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인과의 만남은 얼굴을 마주하는 대면에서 전화의 음성으로, 그리고 텍스트의 문자로 양상이 변해 왔다. 다른 사람과 만나고 소통하는 방법이 다양해진 만큼, 연애의 방법도 다양해졌는데 이를 보여주는 게 바로 데이팅 앱이다. 사람을 마주 보고 건네는 말보다 핸드폰을 열어보는 횟수가 더 많은 요즘, 데이팅 앱은 많은 사람에게 자연스러운 사랑의 시작이다. 이에 따라 데이팅 앱 시장도 빠르게 진화 중이다. 연애를 하고 싶어도 내가 원하는, 또는 내게 꼭 맞는 연애 상대를 찾는 건 어렵기만 하다. 만남의 기회를 잡는 것도, 실제 연인으로 발전하
2024.03.17 21:35
-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됐던 영화계가 다시 예전의 명성을 이어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대비 2023년 극장 수는 2.1% 증가했으며 스크린수 또한 49개가 증가했다. 비록 넷플릭스, 왓챠 등 다양한 OTT 플랫폼의 성공, 그리고 코로나19 시기 적자를 극복하고자 진행한 무리한 가격 인상으로 코로나 이전과 같은 매출로 회복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영화계가 회복의 첫걸음을 내딛는 것은 단순히 좋은 영화가 다양하게 배급되었기 때문은 아니다. 영화 배급 이후의 다양한 마케팅이 병행되었기 때문이다.
2024.03.10 17:29
-
딥페이크(deepfake)란 인공지능 기술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의미하는 단어인 페이크(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진짜 같은 가짜 이미지나 영상물을 뜻한다. 2017년 미국의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유명인을 합성한 가짜 콘텐츠에서 처음 시작된 딥페이크는 그 기술이 점차 발전해 현재는 전혀 이질감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가짜와 진짜의 구분이 더욱 어려워진 상태다. 또한 오프 소스 형태의 영상 합성 제작 프로그램이 배포되면서 요즘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
2024.03.10 16:21
-
‘경제성장률을 좌우하는 AI’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2.1%로 전망하며 인공지능 투자 확대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상향 조정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2024년 경제전망’을 통해 최근 AI가 탑재된 기기의 관심과 집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글로벌 IT경기가 빠르게 반등할 수 있어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상방 압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우리나라는 현재 AI를 뒷받침해주는 고성능, 고용량 반도체 제조업에 있어서 경쟁우위에 놓여있으므로 경제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부연이다. 한국은행 경제모형실 관계자는 “
2024.02.25 23:11
-
테슬라의 등장 이후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이 큰 주목을 받았다. 친환경 자동차와 더불어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큰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실제로 많은 현대인은 차선 유지보조 등 이미 운전자 보조 기능으로 부분 자율주행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 기업들뿐만 아니라 구글, 애플 등 다양한 업계들이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세계 최초로 24시간 자율주행 택시 주행을 허용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는 GM의 ‘크루즈’,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자율주행 사업부 ‘웨이모’가 운영하는
2024.02.18 20:57
-
한국마케팅협회는 '생성형 AI 시대, 기업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라는 주제로 김윤경대표(팬덤퍼널)가 2월 조찬 강연을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 1세대로 롯데마트, BGF리테일, 어센트코리아 등의 CMO를 거친 디지털시대의 찐 마케터이다.또한, 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의 '마케팅웨이브'에 대한 mini 스피치와 국가경쟁력대상 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한 '샌드박스네트워크 마케팅 성공 스토리 및 향후 추진과제'에 대한 사례도 발표된다. 조찬회는 오는 2월 16일에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된다.
2024.02.04 19:42
-
사람들은 소설, 시 등 글쓰기, 그림 그리기, 알고리즘 코딩 등 창작의 세계가 인간에게만 허락된 영역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등장한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인간의 창작 영역을 넘보는 시대가 되었다. 생성형 AI는 인간의 행동, 사고 과정 및 창의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독특하고 독창적인 결과를 생성한다. 즉, 기존 데이터를 단순히 가공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는 AI 접근 방식이다. CHAT GPT를 시작으로 한 생성형 AI는
2024.02.04 18:47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제 119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지난 7월 21일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제11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이루어졌다. DRAGON EYES 인공지능의 시대,인간만이 가능한 화룡점정의 역량은 무엇인가?간단한 교제의 시간을 가진 후,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공저자 전미연 연구위원이 "트렌드 코리아 2024 -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만이 가능한 화룡점정의 역량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10개의 키워드를 발표하였다. 전 연구위원은 지속되는 전
2023.10.24 06:11
-
뉴로마케팅뉴로마케팅이란 뇌 속의 정보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인 뉴런과 마케팅을 결합한 용어로, 뇌신경 과학과 뉴로 이미징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을 일컫는다. 소비자의 무의식중에 존재하는 상품에 대한 감정과 구매 전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원리이다.마케팅이란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항상 니즈와 원츠가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는다. 소비자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요인도 구매 전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뉴로마케팅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데
2023.10.16 14:39
-
작은 개인의 블로그부터 거대한 메타버스에 이르기까지 가상공간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가상공간의 비약적 발전으로 현실 공간이 소멸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지만, 오히려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 공간의 역할도 중요해진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공간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힘은 강력하다. 2023년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른 공간이 가진 힘, ‘공간력’은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획기적으로 공간을 배치한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은 2021년 11월 개관 이후 하루 평균 3000여 명이 방문하며 큰 인
