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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하루 평균 1.5 공기 섭취에 불과1인당 쌀 소비량이 30년 사이 반 토막 났다. 2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양곡소비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4kg으로 전년(56.7kg)보다 0.3kg(0.6%) 줄었다. 2019년 처음으로 60kg 아래로 떨어진 이후 매년 사상 최저치 기록을 세우고 있다. 1993년(110.2kg)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이는 1963년 통계를 작성한 이래 가장 적은 양이다.‘하루 3끼’, ‘한국인은 밥 심’이란 말도 이젠 다 옛말이다. 쌀밥을 안 먹고 빵
2024.01.28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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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편해져도 너무 편해졌다. 한겨울이 되어야만 먹을 수 있던 딸기가 장마철에도 버젓이 팔려 나가고,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 구석진 소품 가게까지 가야만 살 수 있던 한정판 포스터를 내 방 침대에 앉아 손가락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사회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장되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 반경은 어떠한가? 큐레이션, 구독경제…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이 변해버렸다. 문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등장한다. 우리는 더이상 기다리거나,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문
2022.12.04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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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와 밀키트 홈코노미의 단어는 home과 economy의 합성어로, 집에서 창출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집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현대인들의 경제활동 공간으로 의식한다는 것이다. 홈코노미의 트렌드는 1인가구 증가, 핵가족화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고 있었지만, 20,21년도 코로나19 사태라는 트리거로 더욱 증가되어 현재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중에서도, 외식문화가 밀키트로 옮겨지며, 식생활 환경에 큰 변화 생기게 되었다. 홈코노미와 함께 외식문화는 가정간편식, 배달음식등으로도 옮겨졌지만, 집에서 직접
2022.11.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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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등장 이전과 이후를 BC(Before Corona), AC(After Corona)로 비유할 만큼 코로나19는 경제, 사회, 문화 등 전영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세계를 뒤바꾸어 놓았다. 새롭게 바뀐 일상을 이끌어갈 키워드로 언택트와 디지털, 헬스케어, 지역경제, 지속가능성 등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식품 분야 또한 온라인배송, HMR, 건강기능식품 등 관련 산업으로의 전환과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해당 기사에는 각 키워드를 통해 현재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식품과 식생활이 어떤 모습을 취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
2022.01.31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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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계획을 담은 2021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건강한 식문화로 세계와 함께하는 오뚜기’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2021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2019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발간한 창간호에 이은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다. 오뚜기는 그간 전개해 온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앞으로의 비전 등을 보고서에 반영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에 힘쓰고 있다.이번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 △순환 경제 기여 △소비자 라
2021.06.17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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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락사회적협동조합(이하 행복도시락)은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Dr.G)’, NCT 성찬의 팬들과 함께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도시락 진수성찬’ 행사를 5월 21일 진행했다고 밝혔다.‘닥터지’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외부 활동 제한과 공간적 고립으로 식사 돌봄 및 결식 위기에 처한 어르신을 발굴하고 영양개선이 가능한 식사를 지원하고자 마련됐으며, 이날 총 1000명의 결식우려 어르신에게 ‘진수성찬’ 도시락이 무료 지원됐다.이번 행사는 ‘배고픔 해결을 위한 단순한 식사 배달 차원을
2021.05.27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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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제일제당의 대표브랜드인 ‘비비고’가 한국을 넘어 중국, 그리고 미국까지 진출하며 많은 세계인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 중 글로벌 전략 제품 중 하나인 ‘비비고 만두’는 해외에서 ‘K-만두’ 신드롬을 일으키며 엄청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과연 한국의 만두가 해외에서 사랑받을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일까.▶ 현지인을 위한 맞춤화 만두비비고 만두의 가장 큰 성공 전략은 현지화이다. 만두피가 두꺼운 중국식 만두와는 달리 만두피가 얇고 만두소에 채소를 많이 넣으면서 이를 강조해 ‘건강식(Healthy food)’으로 차별화시켰다. 또한
