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상 콘텐츠에 비해 미미했던 오디오 콘텐츠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다. 카카오는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 ‘음’을 출시했으며, 네이버는 오디오 관련 서비스를 통합해 튠 CIC를 설립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웨이브 등 OTT의 홍수 속에서 오디오 콘텐츠는 어떻게 인기를 얻게 됐을까. 오디오 콘텐츠의 전반에 대해 알아보자.팟캐스트대표적인 오디오 콘텐츠는 팟캐스트이다. 팟캐스트란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형태로 뉴스나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
2022.06.04 01:11
-
강력한 팬덤으로 유명한 브랜드 14곳의 실무자들이 직접 고객들을 ‘찐팬’으로 만든 노하우를 알려주는 클래스가 열린다.사회혁신기업 더함(대표 양동수)은 ‘그들이 노는 세상, 찐팬을 당기는 기술’이라는 제목으로 더나은 우리를 위한 베터클래스2를 5월 11일부터 7주간 매주 화, 목요일 저녁 7시 30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베터클래스는 더함에서 기획, 운영하는 ‘웰커뮤니티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로 경험 공유가 가능한 실무자 중심의 강연형 프로그램이다. 웰커뮤니티 프로젝트는 개인과 기업·사회가 직면하는 어려움과 고민을 도심 내 다양한
2021.04.20 15:10
-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서교예술실험센터는 다양한 프로젝트 공연 발굴을 통해 홍대 인디음악을 활성화하기 위한 ‘2021 서울라이브’ 지원사업 공모를 3월 26일(금)부터 4월 12일(월)까지 진행한다.2009년에 개관한 서교예술실험센터(마포구 잔다리로)는 서교동사무소를 리모델링한 복합문화공간이다. 재단은 2013년부터 민관 거버넌스 모델인 ‘공동운영단’과 함께 운영함으로써 매년 홍대 앞 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도하고 있다.‘2021 서울라이브’는 2019년부터 인디 씬 현장 전문가들로
2021.03.24 09:00
-
지난 2월, 총 3억 4500만명의 이용자 수를 자랑하며 전세계 음원 시장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음원 스트리밍 어플 ‘스포티파이’가 국내에도 출시되었다. 떠오르는 국내 음원 스트리밍 어플 ‘스포티파이’의 위치와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스포티파이 어플의 차별화된 특징과 강점스포티파이 이용자들은 스포티파이만의 독보적 특징으로 ‘개인화(Personalization)을 꼽았다. 스포티파이는 머신러닝(기계학습)과 인공지능(AI) 기법을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이용자 개개인의 취향을 분석한다. 스포티파이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다양
2021.03.17 16:00
-
‘클럽하우스’를 들어 보셨나요? 우리나라에서도 한 달 전부터 많은 이들 사이에서 ‘클럽하우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음성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마크 주커버그, 일론 머스크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얼마 전부터 유명 마케터, 개발자, 연예인, 정치인들까지 사용하고 있다고 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기업 앱애니에 따르면, 클럽하우스의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는 2월 초 350만 건에서 2월 24일 기준 1050만 건, 국내는
2021.03.12 09:00
-
지난 2월 2일, Spotify(스포티파이)가 한국에 공식 출시되었다. 스포티파이는 3억 명 이상의 이용자와 6천만 곡 이상을 노래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뮤직 플랫폼이다. ▶ 왜 스포티파이를 환영하는가?먼저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큐레이션(curation)이란 여러 정보 및 콘텐츠를 수집, 선별하고 이를 분류하여 배포하는 것을 뜻한다. 스포티파이 개발자는 개별 이용자를 위한 플레이리스트 제작에 큐레이션을 활용했다. 곡 재생 이력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장르, 분위기, 곡의 구성 등이 비슷한 곡들끼리 분류한 끝에 스포티파이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낸 것이다. ‘디스커버 위클리’라는 이름이 붙은 약 15억 개의 플레이리스트 덕분에 이용자들은
2021.02.12 10:00
-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대표 김석환)가 예술 분야 도서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2020년 동기 대비 2021년 초 예술 분야 도서 판매량이 3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그림 그리기나 클래식 감상 등의 취미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올해는 △, , 등 미술을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는 도서 △, , 등 드로잉 관련 도서 △, ,
