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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이란?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Environment (환경), Social (사회), Governance (관리)의 첫 글자를 딴 단어이다. 이는 기업의 활동에 있어서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 구조 개선 등을 나타내어 한 기업이 과연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투자자들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과거와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를 고려하여 평가하고 있다. 이에 대기업부터 중견기업, 중소기업들까지 자사 홈페이지에
2021.11.1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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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 공동주관하는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브랜드 관점의 고객만족도 조사로서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BCSI 조사는 올해로 7회 째를 맞이하였으며, 지난 7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1,017명을 대면조사하여 '전반적 만족도', '요소만족도', '추천의향'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다. ◈ 코로나19 장기화코로나19 감염증 장기화로
2021.08.3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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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은 27일 500ML 사이즈의 무라벨 PB 생수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 번들(20입)을 전국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 THE FRESH, 온라인 장보기몰 GS프레시몰에서 선보인다.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 번들(20입)의 가격은 GS25에서 1만2000원에 판매된다.GS리테일은 최근 고객들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과 착한 소비 트렌드가 증가함에 따라 국제사회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공동 노력을 다짐하며 제정한 6월 5일 ‘환경의 날’에 맞춰 무라벨 PB 생수를 추가 출시하게 됐다.이번에 출시하는 500ML 사이즈의 무라벨 PB
2021.05.26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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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국내 1일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은 1만 6221t으로 매달 48만t이 넘는 음식물쓰레기가 버려지고 있다고 한다. 연평균 2.3%씩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는 환경오염이라는 불에 기름을 끼얹은 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테이크아웃과 비대면 소비, 배달 등이 일상화되어 플라스틱 사용량도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코로나19가 확산될 무렵 플라스틱 쓰레기는 전년 대비 15.6% 증가했다. 이에 환경 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2021.05.1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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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열풍이 불며 ‘친환경’은 어느덧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그중에서도 ESG 경영에 가장 적극적인 업계는 편의점이다.CU는 자체 브랜드 생수 패키지 전체를 무라벨 투명 페트병으로 전면 교체했다. CU 관계자는 "CU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그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상품·서비스·마케팅 등 다방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했다.지난 1일에는 하이트진로와의 협력을 통해 ‘청정사이클’ 캠페인 홍보에 나설 것이라 밝혔으며, 양사는 지난달 31일 ‘자원순환 문화 활
2021.04.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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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수 업계가 라벨이 없는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며 생수병을 항상 감싸고 있던 라벨이 사라지고 있다. 환경부에 의해 2020년 12월 25일부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시작되면서 생겨난 움직임이다. 생수 페트병에 붙어있는 라벨을 떼고 버려야한다는 점에서 소비자로서는 비닐 라벨을 제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 것이다. 하지만 이미 이 상황을 예측했다는 듯, 덕분에 이익을 본 제품이 있다. 바로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8.0 ECO(에코)’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생수업계 최초로 지난해 1월 라벨을 제거한 아이시스 ECO(에코)를 선
2021.04.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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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식품업계는 ‘친환경’과 ‘필(必)환경’ 트렌드에 힘입어 제품의 생산부터 마무리까지 전 과정에 친환경 가치를 담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에 주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에 주목한 행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심이 반영되며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추구하는 소비자, 즉 ‘그린슈머’도 빠르게 증가하며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그린
