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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부터 매해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실시한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가 새롭게 발표되었다. 이번 조사 내 중국에서 인기 있었던 국내 의류 브랜드로는 ‘블랙야크’, ‘스타일난다’ 두 브랜드가 꼽혔다. 그 중, 여성 의류 브랜드 ‘스타일난다’는 개성 있는 디자인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유명하다.스타일난다는 고객의 소리를 신경 써서 듣는다. 고객이 원하는 요청사항이 있으면 제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들어주는 것이 스타일난다의 기본 철칙이다. 이는 2000년대 중반, 스타일난다가 해외
2021.06.02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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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계에 있어서 통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광고 기획에서부터 수익 산출의 과정까지, 다양한 단계에 걸쳐 통계 결과를 낼 일이 많기 때문이다. 다양한 통계 결과 중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광고 송출 후 뒤따르는 이익에 관한 것이다. 이익을 산출해내는 통계 시스템 중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영문 약자 ‘GA’)가 있다.2005년 11월, 구글은 Urchin을 인수한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를 만들었다. 주요 목적은 웹사이트 방문자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문자 수와
2021.05.1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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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로봇에 관한 기술이 발전하며 여러 기업에서 AI 로봇을 다양한 목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AI 로봇을 사용하게 되면 인력 관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되고, 시스템상 정확한 알고리즘만 구축된다면 프로젝트를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특히 코로나 19 상황이 장기화하는 요즘, 비대면이라는 키워드가 두드러지기 시작하며 AI 로봇의 사용법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이전보다 높아진 추세이다. 배달의 민족(이하 '배민')은 AI 로봇을 통해 혁신적인 배달 서비스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0년
2021.05.04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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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순천향대에서 특별한 방식의 입학식이 이루어졌다. 바로 ‘점프 VR’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공간에서 진행된 입학식이다. 학생들은 각자의 아바타를 활용해 동기, 선배, 교수님들과 간단한 인사를 나누었다. 최근 많은 관심을 끌며 급부상 중인 개념 ‘메타버스’의 사례 중 하나다.메타버스는 ‘가상세계, 추상적인 세계’를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가 합쳐진 단어로, ‘현실 세계만큼의 생생함을 부여하는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이전에는 VR(Virtual Reality: 가상
2021.04.0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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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로 인한 온라인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이제 기업에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플루언서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을 뜻한다.소셜미디어 플랫폼이라는 접근성 쉬운 무대와 더불어 인플루언서 개인이 주는 친밀성까지 더해져 매해 많은 인플루언서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이 기업들의 서비스나 물품을 광고하게 된다면 다수의 사람에게 자사를 편하게 알리는 통로를 열어주는 셈이
2021.04.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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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는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상표가 있는 브랜드가 자사의 옷을 직접 판매하는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를 뜻한다. 본사 브랜드의 의류를 직접 관리하는 만큼 기획 및 디자인, 생산, 유통 과정이 빠르게 일어나는 SPA 방식은 최신 트렌드의 흐름을 반영한 옷을 빠르게 만들어낸다는 장점이 있다.소비자평가는 밀레니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SPA 브랜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1 소비자평가 밀레니얼 TOP3 브랜드 SPA 부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본 조사
2021.03.2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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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1년 넘게 지속하면서 삶의 여러 부분이 바뀌었다. 전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위주로 삶이 변화한 것도 그중 하나다. 사람들의 온라인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앱 시장은 이전보다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2020년 전 세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MAU(Monthly Activity User: 월간 실 사용자 수), 앱 내 구매 횟수 등의 수치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이 그 이유다. 지난 2020년, 코로나 19 상황 속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 카테고리 상위 3
2021.03.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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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디지털이 습관화된 시대이다. 소비자들은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한다. 길가에는 디지털을 사용하여 제작한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 VR 체험 또한 삶에 점차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따라 시장 또한 발맞추어 변화하기 시작했다. 그 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X)’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Digital)’과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변화)’이
2021.03.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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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2020년 12월 8일 통계청에서 제시한 ‘2020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전체 가구 중 27.2%를 차지하고 있던 1인 가구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 30.2%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케아와 하루 살기(가전)’부터 ‘아워홈 온더고(도시락)’ 구매 인증 이벤트까지, 소비자에게 친근함을 주기 위한 행사들이 연달아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1인 가구의 취향, 독특성을 고려하여 더욱 세분
2021.03.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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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만 파는 시대는 지났다. 다시 말해 고객들의 만족도까지 고려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판매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대형 백화점들은 백화점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살려 소비자만을 위한 특별한 문화를 제공하고 있다. 소위 ‘시간 점유 마케팅’이라 불리는 이것은 고객을 자신의 공간에 묶어두어 계속해서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우리나라에는 대표적으로 서울 스타필드 코엑스몰, 부산 신세계 백화점 센텀시티점이 있다. 두 곳은 단순 쇼핑몰을 넘어서서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영
2021.02.1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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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이하여 국립중앙박물관과 중국 상하이박물관에서 한∙중 소띠 교류전 전시회를 동시 개최한다. 전시 일자는 2021년 2월 2일(화)부터 2021년 3월 7일(일)까지로 양국이 동일한 기간에 전시하고, 장소는 각각 우리나라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2층 공간 온(on), 중국 상하이박물관 1층 로비 및 각 전시실이다.이번 교류전은 지난 2020년 1월 한국 국립중앙박물관과 중국 상하이박물관에서 문화교류 협약을 체결한 이후 이루어낸 첫 결실이다. 특히 나라 간 자유로운 이동이 어려운 현 상황 속에서 두 나라가 힘을 합쳐 교류전을 진행했다는 점, 그리고 SNS를 통해 동시 연계 홍보를 했다는 점에서 교류전에 대한 특별함을 찾아볼 수 있다. 교류전은 양 기관
2021.02.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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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9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공표한 인터넷 이용 실태 요약보고서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63.8%가 SNS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기술의 발달 및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인해 전자기기 사용자들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용 시간이 증가한 것이다. 이에 맞춰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비중 또한 확장되었다.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여러 SNS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특히 다양한 플랫폼의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는 강점으로 인해 현재 여러 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다. 그 중,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실시한 2021년 제9회 HTHI(Heart To Heart
2021.02.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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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사태가 길어지며 공유경제에 대한 색다른 관점이 비치기 시작했다.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타인과의 접촉이 꺼려지는 현 상황에서 물건이 아닌 공간, 네트워크의 공유가 활성화된 것이다.공유경제라는 개념은 2010년대부터 존재해왔다. 예전부터 잘 알려진 공유경제로는 초창기부터 유명했던 쏘카(자동차 공유경제 서비스)와 따릉이(서울시가 주관한 공유자전거 사업)가 있다. 무언가를 소유하고 싶지만 그러기엔 부담스러웠던 사람들이 ‘공유’라는 개념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퍼지게 된 사례들이다. 최근에는 이마트24의 새로운 시행(고객 간 매장 내 보조배터리 공유), 남의 집 프로젝트(선호하는 취향과 문화가 비슷한 사람들이 남의 집에 모여 이야기를 가지는 모임)가 등장하며 공유경제라는 개념이 다양한 방식으
2021.01.26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