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마케팅협회는 '생성형 AI 시대, 기업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라는 주제로 김윤경대표(팬덤퍼널)가 2월 조찬 강연을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 1세대로 롯데마트, BGF리테일, 어센트코리아 등의 CMO를 거친 디지털시대의 찐 마케터이다.또한, 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의 '마케팅웨이브'에 대한 mini 스피치와 국가경쟁력대상 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한 '샌드박스네트워크 마케팅 성공 스토리 및 향후 추진과제'에 대한 사례도 발표된다. 조찬회는 오는 2월 16일에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된다.
2024.02.04 19:42
-
콘텐츠가 대세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요즘 마케팅의 민낯이다. 우리가 말하는 콘텐츠, 즉 마케터들이 쫓고 있는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가 콘텐츠라고 주목하는 것들을 보면 보통 B급 영상, 인플루언서의 숏폼,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 세계관 등 제품과 서비스는 어디 두고 이야기로 점철된 것이 대부분이다. 디지털이 시장 점유(Market Share)가 아닌 시간 점유(Time Share)를 지향하는 생태계인 만큼, 이는 변화에 대응하려는 뉴노멀 마케팅의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매출의 압박에서 벗어
2023.11.28 10:00
-
‘변화(Change)’는 양면의 얼굴을 하고 있다. 기회(Chance)의 얼굴과 위기(Crisis)의 얼굴.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다른 얼굴을 보여준다.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서도 변화는 난이도 높은 과제에 속한다. 이는 좀처럼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징조를 캐치하고, 흐름을 읽어서, 무언가 달라지고 있음을 깨달을 때나 대응이 가능하다. 변화에 대응하기가 어려운 진짜 이유는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 때문이다. 필름 카메라의 대명사였던 코닥(Kodak)이 파산에 이르게 된 이유도 디지털
2023.11.03 03:1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2기 와우마케팅CEO과정" 입학식이 2023년 3월 22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렸다. 와우마케팅CEO과정은 초우량 기업의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선배 경영자의 마케팅 노하우를 공부한다. 분야별 전문 지도교수와의 토론으로 다양한 주제의 경영 이슈를 점검하고 인사이트를 키울 수 있다. 본 과정은 3월 22일부터 7월 12일까지 매월 1, 3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방문 기업 현장학습 형태로 진행된다. 방문 기업으로는 쿠팡, 공영 홈쇼핑, 파워풀엑스, SK스토어, 세라젬, 종근당건강,
2023.05.01 16:19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진행하는 42회 마케팅살롱이 4월19일 KT 구로고객센터에서 협회 주요경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마케팅살롱은 경영자들이 알아야 할 주요 관심사를 대상으로 두 달에 한번씩 현장견학이나 세미나의 형태로 진행한다. 이번 모임은 협회 이사단사인 KTis 정선욱상무 초청으로 이루어졌는데 AI기반 콜센터 운영현황에 대한 설명과 중식, FAQ, 센터현장견학의 순서로 진행 되었다. KTis는 고객 최접점에서 차별화된 고객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KT그룹의 컨택센터 전문기업이다. 2001년 설립이래 안정
2023.04.20 20:55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는 '2022 대한민국경영자'로 한국암웨이 배수정 대표이사를 선정하였다고 발표하였다. 배대표는 1995년 입사 이래 한국암웨이의 CMO로서 탁월한 업무능력을 발휘하여 2015년 14조 매출을 책임지는 글로벌 암웨이의 마케팅 최고 책임자로 선임된 파격적인 인사의 주인공이다. 2019년 11월 한국암웨이 최초의 여성 CEO로 부임한 이래 메타버스 기반 스마트 바이크 ‘25센트 라이드’ 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등 혁신적인 경영으로 한국암웨이의 체질을 변화시켰다. 배대표는 그 밖에도 디지털 혁신을 위해