2021.05.1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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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이 국민의 건강한 식문화 조성을 위해 서울대학교 교수진과 머리를 맞댄다.GS리테일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리테일 센터와 4월 30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리테일 센터는 소비자학과, 식품영양학과, 의류학과 교수진으로 이뤄진 공동 연구 단체다. 소비자 삶의 질 향상 등 지속 가능한 생활문화 조성을 위해 리테일의 역할을 총망라한 심층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이날 협약식에는 GS리테일 MD본부장 김종수 전무, 간편식품부문장 권영환 상무와 서울대 생활&리테일 센터장 나종연 소비자학
2021.05.02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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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의 식생활 가치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환경과 공동체까지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되며, 새로운 트렌드를 낳고 있다.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식생활 트렌드를 파악한 후 요리, 채식, 제로웨이스트 총 3가지 주제를 다룬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 중 MZ세대의 채식 관련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일상에서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폴로’ 유형 가장 많아MZ세대 3명 중 1명(27.4%)은 일상에서는 비채식 위주로 먹고 필요에 따라 채식하는 ‘간헐적 채
2021.04.14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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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 그룹 IT 서비스 전문 기업인 코오롱베니트와 글로벌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 베리타스코리아가 ‘뉴 노멀 시대 대응 방안 파트너십 사업 행사’에서 모금된 후원금을 3월 26일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에 전달했다.전달된 후원금은 두 기업 행사에 참여한 참석자들의 기부로 마련됐으며,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은 이번 후원금을 안산 지역의 영양 사각지대 아동들의 영양 도시락과 간식 제공에 쓸 예정이다.코오롱베니트 손동일 이사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시작을 응원하면서 후원금을 모금해 영양 사각지대 아동들에게 의미 있게 사용될 수 있어서 감
2021.04.05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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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대표이사 이강훈)가 유명 맛집 고기리막국수의 들기름 막국수를 제품으로 선보인다.경기도 용인에 있는 고기리막국수의 인기 메뉴인 들기름 막국수는 직접 뽑은 메밀면을 고소하고 향긋한 들기름과 간장소스에 비벼 깨와 김을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그 맛을 잊지 못하고 다시 찾는 손님들로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늘 긴 줄을 서야지만 들기름 막국수를 맛볼 수 있다.고기리막국수는 먼 곳까지 찾아와준 손님들에게 음식을 통해 진심을 전하고자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막국수를 만들고 있으며, 이는 음식에 대한 진실한 마음으로 식품을 통해 인류 식생활
2021.03.22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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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생활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채식’이 일종의 푸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콩을 발효해 만든 100% 순식물성 제품, 샘표 ‘연두’가 그 가치를 발하고 있다. 자극적이지 않은 천연의 맛성분은 요리의 풍미를 높이고 건강한 맛을 낼 수 있어 맛있는 식물성 식생활 실천에 일조한다는 것이다.샘표의 콩 발효 기술 응용 연구 끝에 탄생한 ‘연두’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은 식품업계의 뉴 카테고리를 만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010년 시장에 발을 내딛었으나 당시 제품이 간장과 비슷하다는 점과 타사의 쇠고기, 멸치
2021.03.1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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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로 인하여 식품유통업계는 HMR(가정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붙잡기 위한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가정에서 식사를 해결하려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배달음식으로도 채워질 수 없는 부분들을 간단한 조리로 한식을 먹을 수 있는 HMR(가정간편식)이 인기이다.지난해 CJ제일제당은 국내 냉동 가정간편식(HMR) 시장 1위에 이어 국물요리에서도 큰 성과를 보였다. 올해 1월 말,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국물요리가 지난해 2000억원대 매출을 올린 주요 제품이라 밝혔다. CJ제일제당 HMR(가정간편식) 중 매출 2000억원
