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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정의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문제다. 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 고도의 정신 능력이 자연을 상대로 이룬 업적’이다. 여기서의 ‘고도의 정신 능력’은 자연을 상대하길 추구하는 마음이다. 인간이 살아온 역사는 인간 고도의 정신능력으로 자연을 상대하며 발전해왔다. 문화는 세상을 움직이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문화마케팅의 ‘문화’는 문화의 다양한 범주 중 예술에 속해있다. 헷갈릴 수 있다. 인간 고도의 정신 능력이 자연을 상대로 이룬 업적과 마케팅이 어떻게 연결되는 것일까?문화마케팅은 누군가가 먼저 나서서 ‘이게 문화마케팅입니
2022.12.11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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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홍대 거리에서 운영 중인 국내 최고 수준의 ICT 멀티플렉스 ‘T팩토리(T Factory)’에 각종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테이지 Q(Stage Q)’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스테이지 Q는 SKT가 지난달 23일 선보인 양자보안 5G 스마트폰 ‘갤럭시 퀀텀2’ 출시를 기념해 마련한 대규모 행사로 T팩토리를 방문한 고객은 누구나 8종의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T팩토리 전체 공간에 퀀텀2 스마트폰의 양자보안 기술을 주제로 8개의 게임존을 설치했다. △해커키와 퀀텀키를 사용해 카드 짝을 맞추며 양
2021.05.02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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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가 이달 서울 이태원에 위치한 현대카드 스페이스에서 새로운 문화 프로젝트 ‘현대카드 다빈치 모텔’을 개최한다. 현대카드 다빈치 모텔은 다채롭게 활동하고 있는 각 예술 분야의 아이콘들을 초청하여 진행된다. 현대카드는 다양한 문화 프로젝트를 펼쳐 ‘문화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카드 업계에서는 예술 분야의 산업군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문화를 선도하는 현대카드를 ‘역시 남다르다’고 말한다. 금융회사에서 무려 15년 동안 문화 예술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던 것은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의 뛰어난 역량 덕분이다.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은 1987년부터 현대종합상사·현대정공·현대모비스·기아자동차 등을 거쳐 2003년 1월 현대카드 부사장으로 합류한 뒤 그해 10월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2019.10.06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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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과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주최하고 KMA마케팅연구회, 소비자평가 편집위원회가 주관하는 "제31회 NPD&Innovation Festival"(앤피디 앤 이노베이션 페스티벌)이 지난 24일 개최되었다. 세션은 서울시립대 장우정 교수의 "고객 참여를 통한 신제품 개발" 주제 발표와 크리넥스 마스크(유한킴벌리)와 프레쉬 비누(블라셀)의 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주제 발표를 맡은 서울시립대학교 장우정 교수는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중 제품 런칭 단계에서 고객과 코크리에이션(Co-Creation)을 진행할 때, 시장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산업군, 비교적 낮은 수준의 기술이 반영된 산업군, 일반 소비자 대상
2018.05.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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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다. 세계적인 가구 제조 업체인 이케아는 자국인 스웨덴의 문화를 이용한 문화마케팅 전략의 선두주자이다. 2014년 한국에 처음 영업을 하기 전부터 이케아가 브랜드보다 강조한 것은 “FIKA”라는 단어인데, “FIKA”는 집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담소를 나누는 문화이다. 그렇다면 이케아는 한국에 상륙하여 왜 이 단어를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내세운 것일까?그 이유는 먼저, 우리나라에서 그러한 문화가 생소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시면서 담소를 나누지, 집에서 커피를 직접 내려서 가족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가 드물다. 또한, 커피를 마시면서 자연스럽게 사람은 가구를 이용
