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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는 지금 K-POP 열풍이다. K-POP을 대표하는 그룹, 방탄소년단의 ‘BUTTER’라는 곡은 2021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음원으로 뽑혔으며, 최근 빌리프랩에서 데뷔한 남자 그룹 엔하이픈은 일본 대표 오리콘 주간 합산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다양한 K-POP 가수들이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K-POP과 더불어 크게 주목을 받는 것으로는 ‘굿즈’가 있다. ‘굿즈’란 영어 ‘GOODS’에서 유래된 단어로, ‘상품들’을 뜻하지만, K-POP 분야에서는 가수와 관련된 상품인 앨범, 사진,
2022.02.0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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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 블랙핑크 제니, 비타500 광고 모델로 출격!블랙 핑크의 제니가 비타500의 새로운 광고 모델로 발탁됐다. 광동 제약은 8일 제니의 상큼 발랄한 이미지를 내세워 “새로 시작하는 힘”의 메세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CF는 비 타500의 비타민 C가 지친 일상을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으로 리프레쉬 해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상이 멈췄다고 나까지 멈출 수는 없으니까”라는 나레이션은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오랜 사회적 거리 두기로 국민 모두의 피로감이 최고조로 누적된 현재 상황에 매우 적
2021.03.1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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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카드의 '카드의 정석'시리즈가 출시 이후 최단기간만에 400만좌를 달성하며 카드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높은 인기 이유에는 우리카드가 선보인 '핀셋 전략'과 '90년생 소비자'에 있다는 분석이다.'핀셋으로 콕 집어낸다'라는 의미에서 우리카드는 타깃층을 세분화해 특정 소비자만을 위한 상품을 만들었다. 과거 카드 업계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했던 매스 마케팅과는 다른 행보이다. '카드의 정석 시리즈'의 목표 대상은 '90년생'과 같은 젊은 고객이다. 그들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기획하고, 해당 상품의 마케팅 비용을 올리는 등 공격적인 영업에 나섰다. 일례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젊은 사람에게 영업 전화를 걸거나 청년에게 인기가 많은 '블랙핑크'를 홍보 모델로 선정했다. 그 결과 우리카
2019.08.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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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미미박스’ 라는 뷰티 커머스를 들어보고 사용해봤을 것이다. ‘미미박스’는 각종 뷰티 브랜드들과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코스메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뷰티 커머스 플랫폼이다. 최근, 뷰티 커머스 플랫폼인 ‘미미박스’가 미국의 경영 매거진 패스트 컴퍼니가 발표한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서 뷰티부문 TOP10안에 선정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패스트 컴퍼니는 전 세계적으로 패스트 컴퍼니는 매년 2월 35개의 산업분야에 걸쳐 비즈니스와 혁신 측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뤄낸 기업을 선정하여 ‘세계 50대 혁신 기업’과 각 분야 별 10대 기업을 각각 발표하고 있다. 패스트 컴퍼니는 포브스, 타
2019.04.28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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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9 제7회 디지털고객만족도(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HTHI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5개 SNS 채널을 평가하는 조사로, 고객가치 중심의 디지털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를 발굴, 이를 널리 알리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2013년 1회부터 2019년 7회까지 일곱 차례의 조사를 거치는 동안, 총 11개 산업군에서는 단 한 차례도 1위가 바뀌지 않았다. 'CGV, G마켓, 경동나비엔, 던킨도너츠, 도미노피자, 롯데백화점, 배스킨라빈스31, 빙그레, 삼성서울병원, 삼성화재, 애슐리' 등이 그 주인공으로, SNS 채널을 통해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할
2019.01.24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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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오츠카의 오로나민C CM송의 파급력이 커짐에 따라 '덕후 마케팅'이 마케팅 키워드로 급부상 중이다. '덕후 마케팅'이란 일본어 '오타쿠'를 한국식으로 표현한 단어인 동시에 광팬을 뜻하는 '덕후'를 주 타깃층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오타쿠라는 단어는 과거에 사회를 등한시 한 채 본인만의 세계에 빠져 지내는 은둔자를 가리키며 부정적인 의미를 지녔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스스로의 행복을 추구하며 본인의 관심 분야에 몰두하는 사람으로 여겨지고 있다. 다양한 개성과 취향이 존중받는 요즘에는 자신이 덕후임을 알리고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그 의미가 더해지고, 덕후들끼리는 SNS 상에서 공개적으로 소통하곤 한다. 이에 따라 덕후는 마니아이자 전문가로, 또 소비자에서 참여자로 진화하며 프로컨슈머(생산자와 소비
2018.09.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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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은행가에서 아이돌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단순 홍보모델을 넘어 아이돌이 직접 상품을 제작한다거나 아이돌의 이미지를 실제 상품에 넣어 만들어지고 있다. 실제 굿즈와 비슷하게 제작되어 실제 팬들의 니즈를 자극하고 있다. 홍보모델 팬들의 연령대를 고려하면 젊은 층이 많다. 은행에서는 이를 겨냥해 젊은 고객층을 모으기 위해 이런 기획을 시도했다.시작은 기업은행이었다. 빅뱅의 멤버 지드래곤이 모델과 동시에 카드디자인 제작에 직접 참여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카드는 10만 명 한정으로 현재까지 7만 명 이상이 발급받았다. 카드 앞면 디자인의 'ALL ACCESS'의 경우, 지드래곤의 콘서트 현장 비표중 가장 높은 등급에 해당하는 문구이다. 이는 지드래곤이 팬들과 함께 어디든 가고 싶다는 취지로
