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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호캉스 등 과소비로 주목받았던 MZ세대의 소비패턴이 새로운 양상을 보여 화제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짜다'와 '재테크'의 합성어인 '짠테크'가 유행이다. '짠테크'는 장기간 지속되는 경기 불황과 고물가로 불필요한 소비 지출을 줄이고 각종 혜택을 알뜰히 챙기는 재테크 방식을 의미한다. MZ세대의 ‘짠테크’는 무조건 안 먹고 안 쓰며 돈을 모았던 과거 기성세대의 절약과는 다른 모습이다. ‘쓸 돈은 쓰기 위해’ 절약한다는 점에서 윗세대와 절약·소비를 바라보는 시선이 다소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 중
2024.03.10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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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2024년은 갑진년, 청룡의 해이다. 새로운 해가 다가오면 업계는 지난해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고 2024년의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 삼성패션연구소는 2024년의 패션 마켓 키워드로 '와인드업(WINDUP)'이라는 단어를 선정했다. 와인드업의 이니셜에 맞춰 비즈니스, 브랜드, 소비자, 스타일, 시장, 해결책에 대한 키워드를 제시한다. W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웰니스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패션(Wellness·Fashion) 트렌드를, I는 브랜드 관점에서 벤치마킹 전략을 버려야 할 때
2023.12.25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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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지갑이 굳게 닫히고 있다.국가통계포털(KOSIS)의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2022년 10월에는 109.21이던 소비자물가지수가 2023년 10월에는 113.37까지 상승했다. 지속적인 물가 상승에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며 전체적인 소비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불황형 소비현재 소비시장은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상태인 불황을 겪고 있다.이러한 현상의 결과로 ‘불황형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불황형 소비’란 계속되는 물가 급등 상황에서 식료품 같은 필수품은 저렴한 대체재나 가성비 좋은 제품의 소비가 이뤄지고, 의류 같은 급하게
2023.12.0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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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콘텐츠팀 (문고은)
2023.09.18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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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단체관광 허용국 명단 발표폭염으로 인한 무더위가 지나며, 명절 시즌을 준비하는 이들이 있다. 명절을 준비하는 것은 비단 한국뿐만이 아니다. 9월 29일~10월 6일 동안의 중국 대표 연휴, 궈칭제(国庆节·국경절) 연휴가 기다리고 있다. 지난 10일, 중국 문화관광부는 ‘중국 공민의 해외 단체 관광과 관련한 여행사의 업무 재개에 관한 통지(关于回复旅行社经营中国公民付有关国家和地区(第三批)处境团队旅游业务的通知)’를 발표한 바 있다. 통지에는 한국ㆍ미국ㆍ일본을 포함한 78개국의 단체 관광을 허용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6년 만에
2023.08.2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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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슈머 의미 체리슈머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가? 체리슈머는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선정한 10가지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이다.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 센터의 2023 전망에 따르면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로 평균 실종, 오피스빅뱅, 체리슈머, 인덱스 관계, 뉴디멘드 전략, 디깅 모멘텀, 알파세대,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네버렌드신드롬 이있다. 이 중에서도 체리슈머는, 체리피커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체리피커란 단어 그대로 케이크 위의 맛있는 체리만 빼가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본인의 실속만 챙기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기업이
2022.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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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티빙의 오리지널 시리즈 중 하나인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환승연애 2’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이란 연예인 대신 일반인들이 출연하고, 느슨한 각본과 연출로 최대한 자연스러운 연애 심리를 보여주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2017년 최고의 화제 프로그램이었던 ‘하트 시그널2’에 이어 2022년, 또 한 번의 연애 예능 열풍이 분 것이다.티빙 뿐만 아니라 다양한 OTT 서비스 플랫폼에서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은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공중파와 케이블 역시 예외는 아니다. 올해까지 공개되
2022.10.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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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7월 경제 성적표가 예상보다 부진한 결과가 나왔다. 산업 생산과 소매 판매 모두 예상치보다 밑돌았다. 특히, 산업생산은 상하이 봉쇄가 본격화된 4월에 -2.9%를 찍은 뒤 5월과 6월에 반등했지만 7월 들어서 다시 둔화됐다. 고용시장의 상황은 어떨까? 청년 실업률은 역대 최고치인 19.9%를 기록했다. 부동산 시장이라고 호황일까? 역시 아니다. 중국의 7월 신규 주택 가격은 지난해 7월 대비 0.9% 하락하며, 디플레이션의 조짐을 보였다. 중국 경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동산 시장이 흔들리면 중국의 경제도 흔들릴 수밖에
2022.09.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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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자랐기 때문에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의 특징을 가진다. 이들에게 소셜미디어란 '공기'이다. 틱톡(Tik Tok), 인스타그램(Instagram), 트위터(Twitter), 블로그(blog) 등의 플랫폼에서의 소통은 그들의 일상이다. Z세대는 유년기에 IMF를, 성장기에 국제 금융 위기를, 그리고 현재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을 겪고 있기 때문에, 현실과 안정성을 추구하면서도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다
2022.09.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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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소장 김은용)는 매스미디어와 소셜 미디어(트위터·인스타그램)와 웹(블로그·커뮤니티)상의 빅데이터 약 120만건을 분석한 결과, 경기 불황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와 행태가 변화했다고 10일 밝혔다.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소비 행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은 30% 증가했지만 명품 소비를 지칭하는 ‘플렉스’, ‘욜로’ 언급량은 1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2022.08.10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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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한 식습관과 잦은 육류 섭취 등으로 영양 불균형에 노출되기 쉬운 현대인에게 간편한 건강식으로 사랑받은 두유. 콩을 주원료로 만들어 단백질,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인체에 필요한 성분을 함유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최근 코로나19가 대유행하자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 중 남녀노소 모두 친숙한 정식품의 ‘베지밀’은 국내 부동의 1위이자 시초가 된 제품이다. 초창기의 베지밀은 유당불내증(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을 앓는 유아들을 위해 개발된 치료식이었다. 창립자
