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2023년도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매년 실시하는 전국 단위의 조사로 개별 브랜드의 미래 구매 경쟁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한 BCSI 조사는 총 100개 산업군(소비재 49, 내구재 17, 서비스 34)에 대하여 지난 8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2023.10.25 00:40
-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공동주관하는 '2023 제11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10월20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렸다. 본 시상제도는 한 해동안 탁월한 브랜드경영 활동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과 기업인에게 수여하는 시상제도로 단체부문, 개인부문, 소비자조사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한다.대상은 '다리와 사람들'(대표 정두철)이 차지하였는데 '명인명촌'브랜드로 전국 최고의 장인들 작품을 발굴하여 그간 소외되고 저 평가되었던 지역 전통 식문화의 가치를 유지, 확장해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브랜드혁신부문은 청소관련
2023.10.22 23:16
-
현재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세대에 막론하고 모두가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톡 메신저 내에 겸비되어 있고, 업계에서 선두주자인 동시에 매년 성장 가도를 달성하고 있다. 선물하기 플랫폼의 거래액은 출시 직후 연도인 2011년 300억에서 2020년 3조, 3년은 5조로 추정되고 있다. (출처: 카카오)비슷하게, 편의점 업계도 언택트 시대에 다음과 같은 성장을 이루었다. 지난 3년간 편의점은 대형마트를 앞지를 정도로 성장하여 국내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선두를 맡고 있다. 물론 언택트 시대와 맞물
2023.08.28 20:23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주최하고 소비가평가가 후원하는 2023 제11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이 4월 21일 롯데호텔월드 사파이어홀에서 열렸다.본 시상식은 매년 봄에 실시되며 한 해 동안 가장 모범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한 기업과 기업인에게 수여하는데 2013년 시작되어 올해로 11번째이다.개인부문의 최고 영예인 최고경영자상은 세라젬의 이경수대표이사가 선정되었으며 정부가 수여하는 유일한 마케팅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에는 종근당건강 김호곤 대표이사가 그 주인공이 되었다.전사분문에는
2023.04.20 16:01
-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브랜드별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각 산업군별 순위가 결정되는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30, 공공 4), 총 66개 산업군에서 236개 기업 및 기관을
2023.04.20 10:17
-
욜드란?나이가 들어 은퇴 이후 동호회나 지인 모임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면서 젊게 사는 시니어들을 일명 '욜드 세대‘ (YOLD)라고 말한다. 'young old'의 줄임말로 65세에서 75세 사이의 세대를 칭한다. 이는 인구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사회 트렌드로, 의료기술을 바탕으로 건강함을 가진 동시에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여유를 가진 계층을 의미한다.욜드의 예로는 트렌드를 선호하는 시니어 패션 유튜버인 ‘밀라논나’와 100만 명이 넘는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박막례 유튜버, 60대 시니어 모
2023.01.30 08:49
-
최근 하나은행, 신한은행을 비롯한 금융권부터 쿠팡까지 스포츠 마케팅에 뛰어드는 회사의 종류도 다양하다. 스포츠가 하나의 콘텐츠가 된다는 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은 광고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해당 종목의 이미지를 기업의 이미지로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광고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를 별도로 두고 있는 기업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보통 마케팅 대행사를 이용한다. '김연아 보유국'이라고 불리는 현시대 최고의 피겨여왕 김연아가 속한 마케팅 대행사인, All That Sports에 대해
2022.11.22 06:00
-
평가전문기관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2022.11.19 05:57
-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
요즘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를 아우르는 말이다. 이들이 본격적으로 사회 진출과 트렌드를 주도하는 연령이 된 만큼 핵심소비층으로 대두된다. 기업들은 그들의 눈에 들기 위해 특이한 광고 흐름을 기획하고자 한다. 그만큼 우리는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색다른 광고들을 어렵지 않게 접한다. 그 중 동원 F&B의 ‘동원참치’와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광고가 대중에게 큰 이슈다. 동원F&B '동원참
2022.08.30 09:00
-
요즘 ‘MZ 세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MZ 세대란 1980년대 초에서 2000년 초에 태어난 밀레니엄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를 합친 합성어이다. MZ 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MZ세대를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세대를 표적화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세대 마케팅이라고 한다. 세대 마케팅에는 MZ 세대 마케팅뿐만 아니라 50~60대를 기준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시니어 마케팅도 존재한다. 나이도 피할 수 없는 마케팅 요소이기 때문에 나이에 맞춘 마
2022.07.05 11:53
-
