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외식업은 굉장히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수요 대비 공급이 과포화된 “레드 오션” 상태이다. 특히 패스트푸드 사업은 글로벌 초거대기업들이 세계 어디든 입점하여 저렴하지만 일관된 음식 품질을 제공하면서 외식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80년대 엑스포와 올림픽 등 국제적인 행사개최와 국가 간 교류확대로 다양한 해외문화가 보급되면서 서양식 패스트푸드가 크게 성장했고, 국내와 해외 모두 패스트푸드 시장의 수익 전망은 전년대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런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대표주자를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대부분 ‘맥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됨에 따라, 배달 음식의 주문량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중 햄버거는, 지난 1월 배달 대행 업체 부릉(VROONG)을 운영하고 있는 메쉬코리아가 ‘2020년 한 해 배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배달량의 30%를 차지하며 배달률 1위를 기록하였다. 햄버거가 점차적으로 보편화되고 넓은 연령대의 소비자층을 형성하게 되면서, 한국인의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밥(주식)으로서 자리잡게 된 결과이다. 이에 소
많은 기업은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포인트를 지급하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의 발달과 절약을 위해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모바일 마일리지 적립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식음료업계 서비스에서는 ‘해피포인트’가 선도를 차지하고 있다. ‘SPC그룹’에서 2014년에 출시된 해피포인트는 식품외식업계 최대의 통합 멤버십으로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외에도 ’파스쿠찌‘, ’쉐이크쉑‘, ’피그인더가든‘ 등 16개의 브랜드를 소유 중이다. 2019년 해피포인트는 국내 식음료업계 멤버십 서비스 중 최초로 사용자 1,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는 구글플레이스토어의 라이프스타일 부문 인기 앱 3위를 차지하고 있다.
SPC그룹 쉐이크쉑은 크리스마스, 연말 시즌을 맞아 ‘블랙 트러플 시리즈 3종’을 한정 출시한다.이번 시리즈는 세계 3대 진미로 불리는 ‘블랙 트러플’을 소스로 만들어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작은 양파의 일종인 샬롯과 신선한 루꼴라까지 더해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번 시리즈는 에멘탈 슬라이스 치즈를 녹인 비프 패티 위에 블랙 트러플 소스, 샬롯 튀김이 올라간 버거로 조화롭고 고급스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블랙 트러플 버거’, 수비드 방식으로 익힌 촉촉한 닭가슴 통살을 바삭하게 튀겨 풍미가 가득한 블랙 트러플 소스, 샬롯 피클, 루꼴라와 함께 즐기는 ‘블랙 트러플 치킨쉑’, 바삭한 크링클 컷 프라이 위에 블랙 트러플 소스, 튀긴 샬롯, 쪽파를 올
프리미엄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과 다르게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 디자인과 가치를 홍보한다. 타사보다 돋보이는 가치를 알리며 ‘스몰 럭셔리 (small luxury)’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이다. 이러한 특성상 프리미엄 마케팅이 적용된 브랜드와 제품은 일반적인 브랜드보다 가격이 높다. 하지만 럭셔리 브랜드, 즉 명품 브랜드만큼 비싸지 않고 접근성이 쉬운 특성이 있어 시장을 넓게 공략할 수 있으며 안정성이 높다.일반적인 마케팅은 가격과 품질에 집중하며 낮은 가격으로 최대의 품질을 제공하는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가 인기를 끈다. 하지만 무조건 가격이 낮기만 하더라도 인기를 끌기 어려우며 브랜드의 이미지와 품질에 대해 의심받을 수 있다. 차별화와 더 나은 가치를 원하는 소비자
최근 몇 달간 ‘핫도그’ 열풍이 불었다. 명량 핫도그, 청춘 핫도그 등 점점 불어나는 핫도그 점포에서는 사람들이 긴 줄을 감내하면서까지 핫도그를 맛보는 상황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명랑쌀핫도그는 지난달 기준 전국에서 57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부산대에서 1호점을 열고 가맹 사업을 시작한 지 7개월 만에 매장 수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 명랑 핫도그는 반죽에 쌀가루를 넣고, 빵가루 대신 쌀가루를 입혔다는 점에서 다른 핫도그와 차별적이다. 모짜렐라 치즈와 오징어 먹물로 반죽한 먹물치즈 핫도그, 쌀떡이 통으로 들어간 통가래떡 핫도그 같은 이색적인 메뉴도 있다. 이러한 핫도그가 기승을 엄청난 인기리에 있는 이유는 핫도그가 가성비(가격
SHAKE SHAKE(이하 쉐이크쉑)은 뉴욕 메디슨 스퀘어 복구 기금마련을 위한 USHG그룹의 이벤트에서 우연히 시작되었다. 이 이벤트는 해를 거듭할수록 인기를 끌었고, 2004년에 쉐이크쉑이라는 이름의 간판을 단 키오스크 매장이 공원에서 문을 열었다. 현재의 쉐이크쉑은 캐주얼 레스토랑으로써 전세계 곳곳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클래식 아메리칸 스타일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쉐이크쉑은 프리미엄 버거, 플랫탑 도그, 크링클 컷 프라이, 커스터드, 에일 맥주, 와인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강남과 청담에 각각 매장이 위치해 있다. 2015년 7월 강남대로에 1호점을 오픈한 쉐이크쉑은 그 해 여름의 열기를 한층 더 뜨겁게 만들었다. 클래식 아메리칸 스타일의 버거를 맛보기 위해 고객들은 구름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샤니, 삼립식품등 국내 1위 식품전문업체 SPC그룹은 2016년 올해 세 가지 경영 방침으로 글로벌 도약, 품질경쟁력 강화, 내실과 성장을 꼽았다. 글로벌 도약을 위한 가맹 사업 확대SPC그룹은 올해 중국과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파리바게뜨 가맹점 사업을확대하고 있다. 국내 6000여 개 매장과 프랑스, 중국, 미국 등 해외 5개국에 190여 개 매장을 운영하면서, SPC만의 70년 노하우로 중국과 미국에만 2000개 매장 확보를 목표로 하고있다. 지난 5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 ‘파리바게뜨 호스테터(Hostetter)점’을 열고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SPC그룹은 2020년까지 미국 14개 주에 총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