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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3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 조사는 소비자가 구매활동에서 느끼는 '불안'이라는 구매 허들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평가 지수로, 유통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요소를 측정하고 관리하여 한국 산업의 전반에 안심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KPEI는 소비재 30개, 내구재 3개, 서비스 6개로 총 39개 산업군에 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8월 8일부터 9월 26
2023.10.25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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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란?IP는 Inte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이다. 모든 창작물은 지적 재산권을 가질까? 아니다. 일개 학생이 노트 필기에 그려 넣은 그림은 지적 재산권을 갖지 못한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그림을 인쇄한 카드는 어떨까?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금액 지불을 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즉, 지적 재산권을 갖는다. 지적 재산권 이야기를 하면 디즈니가 빠질 수 없다. 무인도에서 구조되려면 디즈니 캐릭터를 도용하라는 농담이 있다. 그만큼 디즈니의 지적 재산권 관리는 철저하다. 최근 MZ를 중심으로 넷마블의 IP인 '쿵
2023.07.31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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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공동주관하는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KPEI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느끼는 안심 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브랜드 선택 시 얼마나 안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이제 마케팅은 잘 만들고 잘 팔리게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무엇이 구매 의사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지를 잘 파악하여 대응하여야 한다. 이는 소비자 구
2022.04.14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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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21 제8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소비자의 구매결정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로, 2014년부터 조사를 시작해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금번 조사는 지난 2월 1일부터 2월 19일까지 전국 소비자 1,0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년 대비 3개 늘어난 총 93개 산업군(소비재 48개, 내구재 29개, 서비스 16개)에서 1위를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2021.03.19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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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여 매년 조사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에서 ‘컨디션’이 숙취해소음료 부문 1위에 올랐다. 구매안심지수란 소비자가 구매 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서 품질, 사후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한다. 소비자들이 불안 요소를 크게 느끼지 않고 구매를 결정하는 ‘컨디션’은 주로 MZ 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해왔다. 작년 12월 이마트24와 손잡고 '속풀라면 X 컨디션' 한정판 라면을 출시하였다. 속풀라면은 이마트24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자체개발한 해장 콘셉트의 PL 상품이다. 단
2021.03.1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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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20 제7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소비자가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지수로, 2014년부터 조사를 시작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금번 조사는 지난 2월 3일부터 2월 21일까지 전국 소비자 1,018명을 대상으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90개 산업군(소비재 47개, 내구재 27개, 서비스 16개)에서 1위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평가하여 1,000점 만점으로 점수를 산출했다. 2020 KPEI 조사 결과, 총 8개
2020.02.26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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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9 제6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의 정도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된 평가 지수로, 올해로 6회째 조사를 맞이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월 14일부터 2월 8일까지 전국 남녀 소비자 1,055명을 대상으로 한 대면설문조사로 진행됐다. 총 120개 산업부문(소비재 54개, 내구재 32개, 서비스 34개)에서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조사하여 1,000점 만점으로 총점을 산출했다. 20
2019.02.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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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짧은 광고 영상이나 CF등 과 같이 직접적으로 자신 기업을 홍보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홍보를 하고자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PPL(Product Placement)이 있다. PPL은 드라마 속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해당 상품을 연출을 하면서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그만큼 연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수익이 좌우하게 된다. 그래서 드라마 속 흐름을 방해하는 과도한 PPL은 오히려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수 많은 PPL 중 가장 대표적인 성공적인 사례로는 '미생'이 대표적이다. '미생'은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다루면서 방영 당시 많은 직장
2018.10.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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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숙취해소 음료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하다. 링크아즈텍에 의하면 숙취해소 음료의 시장 규모는 2016년 1557억, 2017년 1748억원으로 매년 약 15%씩 증가하는 추세이다. 올해는 1800억대의 시장 규모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숙취해소제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여러 업체에서 숙취해소 음료를 선보이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CJ제일제당이 1992년에 '컨디션'을 출시해 숙취해소 음료 시장을 개척한 이래로 25년간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숙취해소 음료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컨디션은 4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내 브랜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숙취해소 음료 업계의 호황의 원인은 무엇일까? 다른 종류의 술을 섞어 도수가 높은 폭탄주가 인기를 끌면서 숙취의 고통을 호
2018.08.27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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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조달부터 R&D, 품질 관리, 영업 혁신, 그리고 마케팅 전략까지. 하나의 상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기 위하여 기업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함은 자명하다.그러나 모든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선택받지는 못한다.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받으며 장수하는 브랜드가 있는 반면, 소리 소문 없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브랜드도 존재한다.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이 구매하지 않는 이유, 즉 구매결정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일이 점점 중요해진다. 세일즈 프로듀서로 명성을 알린 스티브 마틴(Steve.W.Martin)이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 "고객은 그들이 선택을 할 때 공포, 불확실성, 의심 등을 느끼기 때문에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남겼듯이, '불안'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
2018.04.0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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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전세계 60여개국에서 20,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커피 전문 회사다.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작은 커피 전문점으로 시작한 회사가 어떻게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고객만족 실현을 최우선가치로 삼는 고객만족경영 덕분이다.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문화를 나누며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 사용, 끊임없는 시즌 메뉴 개발 등 최상의 맛 관리를 위한 노력은 물론, 업계 최초로 선불식 충전 카드, 무료 와이파이, 사이렌 오더 등의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커피를 기본으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이제 고객들은 데이트, 공부, 독서 등을 위해서도 스타벅스를 찾는다. 스타벅스의
2017.09.07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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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주관하고 IMO국제마케팅기구가 후원하는 “2017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KPEI는 소비자가 구매 활동 중 느끼는 구매 허들을 관리하기 위한 평가 지수로, 금년이 4회째이다.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1,580명을 대상으로 2017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117개 산업부문에 대하여 이루어 졌으며, 전반적인 안심수준, 품질, A/S 등의 항목에 대하여 1,000만점으로 집계된다. 구매 시 소비자는 여전히 불안하다KPEI는 최근 3년간 745점에서 753점으로 소폭 증가하였으나 전반적으로는 높지 않은 수준이다. 이는 한국 산업 전반에 걸쳐
2017.02.27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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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구매단계에서 인터넷 검색 및 온라인 상 반응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고 상품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온라인 소통에 가장 익숙하며 활발한 2030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중대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2,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제2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작년에 비해 조사 산업군을 대폭 늘려 진행한 올해 조사는 조사 대상을 2030 소비자에 집중함으로써 젊은 소비층이 생각하는 고객 만족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협회 측은 밝혔다.
2016.09.28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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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주관하고 국제마케팅기구가 후원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이 발표되었다.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모델로써 금년이 3회째이다.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92개 산업부문에 대하여 이루어 졌으며, 전반적인 안심수준, 제품의 품질, A/S, 신뢰도 등의 항목에 대하여 1,000점 만점으로 집계된다.조사를 담당한 문기연 팀장(마케팅협회)은 “우수한 상품도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시 느끼는 불안요소를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활동
2016.03.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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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주관하고 국제마케팅기구가 후원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소비재 부문이 발표되었다.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모델로써 금년이 3회째이다.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127개 산업부문에 대하여 이루어 졌으며, 전반적인 안심수준, 제품의 품질, A/S, 신뢰도 등의 항목에 대하여 1,000점 만점으로 집계된다.조사를 담당한 문기연 팀장(마케팅협회)은 “우수한 상품도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시 느끼는 불안요소를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2016.03.02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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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반적 안심수준, 제품의 품질, A/S, 신뢰도 등을 바탕
2016.02.23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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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
2016.02.15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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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반
2016.01.27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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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반
2016.01.18 1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