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미술관의 문화마케팅
요즘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미술관 또한 대중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중 20~30대 사이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로 떠오르고 있는 미술관이 있다. 바로 모두를 위한,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 ‘대림미술관’이다.
‘대림미술관’이 대중적인 문화생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대림미술관’은 전시의 주인공을 사람이라고 말하며, 모든 사람들이 일상속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예술과 미술관’이 어렵고 재미없다는 편견을 깨고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 패션,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등 일상 속의 예술을 적용한 특색 있는 전시를 선보이고 있으며, 공연과 파티 등의 이벤트와 다양한 교육 등 젊은 세대를 만족시키는 즐기는 프로그램도 진행하며 색다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해주고 있다.
‘대림미술관’은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기 위해 소통하고 공유하는 미술관으로 다가왔다. 많은 미술관에서 금지되었던 것들이 ‘대림미술관’에서는 자유롭기 때문이다.
전시 사진촬영을 허용함으로써 관람객들이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게 했다. 사진촬영을 허용하면서 관람객들이 SNS에 올린 인증샷은 약 26만 건에 달하며 이는 사람들의 발길을 대림미술관으로 이끄는 엄청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가져왔다.
또, 전시회 공간 바깥쪽으로 쉼터를 만들어 관람객들에게 쉼터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도슨트 또한 대림미술관 어플을 활용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 뿐 아니라, 대림미술관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한 번 티켓을 구입하면 전시 기간 내에 무제한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전시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또 보고 싶은 관람객들을 배려하는 정책으로, 이 정책 덕분에 미술관을 가볍게 즐기러 올 수 있는 재미를 주고 있다.
‘대림미술관’은 다른 미술관에서 볼 수 없던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시도들을 통해 관객을 사랑을 받는 미술관으로 자리매김했다. 관람객들이 예술에 다가갈 수 있도록 우리의 예술을 일상에 더해주고 있는 ‘대림미술관’이 앞으로 대중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더욱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