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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방송이란?1인 방송이란, 방송국과 제작진을 통해 TV로 방송을 송출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다양한 인터넷 플랫폼 통해 개인이 제작하고 그것을 송출하는 방송을 말한다. 이러한 1인 방송은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더 많은 개인이 목소리를 내고 방송을 주도하게 되면서 발전했다. 전 세계에서 엄청난 수의 이용자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또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방송을 볼 수 있는 아프리카TV와 트위치, 이외에도 네이버TV 등이 모두 1인 방송 중점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라 할 수 있
2022.11.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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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Social Network Services)를 활용하여 웹 사이트 트래픽이나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자 하는 마케팅 방식, 과정, 전략을 의미한다.(SNS의 열 가지 얼굴, 이재현) 스마트폰이 보급된 이후부터 SNS 사용이 매우 빈번해졌으며 스마트폰 및 이동 통신 기술의 발달로 SNS 또한 동시에 성장해왔다. 기업도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발 빠르게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 트렌드에 탑승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이 있다.-해시태그(#) 문화특정 지역을
2022.09.0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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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자랐기 때문에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의 특징을 가진다. 이들에게 소셜미디어란 '공기'이다. 틱톡(Tik Tok), 인스타그램(Instagram), 트위터(Twitter), 블로그(blog) 등의 플랫폼에서의 소통은 그들의 일상이다. Z세대는 유년기에 IMF를, 성장기에 국제 금융 위기를, 그리고 현재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을 겪고 있기 때문에, 현실과 안정성을 추구하면서도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다
2022.09.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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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이 이제 기업의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았다.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주로 블로그나 SNS, 유튜브, 온라인 커뮤니티 등 인터넷에서의 입소문을 통해 이루어지며, 기업 입장에서는 초기의 적은 투자만으로도 높은 효율을 꾀할 수 있기에 다양한 산업군에서 시도되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효과와는 반대로 소비자 사이에서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이 이른바 “기만 마케팅”
2022.04.17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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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로 제한된 역할을 하는 소비자들이 제품 기획에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며 유통과정 전면에 등장하였다. 이제껏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소비자의 탄생에 발맞추어 기업들은 이들과 함께 새로운 소비지형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들은 팬슈머이다. 팬슈머는 팬(Fan)+컨슈머(Consumer)를 합친 말로 상품 기획과정에 참여하며 전폭적인 관심을 쏟고 홍보한다. 그러나 팬슈머는 맹목적인 지지만 보이지 않는다. 팬이어서 때로는 제품의 부족한 점이나 보완점을 지적한다. 팬슈머에 대한 진정성있는 접근없이 팬을 장사를 위한 수단으로 생각할 때 이들은
2022.04.08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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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유튜브, 인스타그램, 아프리카 TV, 틱톡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에서 팔로워들과 소통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현재 이들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연예인 못지않게 두터운 팬층이 있는,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도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난 2020년, 이들과 관련하여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던 큰 사건이 있었다. 바로 '뒷광고'이다. 뒷광고란 인플루언서들이 업체로부터 광고비를 지급받고 콘텐츠를 제작한 뒤 해당 콘텐츠가 유료 광고임을 밝히지 않는 것을 말한다. 당시 수많은 인플루언서가 광고가 아
2022.02.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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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는 sns와 유튜브 등 인터넷 플랫폼에서 다수의 팔로워나 구독자들을 보유한 사람을 일컫는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팔로워들과의 소통을 통해 그들의 소비나 관심사에 영향을 미친다. 인터넷의 영향력이 확장되면서 그들은 TV광고보다 큰 파급력을 대중들에게 선사하기도 한다.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인플루언서들을 ‘구독’하는 시스템이기에 자주 접할수록 그들과의 동질감이 생겨 TV광고와 같이 큰 광고들보다 더 큰 ‘믿음’을 가지고 그들의 의견에 따라 소비자들은 구매를 하게 된다. 이러한 이점들을 공략한 마케팅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2022.02.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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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에 관심이 있다면, 기존 시장의 구조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시장에는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급자’가 있고, 이것을 필요에 따라 구매하는 ‘소비자’도 있다.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거리를 줄이기 위해 여러가지 장치가 존재하는데, 이를테면 재화를 전달해주는 유통이나 소비자들에게 재화의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등이다. 그런데, 미디어 시대에 접어들면서 시장에서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계층이 생겼다. 바로 SNS와 미디어 채널을 통해 다양한 팬층을 확보한 ‘인플루언서’ 들이다. 이들은 미디어를 통해서 팬들에게 그들이 원
2022.02.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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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 + er)이라는 뜻의 신조어이다.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기를 얻은 일반인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조금만 둘러보아도 #협찬 #광고 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올라온 인플루언서들의 게시글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 무엇일까?인플루언서를 모델로 마케팅을 한다면 ‘비용’적인 면에서 많은 절감이 될 것이다. 일반인들이기 때문에 연예인들보다 저렴한 비용을 홍보가 가능 하다. 또한 ‘일반인’이라는 점에
2022.02.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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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숏폼 콘텐츠가 대세라던데숏폼(Shortform) 콘텐츠는 15초에서 60초 내외의 짧은 영상에 핵심만 담은 콘텐츠를 뜻한다. 이는 누구나 과자를 먹듯 어디서든 쉽게 소비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스낵컬처(Snack Culture) 문화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숏폼 콘텐츠는 영상 시청을 통한 정보 습득이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가며 그들의 SNS에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는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는 것을 넘어, 누구든 손쉽게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업로드하며 공유할 수 있는 형태의 콘텐츠 소비이다.이러한 숏폼 콘텐츠들
2022.02.0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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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 플랫폼도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의 SNS를 넘어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현황KOTRA에 따르면, 전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2017년 약 2조 1300억 원에서 2020년 약 10조 6000억 원을 달성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확대될 수 있었던 요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주목할 만한 요인은 ‘1인 1 스마트폰’ 시대에 사는 현대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접할
2021.11.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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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말 그대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구매도 하게끔 만드는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나 팔로워를 보유한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인물'을 의미한다. SNS 스타라고도 하는데, 그들이 자체적으로 만들어낸 특정 콘텐츠들이 사람들에게 보여지며 연예인과는 다르지만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그들의 영향력을 생각하여 기업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자 한다.