2021.01.29 12:00
-
2020년 아마존 투자 도서 분야 1위이자 월스트리트 관계자와 업계 전문가들이 지난해 최고의 금융서로 꼽은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가 국내에도 출간됐다.이 책의 미국 현지 반응은 뜨거웠다. “이 책은 그냥 투자서가 아니다, 복음이다”, “투자서의 현대판 고전이 탄생했다. 피터 린치 책 옆에 나란히 꽂혀야 할 책”, “내가 MBA에서 5년간 배운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알려준 책” 등 투자 전문가, 개인 투자자, 기업 경영인의 열렬한 찬사가 출간 뒤 수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돈의 심리학은 미국에서의 이런 뜨거운 반응을 그대로 이어받아 한국에서도 출간 즉시 품절 대란을 일으켰다. 주요 4대 서점을 중심으로 초판 1만 부가 품절됐고, 책을 받지 못한 서점과 독자들
2021.01.13 18:00
-
프리미엄 음향기기 전문기업 보스(BOSE)가 처음으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완전 무선 이어폰 ‘콰이어트컴포트 이어버드(QuietComfort? Earbuds, 이하 QC 이어버드)’를 국내 출시한다.1978년 세계 최초로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기술을 개발해 오디오 업계에 혁신을 일으킨 보스는 완전 무선 이어폰이면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갖춘 ‘QC 이어버드’를 통해 다시 한번 그 명성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QC 이어버드는 20년의 역사를 지닌 콰이어트컴포트(QuietComfort) 시리즈 헤드폰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독보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각 이어버드의 길이는 2.6cm에 불과하고 무게는 좌우 합쳐서 13g이며 기존 콰이어트컴포트 시리즈와 동일한 퍼포먼스를 제
2020.11.16 09:30
-
1979년, 영국의 밴드 버글스는 싱글 앨범으로 'Video killed the radion star'를 발매한다. 이 노래는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비디오의 등장으로 인한 라디오의 몰락에 매우 비판적인 가사와 상징을 담고 있었다. 실제로 TV의 등장은 라디오의 쇠퇴를 암시했으며, 본격적으로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라디오를 포함한 오디오 콘텐츠는 비디오가 없는 곳에서나 들을만한 차선책으로 밀려났다. 이마저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수요가 줄어들며 더 이상 오디오 콘텐츠만을 독자적으로 생산하는 것은 경쟁력이 전혀 없는 것처럼 보였다. 말 그대로 오디오 콘텐츠 시대의 끝이었다.그런데 최근 오디오 콘텐츠가 부활했다. 원인은 역설적이게도, 라디오에게 패배를 안겼던 스마트폰이었다. 여전히 스마트폰을 통한 비디
2020.07.10 20:51
-
동서식품은 지난 5월 24일부터 ‘맥심 모카골드’의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라디오를 주제로 한 ‘모카라디오’는 상품의 브랜드 컬러를 활용하여 샛노란 팝업 카페로 탄생하였고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에 위치하고 있다. 3층으로 이루어진 ‘모카라디오’는 라디오 부스와 함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카페부터, 맥심 모카골드 굿즈 숍과 루프탑까지 다양한 체험 공간을 제공한다. 지난 2015년부터 동서식품은 모카다방, 모카책방, 모카사진관, 모카우체국 등 전국 여러 곳에 팝업 스토어를 열어 고객에게 매년 새로운 체험을 제공해왔다. 지난달 본격적으로 오픈한 다섯 번째 팝업 스토어는 라디오 카페를 컨셉으로 고객에게 커피 한 잔과 라디오의 소소한 여유를 선사한다. ‘모카라디오’는 이제는 아날로그 감성에
2019.06.26 09:00
-
현재의 디지털 시대속에서 가장 친숙한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이다.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의 밀레니엄 세대 소비자들의 마음을 색다르게 훔치는 마케팅이 있다.디지털 시대에 바쁜 삶을 살고 있는 밀레니엄 세대들은 모든 것이 빠르고 편리해졌어도 가지고 있는 공허함을 채워주는 아날로그 마케팅이다. 바쁜 삶 속에서 사람들은 만족하지 못하고 공허함을 느끼며 과거의 감성을 찾고 있다. 바쁜 밀레니얼 세대들의 차가운 디지털 세상 곳곳에서 따뜻한 아날로그 감성을 찾고 있다. 음악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느끼는 LP(엘피) 이다. 국내에서 종적을 감추었던 LP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다. 교보문구나 영푼문구 등에서 LP와 턴테이블 상품이 당당히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옛날 과거
2018.05.12 10:00
-
