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항공에 탑승해 주신 손님 여러분 환영합니다. 지금부터 기내 안전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4일 ‘대한항공(Korean Air)’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된 새로운 기내 안전 영상이 화제이다. 평범한 기내 안전 영상과 다를 바 없어 보이는 이 영상이 화제가 된 것은 영상 속에 등장하는 ‘버츄얼 휴먼 리나’ 덕분이다. 대한항공의 명예 승무원으로 등장하는 '리나'는 수하물 보관, 벨트 착용법, 비상시 대처사항 등 기내 안전 수칙에 대해 설명한다. '버츄얼 휴먼 리나'는 누구? 영상 속에서 대한항공의 명예 승무원으로 등장
2024.01.07 20:23
-
IP란?IP는 Inte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이다. 모든 창작물은 지적 재산권을 가질까? 아니다. 일개 학생이 노트 필기에 그려 넣은 그림은 지적 재산권을 갖지 못한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그림을 인쇄한 카드는 어떨까?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금액 지불을 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즉, 지적 재산권을 갖는다. 지적 재산권 이야기를 하면 디즈니가 빠질 수 없다. 무인도에서 구조되려면 디즈니 캐릭터를 도용하라는 농담이 있다. 그만큼 디즈니의 지적 재산권 관리는 철저하다. 최근 MZ를 중심으로 넷마블의 IP인 '쿵
2023.07.31 09:05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주최하고 소비가평가가 후원하는 2023 제11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이 4월 21일 롯데호텔월드 사파이어홀에서 열렸다.본 시상식은 매년 봄에 실시되며 한 해 동안 가장 모범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한 기업과 기업인에게 수여하는데 2013년 시작되어 올해로 11번째이다.개인부문의 최고 영예인 최고경영자상은 세라젬의 이경수대표이사가 선정되었으며 정부가 수여하는 유일한 마케팅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에는 종근당건강 김호곤 대표이사가 그 주인공이 되었다.전사분문에는
2023.04.20 16:01
-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브랜드별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각 산업군별 순위가 결정되는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30, 공공 4), 총 66개 산업군에서 236개 기업 및 기관을
2023.04.20 10:17
-
먼 옛날부터, 사람들은 ‘수집’이라는 행위에 열광했다. 값비싼 미술품들과 희귀한 물건들은 실용적 요소가 없음에도 많은 이들을 열광하게 만들었고, 그런 물건들을 수집하는 것은 권력의 상징이기도 했다. 이러한 수집욕은 현대 사회에 와서 더 가속화됐다. 미술품 등을 넘어, 오래된 동전이나 음악 앨범, 게임 팩부터 요새 대한민국에서 화제가 된 ‘포켓몬 띠부띠부씰’ 까지. 수집의 범위와 장르는 아주 광범위하다. 그런데, 이런 수집의 세계에서도 유독 독특한 분야가 있다. 최근 메타버스와 함께 거대한 화두로 떠오른 ‘NFT (Non-Fungib
2022.03.29 14:46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2 제10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3월 18일(금), 롯데호텔 월드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렸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 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 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 제도다. 올해는 크게 단체, 개인, 소비자 조사 3개 부문에 대해 시상했으며,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다. 단체 부문 디지털혁신 대상에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혁신적인 공간 경험을 디자인하는 '디
2022.03.18 10:53
-
2022년을 기점으로 10회를 맞게 되는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및 유튜브 등 SNS 플랫폼에서 고객과의 소통이 우수한 기업을 발굴하는 조사로, 고객에게 진정성 있는 접근을 통해 질적, 양적 만족감을 준 기업을 매년 선정한다. 평가 단계에서 협회는 기업의 SNS를 활용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활동성 △충성도 △공감성 △쌍방향성 △확산성의 5가지 세부 항목으로 구분해 양적, 질적 지표로 측정, 평가한다. 해당 조사는 디지털중심의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2022.03.17 11:31
-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2022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별로 순위를 산정한다.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49, 공공 11) 총 92개 산업군에서 304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
2022.01.17 10:32
-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게임이 여가 문화인 동시에 팬데믹 시대의 심리 방역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최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가구당 태블릿PC는 물론 휴대용 게임기 보유 비율이 전년 대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게임 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날로 높아지면서, 업계에서는 경쟁력 있는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다채로운 캐릭터성을 갖춘 게임 개발에 더욱 박차를 다하고 있다.디즈니 ‘미키와 친구들’, 마블 ‘어벤져스’, 디즈니·픽사 ‘니모’ 등 전 연령층에 사
2021.05.18 10:12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4월 16일(금), 롯데호텔 월드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렸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올해는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시상했으며,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다. 마케팅 산업 발전 유공에 대한 은 세라젬 전략사업부문 이경수 대표가 수상했다. 이경수
2021.04.16 12: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4월 16일(금),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시상은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진행된다.탁월한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한 마케팅 책임자에 수여하는 에는, '김중수 상무(AWS)', '신동호 팀장(모나미)', '최경국 부사장(카카오)'