2018.06.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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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을 맞이하여 여행업계 시장에서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 단순한 가격할인 외에도 여행 관련 업종과의 제휴, 비 여행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뷰티 클래스와 같은 교육제공 등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나 이번 여름은 월드컵 시즌을 맞이하여 여행 업계 내부에서도 다양한 이벤트 프로모션도 진행중이다.한국 최초의 소셜커머스업체인 티켓몬스터(이하 티몬)은 빅데이터를 통해 평균 여름 휴가 기간, 평균 항공권 왕복 가격을 조사하였다. 그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기에 가장 합리적인 패키지와 가격을 제공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까지 티몬에서는 250여 가지 패키지와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티몬 페스티벌을 진행 중이다.유레일패스 스위스패스로 유명한 내일투어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합리
2018.06.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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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식음료 업체들이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온라인 쇼핑족을 겨냥한 이커머스 채널을 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편리함과 회사의 홍보와 마케팅을 모두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롯데제과는 ‘롤리팝아이스’와 ‘요하이-워너원 기획세트’를 온∙오프라인 병행 판매하며 이커머스 시장에 발을 들였다. 최근 롯데제과는 로즈데이(5월14일)를 맞이하여 온라인 전용 ‘누드로즈블랙티 빼빼로’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G마켓, 옥션, 11번가, G9, 롯데닷컴 등 이커머스 채널에서만 판매된다. 올해 결성된 롯데제과의 이커머스 전담 부서의 첫 게시물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가장 활발하게 출시하는 식품회사인 웅진식품을 꼽을 수
2018.06.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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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그랬지만 아이돌 산업이 더욱 부흥하면서, 아이돌 가수를 모델로 내세우는 광고가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그 영역은 식품, 뷰티업계, 전자제품, 통신사, 심지어 금융업계까지 넓어지고 있다. 아이돌을 모델로 내세운 마케팅은 이전의 진부한 이미지를 젊고 트렌디하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팬덤의 규모가 클수록 매출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굿즈(Goods, 상품)’는 초창기 아이돌이 나왔을 때부터 지금까지 만들어 지고 있다. 과거에는 한 스타의 상징 색깔로 만들어진 우비나 풍선처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응원도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로 전문 기업에서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기획사나 공식 팬클럽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해 팬들에게 보급하는 정도였다.스타를 좋아하게 되면 그에 관한 모든
2018.05.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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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금융시대를 맞아 국내 시중은행들이 활발한 ‘유스(youth)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아이돌 그룹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는가 하면, 아이돌 스타와 관련된 금융 상품도 출시했다. 모바일뱅킹 등 디지털 금융이 확산됨에 따라 젊은층을 미리 확보하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돌 스타의 팬덤을 기반으로 한 은행권의 유스 마케팅은 예상보다 큰 인기를 보이며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신한은행은 모바일 통합 플랫폼인 ‘쏠(SOL)’의 광고모델로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을 발탁했다. 워너원의 신한은행 SOL 광고영상 4편은 유튜브에 게시된 지 3주 만에 200만 뷰를 넘어섰고, 워너원의 브로마이드를 증정하는 각 영업점에는 추가 요청 문의가 쏟아졌다. 실제로
2018.03.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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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K-POP은 아시아와 유럽 모두 사로잡았다. 아이돌은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대중들의 소비욕구를 높이고 있다. 최근 유통업계에선 편의점부터 대형마트, 금융 등 ‘아이돌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아이돌 마케팅에 힘을 쏟는 이유는 미래 소비자층인 10~20대를 잡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엠넷의 프로듀서2로 데뷔한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은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컬러 클레이 마스크’모델로 선정됐다. 워너원은 11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으로 데뷔와 동시에 발표하는 앨범마다 1위를 차지했고 골든디스크 시상, MAMA, 소리바다 시상식 등 각종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받은 인기 아이돌 그룹이다. 워너원이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컬러 클레이 마스크’모델로 선정됐단 소식이 전해지자 이 제품의 매
2018.03.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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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남자 아이돌 그룹인 워너원(Wanna One)이 데뷔 4개월 동안 찍은 광고가 10개를 넘으면서 대세임을 입증하고 있다. 워너원(Wanna One)은 Mnet 프로듀스 101 시즌 2에서 투표를 통해 선정된 11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11월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에서 1위을 하였다.
2017.11.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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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년째를 맞이한 롯데제과의 유산균 과자 ‘요하이’가 2017년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2015년 2월 출시 당시 ‘건강한 과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것과 달리 요하이는 기대에 못 미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그러나 2017년 아이돌그룹 ‘워너원’을 모델로 발탁하여 적극적인 광고와 프로모션으로 화제에 올랐다.워너원의 인기에 힘입어 롯데제과는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요하이 홍보에 박차를 가했다. 먼저 TV를 통해 워너원이 부른 CM송과 두 가지 버전의 CF가 공개됐다. 특히 귓가에 맴도는 발랄한 음과 요하이의 특징을 살린 가사의 CM송은 요하이 CF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흥얼거렸을 것이다.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CM송과 개성있는 멤버들의
2017.11.15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