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그룹의 대표 주자는 누구인가? ‘다시 만난 세계’의 청순함으로 마음을 울렸던 소녀시대, 아니면 “샤샤샤~” 한 마디로 전국을 쓰러뜨렸던 트와이스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물어보자, 지금 떠오른 그 그룹은 몇 세대에 속하는 아이돌인지 알고 있는가?서울문화사 매거진은 지난 9월 발표한 기사에서 ‘아이돌 세대론’을 말한다. 그동안 암암리에 팬들 사이에서나 언급되던 ‘세대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 못했던 것은 이를 분리하는 명확한 기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이에 앞서 애초에 특정한 담론
2022.11.14 06:00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회의 많은 부문이 디지털화 되어 가고 있으며 그 와중에 코로나 19로 인해 디지털, 비대면이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화는 전통적인 대면채널과 오프라인 방식을 고수하는 유통업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유통업체들은 어디이며 어떤 디지털 마케팅을 선보였을까? 1. GS25 - 유튜브(네고왕)유튜브 달라 스튜디오의 웹예능으로 프랜차이즈 기업을 상대로 가격을 네고(할인)한다는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BBQ, 하겐다즈 등 많은 식품 프랜차이즈들이 인기를 끌었
2022.05.26 09:56
-
중소벤처기업부가 밝힌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1년 말 국내 유니콘 기업의 수는 18개로 나타났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 즉 1조 원 이상인 비상장기업을 이르는 용어로, 스타트업이 상장 전에 그만큼의 기업가치 규모로 성장하는 것이 마치 유니콘처럼 희귀하다고 하여 붙여진 별명이다. 하지만 현재에 들어서 아이디어와 기술, 그리고 시장 적응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붐이 일어나며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속속 탄생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2021년 국내에 새롭게 탄생한 유니콘 기업은 총 7개사이다. “두나무(업비트,
2022.03.11 07:00
-
계절이 바뀌는 즈음이나 각종 기념일과 공휴일이 찾아올 때면 기업들은 바빠진다. 특수성을 지닌 시즌이 다가오면 제품의 소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계절이나 공휴일 등의 기념일의 특성을 활용해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홍보 및 광고 전략을 ‘시즌 마케팅’이라고 한다. 스타벅스의 크리스마스 시즌 메뉴, 하이트진로의 여름 한정판 등을 그 예시로 들 수 있다. 기업은 해당 기간의 제품 수요를 예측하고 시즌에 맞는 콘셉트를 기획한다. 시의적절한 시즌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기업에 대한 인지도, 친숙도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2022.01.21 05:12
-
요즘 인터넷을 활발히 하는 사람이라면 MBTI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MBTI란,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지표를 가지고 검사자를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로 나타내는 테스트이다. 이 결과를 통해 개인의 성격 특성과 행동 관계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MBTI 테스트를 이용한 MBTI 마케팅이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전 연령층의 인터넷 사용량이 활발해지고 특히 SNS에 자신을 노출하기 좋아하는 MZ세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기업들이 MBTI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2022.01.02 16:48
-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자, 동시에 구독경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구독경제란 신문처럼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는 경제활동을 일컫는 말로 대표적으로 넷플릭스, 티빙 등이 있다.구독경제 과연 언제부터 시작됐을까구독경제는 대략 2000년에 2150억 달러 규모에서, 20년 만에 두 배 이상 시장이 커지기 시작하며 2016년 4200억 달러까지 치솟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때 점차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 시장도 활성화되며 구독경제가 크게 자리 잡았다.
