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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오랜 격언은 전 연령대에 걸쳐 공감을 자아낸다. 우리 모두에게 열려 있는 가능성에 한계를 두지 말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청년들에게 대단한 경험이 없더라도 목표를 충분이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주며, 반대로 기성세대에게는 지금 도전해도 충분히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준다. 최근 들어서는 이처럼 나이다움보다 나다움을 중시하는 경향이 전 연령대에 걸쳐 확인된다. 전국의 만 13세~69세의 남녀 1,200명 대상의 엠브레인 설문 결과, 86.8%가 마음가짐이 더 중요한 시대라고 응답했다. 정보의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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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한 식습관과 잦은 육류 섭취 등으로 영양 불균형에 노출되기 쉬운 현대인에게 간편한 건강식으로 사랑받은 두유. 콩을 주원료로 만들어 단백질,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인체에 필요한 성분을 함유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최근 코로나19가 대유행하자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 중 남녀노소 모두 친숙한 정식품의 ‘베지밀’은 국내 부동의 1위이자 시초가 된 제품이다. 초창기의 베지밀은 유당불내증(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을 앓는 유아들을 위해 개발된 치료식이었다. 창립자
2022.05.13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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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코리아 2022에서는 ‘엑스틴(X-teen)’이라는 신조어를 제시했다. 10대 자녀와 비슷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10대와 같은 X세대라는 뜻이다. X세대는 1970년대 전후로 태어난 사람을 일컫는다. 그 중 1970~1979년생이 엑스틴 세대이다. 엑스틴 세대가 소비 시장의 중추로 떠오르고 있다.엑스틴, 덕질 소비의 주력으로 성장‘덕질’은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 분야에 몰입하거나 관련된 것을 모으는 행위를 말한다. 엑스틴 세대의 아이돌이라 불리는 ‘HOT’와 ‘서태지와 아이들’는 팬클럽 문화의 시초라고
2022.01.21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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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7일 사단법인 한국 마케팅 협회가 주관한 제97회 마케팅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는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전미영 연구위원이 ‘ Tiger or Cat’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1부에서는 10개의 키워드 중 나노사회, 머니러쉬, 득템력, 러스틱라이프, 헬시플레저 설명과 함께 2부에서는 엑스틴 이즈 백, 바른생활 루틴이, 실재감테크, 라이크커머스, 내러티브 자본에 대한 키워드로 강연을 이어나갔다.# 엑스틴(X-teen) 이즈 백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
2021.12.20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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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부터 86세대까지 여러 세대가 모여 함께 일하는 곳, 바로 직장이다. 최근 직장 내에 Z세대 신입 직장인이 늘면서 세대별로 업무와 직장, 직업을 대하는 가치관 차이가 두드러지고 있다.이에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현재 공·사기업에 재직 중인 만 19세~59세 직장인 남녀 1100명을 대상으로 일과 직업, 직장생활에 관한 인식을 비교한 ‘2021 세대별 워킹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Z세대 직장인 71.0%, “향후 예상 근속연수 3년 넘지 않을 것”세대별 직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2021.09.30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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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접근성이 높으며 최신 유행을 이끌어가는 세대'로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를 포괄한다. 기업들은 젊은 세대, 즉, MZ 세대를 겨냥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한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력이 빠르고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걸맞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주력한다. 그런데, 젊은 소비자 층이 주를 이루는 '카스(오비맥주)', '지그재그(20대 여성 쇼핑몰)'에서 74세 원로배우 윤여정을 광고모델로 발탁하면서 단순히 창의적인
2021.08.0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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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젠더갈등, 정치이념갈등, 세대갈등과 같은 사회 구성원 사이의 갈등이 지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만 15세에서 60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세대별 자아, 관계, 사회, 국가, 세계, 삶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비교 조사를 시행했으며, 그중 세대별 우리 사회의 갈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이 조사에서는 만 15~25세를 Z세대, 만 26~32세를 후기 밀레니얼 세대(이하 후기 밀레니얼), 만 33~40세를 전기 밀레니얼 세대(이하 전기 밀레니얼), 만 41~51세를 X세대,
2021.06.30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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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글리쳐스의 두 번째 아트쇼 ‘X-TOPIA’가 열린다.글리쳐스가 운영하는 ‘아트스페이스 블루스크린’에서 공개된 첫 번째 아트쇼 ‘illusion’은 전석 매진과 함께 관람객의 호평이 이어졌으며 다가올 두 번째 아트쇼에도 많은 관심과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두 번째 아트쇼 ‘X-TOPIA’는 팬데믹 시대에 발생한 일상 속 새로운 오류에 직면한 글리쳐스가 과거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했던 1999년 12월 31일 ‘밀레니엄 버그’를 재해석해 전시공연의 형태로서 선보일 예정