2021.03.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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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곽호근)은 SK이노베이션이 후원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결식우려아동 결식문제 해결을 위한 급식지원 사업’을 통해 경기 시흥시 및 인천 남동구 지역 내 결식우려 아동 230명에게 1만5030식의 영양도시락을 지원했다.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부모의 실업과 실직, 가정 해체 등의 위기로 결식위기에 처한 아동을 발굴해 도시락 급식을 지원함으로써, 당장의 지역적 위기를 해소하고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촉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코로나19 심각단계로 인한 일반 음식점에서 정상적인 식사가 어려운 현 상황에서 가가호호 비대면 배송을 통해 결식아동들이 집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식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원기관
2021.02.26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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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식물성 요리에센스 연두가 미국·스페인·중국에 이어 영국 시장에 진출했다. 샘표는 최근 연두가 영국 주요 매체에 잇따라 소개되며 현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영국 ‘선데이 타임스’에 ‘내 몸과 지구 환경을 지키며 최고의 맛을 즐기는 방법’으로 연두가 소개됐다. ‘선데이 타임스’와 함께 발행되는 푸드 전문 매거진 ‘디쉬(Dish)’는 “채소 위주의 식사는 건강은 물론 환경에도 좋지만 맛은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고정관념을 변화시킬 순 식물성 신제품이 나왔다”며 연두를 조명했다.이 매체는 “연두는 70여 년간 발효 연구를 해온 한국의 식품기업 샘표가 콩을 발효해 만든 100% 순 식물성 제품”이라며 “연두 하나만으로 요리의 깊은 맛을 쉽게 낼 수 있어서 맛과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
2021.02.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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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 MZ세대 식생활 데이터 보고서를 발표했다.조사 결과 MZ세대(만 15~39세)의 50.8%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91.2%가 3개월에 한 번 이상은 카페에 방문한다고 응답했다. MZ세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카페 이용에 관한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스타벅스’, 디저트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투썸플레이스’MZ세대가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는 ‘스타벅스(37.1%)’가 가장 높고, 이어서 ‘이디야커피(13.3%)’, ‘투썸플레이스(11
2020.11.25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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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더욱 중요해졌다. 주로 자선, 기부, 환경보호 등 사회공헌활동으로 나타나는 CSR은 그 자체로 의미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도 도움이 돼, 많은 기업이 이에 앞장서고 있다. CSR을 실천하는 다양한 기업 중, ‘오뚜기’의 활약이 단연 돋보인다.인류의 식생활 향상을 경영이념으로 삼은 오뚜기는, 28년간 진행 중인 ‘심장병 어린이 후원사업’을 통해 5200명 이상의 새 생명을 탄생시켰다. 또한, 2012년부터는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자립을 돕는 등, 높은 차원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 중이다. 오뚜기의 사회공헌활동은 도움이 필요한 곳이나 사람을 대상으로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2020.11.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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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급변하면서 우리의 식습관도 변화하고 있다. 라면, 냉동식품, 레토르트 식품, 조미식품 등 어디서도 편리하게 먹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욕구를 반영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업체가 있다. 바로 ‘오뚜기’이다. 오뚜기는 위생과 영양, 편리함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국내 여러 경쟁 업체들을 뛰어넘는 연구개발, 영업, 최첨단 설비로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은 기업이다.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하는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오뚜기는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소비자를 위해 신제품을 출시했다. 오뚜기는 전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국물 요리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2020.11.0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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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일동제약은 탈모 관리 전문 브랜드 ‘탈모랩(TALMO LAB)'을 론칭하고 관련 제품 출시에 들어갔다. ‘탈모랩’은 일동제약의 프로바이오틱스 기술 등을 바탕으로 모발 및 두피 건강을 위해 탄생한 브랜드다. 실제 국내 헤어 케어 시장내 탈모 전문 기능성 제품을 찾는 이들은 계속해서 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출시된 ‘프로바이오틱 두피 케어 샴푸’는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를 받은 상태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탈모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두피 문제에 착안해 두피 및 모공의 청결 관리에 초점을 두고 탈모랩 브랜드 콘셉트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파마나 염색 등 모발 미용, 기름진 식생활, 흡연, 생활 속 유해물질
2020.09.10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