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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도 상관 없어, 유행하는 리세일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리세일이 화두에 올랐다. 리세일이란 구제 상품에 이윤이 붙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재판매 되는 것이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습관과 한정 판매 등으로 구하기 쉽지 않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오히려 새 상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쿨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도 보인다. 이런 MZ 세대의 인식이 리세일 시장에 붐을 일으키고 있다. 리세일 시장이 가장 집중된 곳은 패션업계이다. 2009년 구제 패션 온라인 플랫폼으로 판매를 시
2023.08.07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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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패션, 음식,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행하는 것들이 생긴다. 그런데 이러한 유행은 늘 새로운 것들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유행이 다시 돌아오기도 한다. 이처럼 다시 돌아온 유행을 ‘복고(retro)’라고 칭하는데, MZ 세대는 기성세대에서 유행하던 문화인 복고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그들만의 스타일로 즐기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화를 새로움과 복고를 결합하여 ‘뉴트로’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최근 MZ세대를 사로잡은 ‘뉴트로’는 무엇일까. 'Y2K' 스타일 ‘Y2K’란 2000년대를 뜻하는 단어이지만, ‘Y2K
2023.01.09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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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데믹 이후 달라진 일터, 오피스 빅뱅 펜데믹 이후 비즈니스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였다. 다가오는 2023년 트렌드 키워드로 꼽힌 ‘오피스 빅뱅’ 이란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의 의미로 사용되는 ‘빅뱅’과 일터를 지칭하는 ‘오피스’의 합성어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비즈니스 환경의 도래를 의미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개인이 재택 근무를 경험하였다. 이는 사무실 출근, 기존 회사 조직의 관행과 문화에 대한 다른 인식을 불러일으켰으며, 최근 근무 환경으로 유입되고 있는 z세대 또한 워라벨을 추구하며 이전 세대와는 다소 다른 근무 태도
2022.12.04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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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3일, 수십 명의 중국 유학생들이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크리스찬 디올 매장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해당 시위는 디올이 중국 전통 의상 ‘마멘췬(馬面裙)’을 문화적으로 도용했다는 주장을 펼치며 이를 인정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의 검은색 주름치마는 디올의 2022가을 컬렉션 제품으로, '디올 고유의 특징적인 실루엣'을 갖고 있다고 설명되어 있다. 그러나 시위자들은 해당 제품의 디자인이 말 얼굴 형태를 띤 마멘췐의 외형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디올 고유의 디자인이라고 표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디올은 공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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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골프문화가 열풍을 불고 있는 가운데 특히 청년층 골퍼가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골프가 유행하며 올해 골프장 누적 이용객이 5000만명을 돌파했다. 실제 골프 이용객이 증가한것 뿐만 아니라 골프를 다루는 예능이 동시간대 시청률1위를 차지한 사례는 골프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국내 골프시장이 성장하는 요인으로 코로나19의 영향과 스크린 골프의 활성화가 꼽힌다. 해외로 여행을 떠나 라운딩을 하는 골퍼들이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자 국내 골프를 돌파구로 삼았다는 분석이다. 스크린 골프의 등장은 특히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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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패션업계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가치를 우선하는 MZ세대를 겨냥한 '미코노미' 마케팅이 열풍이다. '미코노미'란, 나(ME)와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나 자신'이 모든 소비의 주체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의 가치를 높이는 소비 방식을 의미한다.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이러한 MZ세대의 인식을 의식한 패션업계는 '나' 혹은 '자기애'를 컨셉으로 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자는 의미를 담은 메세지를 녹여내고 있다. 기존의 패션업계 마케팅은 보통 남들의 시선에 멋지
2021.12.09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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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등장하며 생활의 모든 부분은 변화를 겪었다. 특히 언택트 사회는 우리를 집 안에 머물게 했고 이는 곧 ‘생활의 디지털화’로 이끌었다. 언택트 사회와 생활의 디지털화는 편리함을 안겨주었으나 매 시즌마다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는 의류 브랜드에게는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 패션쇼를 개최해도 보러올 관객이 없으며, 의류 매장의 소비자 방문 숫자는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코로나19와 함께 치명타를 입은 패션 업계는 과연 어떤 돌파구를 찾은 걸까?- SNS 마케팅을 공략한 패션 업계, 브랜드 각각의 행보는?패션 업계도 언택트 사회 속
2021.11.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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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브랜드 간 이색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협업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타겟 수요층이 같은 서로 다른 기업이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색다른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기업들이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이들의 욕구와 소비패턴을 반영한 콜라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뉴트로 콘셉트의 인기, 곰표의 이색 콜라보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곰표’가 있다. 곰표는 1952년에 설립되어 올해 68주년을 맞이한 대한제분
2021.11.10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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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더믹이 시작된 이후 패션업계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수많은 오프라인 점포들이 문을 닫기도 하고, 온라인으로 무점포 운영을 시작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위기를 발판으로 삼아 더욱 성장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하는데, 바로 패션 플랫폼들이다. 코로나로 인해서 인터넷 쇼핑몰 이용률이 69.9%로 늘어나며 패션 플랫폼들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만큼 모바일 패션 플랫폼들 사이에서도 경쟁이 아주 치열했는데, 그 중에서도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한 플랫폼들을 알아보며 비교분석 해보도록 할 것이다.모바일 패션