출판 시장은 난항을 겪고 있다. 책은 주요 매체로서의 지위를 잃어가고 있다. 책을 대체할 다른 매체들이 많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인의 생활시간 변화상’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하루 평균 독서 시간(평일 기준)은 6분이다. 사실상 독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지면 매체를 통한 홍보도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려워졌다. 드라마나 영화 혹은 예능 프로그램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책을 홍보하는 것도 단기적인 효과일 뿐이다. 이러한 상황에 출판사도 다른 방식의 마케팅을 시도하기 시작했다.책을 읽기 어려운 독자들을 위해 등장한 '팟캐스트'는 줄거리나 감성을 살려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출판 마케팅의 한 가지 방법이다. 대표적인 팟캐
2017.11.09 10:00
-
제프 샌더스의 ‘아침 5시의 기적’이 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됐다. ‘아침 5시의 기적’의 저자 제프 샌더스는 바쁜 일상의 일정에 치이면서 좋아하는 마라톤 연습을 일주일에 한 번도 제대로 못 했다. 자신에게 집중하지 못하고 일에 치이며 매일매일을 살아가던 그가 인생을 바꾸기 위해 가장 어려운 결심을 했다. 바로 아침 5시 기상이다. 올빼미족이었던 제프 샌더스는 수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아침 기상을 돕는 7단계 방법’을 완성하면서 아침형 인간으로 다시 태어났다.그는 아침 5시 기상으로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갖게 되었고 이는 놀라운 인생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는 이 경험을 더 많은 사람과 나누기 위해 ‘The 5 AM Miracle’이란 팟캐스트를 진행하기 시작했다.그의 팟캐스트는 미국 아이
2017.02.15 18:33
-
통계청이 11월 9월 발표한 고용 동향에 따르면 10월까지 집계된 자영업자 수는 569만5만9천명으로 전년, 전월 대비 늘어난 수치였다. 숫자 상으로는 자영업 분야에 청신호가 들어온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자료를 살펴보면 상황은 좋지 않다.국세청이 김현미 의원실에 제출한 국감 자료 중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의 자영업 창업 통계에 따르면 10년간 967만개 업체가 창업하고 799만개 업체가 폐업해 창업 후 생존률은 17.4%에 불과한 것으로 종합되었다. 따라서 증가한 자영업자 수는 취업이 되지 않는 청년들, 일자리를 잃고 생계가 막막한 장년층이 창업에 나섰음을 여실히 보여준다.이러한 시기에 오후의책이 비즈니스 분야 신간 ‘망하지 않는 창업’을 출간했다. 저자 심재수와 윤준식은 각각
2016.11.28 20:20
-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에 관한 시민들의 기억을 채록하는 의 기획전시를 11월 8일(화)부터 12월 18일(일)까지 서울도서관 1층 메모리스튜디오에서 개최한다.2013년에 시작한 는 서울에 관한 다양한 기억을 목소리로 채록해 서울의 미시사를 아카이브로 구축한 사업이다. 현재까지 70여명의 기억수집가들이 모은 1700여명의 에피소드는 삼풍백화점 붕괴를 기억하는 창작판소리 ‘유월소리’(안숙선 작창, 오세혁 연출) 공연, 동대문 운동장을 주제로 녹음한 ‘나는 조명탑입니다’(내레이션 문성근) 팟캐스트, 삼풍백화점 붕괴 당사자의 구술집‘1995년 서울, 삼풍’등 다양한 2차 콘텐츠로 재생산되기도 했다.이번 전시의 주제는 ▲지금은 철거됐지만 직장인의 단
2016.11.09 20:05
-
독서의 계절, 가을이 찾아오면서 최근 이색적인 독서문화가 등장하고 있다. 흔히 독서를 하기 위해서 도서관을 찾거나, 온·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책을 구매하여 책을 접한다. 하지만 이러한 독서문화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독서만을 위해 시간을 내야하는 ‘일’로 취급되었다. 이처럼 바쁜 일상에 지친 사람들을 위해 등장한 ‘북카페’가 독서문화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북카페’ 는 독서 자체가 휴식으로써의 역할을 하도록 공간을 제공했다.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은 포근한 소파와 침대와 함께 책들을 구비한 북카페를 쉬는 공간으로 여긴다. 또한
2016.09.22 19:29
-
서울--(뉴스와이어) 2015년 12월 28일 -- ‘여행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한 ‘여행미디어트렌드포럼’이 12월 22일 개최되었다.옐로트래블과 리얼관광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관광청, 호텔, 항공사 등 업계 관계자 및 일반인 약 200명이 참여하여 점차 다양해지는 여행미디어의 현트렌드와 성공사례를 공유하였다.뉴미디어, 융합미디어, 1인 미디어 총 세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포럼은 스타트업, 소셜미디어, 팟캐스트 등 9명의 연사가 각 분야의 생생한 트렌드와 콘텐츠 성공 사례, 채널 운영방법 등을 공유했다. 이번 행사 사회는 리얼관광포럼을 운영하며 관광분야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관광커뮤니케이터 윤지민이 맡았다.첫번째 세션에서는 다양한 소셜네트워크플랫폼을 바
2015.12.28 1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