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티빙의 오리지널 시리즈 중 하나인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환승연애 2’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이란 연예인 대신 일반인들이 출연하고, 느슨한 각본과 연출로 최대한 자연스러운 연애 심리를 보여주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2017년 최고의 화제 프로그램이었던 ‘하트 시그널2’에 이어 2022년, 또 한 번의 연애 예능 열풍이 분 것이다.티빙 뿐만 아니라 다양한 OTT 서비스 플랫폼에서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은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공중파와 케이블 역시 예외는 아니다. 올해까지 공개되
2022.10.21 06:00
-
2019년 말부터 국내외를 강타한 COVID-19는 우리에게 무수히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비대면 화상 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친목이 자연스러워지고, 대중교통에서 기침을 하기만 해도 순식간에 수많은 눈길이 꽂힌다.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큰 변화는 마스크이다. 가까운 사이가 아니라면 서로의 얼굴을 전부 볼 수도 없는 선택적인 세상 속에서 이제는 마스크를 벗고 맨얼굴을 마주하는 것이 어색한 경지에 이르렀다.이러던 와중 지난 9월 초, 세계 보건기구(WHO)가 공개한 주간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주 대비 COVID-19로 인한
2022.10.10 06:00
-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디지털 마케팅이란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화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이다. 기존 마케팅 활동에서의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활동이다.라디오와 향기를 이용한 던킨도너츠만의 특별한 광고위 이미지는 2012년 던킨도너츠의 디지털 캠페인 광고, ‘Flavor Radio’의 한 장면이다. 이 광고는 우리의 오감 중 하나인 ‘후각’과 디지털 매체 ‘라디오’를 사용한 광고이다. 출•퇴근길 버스에서 던킨도너츠 라디오 광고가 나오면 버스 안
2022.09.09 09:00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이 장기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을 바꿔놓고 있다. 밖에서 하는 활동들을 점차 집에서 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났고, 집에서 모든 경제활동이 일어난다는 의미인 홈코노미 시대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홈코노미는 홈(home)과 이코노미(economy)를 합친 합성어다. 홈코노미는 단순한 합성어의 탄생이 아닌 다양한 산업 군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 뜨는 ‘홈트족’ 이 그 예시다. 야외 운동이 전보다는 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금, 많은 사람들은 집에서도 운동이 가능한 홈트를 한다. 이 변
2022.09.03 09:00
-
22년 5월 2일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정부는 2022년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2020년 10월 13일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마스크 미착용 시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발표한 지 566일 만에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것이다.그러나 정부는 코로나19 유증상자의 경우 혹은 50인 이상의 인원이 모여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또한 개인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상황에 맞게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며, 여전히 실내 마스크 착용은 의무라고 강조했다. 마스크 벗기가 꺼려지는 이유 : 마스크 분리불
2022.05.26 09:55
-
바이럴 마케팅이란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란 바이러스가 퍼지듯 단시간에 소비자를 통해 SNS에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가 홍보되는 마케팅을 말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타 마케팅 기법과는 달리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으로, 최대한의 광고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현재 SNS를 사용하지 않는 MZ세대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SNS의 사용이 대중화되어있다. 따라서 인간의 삶에 SNS가 익숙하게 자리 잡은 만큼 거부감을 주지 않고 자연스레 마케팅으로 이어지는 기법 중 하나인 ‘바이럴 마케팅’이 여전히 기업과 브랜
