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3월 15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해선 회장)가 주최하는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조찬회와 함께 제12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시상식 이후, 2023 코틀러어워드를 수상한 비스타컴퍼니 안석준 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비스타컴퍼니는 TV CHOSUN이 2022년 출범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이다. 비스타컴퍼니는 ‘미스트롯’ 과 ‘미스터트롯’, 그리고 관련 후속 프로그램까지 지금의 트로트 열풍의 시초가 된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했다. 또한, 콘텐츠 제작
2024.03.17 21:46
-
지난 12일, 롯데시네마는 무가당 제로팝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극장의 대표간식인 팝콘에 포함된 높은 칼로리와 당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려는 의도로 예상된다. 흔히, 열량이 없거나 매우 낮은 경우 혹은 열량이 있는 감미료인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로 맛을 낸 경우 모두에 사용되는 제로칼로리 제품은 팝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제로몽쉘과 같은 디저트류, 제로콜라, 제로사이다와 같은 음료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로 열풍이 불고 있고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황을 고려할 때 앞으로 그 범위는 점차 넓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024.03.17 21:37
-
국내 제로 탄산음료 시장 규모, 2년 만에 4배가량 성장'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에 ‘제로 트렌드’가 올해도 이어지면서 유통업계가 제품군 확대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도 설탕이나 카페인, 또는 유당 등이 없는 ‘제로’를 강조한 식음료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맛과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제로 음료를 마시며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인기로 인해 제로 음료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다. 지난 6월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마켓링크는 국내 제로 탄산음료 시장 규모는 지난 2020년 924억
2024.03.03 20:44
-
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 미니스피치샌드박스네트워크 김민지 팀장 사례발표 지난 2월 16일(금),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123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는 매월 세 번째 금요일에 진행되는 최고경영자 조찬 세미나로,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과 글로벌기업 CEO, 강사를 초청해 세계 마케팅의 흐름을 읽고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는 그룹이다. "마케팅 웨이브, 마케팅도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 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 미니스피치 김유나 교수
2024.02.18 20:54
-
올리브영은 3월, 6월, 9월, 12월, 1년에 4번 세일을 진행한다. 1년에 4번인 만큼 구매자들은 이러한 기간들을 기다리며 세일 기간에 생각해 두던 소비를 한다. 올리브영의 2023년 마지막세일은 11월 30일부터 시작되었으며, 12월 6일까지 진행된다. 이는 올리브영의 매장들의 포스터와 온라인몰의 배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리브영 세일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다. 지난 2022년도 CJ올리브영은 세일기간 누적 거래액을 4000억원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세일기간동안 최대 70% 할인을 하고 추가적인 제품을 증
2023.12.04 09:27
-
현대사회의 변화 속도는 '빠름' 그 자체이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출간한 '트렌드 코리아 2024'의 키워드 중 하나는 '분초 사회'이다. 가성비‧가심비 소비문화를 지나 시간 대비 가치를 중시하는 '시성비(시간+가성비)'가 떠오른 것이다.왜 시성비가 중요해진 것일까? 돈을 아끼는 것이 중요했던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경제의 패러다임이 넘어가면서 시간이 돈만큼 중요한 자원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비싼 소유물을 과시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이제는 좋은 물건보다 외식·공연·여행 등의 핫플레이스를 자랑하고 SNS를 통해 업로드하는
2023.11.06 13:11
-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브랜드별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각 산업군별 순위가 결정되는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30, 공공 4), 총 66개 산업군에서 236개 기업 및 기관을
2023.04.20 10:17
-
편슈머, 비건, ESG. 요즘 핫한 키워드들이자 모두 오뚜기가 가지고 있는 키워드다. 오뚜기는 욕심쟁이다. 좋은 것은 전부 가지고 있으려 한다. 1969년 창립된 오뚜기는 여전히 성장세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오뚜기는 ‘갓뚜기’, ‘착한기업’이라고 불린다. 오뚜기는 ESG경영에 앞장서며 모범을 보이고 있다. 케첩, 딸기잼, 유기농 낫또 등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을 판매했다.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아이디어가 포함된 제품에는 ‘에코 패키지(Eco Package)’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재활용 및 폐기시의 용이성, 환경적
2022.11.21 09:00
-
애플 현황 감성 브랜드의 대표자 ‘애플’은 전세계 대표적인 미국의 IT 기업이며 스마트폰, 개인용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및 악세서리를 설계, 제조, 판매하는 회사이다. PC ‘아이맥’, 스마트폰 ‘아이폰’ 테블릿 ‘아이패드’ 시리즈 까지, 애플은 감성과 디자인으로 IT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장을 이끌었으며, 특히 디자인을 강점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애플은 역대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1월 28일 브랜드파이낸스가 발표한 ‘2022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올해
2022.10.28 06:00
-
