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캉스 대중화 동시에 국내 호텔들의 4p 전략 경쟁 심화
∙ 호텔신라,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 호텔부문 1위 차지

더 이상 호텔은 다음 관광명소를 위해 잠시 쉬었다 가는 임시 공간이 아니다. 지금은 바야흐로 ‘호캉스(호텔과 바캉스의 합성어이자 문화 생활 및 레저를 모두 호텔 안에서 해결하려는 니즈에서 기인한 바캉스의 새로운 개념)’ 전성시대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안전과 거리두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여러 호텔 기업들이 이색 마케팅과 풀패키지, 체험프로그램 등을 선보이면서 호캉스는 독보적인 휴가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무엇보다 현재 국내 호텔들은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팬데믹으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 수입이 끊겨 해외 실적이 미미한 상태로 국내 시장 소비자 유입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 수많은 호텔들이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판매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통칭 4P 전략을 통한 활발한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 유치 및 유지에 힘쓰고 있다.

 

- 신라호텔,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 1위

계속해서 국내 유수 호텔 기업 간 마케팅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 호텔 부문 1위의 영광은 호텔 신라의 신라호텔에게 돌아갔다. 호텔신라는 서울, 부산, 제주도 등 주요 도시들을 포함하여 5성급을 시작으로 6성급 럭셔리 브랜드, 프리미엄 비즈니스 호텔 브랜드 등을 런칭하며 소비자들이 목적과 욕구에 맞는 호텔을 비교할 수 있도록 가격 및 서비스에 따른 선택지를 제공한 동시에 지속적인 고급화 전략을 펼쳐왔다. 이는 고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여 마치 귀빈처럼 편안하고 우아하게 대접받고 싶은 욕구를 충족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신라호텔의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 인지도 및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신라호텔 '고메 홀리데이' 랜선 공연(뉴호프클럽) 영상 캡쳐 / 호텔신라 공식 블로그
서울신라호텔 '고메 홀리데이' 랜선 공연(뉴호프클럽) 영상 캡쳐 / 호텔신라 공식 블로그

- 신라호텔의 추석 패키지, '고메 홀리데이(Gourmet Holdiay)'

신라호텔의 대표격인 서울신라호텔은 2021 추석과 ‘추캉스(추석 바캉스)’에 따른 수요를 고려하여 프라이빗한 객실 공간에서 다채로운 코스 요리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추석 패키지, ‘고메 홀리데이(Gourmet Holdiay)를 선보이며 적극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치기도 하였다. 호텔신라 만이 아니다. 호텔업계에서는 다가오는 공휴일과 트렌드에 걸맞은 컨셉츄얼한 패키지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레스케이프 호텔 펫 스위트룸 / '신세계' 제공
레스케이프 호텔 펫 스위트룸 / '신세계' 제공

- 신세계 레스케이프 호텔의 펫캉스 패키지, '웰컴펫패키지'

서울 레드스케이프 호텔은 펫캉스 패키지 ‘웰컴펫패키지’를 선보여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레스스케이프 호텔은 반려견 동반을 허용하고 반려견과의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펫 친화형 호텔로써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마니아 고객층을 형성하는데 성공하였다.

 

 

롯데호텔제주 공식 블로그
롯데호텔제주 공식 블로그

- 롯데호텔제주의 크리스마스 이벤트, '산타의 선물'

롯데호텔제주만의 크리스마스 이벤트 ‘산타의 선물’은 올해로 12주년을 맞이한다. 24, 25일 양일 간 부모가 사전에 호텔 측에 선물을 맡기면 산타클로스로 변장한 롯데호텔제주의 전문 레저 엔터테이너 ‘에이스(ACE, Active & Creative Entertainer)’의 직원이 준비된 메시지와 함께 선물을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밖에도 무료 공연, 쿠킹 클래스 등을 패키지로 구성하여 가족 단위의 고객을 겨냥한 이색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더더욱 프라이빗하고 조용하면서도 추억 가득한 휴식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다가올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위해 국내 호텔들이 또 어떤 이벤트와 기획을 보여줄지 기대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