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주는 인간에게 필수적인 3요소로 꼽힌다. 그중에서도 의복은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일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의복의 기능이 변화함에 따라 생겨난 단어가 있다. 바로 패스트 패션이다. 패스트 패션이란 무엇일지 알아보도록 하자.패스트 패션이란?패스트 패션이란 최신 유행을 즉각적으로 반영해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는 의류를 의미한다.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의 갭, 스페인의 자라, 일본의 유니클로, 스웨덴의 H&M 등이 있다. 국내 브랜드엔 스파오, 미쏘 등이 있다. 소비자는 최신
스타벅스는 2018년 종이 빨대를 가장 먼저 도입한 커피전문점이다. 도입 이전부터 고객들의 걱정과 불만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스타벅스는 매장에 상시 비치해두는 빨대와 스틱 등의 일회용품들을 모두 회수하고, 필요한 고객의 요청시에만 제공하고 있다.스타벅스는 전 세계 2만 8000개의 매장에서 일회용 빨대 사용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 퇴출할 계획으로 친환경 프로젝트인 '그리너 스타벅스'를 시행중이다.선두 기업인 스타벅스가 종이 빨대를 도입하자 다른 프랜차이즈에서도 종이 빨대로 변화하는 움직임이 있었던 만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끈 '필환경 마
‘19만 원대 니트와 29만 원대 롱코트’ 모두 패스트패션 브랜드 자라(ZARA)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이다.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자라(ZARA)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는 인디텍스가 프리미엄 전략을 선보인 결과이다. 스페인의 대표적 패션기업 인디텍스는 1975년 ‘자라’라는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옷을 빠르게 제공하는 ‘패스트패션’을 선보였다. 이후 인디텍스는 세계 패션 리테일 1위 자리에 올랐고 자라(ZARA)는 전 세계로 뻗어나갔다. 인디텍스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든 건 1991년 자라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마시모두띠(Massimo dutti)’를 론칭하면서부터이다. 자라가 합리적인 가격에 트렌디한 패션을 선도하는 브랜드였다면 마시모두
20대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바로 돈이다. 밖에 나가 친구들을 만나면 많은 돈을 써야해 사람을 만나는 것 조차도 부담을 느끼는 20대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심리적인 영향으로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가짜를 소비하는 사람들” 페이크슈머(Fakesumer)가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페이크슈머는 가짜(Fake)와 소비자(Consumer)가 합쳐진 신조어다. 이들은 가짜제품(대체재)을 소비하고, 가상현실이라는 소비심리에 사로잡혀 있는 소비자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진짜 대신 대체재를 소비해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감을 누려 마치, 고가의 제품과 비슷한 가짜 상품을 소비해 실제 경험은 아니지만 비슷한 분위기를 느끼고 대리만족을 한다.트렌드코리아에 따르면 페이크슈머는
자라의 창립자인 아만시오 오르테가가 빌 게이츠를 제치고 세계 최고 부호로 등극했다. 옷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했던 그가 어떻게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었을까. 자라는 스페인의 거대 섬유 기업이자 의류 기업인 인디텍스의 브랜드로, 1975년 첫 런칭을 했다. 자라는 다른 의류업체와 달리 광고,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고 생산/유통에서의 효율성을 높여 중저가로 의류를 제공한다.창립자인 오르테가는 빠른 유행의 변화인 패스트패션의 흐름을 빨리 읽고, 기획과 디자인부터 생산, 유통, 판매공정까지 일원화해 직접 관리하는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모태가 되었다. 생산기간을 단축해 소비자들의 취향이
최근 소비 트렌드가 소유에서 공유로 바뀌면서 렌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유통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서도 렌탈시장은 매해 15%를 웃도는 성장을 거듭해왔다. 관련업계에서는 올해 렌탈시장 규모는 약 2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용 대비 효용을 극대화한다’는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는 최근 ‘소유’를 과감히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소유욕을 충족하는 만족감 대신 상품을 사용하고 경험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두면서다. ‘무소유’에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늘고 있다. 최근 렌탈시장에서 주목받는 것은 ‘패션 아이템’이다. ‘똑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한 의류 렌탈 서비스가 모습을 드러내며 렌탈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기존에 정장류를 중심으로 자리를 잡
사회적기업이 함께 만드는 국내 최초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런웨이’가 서울패션위크에서 열린다. SFDN(Sustainable Fashion & Design Network)은 지속가능한 패션·디자인을 홍보하고 소비자의 바른 소비를 유도하고자 국내 최초로 런웨이쇼를 준비하여 2017 S/S 서울패션위크에서 그들의 제품을 소개하게 됐다.지속가능 패션 그리고 디자인 네트워크(SFDN)는 패션의 사회적, 환경적 문제에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는 6개의 사회적경제기업, 소셜벤처가 모여 조직하였다. SFDN은 디자인 기획에서부터 생산·폐기에 이르기까지 자연과 사람, 미래를 고민하며 디자인 활동을 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지속가능 패션과 디자인을 후원하는 패션쇼이번 패션쇼는 끊
‘협업마케팅(Collaboration)’이란 타깃 수요층이 겹치는 제품끼리 함께 진행하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초기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컨셉트와 기획만 좋다면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장점이 있다. 유통업계에서콜라보를 주요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영역은 패션뷰티. 의류화장품회사가 유명 디자이너나 캐릭터 회사와 손잡고 협업 제품을 출시하는 식이다. 최근 패션업계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콜라보레이션 상품 중 하나는 패스트패션과 명품의 만남이다. 글로벌 SPA브랜드H&M은 지난 해 11월 명품 ‘발망(Balmain)’과 협업 제품을 출시해 국내에서 한정판을 구하기위해 밤새 줄을 서는 노숙대란을 일으키며 ‘오매발망(오매불망+발망)’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