2021.03.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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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은 친환경을 넘어선 ‘필(必)환경’ 시대라고 한다. ‘필환경’ 시대는 2019년 서울대학교 소비 트렌드 분석 센터가 발표한 트렌드 키워드로, '반드시 필(必)'과 ‘환경’을 더해 기존 친환경에서 더 나아간 형태의 적극적인 환경보호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담은 합성어다.필환경 시대라는 키워드 아래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친환경 소비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사태 이후 일회용품 소비량이 증가하며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을 통해 플라스틱 등의 재활용 효율성을 높이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체 페트병 출고량 28만6천t 중 67%(19만2천t)이 먹는 샘물, 음료 페트병에 사용된 만큼, 플라스틱과 비닐
2021.02.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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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수거를 할 때 페트병의 라벨을 분리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이를 지키지 않아 제대로 분리수거가 되지 않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아이시스는 라벨이 없는 생수를 만들었다. 필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움직임이 거세지는 요즘 시대에 가장 잘 어울리는 마케팅이다.아이시스 8.0 ECO는 라벨이 눈에 덜 띄게 돼도 지구와 우리 모두를 위한 일이기에 괜찮다고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아이시스는 에코의 초성인 'ㅇㅋ'를 사용하여 '지구에게 ㅇㅋ, 모두에게 에코'와 '라벨을 떼지 않아도 ㅇㅋ, 라벨이 없으니까 에코'라는 카피를 사용했다. 또한, 아이시스는 라벨을 제외한 상품을 유통할 뿐만 국내 최초로 물에 녹는 수용성 접착제를 라벨에 사용해 환경적 마케팅에
2020.10.1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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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수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수돗물 유충 사태 등 사회적인 이슈들에 직면하여 특수 효과를 누리고 있다. 깨끗한 물을 마시기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언택트 문화가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생수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생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그 예로 광동제약에서 판매하는 삼다수의 매출이 2주 만에 61%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또한 소셜커머스를 통한 생수 구입 문화가 점차 정착함에 따라, 각 유통 업체는 자체 브랜드 생수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선보여 1인 가구를 포함한 여러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익숙하지 않던 이러한 문화가 발달하면서 생수 시장에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사용되었고, 비교적 젊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2020.08.22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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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누적 매출 4조원 돌파, 대한민국 국민 1인당 먹은 개수 280개'이렇게 대단한 기록을 가진 제품이 무엇일까? 바로 '오리온 초코파이 정(情)'이다.초코파이의 역사는 1970년대 초, 동양제과의 한 연구원이 해외연수 중 호텔식당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을 코팅한 과자를 보고 영감을 받은 것에서 시작되었다. 2년여에 걸친 실험과 개발을 통해 1974년 오늘날과 같은 최초의 초코파이가 탄생하였으며, 출시 초기부터 소위 말하는 '대박' 상품으로 이름을 알렸다.초코파이가 대박 상품으로 성공가도만을 달린 것은 아니다. 경쟁사들의 유사 제품 출시, 장수 제품에 대한 식상함 등으로 매출액 하락이라는 위기를 맞이한 것이다.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情 캠페인'이
2018.08.14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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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Conomy‘ 시대가 지속되면서 1인 가구, '혼족(나홀로 족)'을 겨냥한 마케팅, 상품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2015년의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최근 1인가구는 520만 여명으로 다른 2인,3인 가구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인구 비율을 자랑하며 1인가구가 소비시장의 최전선에서 계속해서 비중을 늘려나갈 것을 암시했다. 이렇듯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마케팅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마케팅 트렌드 변화를 식품업계, 호텔업계, 가전제품 부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1) 가정식 전문 1인 식당 1인가구를 겨냥한 마케팅, 상품 개발 상황이 가장 활발한 시장은 역시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식료, 요식 시장이다. 기존의 제
2017.06.10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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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회장 황창규)가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KT스퀘어와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세계 최초 홀로그램 공연장 K-live에 ‘GiGA VR 체험존’을 16일(월)부터 오픈한다고 밝혔다.‘GiGA VR 체험존’에서 선보이는 어트랙션은 ▲VR 롤링 스카이(Rolling Sky) ▲VR 드림 웍스(Dream Walks) ▲VR 케이-스팟 투어(K-Spot Tour) 등 총 3가지로 케이팝(K-pop) 스타 트와이스와 함께하는 한국 관광을 테마로 한다.‘VR 롤링 스카이’는 회전 및 상하좌우 움직임이 가능한 원형 기구에 탑승해 서울과 평창을 여행해 보는 회전형 어트랙션이다. 트와이스 캐릭터가 출연하는 음악에 맞춰 서울과 평창의 명소를 둘러보는 동안 마치 한 편의 VR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는 듯한 체험이 가능
2017.01.15 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