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단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말을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류 수단이 발전하면서 SNS를 통한 광고는 더더욱 다양한 형태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요즘 핫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1. 인플루언서 개념 및 등장배경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기업의 새로운 광고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기업의 새로운 광고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팔로워)를 보유한 ‘SNS 유명인’인 인플루언서에게 돈을 주고 제품 사용 후기 등을 올리게 하는 식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간혹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바이럴 마케팅’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의 한 종류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 출처: CASTINGA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 출처: CASTINGA

 

실제로, KOTRA에서 발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현황에 따르면, 2017년에 비해 2020년에 그 규모가 5배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마케팅 단점

(1) 뒷광고 논란

플루언서 마케팅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부정적인 이슈가 바로 ‘뒷광고 논란’입니다. 실제로 얼마 전부터 많은 유명인들이 뒷광고 논란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비난을 받기도 하고, 활동을 잠시 중단하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소비자의 오인가능성이라는 특징을 지닙니다. 사업자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이용해서 사업자가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광고수단이 될 수 있지만, 소비자는 새로운 형식의 매체를 통한 광고를 광고로 인식하지 못하고 진실한 상품평가라고 오인하고, 이것이 상품구매 결정 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당한 표시ㆍ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한다는 표시광고법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표시광고법 적용 대상이 될 수 있어서, 대가성 광고라는 점을 명시하지 않으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2) 제품 품질 우려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이용자 10명 중 7명은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을 보고 관련 제품 등에 대해 이용 의향을 느끼고, 그 중 61%는 실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한 소비자의 과반수가 광고를 접하고 구입∙이용 의항이 있었고, 또 이들 중 과반수가 실제 구입∙이용 경험이 있었습니다. / 출처: GROOBEE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한 소비자의 과반수가 광고를 접하고 구입∙이용 의항이 있었고, 또 이들 중 과반수가 실제 구입∙이용 경험이 있었습니다. / 출처: GROOBEE

 

이용 의향을 느끼거나 구매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은 아래 4가지로 밝혀졌는데요.

① 사진/영상의 퀄리티가 좋아서(72.0%)

② 설명 및 해시태그가 좋아서(50.4%)

③ 게시물의 하트가 많아서(22.4%)

④ 유명인/인플루언서가 올린 게시물이라서(22.0%)

이를 보시면, 이용 의향 및 구매에 영향을 미친 요소는 제품에 대한 정보, 품질에 대한 것 보다는 사진/영상의 퀄리티, 게시물 공감수, 유명 인플루언서의 글이어서 등,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요소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할 때 제품 자체보다는 인플루언서 및 콘텐츠 자체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제품의 품질은 덜 부각된다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

 

위와 같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기업 입장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널리 선호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1) 저렴한 비용

기업 입장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게 되면 고액을 지불해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쓰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을 들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을 또 다른 마케터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의 경우, 인플루언서가 방문한 장소의 해시태그를 보고 그 장소를 이용한 고객이 다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동일한 해시태그를 달아 해당 장소에 방문했다는 인증글을 남기게 됩니다.

이렇듯 SNS의 경우 TV광고와 달리 생산자와 이용자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는 특징을 지니며 이러한 특징은 마케팅의 대상이 되었던 소비자가, 자신도 모르게 제품의 마케터로 활동하게끔 만들며,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광고가 퍼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2) 마케팅 효과 증대

SNS 사용자 급증 등으로 인해 2010년 후반부터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마케팅 효과 증대의 측면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광고의 타겟을 명확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경우, 뷰티 인스타그래머, 게임 채널 유튜버 등 운영하는 채널의 아이덴티티가 뚜렷한 편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의 팬들 역시 연령대나 성별이 대체로 비슷합니다. 뷰티 채널을 팔로우, 구독하는 이용자들은 10대에서 20대 여성이 주를 이후고, 게임 채널을 구독하는 이용자들은 주로 10대에서 30대까지의 남성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 어떠한 연령층, 성별을 타겟으로 하느냐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TV광고와 비교했을 때,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쉽다는 강점을 지닙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생산하는 컨텐츠들은 소비자들의 일상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제품을 광고하는데 유리합니다. 소비자들의 경우 TV광고 속에 등장하는 연예인들은 거리감이 있는 대상으로 인지하지만, 인플루언서의 경우 같은 ‘일반인’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들의 언박싱 영상, 하울 영상 등을 통해 마치 친한 친구가 자신에게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보다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망

 

기존의 TV광고는 제품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무분별한 연예인의 출연이나, 제품의 정보를 제시하기에는 짧은 광고 시간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개인의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이 없고, 보다 친근한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저럼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점차 많은 기업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오프라인 마케팅에 많은 제약이 생긴 것도 이러한 트렌드에 한 몫을 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앞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단점을 파악하고 극복해 나간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