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편해져도 너무 편해졌다. 한겨울이 되어야만 먹을 수 있던 딸기가 장마철에도 버젓이 팔려 나가고,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 구석진 소품 가게까지 가야만 살 수 있던 한정판 포스터를 내 방 침대에 앉아 손가락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사회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장되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 반경은 어떠한가? 큐레이션, 구독경제…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이 변해버렸다. 문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등장한다. 우리는 더이상 기다리거나,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문
마켓컬리는 온라인으로 다양한 식재료를 판매하는 쇼핑몰로, 국내 최초로 '샛별배송'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의 신선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했다. 샛별배송은 밤 11시 이전까지 주문을 할 경우, 다음 날 아침 7시 이전에 배송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근 1인 가구가 많아지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식자재 수요가 늘어나면서 온라인으로 신선한 식품들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마켓컬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더욱 많아졌다. 계속해서 상승하는 매출로 온라인 식품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해오던 마켓컬리가 최근 뷰티플랫폼으로의 출사표를 던
생활하다 보면 샴푸와 같은 일상용품이나 화장품이 똑 떨어져 당황했던 경험이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젠 당황하지 않고, 올리브영 앱을 켜면 된다. 올리브영은 드러그스토어로써, 건강·미용용품을 주로 판매하는 헬스앤드뷰티(H&B)스토어이다. 뷰티용품은 물론 건강/위생용품, 건강식품, 라이프용품까지 모두 구매할 수 있다.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헬스&뷰티스토어 부문 1위를 차지한 올리브영만의 차별점은 바로 ‘오늘드림’ 서비스이다.'오늘드림'이란?오늘드림이란 CJ올리브영에서 2018년부터 시행한 O
2020년 가장 ‘핫’한 소비자 유형을 꼽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유형 중 하나라면 바로 ‘그린슈머’를 들 수 있다. ‘친환경’을 뜻하는 ‘Green’과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가 만나 탄생한 단어인 ‘그린슈머(Greensumer)’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제품 구매에 있어서도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소비자를 의미하며, 최근 환경 오염 문제가 대두되며 특히 증가하고 있는 소비자 유형 중 하나다. 이러한 ‘그린슈머’는 개인 차원에서 환경 보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뿐만 아니라, 때로 시장 자체와 업계의 관행을 바꾸는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렇듯 ‘그린슈머’들과 이들이 이끄는 소비 트렌드가 도입한 영역 중 하나가 바로 ‘친환경 배송’이다. ‘친환경 배송’에 적
마켓컬리, 쿠팡, 헬로네이처, 이마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저녁에 주문하면 그다음 날 새벽에 문 앞에 배달해주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라는 것이다. 2014년 마켓컬리가 새벽배송 서비스인 ‘샛별배송’을 처음 시작한 뒤로 쿠팡이 새벽배송 시장에 뛰어들었고, 최근엔 백화점과 홈쇼핑도 가세하여 새벽배송은 유통업계의 필수 서비스가 되었다. 그러나 2020년의 유통업계 키워드는 배송 경쟁이 아니라 ‘반품 경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즉, 배송 속도가 아니라 반품 절차가 복잡하지 않은 업체가 경쟁력을 갖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으로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하기보다는 온라인으로 쇼핑하게 되면서, 실제 상품이 생각한 것과 다를 경우 반품을 신청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신선식품 새벽 배송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초기와는 달리 신세계, cj와 같은 대기업들이 신선식품 새벽 배송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렇듯 수많은 업체 가운데 4년째 회사를 이끌어가면서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인물이 있다. 바로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이다. 김슬아 대표는 ‘밥심’으로 산다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그는 어릴 적부터 먹는 것에 관심이 많아 도시락을 스스로 만들어서 다녔다. 직장에 들어가 바쁜 와중에도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동네 맛집을 찾아다녔다. 하지만 결혼 후 살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는 음식 재료를 사러 가기도 벅찼다. 그때 ‘누군가 신선하고 질 좋은 식재료를 매일 아침 가져다주면