2021.08.06 09:00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 이하 한결원)은 온라인 직불 간편결제 제로페이 서비스가 위메프에서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온라인 제로페이’는 쇼핑몰 등 온라인 결제 시 이용할 수 있는 직불 간편결제 서비스다. 스마트폰에서 온라인 제로페이 앱을 설치하고, 제로페이 결제사 앱을 등록하면 숫자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이번 위메프 결제 서비스 오픈으로 위메프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도 온라인 제로페이 결제를 할 수 있다.위메프 모바일 쇼핑 시 상품 결제 수단 가운데 ‘제로페이’를 선택하면 온라인 제로페이 앱이 호출된
2021.07.23 09:20
-
삼성전자가 ‘갤럭시 탭 S7 FE(Fan Edition)’를 23일 국내에 정식 출시한다.‘갤럭시 탭 S7 FE’는 기존 사용자들이 만족한 주요 기능들을 모두 갖춘 것은 물론,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면서도 가격 부담은 낮춰 개성을 중시하고 실용성을 추구하는 Gen-Z(Z세대)들에게 최적화된 제품이다.◇12.4형 대화면과 멀티태스킹 기능갤럭시 탭 S7 FE는 갤럭시 탭 S7+와 동일한 12.4형의 대화면을 적용해 학습 및 업무 효율성을 한층 높여준다.화면을 최대 3분할해 세 가지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고 원하는 앱을 최대 3개
2021.07.19 09:00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은 온라인 직불 간편결제 제로페이 서비스가 오픈된다고 16일 밝혔다.한결원은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결제 시장 진출을 위해 결제처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하고, 디지털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한 ‘온라인 제로페이’ 서비스를 오픈했다.온라인 제로페이는 쇼핑몰 등 온라인 결제 시 이용할 수 있는 직불 간편결제 서비스다. 스마트폰에서 온라인 제로페이 앱을 설치하고, 제로페이 결제사 앱을 등록하면 숫자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모바일 쇼핑 시 쇼핑몰에서 상품
2021.06.16 10:00
-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사내벤처 ‘아트플러스(Art+)’ 주관으로 아트페어 ‘The Preview 한남 with ShinhanCard(이하 더프리뷰 한남)’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더프리뷰 한남’은 블루스퀘어 복합문화공간 NEMO에서 6월 10일부터 20일까지 Part1, 2로 나눠서 개최된다.아트페어 ‘더프리뷰 한남’은 신진 작가·갤러리와 초보 컬렉터를 연결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기획했다.갤러리의 아트페어 진입 문턱을 낮추기 위해 최초 참가비를 없애고 작품이 판매될 경우 판매금액의 20%, 최대 100만원을 후불로 지불할 수
2021.06.06 11:25
-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국내 1일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은 1만 6221t으로 매달 48만t이 넘는 음식물쓰레기가 버려지고 있다고 한다. 연평균 2.3%씩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는 환경오염이라는 불에 기름을 끼얹은 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테이크아웃과 비대면 소비, 배달 등이 일상화되어 플라스틱 사용량도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코로나19가 확산될 무렵 플라스틱 쓰레기는 전년 대비 15.6% 증가했다. 이에 환경 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2021.05.12 15:00
-
맛집순례, 맛집투어가 대세가 된지 오래다. 유통업계는 최근 ‘맛집’과 협력하여 코로나19로 맛집순례’를 하지 못하는 소비자을 잡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그 자체가 되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31일, SNS상에서 ‘뉴트로’의 대세로 자리잡은 태극당과 협업해 '피코크 태극당 버터케이크'를 출시했다. 태극당은 1946년부터 지금까지 76년간 운영되고 있는 빵집으로 2020년 6월 중기부로부터 ‘백년가게’에 선정되기도 했다.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도 알려진 태극당은 버터케익과 모나카 아이스크림,
2021.04.07 16:00
-
삼성전자가 유니크한 색상에 역대 갤럭시 태블릿 중 최고 사양을 갖춘 ‘갤럭시 탭 S7’·‘갤럭시 탭 S7+’ 미스틱 네이비 색상을 8일 국내에 출시한다.갤럭시 탭 S7·S7+ 미스틱 네이비 모델은 감각적인 네이비 색상에 은은한 광택이 어우러져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갤럭시 태블릿 최초로 12GB램과 512GB 메모리를 탑재해 최상의 모바일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이로써 갤럭시 탭 S7·S7+는 기존 미스틱 블랙, 미스틱 실버, 미스틱 브론즈에 이어 미스틱 네이비의 4가지 색상 라인업을 갖추며 선택의 폭을 넓혔다.9월 출시된
2021.04.05 13:55
-