2022.12.05 22:28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운영하는 국내최초의 CEO 마케팅전문교육 '2022 제19기 디지털마케팅CEO과정 I'의 수료식이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되었다.본 과정은 바쁜 경영자를 위한 조찬형식의 AMP 과정으로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다루는 파트1과 '디지털시대의 유통 변화'를 연구하는 파트2의 1년 과정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지금까지 500명 이상의 CEO가 본 과정을 수료하여 한국 산업의 디지털리더로 양성되었다.이날 수료식에서는 문지후대표(뮤직에듀벤처), 박병운대표(INP), 신혜정대표(브릴리언트라임애드), 오미경대표(쭌팩),
2022.10.13 16:54
-
임인년(壬寅年)이 밝았다. 새해가 되면 통과의례처럼 하는 일이 있다. 바로 다짐이다. 1월은 어느 때보다 마음을 새롭게 다지며 한 해를 미리 그려보기 좋은 시간이다. 마음 속으로 “올해는 반드시 운동, 다이어트, 금연, 영어공부 등등에 성공하리라”를 외치지 않은 이가 없으리 만치, 기업들도 이때 새로운 마음으로 사업을 재정비한다. 1월은 기업의 시무식이 있는 달이기도 하다. 올해 많은 기업들은 어떤 다짐으로 새해를 열었을까. 기술이 일상을 고도화시키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언제부터인가 한 해를 일굴 청사진을 얻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2022.01.17 08:44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는 '2021 대한민국경영자상' 수상자로 시몬느의 박은관 회장을 선정 발표했다. 대한민국경영자상은 한국 산업의 공동발전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노력으로 '마케팅이 강한 나라, 대한민국 만들기‘에 이바지한 경영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박은관 회장은 지난 40여년간 글로벌 선도 기업 시몬느를 이끌었다. 시몬느는 1987년 설립 이후 매출액 매년 10억 달러 이상, 소비자가 7조 원에 이르는 매출을 달성하며 핸드백 제조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자리를 지켰다. 특히, 고객사의 서플라이 체인을 대체한 부가가치
2021.12.09 13:59
-
디지털마케팅 전문교육기관인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디지털마케팅CEO과정 II' 입학식이 11월 26일 롯데월드호텔 3층에서 진행되었다. 한국마케팅협회는 디지털시대의 마케팅중요성을 산업사회에 소개한 1세대 기관으로서 '아는 만큼 움직인다'는 교육철학으로 10년 전 부터 디지털마케팅교육에 집중한 바 있다.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디지털마켓혁신 mini MBA'와 CEO의 통찰력 제고를 위한 '디지털마케팅CEO과정'이 대표적인 과정이다. 본 과정은 현직 총장(서울예술대학교 이남식총장)이 주임교수를 맡고 있고 유통업의
2021.11.25 21:47
-
지난 11월 19일 금요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제 96회 조찬회가 진행되었다. 당일 진행된 조찬회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오랜만에 진행된 오프라인 조찬회는 반가움으로 가득했다. 이날 조찬회는 서울예술대학교 이남식 총장의 'DX시대 핵심 전략' 강연과 전용복칠예연구소 소장의 전통에 관한 강연이 진행되었으며 12월에도 모두 건강히 얼굴을 볼 수 있길 기대하며 마무리했다. 오랜만에 뵌 김승엽 한국마케팅협회 부회장님을 인터뷰해보았다.Q 오랜만에 조찬회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 소회를 밝혀주신다면?A 코로나19의 영향이 시작되었을
2021.11.25 10:2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96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11월 19일 잠실 롯데호텔월드 지하 1층 사파이어볼룸에서 개최됐다. 첫 번째 강연은 서울예술대학교 이남식 총장이 '예술과 기술의 융합 : DX 시대의 핵심전략'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남식 총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4차 산업혁명의 출발에 관한 내용을 시작으로 강연을 열었다. 4차 산업혁명 이후 활발해진 온라인이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증가하는 것을 언급하며 이와 연관된 OTT 서비스의 열풍을 설명했다. 얼마 전 K-콘텐츠 오징어게임 열풍 또한 OTT 서
2021.11.25 10:16
-
중국은행(BOC) 서울지점이 ‘2021 한중경영대상’에서 단체부문 대상을 수상했다.중국 인민일보 인민망과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2021 한중경영대상’이 10월 22일 서울파이낸스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2013년에 제정되어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한중경영대상’은 공유가치 경영 실천에 대한 혁신적인 노력으로 양국의 공동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우수 개인 및 기업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하기 위한 행사다. 중국은행 서울지점은 오랜 기간 현지화 맞춤 경영을 다지며 한국과 중국 양국의 경제 합작을 지속적으로 추