전기화물차 ‘라보ev피스’가 하남시 신장동에 위치한 신장전통시장(상인회)에 보급된다.‘라보ev피스’는 파워프라자가 제작·보급하는 경형 전기화물차로 협소한 장소에서 빠른 기동력을 보여줘 특히 대규모 물류단지와 전통시장에서 활용성이 높은 모델이다.이번 하남시 신장전통시장의 보급은 인근 지역 대형 쇼핑 시설물 입점으로 지역 상권 상실과 매출 감소로 인해 시장 기능이 점차 낙후화 되고,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고객이 상품 구매를 위해 시장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구매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시장에서 운행하는 배송 차량인 휘발유 엔진
2022.04.18 17:14
-
기업은 잠재고객을 진정한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머릿속에 자신의 브랜드를 확실하게 각인시키려고 노력한다 . 이처럼 젊은 세대, 미래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되는 마케팅을 유스(youth)마케팅이라고 한다. 단기적인 성과는 안 보이더라도 미래에서의 성과는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유스마케팅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유스마케팅이 요즘 금융업계에서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KB 국민은행은 2021년 국가 고객 만족도(NCSI)에서 1위를 차지하며,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은행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22.04.17 02:34
-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 스마트폰이 전세대에 걸쳐 보급된 만큼 모바일 앱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져 일상에서 쉽게 모바일 앱을 활용할 수 있다. 금융시장은 변화한 추세에 발맞추어 재빠르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중심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대신증권의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당사의 2021년 디자인 어워드 수상을 홍보하고 있다. 대신증권은 어플리케이션을 화려하게 꾸미지 않았다. 하지만 직선적인 디자인을 구현함으로써 모바일 앱의 장시간 이용으로부터 오는 피로감을 덜어주고 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디
2022.01.27 07:45
-
최근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를 매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메타버스란 가상을 뜻하는 ‘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 세계 속에서 사회,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현실에서의 삶을 가상에 구현한 것이다. 메타버스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원동력으로 지목된 바 있으며, 특히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면서 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힘입어, 대중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역시 뜨겁다. 카카오트렌드리서치의 검색량 자료에 따르면, 메타
2022.01.19 13:39
-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이 20일 수출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온렌딩 우대금융 프로그램’을 도입·시행한다고 밝혔다.해외온렌딩이란 수은이 약정이 체결된 중개금융기관(시중은행 등)[1]에 정책자금을 제공하면 중개금융기관이 자체심사를 거쳐 대상기업에 필요자금을 대출해주는 간접금융상품이다.수은이 이날 발표한 신규 프로그램은 △K-뉴딜 중소기업[2] 우대 △K-뷰티, 비대면, 방역 등 신흥 수출 트렌드를 반영한 유망수출기업[3] 우대 △연 수출규모 20억원 이하 중소기업을 위한 수출초기기업[4] 우대가 주
2021.05.20 14:06
-
1. ‘펫코노미’의 등장 – 반려동물 증가 및 펫펨족 등장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중은 2012년 17.9%, 2015년 21.8%, 2018년 23.7%로 지속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전체 가구의 26.4%인 591만 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 시장도 급속도로 커지는 추세입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2년 9000억원대에서 2015년 1조 8000억원으로 커졌고, 2016년 2조원을 넘겼습니다. 이에 따라 ‘펫팸족’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는데요. 펫펨족이
2021.05.19 10:00
-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달 관련 앱을 사용한 한국인이 1000만 명이 넘었다. 한국인의 5분의 1이 위험자산 투자에 나선 셈이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한국인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조사한 결과, 지난 한 달 동안 사용자가 많은 상위 10개 주식/가상화폐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순 사용자는 1011만 명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최근 투자에 대한 한국인의 참여가 급증하며 AI 등 신기술 도입과 생각의 전환을 활용한 새로운 투자 방식 애플리케이션이 나타났다. AI로 공부 없이 손쉽게 주식하기주식시장에
2021.03.17 10:00
-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뱅크’가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받았다. 16일 금융위원회는 임시회의를 통해 ‘토스뱅크’의 인터넷은행업 예비인가를 승인했다. 윤창호 금융산업국장은 “최대주주의 혁신역량과 금융혁신에 기여하려는 의지가 강하고, 사업계획의 혁신성·포용성·안정성 등 모든 면에서 준비상태가 비교적 충실하다”며 “인터넷전문은행에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적격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지난 5월 예비인가 승인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토스뱅크는 자본 안정성 강화에 집중했다. KEB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 중소기업중앙회 등을 주주로 유치했으며, 우선전환주에 포함된 상환청구권도 모두 삭제했다.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토스뱅크를 “금융의 소외계층을 포용
2019.12.23 0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