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10.17 목 09: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유통
일상의 작은 사치를 위한 프리미엄 마케팅쉬운 차별화와 더 나은 가치를 노린 마케팅 전략

쉐이크쉑 버거 1호점 개장 전 줄 선 사람들 / 비주얼다이브

프리미엄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과 다르게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 디자인과 가치를 홍보한다. 타사보다 돋보이는 가치를 알리며 ‘스몰 럭셔리 (small luxury)’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이다. 이러한 특성상 프리미엄 마케팅이 적용된 브랜드와 제품은 일반적인 브랜드보다 가격이 높다. 하지만 럭셔리 브랜드, 즉 명품 브랜드만큼 비싸지 않고 접근성이 쉬운 특성이 있어 시장을 넓게 공략할 수 있으며 안정성이 높다.

일반적인 마케팅은 가격과 품질에 집중하며 낮은 가격으로 최대의 품질을 제공하는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가 인기를 끈다. 하지만 무조건 가격이 낮기만 하더라도 인기를 끌기 어려우며 브랜드의 이미지와 품질에 대해 의심받을 수 있다. 차별화와 더 나은 가치를 원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는 점이 프리미엄 마케팅의 성공 요인 중 하나다.

프리미엄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요식업의 사례로는 ‘쉐이크쉑 버거(Shake Shack Burger)’가 있다. 쉐이크쉑 버거는 미국의 햄버거를 판매하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로써 한국엔 2016년에 처음 입점했다. 입점 전부터 화제가 되었으며 1호점이 개장하는 날 많은 사람이 줄을 서며 기다렸다. 더운 날씨에 일반적인 패스트부드보다 가격이 높음에도 이런 반응이 나타난 데엔 프리미엄 마케팅의 효과가 작용했다고 분석된다. 미국의 유명 프리미엄 버거 프랜차이즈라는 점, 한국에 처음 입점한다는 점 등 특수성과 그 가치에 큰 관심이 집중된 것이다. 또한,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광경과 매장에서 대기자들에게 우산을 나눠주는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겐 브랜드 경험이 돼 프리미엄 마케팅의 효과를 본 것이다.

디스커버리 후리스 광고 / 한국섬유신문


의류업의 사례로는 최근 아웃도어 브랜드 디스커버리의 신상 후리스(Fleece)에 대한 프리미엄 마케팅이다. 기존에 29,900원에 판매되며 큰 매출을 기록한 스파 브랜드 유니클로의 후리스와는 달리, 디스커버리는 기본적으로 169,000원의 높은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디스커버리 측은 한국인 체형에 맞춘 치수와 원단의 차별화를 설명함으로써 기존 타사의 제품과는 다름을 강조했다. 자사의 후리스가 최근 불매운동으로 인기가 감소한 유니클로 제품의 대체재로 인식되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차별화된 이미지와 가치를 충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리미엄 마케팅의 문제점은 비교적 높은 가격이다. 하지만 스몰 럭셔리와 특별함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프리미엄 마케팅의 필요성도 높아질 것으로 분석된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마케팅을 어떻게 응용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박명우 기자  raphael1031@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명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