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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트렌드는 경제적 상황을 대변하기 마련이다. 최근 경제 침체와 고물가로 인해 ‘욜로’와 ‘플렉스’와 같은 과시적 소비 트렌트에서 절약과 저축을 강조하는 ‘짠테크’ 혹은 ‘디톡스’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었다.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떠오르는 새로운 수입 창출 창구인 앱테크가 유행이다.앱테크란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다. 기존의 앱테크 방식은 카드사들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이였다. 모은 포인트를 통해 가맹점에서 쇼핑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예금, 적금, 투자 등을 할 수 있다. 예시로는 2022년 4월 출시된 삼성금
2023.01.30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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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 마케팅 2023년 새해가 밝아오면서 새해 시즌 마케팅이 나타나고 있다. 시즌 마케팅은 해당 시즌에 맞는 트렌드와 구매 심리 및 콘텐츠를 반영하여 진행된다. 새해 시즌에는 한해를 시작하는 다짐과 한국 정서 특성상 특정 해의 동물과 관련된 컨텐츠가 늘어난다. 새해에 포함 되어 있는 설날시즌 역시 큰 마케팅 이벤트이다. 계묘년 토끼띠의 해, 토끼 캐릭터 마케팅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이하여 토끼를 활용한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앞서 토끼는 귀엽고 친숙한 이미지로 이전에도 다양한 캐릭터로 소비되었다. 제품 패키지에 토
2023.01.09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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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리셀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리셀이란 ‘RE’와 ‘SELL’의 합성어로 중고 상품이나 한정한 상품을 사들인 뒤 가치가 올라가면 되파는 것을 의미한다. 리셀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은 코로나19로부터 시작되었다. 해외여행 금지, 오프라인 소비의 감소 등으로 쌓인 MZ세대의 소비 욕망이 명품 시장으로 향하게 되었다. 이에 소비로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가치소비’의 심리가 더해져 단순히 비싼 명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돈으로 주고도 사기 힘든 희소성 있는 아이템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 특히 이 기간, 랜
2022.11.0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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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요소 중 시각적인 요소가 큰 부분을 차지한다. 식당의 경우, 원래 갈 생각이 없던 곳도 줄이 길거나, 가게 내부가 북적이는 모습을 보았을 때 한 번 더 눈길이 가고 호기심을 갖은 채 식당을 방문하게 된다. MZ세대들은 이러한 경험을 한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사실 웨이팅을 하는 것은 꽤나 반갑지 않은 일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한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만족스럽지 않았을 경우에는 더 큰 실망을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웨이팅으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거둔 기업들이 있다.서울시 종로구에
2022.10.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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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거 마케팅'이란 한정된 물량만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의식적으로 잠재 고객을 ‘배고픔(Hungry)’ 상태로 만드는 마케팅 전술을 의미한다. 즉 의도적으로 제한된 물량을 공급해 없을수록 더욱더 갖고 싶어지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겨냥한 것이다. (네이버 시사상식사전)헝거 마케팅은 낯선 용어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마케팅 수법이다. 과거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 대란부터 최근 SPC 삼립의 포켓몬빵, 박재범의 원소주 등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이용되는 헝거 마케팅 사례를 빈번히 접할 수 있다. #해태제과
2022.09.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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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소장 김은용)는 매스미디어와 소셜 미디어(트위터·인스타그램)와 웹(블로그·커뮤니티)상의 빅데이터 약 120만건을 분석한 결과, 경기 불황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와 행태가 변화했다고 10일 밝혔다.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소비 행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은 30% 증가했지만 명품 소비를 지칭하는 ‘플렉스’, ‘욜로’ 언급량은 1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2022.08.10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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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테슬라의 CEO이자 전 세계 최고 갑부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업로드한 글이 화제가 되었다. 한국과 홍콩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구 붕괴를 겪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대한민국과 큰 접점이 없었던 일론 머스크가 국내의 출산율 문제를 콕 집어서 설명한 것에 나름 화제가 되었고, 동시에 국내의 인구구조 문제의 심각성을 상기시키는 내용이었다. 곤두박치는 출산율과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대한민국은 이미 고령화 시대를 넘어, 인구의 20% 이상이 노인 계층이 되는 초고령화에 진입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은 분명 슬픈 일이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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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1팀 (김지수, 김혜지, 김혜원)
2022.04.19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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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가 밝힌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1년 말 국내 유니콘 기업의 수는 18개로 나타났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 즉 1조 원 이상인 비상장기업을 이르는 용어로, 스타트업이 상장 전에 그만큼의 기업가치 규모로 성장하는 것이 마치 유니콘처럼 희귀하다고 하여 붙여진 별명이다. 하지만 현재에 들어서 아이디어와 기술, 그리고 시장 적응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붐이 일어나며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속속 탄생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2021년 국내에 새롭게 탄생한 유니콘 기업은 총 7개사이다. “두나무(업비트,
2022.03.1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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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의 서재, 빅워크, 왓챠, 하우핏…구글플레이에서 발표한 2021 올해를 빛낸 앱의 수상작이다. 이들의 분야는 각기 다르다.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 서비스, 빅워크는 걸음 기부, 하우핏은 디지털 헬스케어, 그리고 왓챠는 OTT 서비스를 진행한다. 서로의 카테고리는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위의 어플리케이션이 일명 ‘플랫폼 앱’으로서 불린다는 것이다. 플랫폼 앱의 성장이 눈에 띈다.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이나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을 시작으로, 거의 모든 사업 카테고리에서 플랫폼 서비스를 표방하는
