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부가 7월부터 코로나19 백신 1회 접종자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고 밝히면서 화장품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노마스크’에 대한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해 마스크 착용으로 화장품 업계의 실적이 부진했던 가운데, ‘노마스크’를 고려한 색조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다.중국에서 3월 화장품 수출액이 지난해 3월 대비 13.9%가 증가하면서 국내 화장품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에이블씨엔씨, 잇츠한불, 토니모리 등 올해 1분기에도 적자를 보였지만, 클리오는 해외 매출에서 회복세를 보였
2021.06.01 16:00
-
차세대마케팅리더 13기 미디어2팀 (박수직, 신은진, 유윤지, 장은지, 홍수연)
2021.05.25 10:00
-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카카오와 네이버가 발동을 걸었다. 카카오와 네이버는 불붙은 인수경쟁으로 더 이상 국내에 머무를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원활한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단순히 OTT시장에서 영상 제작 뿐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라는 하나의 ‘스토리’ 혹은 ‘재료’의 중요성을 느끼고 전 과정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요즘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웹툰을 기반으로 한 컨텐츠들이 흥행을 하고 있는 만큼 웹툰과 웹소설을 간과할 수 없는 시기가 왔다. 또한, 웹툰 기반 드라마 혹은
2021.05.19 10:00
-
편의점은 근거리에서 편리하게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종합소매업이다. 발전되고 있는 과학기술을 편의점에 접목시키면서 ‘미래형’에 주목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는 활발한 기술 교류로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이는 현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보았을 때,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더욱 빠르게 ‘미래형’에 속도를 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GS리테일, 무인 편의점에 힘 쏟다...19년 안면 인식 결제 편의점, 20년에는 계산대 없는 미래형 편의점을 선보이면서 해마다 미래형에 주목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2021.05.13 09:00
-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이는 ‘가상현실’의 개념보다는 더 나아간 의미로서, 흔히 가상공간에서의 아바타가 교류를 통해 현실에서 소통하는 것처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며, 여기에 ‘GPS’ 나 ‘AR’ 기술을 접목시켜 메타버스의 유형이 다양해진다.더욱 발전된 똑똑한 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과학기술은 앞으로 중요성은 더 강조된다. 그 중에서도 콘텐츠산업은 현 세대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발전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로 인해 메타버스
2021.05.04 10:00
-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이다.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쓰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치있게 구현하는지 여부에 따라 기업의 가치에 중요한 요소로 반영된다.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인 ‘CSR’이다. CSR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이것은 ESG 지표 중의 일부라고 볼 수 있으며 CSR을 바탕으로 비재무적인 요소를 판단한다고 볼 수 있다.Environment(환경)에 책임을 다하다최근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
2021.04.27 10:00
-
‘2021 KBO 리그‘가 개막을 하면서, 신세계와 롯데가 프로야구를 넘어 유통계 세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최근 신세계그룹의 야구단 'SSG랜더스'가 공식 출범하였다. SSG랜더스와 롯데자이언츠는 3일 경기를 진행하기로 하였지만 우천 취소가 되었다. 하지만, 해당 경기를 위해 많은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이전에 신세계 그룹 정용진 부회장이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클럽하우스‘로 거론한 바 있다. “롯데를 보고 야구단 운영을 꿈꿔왔다”, “롯데가 야구를 유통산업과 연결하지 못한다”는 발언으로 단순한 프로야구 경기에
2021.04.06 14:00
-
뷰티업계에서는 흔히 말하는 입소문이 중요한 만큼 광고나 인플루언서를 통한 홍보에 주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에는 ‘팬슈머’로 이목을 끌고 있다. ‘팬슈머’란 팬과 소비자의 합성어로, 제품기획과 개발과정에 직접 팬이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팬슈머도 일반소비자 팬과 인플루언서이면서 팬으로 나눠질 수 있다. 나도 화장품 제조에 참여할 수 있다고?닥터지는 팬슈머가 큰 인기인만큼 이번 달 21일까지 팬슈머 서포터즈 1기를 모집하였다. 해당 서포터즈는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닥터지와 소통하면서 신제품을 개발하고 피부 건강을 위한 활동에 참
2021.03.30 16:00
-
코로나 19로 인하여 식품유통업계는 HMR(가정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붙잡기 위한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가정에서 식사를 해결하려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배달음식으로도 채워질 수 없는 부분들을 간단한 조리로 한식을 먹을 수 있는 HMR(가정간편식)이 인기이다.지난해 CJ제일제당은 국내 냉동 가정간편식(HMR) 시장 1위에 이어 국물요리에서도 큰 성과를 보였다. 올해 1월 말,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국물요리가 지난해 2000억원대 매출을 올린 주요 제품이라 밝혔다. CJ제일제당 HMR(가정간편식) 중 매출 2000억원
