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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가속화 되어 우리에게 심각한 자연재해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심각한 가뭄과 폭우로 전세계 곳곳에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8일 베네수엘라에서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국내에도 올해 초부터 계속 되는 가뭄으로 농작민들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수도권을 덮친 집중호우로 인해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도시가 마비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처럼 해가 거듭될수록 이례 없던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후위기가 더욱 고조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2022.10.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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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시 42분, 지구 환경 시계가 향하고 있는 시간이다. 지구는 지금 위험에 처해있다.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며 ESG 경영이 주목받고 있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가치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용어다. 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투자를 위한 지표가 되기도 해 많은 기업이 ESG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ESG 마케팅?‘가치소비’, ‘그린슈머’와 같은 신조어는 돈을 더 내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경향을 대변한다. ESG 경영이 소비에 직접
2022.08.29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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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뜻하는 단어인 Consumer(컨슈머)와 어떤 단어를 합쳐 만든 합성어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특별한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들에게 '0슈머'라는 명칭을 붙이기 때문인데, 종류가 너무 많아 용어를 헷갈려 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이다. 해당 기사에서는 다양한 '0슈머' 용어 중 '프로슈머', '팬슈머', '모디슈머', '그린슈머'의 의미와 이를 적용하여 성공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려 한다. 프로슈머프로슈머란 생산자를 뜻하는 단어 Producer(프로듀서)와 소비자를 뜻하는 단어 Consumer(컨슈머)의 합성어로 생산에
2022.04.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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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로 가치를 표현하는 MZ세대물건을 사려고 인터넷에 검색하면 수많은 기업의 상품이 노출된다. 하지만 수많은 기업이 있더라도 그중 MZ세대에게 선택받는 기업은 따로 있다. 이제는 기존 방식의 마케팅으로는 MZ세대들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없다. 바로 MZ세대 사이에서 ‘가치소비’가 소비 결정 과정에서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기 때문이다.가치소비는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물건 및 서비스만을 소비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는 소비행위를 말한다. 가치소비에는 자신의 신념을 소비로 나타내는 미닝 아웃, 착한 기
2022.04.01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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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따르면, 최근 단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매장이었던 ‘팝업스토어’가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의 MD(상품기획)구성에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유통업체들에게 팝업스토어는 고객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더 많은 콘텐츠들을 제공하여 시장성을 판가름할 수 있는 무대로서 활용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백화점에서 검증되지 않았던 콘텐츠 및 상품들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먼저 테스트해 봄으로써 상품기획에서의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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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8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글로벌 스타벅스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10/1)을 기념해 제조 음료 주문 시 다회용 컵에 음료를 제공하는 '리유저블 컵 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굿즈 마니아층이 두터운 스타벅스답게 오픈 시간부터 많은 매장에 긴 줄이 이어졌다. 더불어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미리 주문하는 '사이렌 오더'가 가능한 스타벅스 앱 접속이 지연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스타벅스 공식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환경보호 의미 전달과 다회용 컵 사용 장려 동참 권유를 위해 운영되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스타벅
2021.10.13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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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은 19일 친환경 프리미엄 통합 브랜드 LETZero(렛제로)를 선보이고, 재활용·바이오·썩는 플라스틱 등 친환경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고 밝혔다.LETZero는 ‘Let(하게하다, 두다)+ Zero(0)’의 조합어로 ‘환경에 해로움을 제로로, 탄소배출 순증가를 제로로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있다.LG화학은 이번 ‘LETZero’ 브랜드를 통해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고,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의 구매를 지향하는 그린슈머(Greensumer) 확산 등으로 대폭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2021.07.19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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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이해 일상생활에서 바캉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TPO(Time·Place·Occasion)에서 편안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하게 착용할 수 있는 ‘데일리 쇼츠 컬렉션’ 신제품을 출시했다.노스페이스가 이번에 선보인 ‘데일리 쇼츠 컬렉션’은 물놀이를 비롯해 캠크닉(캠핑+피크닉), 하이킹, 차박 등 여름철 아웃도어 활동과 일상에서 멋스럽고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기능성과 스타일을 동시에 갖춘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됐다. 특히 올여름에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2021.06.17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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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배달음식 소비가 증가하면서 동시에 일회용 쓰레기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음식 배달 및 포장 서비스에 사용되는 일회용품과 마스크 폐기물이 증가하는 등 생활 쓰레기가 급격하게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직접 SNS를 통해 용기내 챌린지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용기내 챌린지는 플라스틱 용기, 일회용 비닐봉지 등의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직접 개인 용기를 사용해 음식을 담는 운동을 일컫는다. ‘용기(courage)를 내서 용기(container)를 내라’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문구와 함께 진행
2021.05.1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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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며, ‘그린슈머(Greensumer)’라는 단어가 새롭게 등장했다. 그린슈머는 자연을 상징하는 말인 ‘그린(green)’과 소비자라는 뜻을 가진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이렇게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하자, 기업들은 자사의 비즈니스를 친환경적으로 혁신하기 시작했다. 그중 친환경 패키징이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며 화제가 되었다. [ 친환경 패키징, 어떻게 이뤄질까? ]친환경 패키징은 주로 재활용된 원자재가 사용
