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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호캉스 등 과소비로 주목받았던 MZ세대의 소비패턴이 새로운 양상을 보여 화제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짜다'와 '재테크'의 합성어인 '짠테크'가 유행이다. '짠테크'는 장기간 지속되는 경기 불황과 고물가로 불필요한 소비 지출을 줄이고 각종 혜택을 알뜰히 챙기는 재테크 방식을 의미한다. MZ세대의 ‘짠테크’는 무조건 안 먹고 안 쓰며 돈을 모았던 과거 기성세대의 절약과는 다른 모습이다. ‘쓸 돈은 쓰기 위해’ 절약한다는 점에서 윗세대와 절약·소비를 바라보는 시선이 다소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 중
2024.03.10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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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구매를 넘어 브랜드 문화를 경험하는 소비자소비의 주된 결정 요인은 무엇일까? 21세기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꼼꼼히 비교 후 결정한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부가적 가치의 한 예로는 ‘문화’가 있다. ‘문화마케팅이 브랜드자산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박경태 외, 2018)’ 논문은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해준다. 문화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의 정의를 가진다.
2023.07.31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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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인 관점에서 소비 선택의 최우선적인 기준은 경제성이어야만 한다. 십시일반 돈을 모아 크고 확실한 행복을 이루는 것이 과거의 성공이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일상을 포기하며 돈을 모으더라도 드라마틱한 성공을 이루기 힘들다는 인식이 널리 뿌리내려버린 지금, 불확실한 미래보다 작은 투자로 당장 분명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요소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일상을 구성하는 크고 작은 요소들에 깊이 틈입한 ‘가심비’ 소비는 2022년 현재, 어디까지 왔을까?지난 8일,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3-4분기
2022.12.11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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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 시기가 가까워 지면서 일명 ‘블러썸 마케팅’이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펜데믹 상황이 길어지며 축제를 즐기지 못하는 만큼 색다른 봄맞이 상품들이 등장하였다.신라스테이는 ‘Sweety Blossom’ 객실 패키지를 선보였다. 객실에 머물게 되며 벚꽃 명소 근처에서 호캉스를 즐길 수 있다. 심플하고 모던한 분위기의 객실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신라스테이만의 조식도 제공 중이다. 또한, 향긋한 꽃향기와 허니 향이 느껴지는 스파클링 로제 와인을 제공한다. 4월 10일까지 해당 객실을 운영하며, 근처 벚꽃 명소 또한 신라스테이 홈페이지를
2022.04.01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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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가 지속되면서 ‘헬시플레저’가 MZ세대 건강관리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헬시플레저(Health Pleasure)’란 건강(Health)과 즐거움(Pleasure)의 합성어로 즐거운 건강관리를 뜻한다.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즐기는 쾌락 ‘길티플레저(Gulity pleasure)’의 의미를 포함하기도 한다.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22년도 임인년 10개의 트렌드 키워드 ‘TIGER OR CAT’를 발표하였다. '헬시플레저' 또한 ‘Revelers in Health-Health Pleasure’란 제목으로 1
2022.01.19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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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휴가' 자체에 대한 언급량이 작년 대비 19%가량 감소한 2021년, 사람들은 어떤 형태의 여름 휴가를 바랐을까? KPR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연구소(이하 KPR)가 올해 6월 8만여 건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상에서 언급된 여름휴가 트렌드를 분석한 과 결과를 내놨다. KPR은 올해 1~5월 간 매스미디어, SNS 채널(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와 각종
2021.10.05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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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 확산세가 지속되자 코로나19와 공존하자는 ‘위드(with) 코로나’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그러면서 모든 일상을 멈추기보다는 안전한 방법으로 여가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집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가거나, 독채 숙소를 잡거나 거주지와 멀지 않은 장소에서 여행을 즐기는 모습이다.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최근 달라진 여행 행태에 관한 인사이트를 정리해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MZ세대 여행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집 근처로 떠나는 당일치기 여행 즐겨… 계획 여행지 1위는 ‘제주’2021년 상반기 여행
2021.09.10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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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여행 상품을 한발 앞서 선보여 왔던 GS샵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숙박&여행 상품과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호캉스족을 위한 부티크 호텔 상품을 선보인다.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샵은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및 전라남도와 힘을 모아 5일(일) 오후 6시 25분부터 △전남 강진 푸소(FUSO) 체험 1박 2일 여행 △전남 숙박권 모음전을 방송한다.이번 방송을 통해 선보이는 상품은 나들이가 많아지는 가을 시즌을 맞아 고객에게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전라남도 방문 고객 확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전남창조경제혁신센
2021.09.0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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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호텔은 다음 관광명소를 위해 잠시 쉬었다 가는 임시 공간이 아니다. 지금은 바야흐로 ‘호캉스(호텔과 바캉스의 합성어이자 문화 생활 및 레저를 모두 호텔 안에서 해결하려는 니즈에서 기인한 바캉스의 새로운 개념)’ 전성시대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안전과 거리두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여러 호텔 기업들이 이색 마케팅과 풀패키지, 체험프로그램 등을 선보이면서 호캉스는 독보적인 휴가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무엇보다 현재 국내 호텔들은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팬데믹으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 수입이 끊겨 해외 실적이 미미한 상태로
2021.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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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는 ‘있어빌리티’와 ‘일점호화’를 바탕으로 소비하는 경향성을 가진다. ‘있어빌리티’란 ‘있어보인다’라는 말과 ‘ability(능력)’의 합성어로 별거 없는 실상을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있어보이도록 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일점호화’란 일상재는 저렴한 것을 구매하지만, 특정 물품에 대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 성향을 일컫는다. 이러한 소비형태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와 더불어 발전하였다. 어느 순간부터 인스타그램은 일상을 공유하는 수단이 아닌, 본인의 감성과 재력을 뽐내는 스테이지로 변모하였다. 사람들은 ‘#일상’이라는