2021.10.22 15:33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94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9월 17일(금) 온라인으로 개최됐다.제1 강연 - 소현구 전무 (前 에이블루)소현구 전무(前에이블루)는 '어떻게 매출 증대를 극대화 할 것인가'를 주제로 첫 번째 강연을 시작했다. 소현구 전무는 GS글로벌, 쌍용그룹 (주)쌍용 해외사업부, 미래에셋 강남본부의 본부장을 거쳐 에이블루 전무직까지 역임했다.그는 강연에서 두 가지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먼저 "좋은 제품이 있다면 광고를 하십시오."라고 말했으며, 동시에 제품의 정체성이 뭔지 성립하는 것을 강조했다. 광고계에
2021.09.28 08:15
-
요즘 들어 콘텐츠 마케팅을 바라보는 시선이 심상치 않다. 동영상 마케팅이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트렌드로 각광을 받을 때까지만 해도 콘텐츠의 존재감이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인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예상 밖의 것들에 펀치를 맞는 기분이다. 동영상 콘텐츠에 조회수와 ‘좋아요’ 숫자를 높이는데 힘쓰던 마케터들이, 최근에는 밀가루를 팔다가 패딩을 팔지 않나(곰표 콜라보레이션), 우유를 팔다가 왕국을 건설하지 않나(빙그레우스더마시스), 현실에 없는 가상 캐릭터를 기업 본
2021.09.24 08:06
-
제 12차 국가경쟁력혁신위원회가 지난 6월 1일(수), EK그룹 신사옥에 열렸다.국가경쟁력혁신위원회(이하 국경위)는 대한민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아젠다를 논의하고, 혁신 사례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고자 조직된 모임으로 산학계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국경위는 ▲감사경영 사례 연구 및 보급 ▲경쟁력 혁신 우수 사례 연구 및 기업 방문 ▲국가경쟁력대상 시상식 주최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제 12차 정기회의에서는 지난 11차 정기회의 결과 공유와 함께 EK그룹 사옥 탐방 및 혁신 사례 연구가 진행되었다. 교육전문기업 EK그룹은 지난 8월 용인시
2021.09.10 08:45
-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사이에 우리 삶의 많은 것들이 달라졌다. 은행을 가고, 택시를 타고, 영화를 보고, 옷을 사고, 내일 아침 식탁에 올릴 식자재를 사는 방법이 예전과 달라졌다. 친구를 사귀는 방법도, 친구와 이야기하는 방법도, 친구 또는 혼자서 노는 방식도 예전과는 확실히 다르다. 모두 디지털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이다. 어느 새 디지털은 우리의 친숙한 일상이 되었다. 우리는 어떻게 디지털에서 생활하고 있을까? 디지털에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돕는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언제부터 버티컬(Vertical) 앱이라고 불리는
2021.09.03 01:38
-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목표는 크든 작든, 개인적이든 조직적이든 달성해야 할 사명을 품은 단어이다.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서도 가장 먼저 세워야 하는 것이 바로 ‘목표’이다. ‘월 매출 OO억 달성’ ‘브랜드 인지도 OO% 증가’ 같이 경영 목표를 세우는 것은 쉽지만, 목표에 이르는 길은 생각보다 명확하지가 않다. 세상은 복잡하고 그 결과를 예측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이다. 목표에 이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길을 가리켜 주는 것이 바로 ‘전략(strategy)’이다. 전략은
2021.08.17 09:42
-
코로나 대유행이 기어이 재발했다. 백신 접종이란 말도 무색하게 들리고 델타변이 바이러스까지 등장하여 위기감을 조성하는 탓에 사회적 거리두기의 끝은 보이지가 않는다. 언제까지 계속 될까.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기는 한 걸까. 코로나의 극성은 계속되지만 더 이상 셧다운은 안된다는 인식이 파다하다. 어떻게든 경제고 생활이고 돌아가야 한다. 오프라인이 안 되면 온라인으로 가야 한다. 디지털이 메인 스트림이 되고 있다. 디지털로 인해 생활의 많은 부분이 바뀌고 있다. 지금의 변화를 표현하는 적절한 말로 ‘유니버스(Universe)’란 단어가
2021.07.19 1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