2021.04.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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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생활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채식’이 일종의 푸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콩을 발효해 만든 100% 순식물성 제품, 샘표 ‘연두’가 그 가치를 발하고 있다. 자극적이지 않은 천연의 맛성분은 요리의 풍미를 높이고 건강한 맛을 낼 수 있어 맛있는 식물성 식생활 실천에 일조한다는 것이다.샘표의 콩 발효 기술 응용 연구 끝에 탄생한 ‘연두’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은 식품업계의 뉴 카테고리를 만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010년 시장에 발을 내딛었으나 당시 제품이 간장과 비슷하다는 점과 타사의 쇠고기, 멸치
2021.03.1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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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식품업계는 ‘친환경’과 ‘필(必)환경’ 트렌드에 힘입어 제품의 생산부터 마무리까지 전 과정에 친환경 가치를 담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에 주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에 주목한 행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심이 반영되며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추구하는 소비자, 즉 ‘그린슈머’도 빠르게 증가하며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그린
2021.03.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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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가 방수, 투습, 발수 등의 뛰어난 기능성으로 봄철 아웃도어 활동은 물론 트렌디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일상에서도 스트리트룩, 애슬레저룩, 꾸안꾸룩 등으로 폭넓게 활용 가능한 ‘노스페이스 아노락 컬렉션’ 신제품을 출시한다.에스키모인이 착용한 모자 달린 헐렁한 모양의 모피 재킷에서 유래해 방풍과 방우 기능성 재킷으로 널리 애용된 ‘아노락(ANORAK)’은 고프코어룩, 애슬레저룩 등 최근 몇 년간의 유행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서 자리매김했고 최근에는 젊은 세대들의
2021.03.10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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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을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여러 기업들은 ‘친환경’을 앞세워 제품을 홍보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실제로 코로나 19 이후 환경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인 그린슈머(Greensumer)가 늘어나며 기업들이 ‘친환경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천해나가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9년 환경부가 발급한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956개의 기업 중 852개(89.1%)의 기업 매출이 평균 2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일명 ‘그린 워싱(Green Wash
2021.03.1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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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3억 톤 발생한 못난이 농산물개인, 기업, 정부의 적극적인 푸드 리퍼브못난이 농산물, 약일까 독일까 작년 이마트의 못난이 감자, 못난이 왕고구마가 전국적 품절 대란을 일으켰었다. 이런 현상에는 백종원 더본 코리아 대표가 방송을 통해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에게 강릉 못난이 감자 30t, 해남 못난이 왕고구마 300t의 물량을 맡긴 것이 발단으로 작용했다. 그렇다면 백종원 대표는 왜 직접 정용진 부회장에게 위 농산물의 판매를 부탁했을까?그 이유는 규격에 있다. 정상적으로 수확돼 맛에는 문제가 없으나 규격이 고르지 않아 상품성이 떨어지는 농산물은 비규격품으로 규정돼 시중 판매가 힘들다. 흔히 ‘못난이 농산물’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식품은 환경보호에 도움 되는 제품의 구매
2021.02.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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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트병 1080만개를 재활용한 ‘에코 플리스 컬렉션’을 비롯해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가 제주에서 수거된 100톤의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첫 번째 캡슐 컬렉션인 ‘노스페이스 K에코(K-ECO) 삼다수 컬렉션’을 출시한다.최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삼다수(제주개발공사) 및 효성티앤씨와 함께 친환경 프로젝트인 ‘다시 태어나기 위한 되돌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는 노스페이스가 이번에 선보인 ‘노스페이스 K에코 삼다수 컬렉션’은 제주 삼다수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을 통해 청정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제품에 담아냈다.돌하르방을 비롯한 페트병을 줍고 있는 캐릭터 그래픽과 함께, 전체적으로 청량감을 주는 그린을
2021.02.03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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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 손꼽히는 매일유업의 행보가 최근까지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얼마전 한 SNS에 매일유업에 관한 글이 하나 올라왔다. 매일유업의 대표적인 제품 매일우유의 번들을 묶는 끈이 비닐에서 종이 소재로 바뀌었다는 글이다. 환경보호에 관한 문제가 끊임없이 대두되면서 플라스틱과 비닐 등일회용품을 지양하고 종이 또는 다회용품을 사용하자는 목소리를 내는 소비자인 그린슈머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맞추어 기업들은 다양한 친환경적인 방안을 내놓고 있는데 매일유업도 이에 앞장선 것이다. 매일유업은 지난 19년 TV광고로 내세운 슬로건 ‘사소한 불편도 놓치지 않도록 매일 묻고 매일 답하다’와함께 우유팩의 입구를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바꾼 후레쉬팩 패키징을 선보였다. 얼마전 리뉴얼된 ‘슬로우
2021.01.0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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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식당에서 다 함께 밥을 먹거나 식후 커피 한잔하는 모습이 사라지는 등 우리의 외식 문화가 크게 바뀌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외식문화, 소비성향, 영업전략 등과 관련된 단어 천4백여 개를 수집한 뒤 전문가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1년 외식 트렌드’ 핵심 키워드 5개를 선정했다.농림축산식품부가 소비자와 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한 2021년 외식 트렌드 키워드는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이다. ‘홀로 만찬’은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혼밥 문화가 크게 확산되고, 다양한 1인용 배달음식이 출시되며 혼자서 원하는 장소에
2020.12.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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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린슈머(Greensumer)’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그린슈머는 환경 보호를 뜻하는 ‘그린(Gree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를 합친 말로,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 구매를 지향하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신조어다.그린슈머의 등장과 함께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의류도 패션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아레나코리아는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동물의 털을 사용하지 않는 ‘아레나 비건 패딩(Vegan Padding)’을 2019년부터 선보이고 있다고 9일 밝혔다.올해 비건 패딩 시리즈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건 페트병(PET)을 100% 재활용한 써모어(Thermore) 에코다운 화이
2020.11.09 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