2023.09.10 23:48
-
지난 24일, 네이버는 자체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공개하였다. 해당 언어모델은 챗GPT와 같이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CLOVA X’를 제공한다. 영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한 챗GPT와는 달리, ‘하이퍼클로바X’는 한글 데이터를 약 6,500배 가량 더욱 많이 학습하였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의 자체 언어 모델이 생성형 AI 시대에 한국인의 마음을 가장 잘 아는 언어 모델이 될 것이라고 자부했다. 또한 ‘하이퍼클로바X’는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과 한국
2023.09.04 06:26
-
AI가 선보이는 최고의 선택'챗GPT’, ‘ AI챗봇’ 요즘 들어 빈번하게 들을 수 있는 용어들이다. 이는 인공지능(AI)이 우리 일상 속 가까이 와 있음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지표이다. 전 세계의 AI를 향한 연구와 관심이 커지면서 분야를 가리지 않고 수많은 기업들이 AI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AI마케팅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한 마케팅 방식이다. 이 방식은 AI를 활용해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후 데이터의 활용,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정확한 니즈를 예측한다. 일련의 과정은 AI
2023.08.21 06:12
-
지난 18일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업 채팅 서비스인 Bing Chat Enterprise를 출시했다. 이는 사용자의 데이터 보호를 하며 기업에 효율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또 해당 서비스와 관련하여 Microsoft 365 Copilot은 마이크로소프트의 AI를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는 이메일 작성과 프레젠테이션 생성 등의 작업을 주로 하는 서비스이다. Bing Chat Enterprise와 Microsoft 365 Copilot은 모두 기업의 업무에 활용이 된다면 큰 발전을 가져올 것에 한 기대를 불러와 출시에 의의가 있다
2023.07.24 07:35
-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빛을 발하고 있는 지금 삼성생명의 ‘좋은 소식의 시작’ 광고 캠페인은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시청자와 누리꾼의 관심을 자아내는데 성공하였다. 삼성생명은 19일 광고 캠페인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이미지, BGM, 효과음 등을 100%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좋은 소식의 시작’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보험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 전체 과정에 활용한 것이다. 삼성생명 광고 관계자는 “다채로운 표정과 디테일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3개월간 AI 프로그램으로 총 1만 장이 넘는 생성
2023.07.24 07:00
-
'AI 프로필 서비스', 그게 뭔데?요즘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AI 프로필 서비스'. '스노우'의 'AI 프로필 서비스'란, 자신의 얼굴이 나온 사진 20장을 첨부하면 다양한 분위기의 프로필 사진 30장을 생성하는 서비스다. 이는 유료 서비스로, 24시간 안에 사진을 받아볼 수 있는 스탠다드는 3,300원, 1시간 안에 완성되는 익스프레스는 6,600원이다. 요즘 사진관에서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하는 게 트렌드인 만큼 '스노우' 측에서 흐름을 잘 파악한 셈이다.이는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150만 건을 돌파하며 많은 이
2023.07.16 20:35
-
기술의 혁신이라 불리는 생성 인공지능(AI) 챗GPT는 물리적으로 인간이 학습할 수 없는 양의 텍스트를 학습했다. 이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답변을 내놓는다.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고 질문의 오류를 지적하기도 한다. 이처럼, 챗GPT는 인간의 지적 능력을 위협하는 ‘똑똑한’ AI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변호사들이 이 ‘똑똑한’ 챗GPT 때문에 벌금을 물게 되었다. 미국 CNBC에 따르면 피터 로두카, 스티븐 슈워츠 두 변호사는 챗GPT를 사용해 변론서를 작성해 제출했고 결과적으로 큰 재앙을 가져왔다. 문제는 챗GPT
2023.07.11 07:16
-
나의 마음을 표현하는 ‘선물하기 서비스’의 성장 지인에게, 또는 지인이 아니더라도 빠르고 쉽게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는 누구나 써보았을 기능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언텍트, 비대면의 시대가 도래한 시점에서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편리하게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의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유통 및 정보 기술 업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시장 규모 약 5조 원으로 예측되었다.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은 온라인 유통 시장 전체가 성장하고 있는 트렌드와 같은 맥락으로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나스미디어의 "2023
2023.02.06 07:28
-
스마트팜이란? 스마트팜이란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무인 자동화(환경센서, 작물센서, 토양센서) 등의 시설을 온실, 축사 등과 접목하여 원격, 자동화로 작물을 관리하고 키우는 시설 농장을 뜻한다. 많은 노동력이 투입되는 1차 산업을 최소한의 노동과 에너지를 투입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성을 올리고 고품질의 농업, 축산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은 기술을 기반으로 환경정보 (온도, 상대습도, 광량, 이산화탄소, 토양 등) 및 생육 정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생육을 단계별로
2022.12.11 21:53
-
IT 기술이 점점 발전됨에 따라 그의 영향력 또한 커지고 있다.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 및 기획, 인사, 회계 등 비즈니스 전반적인 과정에 IT를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이려는 추세이다. 현재의 IT 기술이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우선 마케팅의 진화 과정을 살펴보자면, 초기에는 기업의 상품을 불특정한 다수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뿌리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Mass Market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상품의 특징만 설명하는 방식인 오로지 상품 혹은 기업 중심의 마케팅이었다. 하지만 상품/기업 중심의 마케팅 시장은 점
2022.11.11 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