2021.03.15 10:00
-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후반에 출생한 세대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Z세대는 부모 세대와는 다르게 디지털기기를 이용하며, 과거와는 달라진 생활환경 속에서 소비성향 역시 달라져 디지털 마케팅이 급부상하고 있다.1월 26일 발표한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유형과 우리 기업의 활용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온라인 이용자 9억4000만여명과 Z세대 3억여명을 중심으로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생성·확산,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구매활동이 급속히 늘고 있다.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힘코
2021.03.09 12:00
-
‘홈코노미’는 Home+Economy를 합친 유행어로써, 집에서 온라인으로 모든 소비를 해결하는 행태를 뜻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의 모든 것들이 바뀌어가고 있다. 특히, 유통업계에서는 집 밖을 나오지 않는 소비자를 겨냥하는 물품, 서비스에 신경을 쓰고 있다.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다...집에서 소비를 하는 비중이 커지다보니, 남의 시선이 아닌 자신을 위한 소비가 늘면서 집을 꾸미는 ‘홈데코’, 간편식 요리 ‘HMR’ 등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어가고 있다.‘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트렌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외출이 제한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눈을 돌리면서 세계 곳곳에서 전자상거래 주문량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품목의 다양화’,
2021.03.02 16:00
-
명절은 시대의 흐름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사람인 2021년 코로나 시대의 설 연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설에는 ‘명절에 고향을 방문하지 않겠다’의 질문에 대한 응답이 35%였지만 2020년 추석에는 57.7%, 2021년 설에는 63.4%로 점차 귀향이 줄어들고 있다.코로나 19 이전에는 일명 ‘혼족’, ‘욜로족’의 추세로 명절에 여행을 가는 가구가 늘어나서 귀향 비율이 줄었고, 작년과 올해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여행을 가지 못하면서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가구가 늘었다. 올해 설 명절은 ‘프리미엄’ 선물로...설 명절은 유통업계에서 대표적인 행사이다. 귀향이 줄어들고 있다지만, 시대에 맞춘 설 명절 선물 구매는 늘어나면서 선물세트의 다양성
2021.02.15 10:00
-
MICE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복합전시산업을 의미한다. 컨벤션 산업은 국제회의, 전시에 더해 인센티브 여행, 전시회가 모두 포함된 산업으로써, MICE 산업의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산업으로 주목하며, 우리나라에서 큰 지역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노력하고 있다.전시산업, 회의 등 대부분의 모임이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기존의 MICE 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크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온라인 행사진행과 미팅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하여 MICE 산업의 방향 역시 변화하고 있다. 이제는 MICE 산업도 ‘온택트’ 시대에 걸맞게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제주도 국제회의 유치 전담기구인 ‘제주컨벤션뷰로’는 지난
2021.02.09 10:00
-
롯데면세점은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판매 독려를 위해 ‘라이브커머스’에 주력을 두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의미한다. 현 상황에 적합하게 비대면, 비접촉으로 구매하는 방식은 소비자들에게 환호를 받고 있다. ‘럭스몰’ 라이브 방송으로 명품구매 가능 롯데면세점은 현재 필요없는 사업들은 정리를 하고, 언택트 시대에서 환호를 받는 콘텐츠를 준비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들을 세우고 있다.2020년 11월에 오픈한 내수통관 면세품 전용 온라인 몰 ‘럭스몰’을 이용하여 라이브방송을 오는 2월 4일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부터 라이브커머스 조직을 만들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콘텐츠를 기
2021.02.02 10:00
-
e커머스 기업 쿠팡은 2018년 10월 중순부터 ‘로켓와우’로 큰 인기를 끌었다. 와우 멤버십 회원이 되면 월 2,900원이라는 가격으로 로켓 배송 상품이 100% 무료 배송, 아침에 주문하면 오늘 도착, 로켓프레시를 주문하면 신선식품은 새벽 배송이 가능하게 하는 등 주요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2020년 12월 기준으로, 약 500만 명 이상의 와우 멤버십 회원을 가지고 있는 쿠팡은 최근에 ‘쿠팡플레이’ 서비스를 시행했다. ‘쿠팡 플레이’란, 와우 멤버십 회원이라면 추가 금액 없이 영상콘텐츠를 볼 수 있는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타 기업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 ‘왓챠’ 등이 현재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쿠팡 플레이’가 와우 멤버십 회원과 연동한다는 장
2021.01.27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