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 플랫폼도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의 SNS를 넘어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현황

(출처=캐스팅엔)
(출처=캐스팅엔)

KOTRA에 따르면, 전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2017년 약 2조 1300억 원에서 2020년 약 10조 6000억 원을 달성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확대될 수 있었던 요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주목할 만한 요인은 ‘1인 1 스마트폰’ 시대에 사는 현대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전 세계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는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 10명 중 9명은 볼 정도로, 대중적이며 파급효과가 크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

국내외를 가리지 않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유튜브는 저렴한 비용으로 큰 마케팅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유명 연예인을 섭외하기보다, 유튜브에서 영향력이 큰 사람들, 즉 유튜버와 협업하여 제품의 자연스러운 노출이 담긴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이와 같은 방식은 일반 대중들이 더욱 더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포인트가 된다.

또한, 특정 구독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어, 보다 더 정확한 타겟팅과 포지셔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유튜브 구독자들의 연령과 성별, 직업, 관심사 등은 다르지만, 특정 유튜버가 주로 만드는 콘텐츠에 따라 구독 여부를 결정한다. 따라서, 콘텐츠의 분류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방향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뷰티에 관심 있는 구독자를 타깃으로 설정하였다면, 게임 유튜버보다 뷰티 유튜버와 협업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일 것이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단점

불과 몇 년 전, 유튜브에 뒷광고 논란이 일어나 많은 유튜버가 반성의 모습을 보인 적이 있었다. 기업은 유튜버에 제품을 제공하여 자연스러운 노출을 원하지만, 소비자는 이를 광고로 생각하지 못한 채 유튜버의 반응만으로 구매 행동을 결정하게 될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표시광고법을 준수하여 소비자에게 오인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유튜버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상 속 제품과 실제 제품의 간극에도 주의해야 한다. 한 구독자는 유튜버의 광고 영상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였지만, 생각보다 크기가 작거나, 내용물이 부실한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는 제품을 구매할 때 꼼꼼히 따지기보다 유튜버에 대한 호감이나 영향력으로만 판단하여 발생하는 문제로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까지 고려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망은

(출처=Social Stand)
(출처=Social Stand)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관련하여, 유튜브에서는 2020년부터 ‘브랜드 커넥트’를 론칭하여, 제작자와 광고주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통해 저렴하면서도 큰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앞으로 이와 같은 마케팅을 더욱 더 활발히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