올해 유통업계의 트렌드는 “새벽배송”이다. 밤에 주문하면 아침에 집 앞에 신선한 제품들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바쁜 현대인들의 인기에 힘입어 유통시장의 새로운 획을 긋고 있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보다 배송시간, 신선도의 측면에서 우위에 있어 반응이 뜨겁다. 통계청에 따르면 새벽배송 시장은 올해 8000억 시장규모로 예상된다. 2015년 가장 먼저 새벽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곳은 ‘마켓컬리’이다. 마켓컬리는 밤 11시에 주문하면 아침 7시에 배송해주는 샛별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 다른 서비스와 달리 프리미엄 식자재를 내세운 직송 방식을 통해 차별점을 두었다. 그 결과 불과 4년 만에 매출액 50배 상승과 누적 가입자 수 200만 명을 돌파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이 증
'내일 뭐 먹지?'라는 고민을 한 적이있다면, 한번쯤은 온라인 몰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유통업계가 증가하고 신선식품마저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하게 되자, 신속하고 신선한 배송이 소비자들이 유통업계를 선택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국내에서 최초로 신선식품의 온라인 구매 및 배송을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마켓컬리’이다. 기존의 유통업계들도 새벽에 배송을 진행하여 다음 날 배송을 마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는 있었다. 하지만 마켓컬리는 전날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그 다음 날 아침 7시, 눈뜨기 전까지 식료품을 배송해주는 ‘샛별배송’이라는 차별점을 두어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었다.초기, 마켓컬리는 차별적인 샛별배송과 고급 식재료를 판매한다는 장점 덕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새벽배송 시장. 자정 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문 앞으로 주문제품을 배송해주는 일명 ‘새벽배송’시장 선점을 위한 유통업계 경쟁이 치열하다. 늦은 밤 주문한 상품이 자고 일어나면 현관문 앞에 놓여 있기에 ‘워킹맘’ 사이에서 특히 인기다. 새벽에 배송하니 교통체증이 없어 수월하게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배송직원들의 피로도도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새벽배송 시장은 지난 2015년 스타트업 마켓컬리가 업계 최초로 처음 도전장을 던지며 시작한 서비스다. 마켓컬리는 업계 최초로 당일 수확한 채소, 과일 등을 밤 11시까지 주문 시 아침 7시 이전에 배송을 완료하는 주7일 ‘샛별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 샛별배송의 인기에 힘입어 마켓컬리의 연 매출은 지난 20
마켓컬리는 소비자가 식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2015년에 기존 유통과 차별화된 고급 가공 식품과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배송 서비스를 개시한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마켓컬리는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유기농 채소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식재료를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집 앞에 배송해주는 ‘샛별배송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상품 큐레이션과 배송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매출액은 런칭 원년인 지난 2015년 30억원에서 2016년 174억원, 2017년 466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회원 수 60만명, 월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였으며, 연내 1천억원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건강하고 신선한 식문화를 만들기 위해 등장한 스타트업 ‘마켓컬리(Market Kurly)’마켓컬리는 맛있는 음식이 삶의 행복이라는 신념 아래 탄생한 유기농 먹거리 큐레이션 커머스로, 생산자와 소비자, 판매자까지 모두 행복하고 맛있는 삶은 사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컬리는 유기농 농산물 판매를 바탕으로 좋은 먹거리를 위한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며 건강한 식문화 자체를 제시하고 있다. 장안농장과 협력해 공급받은 식재료와 이 식재료로 만든 반찬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웰빙 음식을 위한 레시피와 같은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컨텐츠와 유통한 결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마켓컬리의 샛별배송도 큰 인기 비결 중 하나다. 당일 저녁 11시까지만 주문하면 그 다음날 아침 7시 전에 상품을 받아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