2022.04.14 10:27
-
사회의 디지털 전환과 맞물려, 누구나 정보를 소비하는 동시에 생산하는 프로슈머(prosumer)의 시대가 찾아왔다.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라 참여와 공유를 핵심으로 삼는 멀티미디어들이 등장한 결과이다. 자연스레 특정 집단이 일방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던 과거와 달리, 마케팅 역시 쌍방향 때로는 정해진 주체 없이 온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졌다. 비대면 문화가 일상 깊숙이 자리하며, 그 경향은 더욱 심해졌다. 특히 전자상거래 특성 상 가시적인 효용을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먼저 발을 내딛어본 선발대의 경험이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고
2022.04.14 10:27
-
현재 세계의 각 정부들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다루고 있으며, 많은 투자 기조를 보이는 정책은 무엇일까? 다름 아닌 그린뉴딜, 기후변화에 따른 친환경-에너지 전환 정책이다. 2018년 지구 평균기온의 급상승이 발표됨에 따라 2050년까지 탈탄소 사회가 요구되면서 예상보다 더 빠른 정책의 필요성이 촉구되었다. 국내 또한 2020년 이후 코로나 바이러스 범유행으로 인해 침체된 경기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를 대체하면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한국판 뉴딜 정책을 계획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기업들 또한 산업의
2022.04.14 10:27
-
작년 2021년 12월 홍대에 무인 햄버거 매장인 롯데리아 L7 홍대점이 오픈했다. 직원과의 대면 없이 모든 주문이 키오스크를 통해 이루어진다. 드링크류, 소스 메뉴 또한 셀프존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롯데리아의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펜데믹 시기와 MZ세대를 고려한 편리하고, 적합한 서비스라 평가받고 있다.최근 몇 년간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거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배달, 포장 주문을 장려하게 되었으며, 매장에서도 키오스크를 통한 주문을 더 많이 활용하게 되었다. 또한 바쁜 매장 내 회전율
2022.03.30 17:26
-
먼 옛날부터, 사람들은 ‘수집’이라는 행위에 열광했다. 값비싼 미술품들과 희귀한 물건들은 실용적 요소가 없음에도 많은 이들을 열광하게 만들었고, 그런 물건들을 수집하는 것은 권력의 상징이기도 했다. 이러한 수집욕은 현대 사회에 와서 더 가속화됐다. 미술품 등을 넘어, 오래된 동전이나 음악 앨범, 게임 팩부터 요새 대한민국에서 화제가 된 ‘포켓몬 띠부띠부씰’ 까지. 수집의 범위와 장르는 아주 광범위하다. 그런데, 이런 수집의 세계에서도 유독 독특한 분야가 있다. 최근 메타버스와 함께 거대한 화두로 떠오른 ‘NFT (Non-Fungib
2022.03.29 14:46
-
최근 해외 주요국이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방역 수칙을 완화하며, 움츠렸던 여행 심리가 회복할 기미를 보였다. 영국이 여행객 자가격리 지침을 해제하겠다고 밝혔고, 동남아 국가들도 차례로 국경을 개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코로나 19가 이미 유행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접어든 양상을 보여 결국 각국이 빗장을 풀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가 뒤늦게 확산한 한국의 경우 확진자 수가 매일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덕분에 해외에서 여행객을 맞을 준비로 분주한 한편 국내 호텔 업계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서울 시내 주요 호텔들
2022.03.07 09:09
-
지난 해 11월에 처음으로 발견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최근 확진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 32개가 발생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이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한 이후 국내 확진자 수는 지난 22일 171,452명으로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하며 연일 10만 명을 넘기고 있다.정부의 코로나19 확진자 치료 정책현재 정부는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분류하고 있다. 중증환자는 입원 치료를 우선 제공하며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확진자에 대해선 생활치료센터에서 의료서비스 지
2022.03.06 08:53
-