2021.06.28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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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류 플랫폼 ‘지그재그’의 광고에서 윤여정의 대사다. 지그재그는 2015년 만들어진 여성 의류 플랫폼으로 다운로드수가 3000만 건을 돌파한 업계 1위 앱이다. 20-30대 여성을 주 타겟으로 한 지그재그는 최근 배우 윤여정을 모델로 한 광고로 일주일도 안 돼 유튜브 조회수 142만을 기록했다. 지난 23일에는 오비맥주는 ‘올 뉴 카스’의 광고 모델로 윤여정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카스는 윤여정을 내세운 새로운 광고를 통해 “자신에게 솔직해지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월에는 화장품 브랜드 리더스코스메틱의 광고에
2021.04.2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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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같은 시대에 살면서 공통의 의식을 가지는 비슷한 연령층의 사람 전체를 세대(世代)라고 부르며, 사회, 문화 등 시대적 변화를 기반으로 구별해오기 시작했다.세대는 베이비붐 세대-X세대-Y세대-Z세대-알파 세대의 순서로 구성되는데, 이는 사회적 배경과 이에 따른 특징들로 구별되었다. 베이비붐 시대는 전쟁 후 베이비붐의 사회적 경향에서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로, 현재 기성세대를 위시하는 주요 세대이다. X세대는 급속한 경제 발전을 배경으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기 시작한 초창기를 경험한 세대이자, 강한 개성을 가진 한국 대
2021.04.0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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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새로운 공간 인테리어 가전 브랜드인 ‘LG Objet Collection(LG 오브제컬렉션)’을 선보였다.LG전자는 22일 오전 10시 온라인을 통해 LG 오브제컬렉션을 론칭하고 신제품 11종을 출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감안해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한 온라인 행사로 진행한다.◇ LG 오브제컬렉션, 하나씩 더할수록 집 전체의 공간 인테리어 완성△ LG 오브제에서 진화한 LG 오브제컬렉션LG 오브제컬렉션은 기존의 프리미엄 프라이빗 가전 LG 오브제를 진화시킨 공간 인테리어 가전 브랜드다. LG전자는 2018년 가전(家電)과 가구(家具)를 결합한 신개념 융복합 가전인 LG 오브제(LG Objet)를 출시하며 가전이 인테리어의 일부가 되는 공간가전 트렌드를 이끌어
2020.10.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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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을 기준으로 소비의 주역이 X세대에서 MZ세대로 교체됨에 따라, 기업들은 이들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MZ세대는 수많은 소비의 선택지 중 어떤 것을 선택할까? MZ세대는 ‘실감세대’로서 오감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한다. 이들은 실감나는 경험을 위해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본인이 현재 ‘존재’하고 있음을 '실감'하는 세대이다.따라서 기업들은 MZ세대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마케팅 방안을 선보인다. 대표적인 예시로 싱어롱 상영관, 플래그십 스토어, 북퍼퓸 등이 있다. 싱어롱 상영관은 1000만에 가까운 흥행을 거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통해 큰 관심을 얻게 되었다. 싱어롱(Sing-Along)이란 노래를
2020.07.26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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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업계에서 굴지의 기업들이 독특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특히 혁신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이른바 ‘B급 감성’을 내세운 마케팅이 인기다. 한 때 ‘비주류 문화’로 불리던 ‘B급 문화’가 대중문화의 주류로 자리 잡게 된 배경에는 Z세대의 성장이 숨어있다.Z세대(Generation Z)란 Y세대(밀레니얼 세대)의 뒤를 잇는 인구집단이다. `Z`는 알파벳의 마지막 글자로 `20세기에 태어난 마지막 세대`를 뜻한다. 세대를 가르는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보통 1984년 이전에 태어난 사람들을 X세대, 그 이후 태어난 세대는 Y세대,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세대를 Z세대라고 일컫는다.Z세대의 특징에는 개인주의적 성향, 현재 지향적 성향 등이 있지만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2020.07.26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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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란?“시장에 내가 원하는 제품이 존재하지 않는다!” 주어진 환경에 만족하지 않고 직접 투자와 제조과정에 참여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한다. 팬과 컨슈머의 합성어인 “팬슈머”는 상품의 희로애락에 직접 참여하며 소비자와 공급자의 경계를 허물어버린다. 능동적인 소비자인 이들은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유통 등의 직접적인 운영에 참가하며 제품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구매하지만 동시에 관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소비자들이다. 최근 연애인, 캐릭터, sns 인플루언서들의 팬들은 직접 굿즈를 판매, 유통, 평가하며 새로운 사업 군을 확정하고 있다. 자신의 작은 목소리나 활동이 소비시장에서 크고 작은 변화를 발생시킨다고 믿는 그들은 바이미 신드롬(by-me syndrome)을 활성화시킨다. 이 바이미 신드롬은 소유에
2020.06.28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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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11일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곽정환홀에서 연세KMA마켓최고위과정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바꾸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라는 주제로 마케팅큐레이터그룹의 정의정 대표이사의 강연이 있었다. 패러다임이란 같은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이다. 비즈니스 패러다임은 요즘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다양한 유통채널이 생기면서 과거와 달리 한계비용이 제로인 사회에 소비자의 의사결정 또한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에서 생산을 하고 생산된 물건들을 수동적으로 소비자들이 소비했다면 지능정보기술로 인해 생긴 초연결 플랫폼으로 생산과 소비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제조의 비중이 줄어드는 듯 보였으나 디지털이 발전하면서 가치사슬 전체의 부가가치가 상승하며 제조과
2019.04.13 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