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마케팅 전략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아이돌, 영화·드라마, 음식 등 K-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한류를 이끌 콘텐츠로 버추얼 아이돌과 버튜버(버추얼 유투버)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 인간 마케팅은 기존의 경험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 가상인간 마케팅의 특징은 무엇이고 우리 삶에 어떻게 녹아있을까? 가상 인간 마케팅의 핵심 특징1. 감성적 상호작용의 증대가상 인간은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
2023.12.04 09:30
-
지난 11월 17일, (사)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 120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120회 조찬회에서는 '제4회 KOTLER AWARDS'가 이루어졌다. 시상식은 'ABC웍스'의 최나라 대표가 라이브커머스의 미래에 대한 주제발표로 운을 띄웠다.라이브커머스의 미래ABC웍스 - 최나라 대표최나라 대표는 과거 올리브영과 샌드박스에서 마케팅했던 경험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의 미래에 대한 소견을 발표하였다. 현재 유튜브 등 콘텐츠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가, 이미 과거 유통 산업에서 MD가
2023.11.19 22:07
-
콘텐츠커머스란, 콘텐츠와 상거래가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를 의미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서 콘텐츠 소비자를 커머스 영역으로 이끌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콘텐츠 커머스라고 할 수 있다. 편의점, 홈쇼핑과 같은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이 콘텐츠 커머스에 뛰어들고, 이를 통한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홈쇼핑 채널의 콘텐츠커머스 롯데홈쇼핑은 2021년부터 모바일TV 채널명을 ‘엘라이브(Llive)’로 변경하여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21년 11월 엘라이브에서 선보인, 정길환 프로가 골프 입문자를 대상으로 골프 레슨 등
2022.07.05 11:53
-
버추얼 인플루언서란인기 연예인들만의 영역이었던 브랜드 광고 모델 자리가 점차 SNS 기반 인플루언서들에게도 넘어오게 되었다. 그런데 이제는 사람이 아닌 컴퓨터 그래픽과 인공지능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가상 인간이 등장하여,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의류, 화장품, 금융상품까지 다양한 영역의 광고계를 섭렵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한국의 최초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Rozy)의 경우, MZ세대가 선호하는 얼굴을 종합해 3D 합성을 통해 탄생하였다. 현재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외에도 화보 촬영을 하며 인플루언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2022.06.04 01:11
-
라이브커머스란라이브커머스란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뜻한다. 지난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판매율이 저조해지자, 각종 기업들이 비대면 비즈니스를 시도하기 시작했다. 이때 ‘라이브커머스’라는 형태의 사업이 처음 도입되었고, 점차 비대면 쇼핑 및 거래가 확장되며 하나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됐다.지난 6일 발표된 서울시의 ‘라이브커머스 이용 실태 조사’에 의하면, 서울에 거주하는 20~50대 소비자 4000명 중에 라이브커머스를 이용해본 응답자가 2315명(57
2022.05.11 18:25
-
대한민국의 1인 가구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체 가구 중 31.7%가 1인 가구라고 밝혔으며, 2019년 1인 가정(30.2%) 대비 1.5%가 증가한 걸 알 수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최소화되면서, 1인 가구들은 집에서 쇼핑을 하고, 영화를 보고, 운동을 하는 등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비중이 점점 늘고 있다.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로 인해 자연스레 사람들은 대면이 아닌 비대면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활동들과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 쇼핑 트랜드
2022.03.11 07:00
-
K쇼핑이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T커머스 부문 1위로 조사되었다.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는 소비자가 직접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해당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시장 내 브랜드 파워를 알 수 있다.K쇼핑은 고객 중심 경영을 중요시하는 플랫폼으로 소비자 중심경영(CCM)을 2018년 처음 인증 받았으며 2020년 업계 최초로 재인증을 받았다. 이 외 K쇼핑의 21년 "최초" 타이틀을 살펴보고자 한다. 홈쇼핑 업계 최초 크로스보더 e커머스 플랫폼 진출 K쇼핑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K플레이'를 업계 최초로 런
2021.08.31 09: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93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8월 20일(금) 온라인으로 개최됐다.제1 강연 - 어센트 코리아 김윤경 마케팅 본부장어센트 김윤경 마케팅 본부장이 ‘강력한 팬덤의 시작, 콘텐츠로 답하라’를 주제로 첫 번째 강연을 시작했다. 김윤경 본부장은 존슨앤드존슨에서 롯데마트, BGF 리테일을 거쳐 현재는 어센트 코리아의 마케팅 본부장을 역임하고 있다.김 본부장은 디지털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고객을 구매자가 아닌 ‘한 인간으로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말했다. 고객들은 기업이 고객이 무엇을 진정으로 원하
2021.08.30 12:06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93회 마케팅 최고경영자 조찬회가 8월 20일 개최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인해 Zoom을 통한 온라인미팅으로 진행되었으며, 어센트 기업의 김윤경 마케팅본부장과 샌드박스 네트워크 기업의 최나라 리드가 연사로 참여했다. ▶어센트 김윤경 마케팅본부장어센트 김윤경 마케팅 본부장이 ‘강력한 팬덤의 시작, 콘텐츠로 답하라’를 주제로 첫 번째 강연을 시작했다. 기업은 고객이 그 업에 관해 묻고 있는 대의적인 질문에 경청하고 진정성으로 실천했을 때 고객들이 반응한다고 설명했다. 고객의 인텐트(i
2021.08.24 10:20
-
삼성전자가 국내 주요 식품업체들과 손잡고 밀키트와 가정간편식(HMR)을 빠르고 맛있게 조리해 주는 신개념 조리기기 ‘비스포크 큐커(BESPOKE QOOKER)’[1]를 28일 출시했다고 밝혔다.◇4가지 요리를 한 번에, ‘멀티쿡’ 기능으로 간단히 집밥 한 끼 완성비스포크 큐커는 4개의 조리 존(Zone)이 있어 최대 4가지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멀티쿡’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이 제품은 기기 중앙에 있는 전용 그릴 플레이트를 중심으로 위쪽 3개 존과 아래쪽 1개 존으로 구성됐으며, 그릴 플레이트의 위아래에서 동시에 열