2021.11.16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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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말을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류 수단이 발전하면서 SNS를 통한 광고는 더더욱 다양한 형태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이렇게 요즘 핫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1. 인플루언서 개념 및 등장배경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팔로워)를 보유한 ‘SNS 유명인’인 인플루언서에게 돈을 주고 제품 사용 후기 등을 올리게 하는 식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간
2021.04.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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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원 수익 ‘비례 배분제’에 불만을 가진 ‘팬슈머’성향의 Z세대를 위한 바이브의 ‘내돈 내듣’시스템인 ‘바이브페이먼트시스템(VPS) 도입이 1년차를 맞았다. 바이브는 현재 VPS 음원 정산이 되는 유통사는 총 311개로 전체 유통사(340개) 중 91%가 해당 정산 방식을 이용 중이라고 알렸다. 지난해 5월 첫 시행 때보다 194개사가 늘었고 유통사 단위가 아닌 기획사별로도 참여한 업체가 생겼다. [기존의 ‘비례 배분제 시스템] ‘비례 배분제’란 모든 음원의 재생 비중을 계산해 그 비율에 따라 음원에 대한 값을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2021.03.31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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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튜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들이 광고가 아닌 척 소비자에게 제품을 광고하는 ‘뒷광고’ 문제가 수면 위로 떠 오르면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관련 법을 강화하는 등 조치가 취해졌다. 또한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콘텐츠를 바라보는 시선도 날카로워지게 되었다.‘뒷광고‘는 ‘스텔스 마케팅’의 하나로 보인다. 스텔스는 레이더에 잡히지 않아 은밀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전투기로, 스텔스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직접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법이다.최근에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유머,생활정보 계정 및 페이지에서 이러한 스텔스 마케팅을 볼 수 있다. 최근 문제가 된 인플루언서들과의 ‘뒷광고‘와 다른 점은 얼굴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게시자가 은밀하게 광고
2021.02.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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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비자의 일상에서 유튜브나 SNS, 소셜커머스는 이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많은 소비자들이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고, 또 정보를 공유한다. 이러한 정보의 쌍방향 소통은 사실 매우 긍정적이다. 비록 사생활 침해, 타인 감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정보의 공유로 인한 삶의 질 상승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이번 코로나 19 사태 이후 해당 서비스들은 특정 세대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에서 이용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시 한 번 해당 생태계에는 변화가 있었고, 그 부작용 역시 일어났다. 그리고 그 부작용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지난 8월 불거진 ‘뒷광고 사태’이다. 뒷광고란 뒤에서 광고를 수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광고가 아닌
2020.10.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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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인성 문제 있어?""머리부터 발끝까지""4번은 개인주의야."요즘 인터넷상에서 심심찮게 보이는 문장들이 있다. 뜬금없어 보이지만 화제의 중심이 된 이 문장들. 대체 어디서 나온 유행어일까?약 271만 명의 구독자 수를 지닌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는 ‘무사트(MUSAT)’와 손잡고 웹예능 콘텐츠 ‘가짜사나이’를 제작하였다. 여기서 무사트는 특수부대인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을 모델로 하여 군작전에 필요한 다양한 전술을 체계적으로 개발, 제공하는 대한민국 민간군사기업이다.MBC 예능프로그램 ‘진짜사나이’를 떠올리게 하는 네이밍이지만, 그저 단순한 군대 콘텐츠는 아닐 뿐 더러 결코 ‘가짜’스럽지않다.제작비로만 무려 5,000만 원이 든 가짜사나이는
2020.09.1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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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유튜버가 유료광고라 밝히지 않은 일명 '뒷광고'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뒷광고’는 후원 업체로부터 돈을 받고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면서도 이를 고지하지 않고 본인이 구매하고 사용한 것처럼 광고하는 행위를 의미한다.스타일리스트 한혜연씨와 가수 강민경씨 등 방송인 출신 유튜버의 광고 논란이 발단이 됐다. 지난 4일 유튜버 참PD가 문복희, 쯔양 등 수백만 구독자 채널의 기만적 광고를 폭로하면서 유튜브 뒷광고 논란으로 번졌다. 유명 연예인을 비롯해 다수의 유튜버가 소위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제품 후기로 올렸던 많은 콘텐츠가 사실은 뒷광고라는 폭로가 이어지면서 해당 유튜버와 소속사의 사과도 잇따르고 있다.유튜브에는 광고 콘텐츠일 경우 ‘유료
2020.08.23 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