은 다양하고 고급화된 제품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히고 있다.PB란, Private Brand의 약자로,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저렴하게 받아 유통업체가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붙여 파는 상품을 말한다. 해당 점포에서만 판매된다는 점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제조업체 브랜드(NB : National Brand)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자가상표, 자사상표, 유통업자 브랜드라고도 불린다. PB 상품의 특징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과 일반 상품과 달리 광고·마케팅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직거
2017.09.08 15:35
-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는 SNS의 활용도와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함께 늘어났다. SNS의 대표주자인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전달하며 사용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그룹인 '메이크어스'의 채널 '딩고'이다. 모바일 콘텐츠 제작소 '딩고'는 디지털시대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메이크어스의 대표적인 멀티채널 브랜드이다. '딩고'는 'Diverse and Gorgeous'의 조합으로 문자 그대로 다양하고 멋진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VI(Visual Identity)인 딩고는 야생화된 강아지로, 크리에이터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의미한다.'딩고
2017.09.01 09:55
-
요즘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미술관 또한 대중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중 20~30대 사이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로 떠오르고 있는 미술관이 있다. 바로 모두를 위한,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 ‘대림미술관’이다.‘대림미술관’이 대중적인 문화생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대림미술관’은 전시의 주인공을 사람이라고 말하며, 모든 사람들이 일상속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예술과 미술관’이 어렵고 재미없다는 편견을 깨고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 패션,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등 일상 속의 예술을 적용한 특색 있는 전시를 선보이고 있으며, 공연과 파티 등의 이벤트와 다양한 교육 등 젊은 세대를 만족시키는 즐기는 프로그램도 진행하며 색다로운 경험과
2017.08.16 08:30
-
"취미가 뭐에요?"라는 질문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이야기 중 하나이다. 빈번하게 나오는 질문이지만 사람들은 쉽게 대답하지 못한다. 다양한 이유로 취미를 갖고자 하는 사람들은 취미를 찾는 과정에서의 번거로움과 바쁜 일상, 많은 제약들로 취미 찾기를 포기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다양한 이유로 취미 찾기를 포기하는 사람들을 위해, 현실을 투영하여 만들어진 온라인 취미 클래스 브랜드가 있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하비풀(Hobbyful)'이다.'하비풀(Hobbyful)'은 'hobby'와 'beautiful"의 합성어로, '취미를 만나 일상이 아름다워지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한다. 슬로건과 함께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 클래스'에 초점을 두고 있는 서비
2017.08.15 19:00
-
2013년, 여러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해결하는 연합동아리에서 활동했던 대학생들의 무모한 열정으로 시작된 기업이 있다. 바로, 존귀함을 이야기하는 기업 ‘마리몬드’이다.‘마리몬드’는 스스로를 디자인 제품과 콘텐츠로 존귀함의 회복을 실현하는 브랜드라고 정의한다. 마리몬드라는 이름은 ‘Mariposa(마리포사 : 나비를 뜻하는 라틴어)’와 ‘Almond(아몬드 : 새 새명과 부활의 메시지를 담은 그림인 고흐의 ‘꽃 피는 아몬드 나무’)의 합성어로 존귀함의 회복을 위한 날갯짓을 멈추지 않겠다는 브랜드 철학을 담고 있다.‘마리몬드’는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존귀함 회복과 그들의 존재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디자인 제품, 콘텐츠, 커뮤니티를 패턴에 담아 이야기한다. ‘마리몬드‘는 재조명의 이
2017.08.04 14:25
-
세계적인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 로얄 캐닌(Royal Canin)이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서율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 ‘2017 케이캣페어(K-CAT FAIR 2017)’에 참가했다.로얄캐닌은 프랑스 수의사에 의해 설립된 사료 브랜드로, 지난 40여 년 동안 “반려견과 반려묘의 건강 영양을 최우선”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지식과 존중을 중요한 철학으로 여기고 있다.로얄캐닌은 반려묘마다 필요로 하는 더욱 세밀하고 정확한 영양맞춤 사료를 알리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로얄캐닌은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각각의 반려묘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사료제품 샘플증정 및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였다.로얄캐닌 영양맞춤 제품을 소개하는 큐레이션 존은 1대 다수 형태로
2017.07.28 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