코로나19 영향으로 나만의 ‘스위트홈’ 만들기 열풍이 불고 있다.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며 '홈코노미(Home+Economy) 라이프'에 대한 열기가 나날이 뜨거워지고 있는 것이다. 집에 노래방을 만들어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줌(zoom)’, ‘구글 미트(Google Meet)’ 등 화상회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친구들과 비대면 파티를 즐기기도 한다. 이렇듯 외출이 제한적인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여가생활을 즐기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홈 시네마’이다. 홈 시네마란 집에 프로젝터, 스크린, 스피커를 설치해 나만의 영화관을 만들어 즐기는 것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영화관으로 향하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줄었지만 그렇다고 영화에 대한 사랑
2021.03.03 10:00
-
‘홈코노미’는 Home+Economy를 합친 유행어로써, 집에서 온라인으로 모든 소비를 해결하는 행태를 뜻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의 모든 것들이 바뀌어가고 있다. 특히, 유통업계에서는 집 밖을 나오지 않는 소비자를 겨냥하는 물품, 서비스에 신경을 쓰고 있다.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다...집에서 소비를 하는 비중이 커지다보니, 남의 시선이 아닌 자신을 위한 소비가 늘면서 집을 꾸미는 ‘홈데코’, 간편식 요리 ‘HMR’ 등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어가고 있다.‘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트렌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외출이 제한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눈을 돌리면서 세계 곳곳에서 전자상거래 주문량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품목의 다양화’,
2021.03.02 16:00
-
올해 민족 대명절 설(2월 11~13일)과 ‘밸런타인데이’(2월 14일)가 겹친다. 선물시장 두 대목의 ‘콜라보’이다. 유통업계는 이를 두고 ‘설렌타인데이(설+밸런타인데이)라 명명하고 선물시장 대목이 겹친 이 주간에 주목했다. 편의점업계는 이 주간을 겨냥한 이색 ‘콜라보’ 상품을 대거 출시했는데, 코로나19로 비대면 명절, 비대면 기념일이 된 만큼 만남을 대신한 선물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전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편의점 업계는 ‘콜라보’ 효과를 경험한 바 있다. CU의 곰표 밀맥주는 지난 5월 출시한 지 3일 만에 초도 물량 10만 개가 모두 판매됐고, 지난해 말 기준 200만 개를 돌파하며 현재까지도 공급이 수요를 따라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난 빼빼로데이(11월 11일)의 경
2021.02.16 10:00
-
이커머스(e-commerce) 업계 내에서 시간대별로 지정된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끌어올리는 ‘타임 마케팅’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타임 마케팅은 상품을 정해진 시간 내에만 판매하고 수량에 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더 빠른 소비를 유도한다. 기존에 빼빼로데이, 밸런타인데이와 같은 기념일을 중심으로 진행됐던 타임 마케팅은 이제 특정한 기념일이 아니더라도 시간대별로 세분화된 행사와 함께 소비자들의 소비를 유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11번가의 숫자 ‘11’을 활용한 타임세일이 대표적이다. 11번가는 기업 이름에서 숫자 ‘11’을 가져와 매년 11월 11일에 오전 11시를 시작으로 총 12번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2018년의
2021.02.16 10:00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떠오른 올해 최대의 키워드 중 하나는 '비대면'이다. 특히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외식을 지양하면서 배달 음식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배달앱 시장 또한 올해 사이 크게 증가했다.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주요 배달앱의 서비스 결제액을 조사한 결과, 주요 배달앱의 월 결제액이 1조 원에 육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이 2020년 1월부터 7월까지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등으로 주요 배달앱(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푸드플라이)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로 진행한 결과이다.우아한형제들, 딜리버리히어로 등 2개사 배달앱의 월 결제금액이 9,434억 원이며 결제자수는 1,504만 명으로 조
2020.12.22 09:00
-
오뚜기(대표이사 이강훈)가 통통한 바게트빵과 매콤한 칠리미트소스, 긴 소시지가 조화를 이룬 미국식 핫도그 ‘빠겟도그’를 출시했다.‘빠겟도그’는 질기지 않고 촉촉한 식감의 통통한 바게트빵과 육즙이 가득한 22cm의 커다란 스모크 소시지가 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PC방, 놀이공원, 야구장에서 먹던 정통 미국식 핫도그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매콤한 맛의 칠리미스소스로 더욱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전자레인지에 조리하거나 에어프라이어에 추가로 조리하면 더욱 바삭하고 맛있는 핫도그를 즐길 수 있다.오뚜기는 통통한 바
2020.12.09 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