2021.08.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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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마케팅’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 및 광고를 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분기별로 유행하는 제품이나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이 더욱 다양하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시즌 마케팅은 해당 분기의 여러 이벤트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기업은 그들을 대상으로 짧고 강력한 홍보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분기별 가장 대표적인 이벤트와 그에 맞는 시즌 마케팅의 사례를 한데 모아보았다. 1) 1분기
2021.08.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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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왔지만 다시 불거진 코로나19 확산으로 올여름 휴가도 ‘홈캉스’, ‘호캉스’, ‘차박’ 등 언택트 휴가 트렌드가 지속할 예정이다. 이에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활동적인 액티비티 대신 혼자 또는 실내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도서·영화·음악 등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다.실제로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코로나 이전 2019년 대비 2020년 7월과 8월의 도서 구매율을 비교 분석한 결과 7월에는 7.5%, 8월에는 32.5%로 도서 구매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지난해
2021.07.29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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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장거리 여행보단 근거리 여행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캠핑·낚시·산행 등 아웃도어 활동이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올여름 여가 활동 트렌드에 걸맞은 ‘2021 서머 트래블 컬렉션’을 출시한다.‘2021 서머 트래블 컬렉션’은 캠핑·낚시·산행 등의 아웃도어 활동부터 호캉스 및 홈캉스까지 다양한 여가 활동에서 편안하고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아이템으로 구성됐다.◇여유롭게 자연을 즐기는 캠핑을 한층 더 쾌적하고 스타일리시하게
2021.07.27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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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라이프스타일 호텔 플렉스(Hotel-plex) 서울드래곤시티가 본격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안전하게 도심 속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2021 서울드래곤시티 호캉스 페스티벌(이하 서호페)’를 진행한다.서울드래곤시티는 여름 패키지 및 프로모션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이벤트를 마련해 호캉스를 계획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8월 말까지 진행하는 ‘서호페’는 객실 패키지 및 테이크아웃 상품 등 서울드래곤시티의 시즌 상품과 함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비대면 이벤트를 선보임으로써 다양한 즐길거리로 보다
2021.07.20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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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칼호텔은 여름 휴가 기간을 맞아 여행객들이 호텔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즐거운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놀 거리와 먹을거리로 구성한 여름 패키지를 선보인다.먼저 ‘서머 펀 패키지’는 스탠다드 객실(1박), 조식 식사권(2인)과 함께 아이들을 위한 체험 클래스, 링토스·물풍선 던지기 등 액티비티 이용권을 제공하는 패키지다. 체험 클래스는 원단을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염색하는 타이다이 기법으로 티셔츠와 에코백을 만들어보는 ‘타이다이 클래스’, 전통 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연 만들기 클래스’가 있으며 티셔츠, 에코백, 연 만들
2021.06.25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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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을 앞두고 일상생활은 물론, 근거리 여행 및 바캉스에서 아이들이 편안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하게 착용하기 좋은 ‘2021 키즈 서머 컬렉션’ 신제품을 출시했다.노스페이스가 이번에 선보인 ‘키즈 서머 컬렉션’은 다양한 스타일링과 매칭하기 좋고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하는 한편 캠핑·호캉스·물놀이 등 여름철 다양한 실내·외 액티비티에서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구성해 집 앞 1마일(약 1.6km)까지 외출할 때 입는 옷이라는 의미를 가진 ‘원마일웨
2021.06.24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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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코로나 2년 차에 접어든 가운데,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지난해와 올해 여름 휴가 관련 빅데이터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소는 올해 최근 5개월을 분석 기간으로 설정하고, 전년도 동일 기간과 비교해 매스미디어와 SNS 채널(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와 온라인 커뮤니티 전 채널에서 데이터 약 8만여 건을 분석했다.분석 결과 지난해는 사람들 사이에서 여름 휴가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이
2021.06.22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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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라이프스타일 호텔 플렉스(Hotel-plex) 서울드래곤시티가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구성원 모두가 특급 호텔에서 즐길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다채롭게 선보인다.서울드래곤시티는 꼬마버스 타요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해 호캉스 패키지를 선보이고 로비에 포토존을 설치하는 등 소중한 추억을 남길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먼저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용산’은 어린이를 겨냥해 △타요 캐릭터 침구 △타요 극장판 영상 송출 △타요 가랜드 등 타요를 주제로 꾸민 30개 테마룸 한정 ‘꼬마버스 호캉스 패키지’를 선보인다. 이번 패키
2021.04.29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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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사태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시작된 호텔업계의 영업 위기가 햇수로는 벌써 2년째 지속 중이다. 외국인 관광객 및 국내 출장 고객 유치가 어려워지자 도심 속 특급 호텔의 비즈니스 수요가 급감한 것이다.지난 7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발표한 ‘문화체육관광 주요 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동안 내국인에게 판매된 관광호텔 객실 수는 340만 6천 1개로 전년 대비 12.8% 감소했으며 특히 외국인 대상 관광호텔 객실 판매는 지난해 80.2%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한편, 호텔업계는 이러한 영업 위기 속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다각화
2021.03.1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