넷플릭스가 새롭게 공개한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이 해외의 호평을 받으며 공개 직후 정상의 자리를 차지했다. 플릭스 패트롤(FlixPatrol)이 집계한 세계 온라인 콘텐츠 부문 순위에서 2주 연속 1위를 유지하는 저력을 보였다. 지역을 막론하고 총 59개 국가에서 압도적인 흥행세를 수치로 증명했다.일명 ‘지우학’은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고등학교에서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2009년 네이버에서 연재한 동명의 웹툰을 각색한 작품이다. 당시에도 참신한 소재로 매주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을
2022.03.03 00:11
-
약 2년 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발병과 세계적인 전염 확산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이전과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 수많은 사람들은 마스크가 일상이 되었고 위생에 더욱 신경 쓰기 시작했고 백신을 맞고 있다. 이렇듯 인간에게 전염병이란 사회, 문화, 경제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쳤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인간에게 가장 큰 피해를 끼친 전염병은 무엇일까? 천연두란?천연두를 발생시키는 두창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며 최초 숙주는 인간이 아닌 쥐였다. 하지만 이 바이러스가 변이되어 낙타를 숙주로 삼았고 한 번
2022.02.19 02:31
-
2022년 임인년 역시 미증유 바이러스와 불편한 동거를 이어가게 됐다. 전 세계가 가로막히고 사람들 손발 묶이는 상황이 2년 넘게 지속하며, 지구촌은 유례없는 변화의 길목에 섰다. 사회 전반에 걸친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오프라인이 마비되고 온라인이 일상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됐다. 이제 ‘디지털화’는 박차를 가해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과제로 자리했다.이에 정부는 재작년 5월, 불확실성에 대처하고자 ‘디지털 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복귀가 아닌 발전에 초점을 맞춰 모든 산업 분야에 정보통신기술의 적용을 강조했다. ‘데이터’를 골자
2022.01.31 08:45
-
그들이 취업보다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현재 MZ세대는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침체와 일자리 감소, 비대면 확대로 취업에 브레이크가 걸리며 그 어느 때보다 차가운 취업 현실을 맞이하고 있다. 학점관리, 자격증 취득, 아르바이트, 스펙 쌓기로 취업 시장에 뛰어들지만 돌아오는 것은 저성장 시대, 낮은 취직률, 높은 실업률이다. 이러한 현실은 이들을 N포세대와 프리터족으로 밀어 넣고 있다. 무한 경쟁 시대에서 불확실함을 안고 취준시기를 보낸 청춘은 기성세대가 누리던 ‘안정적인 직장’의 꿈은 접은 채 당장의 생계유지로 눈을 돌렸다. 그렇게
2022.01.31 08:45
-
1월 21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는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202년 제98회 한국마케팅 최고경영자 조찬회가 개최되었다. 제1 강연은 퀴즈와 실버 플랫폼을 겸한 EK그룹 임민채 총괄 전무가 자사 성장 스토리를 발표하였다. 제1 강연이 끝나고 한국 어도비 DS사업부 소속인 정승원 상무의 제2 강연 ‘2022 디지털 고객경험 전략 및 트렌드’가 이어졌다. 강연은 ▲지난 2021년에 대한 개요(2021 recap) ▲2022 주요 키워드(2022 key words) ▲디지털 경험 트렌드(digital experience tre
2022.01.27 07:45
-
2021년 주식 증권가에서 'MZ세대'는 향후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로 주목 받았다. 이는 증권 어플리케이션의 발전과 낮아진 진입장벽으로 젊은 층들의 투자 열풍이 형성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22일 신한그융그룹 빅터이터센터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의 청약에 참여한 전제 투자자 중 MZ세대에 속한 2030대가 48.6%을 기록했다. 특히 코로나19 이슈가 이루어진 상황에서 MZ세대의 온라인 투자 지분은 상당했다. LG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디지털 채널 투자 비율은 98.4%을 달했고, 이외에 다양
2022.01.27 07:45
-
2020년 2월 24일,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를 뒤흔들었다. 정확히 2달 뒤, 코로나 사태 속 늘어난 일회용품 사용 ‘딜레마’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단 2개월 만에, 어떤 환경 문제가 야기된 것일까? 일회용품 사용 규제 완화를 확연히 느낄 수 있는 곳은 바로 카페다. 배달음식과 택배로 인한 일회용품의 사용은 당연시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19로 외출을 자제하는 지금, 배달음식과 온라인 쇼핑 등 비대면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배달 음식이 포장되는 용기와 수저 대부분이 일회용품으로 구성돼 있고, 택배에서 발생하는 일회용품
2022.01.27 0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