2022.05.13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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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외식업은 굉장히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수요 대비 공급이 과포화된 “레드 오션” 상태이다. 특히 패스트푸드 사업은 글로벌 초거대기업들이 세계 어디든 입점하여 저렴하지만 일관된 음식 품질을 제공하면서 외식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80년대 엑스포와 올림픽 등 국제적인 행사개최와 국가 간 교류확대로 다양한 해외문화가 보급되면서 서양식 패스트푸드가 크게 성장했고, 국내와 해외 모두 패스트푸드 시장의 수익 전망은 전년대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런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대표주자를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대부분 ‘맥도
2022.04.01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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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브랜딩’이란?최근에 이곳저곳에서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말이 많이 들려오고 있다. 그리고 각종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SNS에서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혹시 ‘브랜딩은 기업들만 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주목해보자. 퍼스널 브랜딩은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관계주의와 집단주의에 익숙해져 있다. 즉, 자신을 하나의 개인이 아닌, 어느 집단에 속한 구성원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과거 사회에서는 하나의 집단에
2022.03.29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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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포켓몬빵’이 재출시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SPC삼립은 일주일 만에 판매량 150만개를 넘겼다고 밝혔다. 어린 시절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추억이 돌아오며 세대를 막론한 향수를 자극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편의점에서는 소비자들이 배송하는 차량을 기다리며 발품을 파는 등 이른바 품절 대란이 일어났다. 온라인에서는 웃돈을 얹어서도 구하겠다는 사람이 적지 않아, 중고거래 플랫폼에는 연일 관련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포켓몬빵은 90년대 학생들을 설레게 만들었던 인기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를 활용한 상품이다.
2022.03.29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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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 주요국이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방역 수칙을 완화하며, 움츠렸던 여행 심리가 회복할 기미를 보였다. 영국이 여행객 자가격리 지침을 해제하겠다고 밝혔고, 동남아 국가들도 차례로 국경을 개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코로나 19가 이미 유행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접어든 양상을 보여 결국 각국이 빗장을 풀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가 뒤늦게 확산한 한국의 경우 확진자 수가 매일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덕분에 해외에서 여행객을 맞을 준비로 분주한 한편 국내 호텔 업계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서울 시내 주요 호텔들
2022.03.07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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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에서 배달료 산정기준이 변경되어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해를 거듭 할수록 배달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늘어나고 있으며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배달 이용 건수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영업제한으로 택시와 대리운전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업계의 불황으로 인해 배달 분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배달 서비스는 어떤 이유로 점차 비싸지는 것일까? 그 의문점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 걷잡을 수 없는 수요우선 배달 서비스에 대한
2022.02.0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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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넬·프라다·롤렉스···명품 업계 우후죽순 가격 인상 프랑스 패션 브랜드 ‘샤넬’은 코코 핸들백과 클래식 라인을 포함하여 인기 있는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코코 핸들백 스몰 사이즈 가격은 10.5% 인상하여 현재 619만 원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미디움 사이즈는 10.9% 가격 인상으로 677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비즈니스 어피니티 가격은 16.6% 인상한 576만 원으로 판매되는 등 샤넬은 지난해에 이어 연초부터 제품 가격을 최소 10% 이상 인상하는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프라다’는 지난해 6
2022.02.0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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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코로나가 시행된 11월 1일부터 영화관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11월 이전의 영화관은 24시까지만 영화 관람이 가능했으며, 타 일행 간 좌석 거리두기가 요구되었고, 영화관 내 취식은 허용되지 않았다. 코로나의 불안감과 더불어 영화관만의 즐길 거리 중 하나인 팝콘 취식과 심야영화 등이 사라지면서 관객들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와 왓챠 등의 OTT서비스로 이동하였다. 지난 5월 영화 진흥 위원회의 ‘코로나 19 충격: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4월과 대비하여 2020년 4월에 극장을 찾은 관
2021.11.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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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날 줄 모르는 코로나 사태에 따라, 기업들도 이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으로 자사의 제품 홍보에 힘쓰고 있다. 외부 활동보다는 안전한 내부 활동을 중시하게 되면서 재택 근무가 일상화되고, 배달, 온라인 쇼핑 등의 분야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기업들도 이커머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에게 어떤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따라 우위를 가를 수 있게 되었다. Home과 Economy의 결합인 홈코노미(Home+economy)는 외출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소비활동을 집에서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이러한 사람들에
2021.11.05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