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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로서 내가 할 일은 사내 모든 직원들이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또한 그들이 의미있는 활동을 하고 사회 이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내 일이다." - 구글 창립자 래리 페이지 티웨이항공은 2005년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로 출범했다. 하지만 2008년 경영난으로 인한 운항 중단과, 2011년 토마토저축은행 부도 사태 등 두 번의 큰 위기가 있었다. 그 외에도 중국의 사드 보복 상태 등 대외적으로 악재가 겹쳐 영업에 큰 위기가 있었다. 이런 위기 속에서도 티웨이항공은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섰다. 2015년 32억 원이던 영업이익은 2017년 약 15배인 470억 원으로 늘었고, 작년 1분기에는
2019.10.07 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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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브랜드 고객 충성도 대상에서 이스타항공이 LCC 부문 1위로 선정됐다. 이스타항공은 2007년에 설립된 국내 저비용 항공사로 ‘짜릿한 가격으로 추억을 파는 국민 항공사’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처럼 다양한 서비스를 시행해온 이스타항공이 지난 6월부터 번들 서비스를 개시해 다시 한번 고객 유치에 나섰다. 번들 서비스란 부가적 유료 서비스를 묶어서 판매하는 서비스로, 개별구매보다 저렴하다. 즉, 번들 서비스는 개별 서비스 구매로 고객이 가지는 비용적인 부담을 낮추기 위해 LCC가 내놓은 서비스다. 이미 번들 서비스를 시행 중인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에 뒤이어 이스타항공은 추가 위탁수하물과 기내식을 한 번에 구매할 수
2019.08.18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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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저가 항공사가 증가하면서 각 저가항공사의 고객유치 전략이 활발해지고 있다. 지난해 국내 6개의 LCC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서울)들은 3조6316억 원의 매출 규모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35% 정도 확대된 규모였다. LCC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각 항공사는 자사만의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번 달에 자사 모델인 동방신기 콘서트에 제주항공 고객을 초대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동방신기의 REFRESH 댄스를 따라 추는 영상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50명을 동방신기 콘서트에 초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제주항공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여행 사연 공모를 통해 깜짝 해외여행을 보내주는 행사도 매년 진행해왔다. 만
2018.04.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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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8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로, 기업과 고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정도를 양적 지표(활동성, 충성도)와 질적 지표(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로 나눈 후에 1,000점 만점으로 합산한다. 이를 통해 SNS플랫폼에서 고객과 꾸준하게 소통하고 있는 브랜드, 고객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한 HTHI 조사는 총 81개 산업군에서 307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7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의 게시물에 나타난 지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총 81개 산업군 중 2
2018.01.0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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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전세계 60여개국에서 20,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커피 전문 회사다.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작은 커피 전문점으로 시작한 회사가 어떻게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고객만족 실현을 최우선가치로 삼는 고객만족경영 덕분이다.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문화를 나누며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 사용, 끊임없는 시즌 메뉴 개발 등 최상의 맛 관리를 위한 노력은 물론, 업계 최초로 선불식 충전 카드, 무료 와이파이, 사이렌 오더 등의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커피를 기본으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이제 고객들은 데이트, 공부, 독서 등을 위해서도 스타벅스를 찾는다. 스타벅스의
2017.09.07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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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이제 개인적인 공간을 넘어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잡았다. 즉각적이고 촘촘한 연결망을 통해 수많은 정보가 오고 가는 이 가상의 공간엔 자연스럽게 시장(Market)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기업들은 그곳에서 마케팅을 한다. SNS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은 일방적인 광고와는 달리 소비자들로 하여금 컨텐츠를 능동적으로 생산하고 더 나아가 확산하게 하기 때문에 기업 마케팅에 있어서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성장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이러한 시대 트렌드를 반영하여 지난달 23일, "2017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를 발표하였다. 올해로 5회째
2016.12.08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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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7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 인터넷 공간상에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활동성, 충성도) 및 질적(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 지표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상장사와 매출기준 1,000 대 기업중에서 SNS활동을 활발히 하고있는 266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결과 올해 조사한 76개 산업군 중 26개 산업군에서 1위 기업이 바뀌었다. 신규조사 산업군 4개를 제외하면 2016년도 1위를 차지한 기업 중 약35%가 올해는 그 자리를 지키지 못한 것이다. 이
2016.12.05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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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항공사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조사를 벌인 결과, 7월 순위는 1위 제주항공, 2위 아시아나항공, 3위 대한항공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평판지수란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여 소비자 행동분석을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부여해 산출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보 할 수 있다. 항공사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소셜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9일 제주항공은 카카오페이와 페이나우 등의 간편서비스를 도입으로 브랜드 평판을 이어 가기 위한 행보를 보였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사전에 은행계좌와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손쉽게 결제
2016.08.10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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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주관의 "2016 대한민국 공감받는브랜드(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의 조사가 발표되었다. HTHI는 SNS 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 및 질적지표(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으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1000대 기업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을 참고하여 총 312개 기업의 SNS 활용 현황을 조사했다. 금년에 조사한 78개 산업군 중 23개 산업군에서 1위 기업이
2016.03.30 1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