2018.01.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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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자동차 브랜드 ‘아우디(Audi)’가 정식으로 한국에 진출하고, 자동차 업계에서 문화마케팅의 선두주자로 자리잡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맡아서 진행한 사람이 있다. 바로 前 아우디코리아 마케팅 총괄이사이자 현재는 EXR의 마케팅 상무인 이연경 마케터이다. 이연경 마케터는 아우디코리아에 입사하기 전에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처음 홍보 일을 시작했고 마스터카드 코리아, 버슨마스텔러를 거치면서 마케팅으로 영역을 넓혔다. 그러다 2002년에 아우디코리아가 세워지기 전, 아우디 공식수입업체에 입사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2008년 입사 45개월 만에 이사가 되었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부서를 총괄하면서 홍보와 이벤트 그리고 고객관리 등의 부분을 전담했다. 2004년 한국 진출 당시, 아우
2017.11.03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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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미술관 또한 대중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중 20~30대 사이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로 떠오르고 있는 미술관이 있다. 바로 모두를 위한,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 ‘대림미술관’이다.‘대림미술관’이 대중적인 문화생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대림미술관’은 전시의 주인공을 사람이라고 말하며, 모든 사람들이 일상속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예술과 미술관’이 어렵고 재미없다는 편견을 깨고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 패션,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등 일상 속의 예술을 적용한 특색 있는 전시를 선보이고 있으며, 공연과 파티 등의 이벤트와 다양한 교육 등 젊은 세대를 만족시키는 즐기는 프로그램도 진행하며 색다로운 경험과
2017.08.16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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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사람들의 마음을 뒤흔들었던 ‘콜드플레이’의 내한 공연.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22’로 개최된 콜드플레이의 내한 공연은 엄청난 티켓 경쟁률을 보이며 순식간에 매진되었고, 성대하게 개최되었다.콜드플레이의 내한이라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관심을 가져왔지만, 더 놀라운 것은 티켓의 가격이었다. 4만 4000원에서부터 15만 4000원이라는 가격, 심지어 현대카드 결제 시 20%할인까지 적용되었다. 이는 국내 아티스트들의 콘서트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고, 해외에서 진행된 기존 콜드플레이의 콘서트 티켓 가격보다도 훨씬 저렴한 편이다.이는 ‘현대카드’의 콘서트이기에 가능했다. 단순한 스폰서가 아닌 직접 공연을 기획하고 개최하는 기업의 선두주자로 우뚝 선 현대카드의 ‘문화 마케팅’에는 슈퍼 마케터 ‘류
2017.05.07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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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에게 카드는 어떤 의미일까. 스마트폰 다음으로 친숙한 물건이 아닐까 생각될만큼 우리는 어느 순간부터 현금보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더 익숙해 졌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요즘엔 각종 멤버쉽 카드를 한 번에 모아서 사용할 수 있는 앱부터 핸드폰 안에 저장된 정보만으로 실물 카드를 대체하는 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갖추게 되었다. 세계 곳곳에서 현금을 없애는 정책을 추진중이라는 기사가 속속 나오는 것을 보면 카드 선호 현상은 비단 한국에만 한정된 이야기는 아닌 듯 싶다. 그러나 친숙함과는 별도로 '카드' 자체가 갖는 이미지는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다. '양날의 검' 이라는 말은 카드를 소재로 한 각종 글에 등장한다. 선불 형식인 체크카드가 아닌 후불 형식인 신용카드만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다. 때문에 카드사의
2016.11.22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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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문화,예술분야의 지원을 통한 문화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보통 메세나라고 일컬어지는데 현대자동차는 여기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립현대미술관에 10년동안 12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네덜란드의 반 고흐 미술관에도 3년 후원을 약속했다. 현대자동차는 신진 예술작가를 키우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해 시작된 후원 프로젝트로 성장한 이불작가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전시회를 가질 정도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기업의 후원으로 예술가를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프로그램은 기존 해외 선진국에서는 활발히 진행해왔지만 국내에서는 그 예가 드물다. 현대자동차는 문화예술 지원은 사회의 계층간 격차를 해소하고 많은 이들에게 삶의 질 향상, 다양한 기회