2021.07.28 13:40
-
국내 중저가 화장품, 로드샵 브랜드들은 2000년대부터 전성기를 누렸다. K-뷰티가 전세계적으로 바람을 타면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명세를 떨쳤다. 중국인, 일본인 관광객들의 한국 여행 필수 코스인 명동의 길거리에서 마이크를 든 직원들이 고객을 유인하는 것은 익숙한 풍경이다.90년대생인 밀레니얼 세대에게 로드샵은 학창시절 익숙하게 방문했고 가장 많이 접했던 화장품 브랜드일 것이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정보 시스템에 따르면, 뷰티 로드샵의 전체 수는 2016년 약 5천개였다. 이후에는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
2021.06.22 10:00
-
최근, 일명 'K-패션'이라고 칭해지는 국내 패션 기업이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시아 곳곳에서 자리잡아 큰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은 물론, 미국, 유럽까지 진출할 기회를 엿보고 있는 기업 역시 점점 늘어나고 있다. 스트리트, 아웃도어 등 각종 브랜드부터 패션 쇼핑몰 플랫폼까지, 'K-패션'을 통해 기업이 발굴할 가치는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는 여성 온라인 패션 쇼핑몰 '지그재그'와 합병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갈 준비 중이다. 현재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K-뷰티'와 'K-패션'은 국내 엔터테인먼트
2021.05.19 16:00
-
비즈니스북스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쇼핑라이브까지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을 출간했다.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달의민족, 현대홈쇼핑 여기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까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 IT, 유통 기업까지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들었다. 라이브커머스는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로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3조원으로 2023년까지 8조원, 2030년까지는 약 30조원이 예상된다.‘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의 현세환 저자는 15년간 대기업에서 해외영업 업무
2021.04.21 08:3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89회 마케팅최고경영자 조찬회가 4월 16일 오전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됐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의 김한나 대표이사와 아마존웹서비스 (AWS) 디지털혁신사업개발팀 김중수 상무가 연사로 참여했다. 강연 1. ‘그립’ 김한나 대표이사 -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활용전략 포스트 코로나 시장의 커머스 산업 김한나 대표이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장의 커머스 산업에 대한 이슈를 먼저 언급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백화점, 아울렛 매출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이에 작은 셀마켓조차
2021.04.16 13:4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4월 16일(금), 롯데호텔 월드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렸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올해는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시상했으며,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다. 마케팅 산업 발전 유공에 대한 은 세라젬 전략사업부문 이경수 대표가 수상했다. 이경수
2021.04.16 12: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4월 16일(금),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시상은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진행된다.탁월한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한 마케팅 책임자에 수여하는 에는, '김중수 상무(AWS)', '신동호 팀장(모나미)', '최경국 부사장(카카오)'
2021.04.09 07:30
-
4월 16일 제89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에서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의 김한나 대표와 아마존웹서비스(AWS) 김중수 상무가 연사로 나선다.그립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다. 재미와 쇼핑 두 가지를 모두 잡는 콘텐츠들을 제작한 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개하면서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라이브 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대화하듯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소통하며 쇼핑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2021.04.06 15:40
-
최근 '라이브커머스'는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들며 큰 성장을 이루고 있는 시장으로 꼽히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란 실시간을 뜻하는 ‘라이브(Live)’와 상업을 의미하는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로, 실시간 인터넷 방송과 쇼핑이 결합한 형태의 새로운 이커머스(e-Commerce)이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티몬 등 IT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면서 영상 포맷과 쌍방향 소통이 익숙한 MZ세대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선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채널이 되었다. 그렇다면 급부상한 라이브커머스만
2021.04.06 10:00
-
생활협동조합 한살림이 유튜브 ‘한살림TV’ 채널을 본격 출범하고, 첫 방송으로 생산자와 함께하는 라이브커머스 ‘한살림5일장’을 4월 5일 오전 11시에 방송한다.새로 출범하는 한살림TV에는 한살림5일장을 비롯해 한살림 뉴스, 생산자 이야기, 한살림 물품으로 만드는 요리법 등 다양한 콘텐츠가 업로드될 예정이다. 유튜브에서 한살림TV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한살림TV에서 매월 5일 방송될 한살림5일장은 한살림에 물품을 공급하는 생산자들이 직접 물품을 소개하고 방송 중에만 구입할 수 있는 꾸러미 물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형식의 콘텐
2021.04.02 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