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 우리 사회에 주는 이점

경제성장률을 좌우하는 AI’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2.1% 전망하며 인공지능 투자 확대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상향 조정될 있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2024 경제전망 통해 최근 AI 탑재된 기기의 관심과 집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글로벌 IT경기가 빠르게 반등할 있어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상방 압력을 미칠 있다고 진단했다. 우리나라는 현재 AI 뒷받침해주는 고성능, 고용량 반도체 제조업에 있어서 경쟁우위에 놓여있으므로 경제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있다는 부연이다. 한국은행 경제모형실 관계자는반도체 수요가 확대돼 설비투자와 수출이 증대가 된다는 경로를 통해 모형 안에서 증가하는 수치가 경제성장률에 어떤 영향을 줄지 살폈다 설명했다.

‘AI 무엇일까?’

인공지능 AI, 컴퓨터에서 음성 작성된 언어를 보고 이해하고 번역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추천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고급 기능을 수행할 있는 일련의 기술을 뜻한다. AI 컴퓨터 공학, 데이터 분석 통계, 언어학, 철학과 심리학을 포함하여 여러 학문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분야이며 개발 단계나 수행되는 작업에 따라 반응형 머신, 제한된 메모리, 마음 이론, 자기 인식의 유형으로 분류된다. 현재 인공지능이라 부르는 모든 것은 프로그래밍과 훈련을 기반으로 제한된 일련의 작업만 수행할 있다는 점에서좁은의미의 인공지능으로 간주된다.

'AI 어떤 이점이 있을까?'

AI 이점으로는자동화 가장 먼저 생각할 있다. 예를 들어, AI 네트워크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사이버 보안의 측면을 자동화하는 도움을 준다. 이처럼 AI 워크플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사람들과 별개로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작업할 있다. 또한, AI 인간보다 많은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여 사람이 놓칠 있는 데이터의 패턴을 찾고 관련성을 발견할 있으며 매번 동일하 프로세스를 따르는 자동화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 처리, 분석, 제조 조립, 기타 작업에서 수동 오류를 없애는 사람의 실수를 감소시킨다.

'AI 투자 확대돼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상향 조정시켰을 어떠한 이점이 발생할까?'

우리나라는 현재 고도의 IT 인프라와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있다. 또한, 고등 교육 체제가 발달되어 있는 우리나라는 AI 기술에 대한 교육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여 AI분야에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있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반도체, 자동차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러한 산업 구조를 기반으로 AI기술을 융합 응용하여 산업 전반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있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경쟁력 강화가 가능할 것이다이처럼 점점 우리 사회는 AI 동반되며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 모두 인공지능 AI 대해 살펴보고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알아볼 필요성이 대두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