‘사조해표’는 ‘사조참치’라 하면 모르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통조림 참치의 대표 브랜드로 알려져 있는 사조 그룹의 한 계열사이다. 사조해표는 식용 정제유 및 가공유 제조업으로 대표되는 기업 중 하나이다. 현재에는 트렌드에 걸맞는 편리하면서도 맛있는 다양한 간편 식품들을 출시하면서 종합식품회사로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사조해표’는 2022 브랜드 고객만족도(BCIS)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소비자의 반응을 얻은 사조해표의 유쾌하면서도 친근하게 다가오는 마케팅에 주목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2022.10.13 06:00
-
△ 아이엔피(INP) 기업이란?아이엔피는 2002년 설립되어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상품, 유아용품, 생활용품, 캐릭터 개발을 전문으로 연구 및 개발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이다. 어린이들의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을 위해 ‘에디슨 젓가락’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고, 그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특허출원 및 등록 받으며, 국제 특허 (PCT)에 등록되어 있다. 이제부터 아이엔피가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 유아용품 브랜드 에디슨 서포터즈 ‘에디슨 레이디스’를 통한 제품 발전과 소통‘에디슨
2022.10.10 06:00
-
경쟁사와 자사를 비교해 본인의 특징을 부각하고 관심을 끄는 광고를 비교광고라고 한다. 우리나라 문화상 누군가를 대중적으로 까 내리는 광고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비교광고는 생각보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 많이 노출돼왔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대표적인 비교광고의 예시들을 보며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은 접해봤을 비교광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짚어보려고 한다.삼성 vs 애플두 기업의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자. 삼성전자와 애플은 한때 특허 경쟁까지 치르며 경쟁하던 사이다. 2011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이 애플의 점유율을 제치고 1위
2022.09.26 10:00
-
모던 메이크업 아티스트 브랜드 나스(NARS)가 ‘2022 브랜드 고객 만족도(BCSI) 조사’ 컨실러 부문에서 1위를 수상했다.(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주최하는 ‘브랜드 고객 만족도 조사’는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조사이다. 나스 ‘컨실러’는 뛰어난 커버력과 자연스러운 음영표현까지 가능한 높은 활용도로, 출시 이후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자리를 꾸준히 지켜왔다. 특히 이번 ‘2022 브랜드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수상하며 제품력을 다시 한 번 입
2022.09.19 13:50
-
“MBTI가 어떻게 되세요?”…요즘 MZ세대들의 첫인사는 이 한마디로 시작된다. MBTI란 무엇일까?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이다. 이는 개인마다 태도, 인식, 판단 기능에서 각자 선호하는 방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4가지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형(E-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하여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또는 판단
2022.08.29 10:35
-
◆ ’컬러마케팅‘이 무엇일까?카카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 또는 스타벅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 대다수는 노란색과 초록색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공적인 ‘컬러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는 단적인 예시이다. ‘컬러마케팅’이란, 색깔을 통해 특정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구매 욕구를 극대화하는 마케팅을 뜻한다. 즉 컬러마케팅이란, 특정 색상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제품의 특성과 결합하여 경쟁 브랜드에 비해 차별적인 가치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한다.2001년 한국 마케팅
2022.07.08 13:31
-
최근 여러 매체를 통해 MZ세대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이들을 의미한다. 즉, 청장년층을 의미하는 것이다. MZ세대란 표현이 주목받으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MZ세대를 겨냥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콘텐츠 마케팅이란?콘텐츠 마케팅이란 고객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배포함으로써 브랜드가 고객을 모으고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대중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게
2022.06.06 19:49
-
주인공이 전지구적 식량난에 맞서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모습은 많은 작품에서 다양한 변주를 통해 여러 사람에 의해 다루어진 내용이다. 기후이상, 전쟁 등 모종의 이유로 인해 굶주림 속에 고통받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 작품은 반복되는 인용으로 흔해 빠진 레퍼토리가 되어 우리에게 그 어떤 경각심도 주지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전세계는 실제로 거대한 식량난을 눈 앞에 마주쳤다. 우크라이나는 전통적인 곡창지대로 비옥한 토지를 바탕으로 밀, 해바라기유 등 다양한 곡물을 생산하며 세계 곡물 생산량의 10%를 차지한다. 그러나
2022.05.26 09:55
-
산림청과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15차 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 WFC)가 2022년 5월 2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세계산림총회는 '산림 올림픽'이라고 불릴 정도로 산림 분야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이 있는 행사이다. 1926년 이탈리아에서 총 1회 총회가 열린 후 6년 주기로 개최되고 있으며 원래 작년에 개최 예정이었으나코로나로 인해 1년 연기되어 올해 개최되었다. 아시아 지역에서 44년 만에 열렸으며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가장 많은 외국인이 참가하는 행
2022.05.16 21:46
-
지난해 영국 ‘선데이 타임스’에서는 “내 몸과 지구 환경을 지키며, 최고의 맛을 즐기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국내의 한 소스를 소개했다. 이 ‘Magic sauce’는 외국의 고위 셰프들로부터 극찬을 받기도 할 뿐 아니라 세계 식품박람회에서 혁신 제품으로 선정되는 등 사업 면에서 큰 쾌거를 올렸다. 본 기사에서 소개할 그 주인공은 바로 샘표 기업의 요리 에센스 “연두”이다.연두는 지난 2010년 출시된 이후 10년 간 누적 판매량 3500만 병을 돌파했으며,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서는 2020년의 전년 대비 매출이 300
2022.05.13 1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