2016.06.22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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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16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의 '내일의 스타' 부문이 발표되었다. '내일의 스타'는 문화마케팅 강국을 향한 새로운 인재의 발굴을 목적으로 최근 2년 이내에 활발히 활동한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심의 기준은 '해당부문의 역량', '고객과의 친화력', '대중적 공감성' 등이 포함되며 전문가와 소비자 추천 방식을 통해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게 되는데 올해에는 드라마, 영화, 가수, 코미디언의 4개 분야가 발표된다. 주요 수상자는 '발칙하게 고고'에 출연, 차세대 한류스타로 주목받고 있는 이원근을 포함하여 '검은사제들', '베테랑'의 박소담, 2014년 아이유와 함께 발표한 '봄 사랑 벚꽃 말고'의 하이포, 빅마마 이혜
2016.03.10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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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드업계를 중심으로 ‘문화마케팅’이 활발하다.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자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표면적으로는 공익사업의 형태로 나타나지만, 주목적은 기업의 홍보와 이미지 제고에 있다. 이러한 ‘문화마케팅’을 잘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현대카드’가 있다. ’현대카드’는 기존의 단순한 티켓 할인 이벤트에서 벗어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문화트렌드에 민감하고 구매잠재력이 큰 젊은 층을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현대카드’는 레이디 가가, 비욘세 그리고 폴 메카트니까지, 평소 한국에서 보기 힘들었던 정상급 아티스트들을 초청하여 고객들의 마음을 성공적으로 사로잡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이태원에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
2016.03.07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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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협회가 조사한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에서 현대카드가 신용카드 산업군의 2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소비자들이 현대카드를 믿고 선택하는 이유는 크게 ‘보안서비스’와 ‘문화마케팅’으로 손꼽을 수 있다. 현대카드는 소비자에게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품질 관리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보 보호를 위한 데이터 암호화, 정보 보호 등급 관리 등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실행해 내부 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확보했고, 금융사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실시한 데이터 품질관리 인증(DOC-M)에서 국내 최고 수준인 3단계를 획득했다. 뿐만 아니라 작년 12월부터는 실제 카드 번호 대신 고객이 별도로 생성한
2016.02.21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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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16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의 '내일의 스타' 부문이 발표되었다. '내일의 스타'는 문화마케팅 강국을 향한 새로운 인재의 발굴을 목적으로 최근 2년 이내에 활발히 활동한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심의 기준은 '해당부문의 역량', '고객과의 친화력', '대중적 공감성' 등이 포함되며 전문가와 소비자 추천 방식을 통해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게 되는데 올해에는 드라마, 영화, 가수, 코미디언의 4개 분야가 발표된다. 주요 수상자는 '발칙하게 고고'에 출연, 차세대 한류스타로 주목받고 있는 이원근을 포함하여 '검은사제들', '베테랑'의 박소담, 2014년 아이유와 함께 발표한 '봄
2016.01.29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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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協(대표 김길환)이 주최하는 '2015 요우커 만족도 조사'의 백화점 부문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이 후보에 올라왔다. 이번 조사는 2015년 6월~7월로 약 두 달간 요우커들에게 온·오프라인 조사로 시행되었다. 세 개의 백화점은 천만 시대 요우커들을 한 명이라도 더 모시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현대백화점'은 중국의 노동절 기간에 휴무를 조정하고 그들만을 위한 VIP 패키지 상품을 선보였다. '롯데백화점'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 알리페이를 도입했고 요우커들에게 직접 찾아가는 마케팅을 진행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숙박을 예약한 사람에 한하여 본점 하늘공원에서의 뮤지컬 공연 표를 무료 배부했다. 또한, 대장금 한복 체험 이벤트를 실시했다. 영업전략담당 홍정표 상무는 “5월 첫째 주는 요우커
2015.07.16 1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