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2020년 12월 8일 통계청에서 제시한 ‘2020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전체 가구 중 27.2%를 차지하고 있던 1인 가구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 30.2%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케아와 하루 살기(가전)’부터 ‘아워홈 온더고(도시락)’ 구매 인증 이벤트까지, 소비자에게 친근함을 주기 위한 행사들이 연달아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1인 가구의 취향, 독특성을 고려하여 더욱 세분된 행사들이 개최되는 추세이다.

 

자취생들을 위한 다이소의 ‘신상탐험대’

다이소 2월 신상탐험대 모집 홍보 이미지 / 다이소 공식 블로그 제공

지난 2월 15일부터 2월 21일까지 다이소는 ‘프로자취러 신상탐험대’ 이벤트의 참여 응모를 받았다. 해당 이벤트는 1인 가구 및 자취생을 겨냥한 것으로, 신학기로 들어섬에 따라 1인 가구나 자취생들이 새로운 생활용품을 많이 찾게 되는 시기를 맞춰 기획되었다. 응모에 최종 당선된 체험단 20명은 전자레인지용 냄비, 시트형 세탁세제, 누워서 보는 안경 등 총 8개의 다이소 신상품을 타인보다 먼저 체험해볼 수 있다. 체험단은 다이소의 신제품을 자유롭게 체험한 뒤 리뷰를 남기게 되고, 소비자들은 리뷰를 통해 다이소의 신상품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를 통해 다이소의 제품들이 자연스럽게 홍보될 것으로 보인다.

 

세부 사항들도 전부 1인 가구를 위해, ‘나혼자살림’ 리뷰이벤트

나혼자살림 이벤트 페이지 / 나혼자살림 공식 홈페이지 제공

1인 가구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는 ‘나혼자살림’ 또한 상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나혼자살림은 가구, 생활용품부터 홈데코, 식품, 홈트, 반려동물까지 1인 가구에 특화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 사이트다. 특히 AR 기술을 활용해 본인의 집에 어떤 가구를 배치할지 3D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사이트와의 차별성을 부여한다. 나혼자살림은 현재 신규회원 가입 후 3,000원 쿠폰 지급 이벤트와 함께, 물건을 주문하여 포토 리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적립금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부담 없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진행과 더불어 현대 AR 기술을 더하여 1인 가구에 더욱 편리하고 적합한 쇼핑 환경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성장이 주목된다.

 

이처럼 1인 가구를 향한 기업들의 이벤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1인 가구의 수가 늘어나고 1인 가구만을 위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에 따라 이러한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이 더욱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