2022.03.06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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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이끄는 ‘리셀 시장’리셀(resell)은 접두사 ‘re-(다시)’와 ‘sell(팔다)’의 합성어로, 명품이나 한정판 등 새 제품을 구매한 뒤 다시 되파는 행위를 뜻한다. 주로 거래되는 분야는 전자제품, 의류, 신발 등 다양하지만, 특히 리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분야는 패션 분야이다.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에 실린 에서는 재테크 수단의 리셀 문화가 패션 명품의 희소성을 기반으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한다. 또한, 리셀 시장의 성장에
2022.02.19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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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질문에 대답해보자. "2021년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에는 무엇이 있는가?"이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재테크'라는 키워드를 언급했을 것이다. 그만큼 2021년에는 주식, 비트코인을 포함한 재테크가 크게 유행하며 한 해의 중요 키워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일명 '내 집 마련'을 위해 재테크로 자산을 늘리려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코로나 19로 인해 대부분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주식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쉽게 투자에 입문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개미 투자자'이다. 투자자의 연령대가
2022.01.31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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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는 Y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지칭하며, 1980~2009년생을 아우른다. KB경영연구소의 세대 비율 조사에 따르면 MZ세대 인구 비중은 43.9%를 차지한다. 우리금융연구소에 따르면 MZ세대의 재테크와 금융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분석이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MZ세대는 비대면 채널을 활용하여 투자정보를 탐색하며, 핀테크 서비스 이용 비율은 67%로 높은 편이다. 금융시장은 MZ세대의 관심 분야를 고려한 금융서비스를 제시하며 MZ세대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2022.01.27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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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주식’이라는 개념은 생소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주변에 주식을 안하는 사람을 찾기 힘들정도이다. 특히 젊은 MZ 세대들의 주식 시장 참여가 높아졌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도 체감을 할 수 있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도 주식 차트를 보고 있는 사람이 대다수이며 모임에서도 주식은 빠지지 않고 나오는 주제이다.최근 들어서 사람들이 이렇게 주식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물가상승, 특히 부동산 가격의 폭등이 주식 열풍을 불러오는데 큰 역할을 했다.한때 부동산은 재태크 수단의 일부였다. 하지만 2022 서울 집값은 1
2022.01.27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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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하반기,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는 다음연도 대한민국의 트렌드 전망을 담은 책 ‘트렌드코리아’를 출간하고 있다. 올해 2022년의 시장을 예측한 그들의 표어는 “TIGER OR CAT”.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10대 트렌드의 앞글자를 따 해당 단어를 제시했다. 센터를 이끄는 김난도 교수는 “코로나가 불러일으킨 새로운 국면을 어떻게 잘 처신할 것인가, 변화가 빠른 소비자들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에 따라 거침없는 호랑이가 될지, 그저 고양이가 될지 갈림길에 있다.”고 정리했다. 현대의 개인이든, 그 개인이 모인
2022.01.20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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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화두인 단어 'MZ세대', TV 광고, 올림픽, 뉴스 기사, 마케팅 등에서도 이 단어가 빠지면 섭섭한 기분이 든다. 많은 사람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MZ세대는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뿐만 아니라 삶을 생각하고 살아가는 방식도 다르다. 이전 세대와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재테크의 방식일 것이다. 은
2021.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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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의 유틸리밈(utilimeme, utility+meme의 합성어로 ‘효용성 중심의 비유전적 문화적 요소’를 의미)인 TORG(토그)의 철학은 간단한다. ‘사용할 사람이 없어진다면 통화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토그는 설립 이래로 전 세계 사람들과 기업의 공통적인 금융 요구를 충족시키는 효용성 중심의 이용 사례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코인페이먼트(CoinPayments)와의 통합은 효용성에 초점을 둔 토그의 노력을 입증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토그 보유자들은 이제 암호화폐를 이용해 상품과 서비스 비용을 지불할 수 있게 됐
2021.08.26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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렛츠북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재테크 첫걸음’을 펴냈다.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은 무엇부터 해야 할까? 무작정 재테크 책이나 강연을 다 섭렵하면 가능한 일일까?당장 아무 금융 상품이나 가입해 시작하면 될까? 분명 필요한 과정이긴 하나 지금 단계에서는 조금 섣부르다.재테크에도 다 계획이 있고 나름의 스타일이 있다. 서두르지 말고 하나씩 해보자. 그래야 꼼꼼하게 전략을 세우고 나만의 재테크를 완성할 수 있다.너무 어렵게 생각할 것은 없다. 내게 맞는 옷을 찾는 일을 생각해보자. 내 체형과 나의 취향을 파악하고 여러 차례
2021.07.20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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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 아트투게더가 미술품을 넘어 명품과 시계, 보석 등을 공동구매 상품으로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는 상품들을 출시해 재테크 수단을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아트투게더는 2030세대의 주목을 받고 있는 미술작품을 투자 상품으로 출시해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아 왔다. 미술 작품은 연예인들의 투자 상품으로도 각광받으면서 2030세대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추세다.BTS의 랩몬스터(RM)는 한국 미술시장의 거장 이우환 미술관에 방명록을 작성하는 등 미술작품에 계속 관심을 드러낸 바 있고 빅뱅
2021.07.07 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