2021.04.09 07:3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1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HTHI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모델이다.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수, 팔로워수, 댓글수 등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평가모델에 반영하여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한다.HTHI 조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으며,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90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2020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3개월간 생성된 게시물에 데이터를 수집했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 영원한 강자는 없다새롭게 조사한 산업
2021.01.25 12:00
-
◆ 코웨이, 신규 CI 공개코웨이는 14일 깨끗하고 건강한 삶의 가치를 담은 신규 CI(Corporate Identity)를 공개했다.이번 CI 리뉴얼은 코웨이가 추구하는 깨끗하고 건강한 삶의 가치를 친근하게 전달하고 글로벌 환경가전 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코웨이는 신규 CI를 통해 대주주인 넷마블과의 브랜드 이미지 통합을 이루고 ‘새로운 코웨이’로서 시대를 선도하는 혁신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새로운 CI의 특징은 간결한 곡선 디자인을 적용하여 부드럽고 활기찬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다. 이는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편안함과 고객 중심의 유연한 사고방식을 형상화했다. 코웨이의 대표 색상은 ‘물파랑’이다. 맑고 깨끗한 물과 공기, 이를 향한 전문
2020.10.26 09:00
-
스타크래프트부터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까지, 한국은 늘 e스포츠 최강국이었다. 다양한 종목에서 프로게이머를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이 선수들이 온갖 세계 대회를 휩쓸었기 때문이다.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만들어진 ‘PC방’이라는 한국 고유의 유스 시스템 덕분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을 정도이다.이처럼 한국이 e스포츠 종주국으로 위상을 떨쳐가고 있었기 때문에 SKT, KT, 한화생명 등 많은 대기업들은 일찌감치 프로게임단 운영 사업에 뛰어들었다. 20여 년 넘게 팀을 운영하며 쌓인 노하우 덕분에 이 기업들은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17년, 이 대기업들에 호기롭게 도전장을 내민 스타트업이 있다. 바로 ‘젠지 e스포츠(Gen.G Esports)’이다.
2020.10.12 09: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5월 15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시상은 개인부문, 단체부문, 브랜드부문, 그리고 소비자조사부문 등 총 4개 부문에 대해 진행됐으며, 최초로 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개인부문에서는 지난 30여 년간 마케팅 학문 연구를 통해 한국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전인수 교수(홍익대학교)’가 수상자로 선정됐다.이와 더불어 에는 락토핏 브랜드로 프로바이오틱스
2020.05.15 13:19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0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수, 팔로워수, 댓글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한다.8회째를 맞이한 HTHI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86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에서 운영 중인 SNS 채널을 방문하여 19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3개월간 생성된 게시물에서 수집했다. 올해 조사 결과, 86개 산업군 중 36개 산업군에서 1위가 바뀌었다. 이는 약 40%에 해당하는
2020.01.03 15:30
-
‘짝퉁 게임’ 업체로 비아냥 받고, 한때 국내 기업의 인수 목록에 올랐던 텐센트가 국내 1위 게임업체 넥슨을 인수할 강력한 후보로 부상하고 있다. 게임 업계에서는 본래 넥슨 인수 후보인 넷마블과 카카오, 국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간의 삼파전을 예상했다. 그러나 막대한 자금력을 보유한 텐센트의 출현으로 입찰 의향을 밝힌 업체들은 서로 컨소시엄 형태의 합종연횡을 이룰 수밖에 없게 됐다. 이미 카카오의 2대 주주이자, 넷마블의 3대 주주인 텐센트는 존재감만으로 게임 업체 내에 경계심을 불러일으키게 됐으며, 그 영향력은 점차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격세지감을 주는 세계 최대 게임 개발·유통사로 발전한 텐센트의 성공 비결은 과연 무엇인가?텐센트의 회장 마화텅(馬化騰, Pony Ma)은 ‘창
2019.10.28 20:15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빅 카인즈'에서 '사회적가치' 키워드로 뉴스를 검색해 보면, 사회적가치가 우리 사회에 널리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올해 1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기간을 설정했을 때 12,498건의 뉴스가 검색됐으며, 이는 2018년 동기 대비 1.28배 가량 상승한 수치이다. 2017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는 무려 5.6배 가량 상승한 수치이다.뉴스 뿐만 아니라 정부 정책, 기업 광고 등에서도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움직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그렇다면 사회적가치가 화두로 떠오른 이유는 무엇일까?저출산 · 고령화 심화, OECD 자살률 1위, 세대간 일자리 양극화 등 한국 사회는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이로 인해 공동체가 붕괴되고
2019.10.23 16:05
-
최근 넷마블의 웅진코웨이 인수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웅진코웨이는 35%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압도적인 국내 1위 렌털기업으로 700만이 넘는 렌털 계정 수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의 제품으로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매트리스, 주방과 거실에 놓이는 안마의자 인덕션까지 다양하다.웅진코웨이의 매각은 처음이 아니다. 웅진코웨이는 2012년 극동건설, 웅진에너지 등의 실적 악화로 매각되었으나 이후 구조조정, 자산 매각 등의 노력을 통해 그룹의 상황이 개선되어 다시 웅진코웨이를 인수했다. 하지만 그 기간 동안 웅진코웨이가 너무 커져 1조 9천억 원이라는 인수가격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웅진그룹은 부채를 끌어와서 인수하였고, 2019년 10월 1일 결국 매각하게 되었다.
2019.10.20 2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