2021.10.05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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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다수의 업계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점차 더 뜨거워지고 있다. ‘메타버스’가 도대체 무엇이기에 이토록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일까?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상호작용하는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쉽게 말해, 디지털 세상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타인과 놀이, 업무, 소비, 소통 등을 하는 것을 ‘메타버스’라고 한다.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2021.09.07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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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하여 경기 불황을 겪은 패션업계는 명품시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장에서 매출의 급감 현상을 보였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폐점을 진행하는 업주가 속출하였고, 온라인 마켓을 새로이 시작하는 점주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대면 온택트 마케팅, SNS 마케팅이 빛을 발하기 시작하였다. 그중 인스타그램은 20·30대가 열광하고 있는 SNS이며, 단정한 레이아웃과 매력적인 기능들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ㅣ 인스타그램 마케팅인스타그램에는 인플루언서가 존재한다. 그들은 자신의 색깔을 녹여낸 인스
2021.08.18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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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색채 전문 연구 기업 팬톤(PANTONE)은 매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한다. 팬톤은 2000년부터 매년 올해의 색을 발표해왔다. 2021년 올해의 컬러는 두가지 컬러, 일루미네이팅(llluminating)과 얼티밋 그레이(Ultimate Gray)로 선정됐다. 일루미네이팅(llluminating)은 밝고 경쾌한 노란색을 띄며 따뜻함, 경쾌함, 희망, 생명력 그리고 태양의 힘이 스며든 따뜻한 그늘을 의미한다. 얼티밋 그레이(Ultimate Gray)는 안정감과 차분함, 강인함 그리고 견고하며 신뢰할 수 있는 요소를 상징한다
2021.08.1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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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업계가 손잡고 협업한 크로스오버 제품 출시가 화제를 모아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최근 패션업계도 유명 식품업계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상품과 상표, 상품과 상품의 협업 형태로 이뤄지고 있는 스페셜 콜라보상품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눈길을 끈다. 특히 가치소비에 상식을 둔 MZ세대를 주요 소비층으로 겨냥하여 희소성에 프리미엄을 더한 이색 콜라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엔코의 여성 의류 브랜드이자 원피스 맛집으로 유명한 ‘써스데이 아일랜드’와 동원F&B의 ‘쿨피스’가 스페셜한
2021.06.16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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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가 뉴발란스 및 이마트와 손잡고 착한 소비 프로젝트 ‘노스페이스 에디션’을 진행한다.2015년부터 시작된 ‘노스페이스 에디션’은 노스페이스의 의류, 신발 등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판매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쇼핑과 기부의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한편,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월드비전을 통해서 국내·외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특히 우간다, 탄자니아 및 방글라데시 등 제3국 식수 개선사업에 집중하며 현재까지 15개의 대형식수 시설을 통해 약 4만8000명의
2021.05.25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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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국내 1일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은 1만 6221t으로 매달 48만t이 넘는 음식물쓰레기가 버려지고 있다고 한다. 연평균 2.3%씩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는 환경오염이라는 불에 기름을 끼얹은 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테이크아웃과 비대면 소비, 배달 등이 일상화되어 플라스틱 사용량도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코로나19가 확산될 무렵 플라스틱 쓰레기는 전년 대비 15.6% 증가했다. 이에 환경 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2021.05.1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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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9년 겨울,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패션 업계는 많은 타격을 입었다. 코로나19로 외출을 자주 하지 못하게 되어 의류 매출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이에 따라 패션 업계는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에 오지 않고도 옷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방식을 도입하려 노력했다. 그렇게 등장한 것이 AR기술을 접목한 마케팅이다. 외출이 어려운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쇼핑을 자주 하는 만큼, AR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의류를 가상상황에서 착용해보는 기술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의 소비를 유도
2021.05.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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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2018년 종이 빨대를 가장 먼저 도입한 커피전문점이다. 도입 이전부터 고객들의 걱정과 불만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스타벅스는 매장에 상시 비치해두는 빨대와 스틱 등의 일회용품들을 모두 회수하고, 필요한 고객의 요청시에만 제공하고 있다.스타벅스는 전 세계 2만 8000개의 매장에서 일회용 빨대 사용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 퇴출할 계획으로 친환경 프로젝트인 '그리너 스타벅스'를 시행중이다.선두 기업인 스타벅스가 종이 빨대를 도입하자 다른 프랜차이즈에서도 종이 빨대로 변화하는 움직임이 있었던 만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끈 '필환경 마
2021.04.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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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환경과 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나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환경과 동물도 함께 생각해야 한다는 `비건(Vegan)`이 식품업계를 지나 뷰티와 패션 업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치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이 당장에 육류의 섭취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그대신 쉽게 비건으로 전환이 가능한 뷰티, 패션 쪽으로 눈길을 돌린 것이다.이런 소비자들에 발맞춰 뷰티·패션업계는 비건 선언을 하기 시작, `비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구찌, 랄프로렌, 켈빈클라인, 버버리 등의 명품 브랜드들도 더는 모피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2021.04.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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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컨템포러리 슈즈브랜드 소다(SODA)는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구두부문’에서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디지털고객만족도(HTHI)는 SNS를 활용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활동성 △충성도 △공감성 △쌍방향성 △확산성 등 양적, 질적 개념으로 구분해 측정한 평가 지수다. 디지털이 중심인 최근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얼마나 고객과 소통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수치로 나타내 향후 시장 경쟁력을 예측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조
2021.04.16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