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2016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서비스부문 발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반적 안심수준, 제품의 품질, A/S, 신뢰도 등을 바탕으로 순위 산출된다.

 택배서비스, 테마파크, 패스트푸드,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온라인서점 등서비스 산업의 25개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택배서비스의 “우체국택배”, 테마파크의 “에버랜드”, 패스트푸드의 “버거킹”의 브랜드가 3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조사되며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이용하는 브랜드”로 굳건하게 자리를 지켰다.

 2년 연속 1위로 선정된 브랜드로는 도넛전문점의 “던킨도너츠”, 소셜커머스의 “위메프”, 스키장의 “하이원리조트”, 아이스크림전문점의 “하겐다즈”, 영화관의 “메가박스”, 오픈마켓의 “G마켓”, 온라인서점의 “YES24”, 커피전문점의 “스타벅스”, 편의점의 “GS25”, 피자전문점의 “파파존스”는 다시 한 번 1위로 조사되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이용하는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또한 이외에도 LCC항공사의 “제주항공”, 간편결제서비스의 “삼성페이”, 떡볶이전문점의 “신전떡볶이”, 배달서비스앱의 “배달통”, 베이커리의 “뚜레쥬르”, 빙수전문점의 “설빙”, 숙박예약앱의 “호텔스컴바인”, 온라인직업교육의 “에듀윌”, 워터파크의 “롯데워터파크”, 치킨전문점의 “교촌치킨”, 프리미엄김밥의 “고봉민김밥”, 헬스/뷰티스토어의 “올리브영”이 새롭게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이용하는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본 조사 관계자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산업별 1위 브랜드로 조사되었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얼마나 안심하고 이용하는 지에 대한 반증이다”라고 전하며 “불안 요소가 만연한 사회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브랜드에 대한 안심 수준을 지수화하여 조사하는 것이 한국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역할로 작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본 결과에 대한 시상식은 3월30일 국회에서 “2016 대한민국마케팅대상”중에 개최될 예정이다. (문의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팀, 070-7437-5682)

 2016 KPEI 산업군별 1위 ▲소비재부문 △간장 샘표(2) △건강식품 정관장(2연) △고추장 청정원순창(3연) △과자 마가렛트 △김치 종가집(3연) △냉동만두 비비고(2연) △닭고기 하림(3연) △돼지고기 목우촌 △된장 청정원순창 △분유 앱솔루트명작 △숙취해소음료 컨디션 △식용유 백설 △식초음료 청정원홍초 △아이스크림 구구 △육가공햄 스팸 △이유식 풀무원베이비밀(3연) △자연조미료 연두(2연) △즉석간편식 햇반(2연) △참치캔 동원(2연) △커피믹스 맥심 △기저귀 하기스(3연) △남성정장 갤럭시 △남성화장품 에소르(2연) △로드샵화장품 이니스프리(2연) △롤화장지 크리넥스(2연) △미용티슈 모나리자(2연) △민감성스킨케어 피지오겔(2연) △바디워시 해피바스 △붙이는관절염치료제 신신파스(2연) △비누 두보레(2연) △생리대 좋은느낌(2) △샴푸 헤드앤숄더(2연) △섬유유연제 다우니(2연) △섬유탈취제 페브리즈 △세탁세제 비트 △소화제 까스명수(2연) △스포츠용품 나이키 △아웃도어 노스페이스 △엔진케어제품 불스원샷 △여성기초화장품 오휘(2연) △여성색조화장품 MAC △여성한방화장품 설화수 △염모염색제 로레알파리 △영유아복 에뜨와 △종합감기약 타이레놀(3연) △종합영양제 센트룸(2연) △차량용방향제 그라스레스떼렐 △치약 메디안(2연) △칫솔 크리오(2연) △캠핑용품 콜맨(2연) △피임약 머시론(3연) ▲내구재부문 △가스레인지 린나이(2연) △가습기 대유위니아 △가정용가구 리바트(2연) △가정용보일러 귀뚜라미(3연) △공기청정기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딤채(2연) △냉장고 지펠 △드럼세탁기 삼성버블샷 △디지털도어락 게이트맨(2연) △복합오븐 동양매직 △블랙박스 아이나비(2연) △비데 코웨이룰루(3연) △사무용가구 퍼시스(3연) △승용차타이어 금호타이어 △식기세척기 동양매직 △에어컨 LG휘센(3연) △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2연) △이미용가전 바비리스(2연) △전기밥솥 쿠쿠(3년) △정수기 청호나이스(2연) △주방용가구 에넥스(2연) △창호재 이건창호 △침대 에이스(2연) △프리미엄청소기 삼성전자 ▲서비스부문 △TV홈쇼핑 홈앤쇼핑(2연) △고기체인점 새마을식당 △군대 공군(3연) △대형서점 교보문고 △대형슈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 △대형할인점 이마트 △대형항공사 대한항공(2) △렌터카 AJ렌터카(3연) △면세점 신라면세점 △방범보안서비스 에스원SECOM(3연) △백화점 롯데백화점 △생명보험 현대해상 △신용카드 현대카드(2) △여행사 노랑풍선(2연) △은행 KB국민은행(2연) △이동통신서비스 KB국민은행(2연) △전자전문점 삼성디지털프라자(2연) △종합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주유서비스 SK주유소(2연) △증권회사 현대증권 △지하철 서울메트로(3연) △콘도/리조트 한화리조트(2연) △패밀리레스토랑  빕스 △한식뷔페 계절밥상 △호텔 신라호텔(2) △LCC항공 제주항공 △간편결제서비스 삼성페이 △도넛전문점 던킨도너츠(2연) △떡볶이전문점 신전떡볶이 △배달서비스앱 배달통 △베이커리 뚜레쥬르 △빙수전문점 설빙 △소셜커머스 위메프(2연) △숙박예약앱 호텔스컴바인 △스키장 하이원리조트(2연) △아이스크림전문점 하겐다즈(2연) △영화관 메가박스(2연) △오픈마켓 G마켓(2연) △온라인서점 YES24(2연) △온라인직업교육 에듀윌 △워터파크 롯데워터파크 △치킨전문점 교촌치킨 △커피전문점 스타벅스(2연) △택배서비스 우체국택배(3연) △테마파크 에버랜드(3연) △패스트푸드 버거킹(3연) △편의점 GS25(2연) △프리미엄김밥 고봉민김밥 △피자전문점 파파존스(2연) △헬스/뷰티스토어 올리브영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