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구매를 넘어 브랜드 문화를 경험하는 소비자소비의 주된 결정 요인은 무엇일까? 21세기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꼼꼼히 비교 후 결정한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부가적 가치의 한 예로는 ‘문화’가 있다. ‘문화마케팅이 브랜드자산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박경태 외, 2018)’ 논문은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해준다. 문화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의 정의를 가진다.
더운 여름날 사람들은 뜨거운 햇빛을 피해 잘 냉방된 시원한 실내로 들어간다. 하지만 유독 더우면 더울수록 사람들이 모여드는 야외 장소가 있다. 특히 여름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과 학생들, 햇살 못지 않게 뜨거운 사랑을하는 연인들이 모이는 그 곳. 바로 놀이동산이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동산은 성수기인 여름에 대비하여 각각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놀이동산 중 하나인 롯데월드는 지난 여름 여러가지 계절 한정 콘텐츠를 선보였다. 먼저 먹거리인 로티꽁 로리꽁과 로티츄 로리츄를 선보였다. 로티꽁 로티츄는 과일맛이 나는 얼음 조각 형태의 빙과류이며 로티츄 로리츄는 음료류이다. 특히, 로티츄 로리츄는 출시 후 한달만에 20만병 판매에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다음으로 쿨 워터&핫
제일모직의 ‘에버랜드’가 2015년 요우커만족도(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에서 놀이동산부분 1위를 차지했다. 요우커만족도조사(YKSI)란, 한국마케팅협회 소비자평가와 중국 인민일보 인민망이 중국 소비자가 느끼는 한국 상품 전반의 만족도를 공동으로 측정한 수치로써 한중 양국의 공동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한 중국인 소비자 조사다.‘에버랜드’는 2014년을 기준으로 세계테마파크 순위에서 16위를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인 관광지로 입지를 굳히는 중이다. 봄에는 장미축제, 여름에는 썸머 스플래쉬, 가을에는 할로윈&호러나이트 그리고 겨울에는 스노우 페스티벌&크리스마스 판타지 등 계절마다 진행되는 다양한 테마의 이벤트가 관광객들을 관심을 불러모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 주요
휴일을 맞이할 때마다 가장 붐비는 곳, 다름 아닌 놀이동산이다. 가족단위부터 커플까지 다양한 유형의 고객에게 짜릿한 휴식을 선사하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놀이동산의 인기를 견인하는 것은 놀이기구이다. 이로 인해 다양한 놀이기구가 신설되어 왔는데, 이때마다 거론되는 것이 안전성에 관한 문제였다. 기구의 안전에 대한 방문객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적이다. 2016년 한국 산업의 구매 안심 지수 KPEI 테마파크 부문 1위를 기록한 에버랜드는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사명을 바탕으로 노력을 인정받아 3년 연속 가장 안심할 수 있는 놀이동산으로 선정되었다. 에버랜드는 개장 2시간 30분 전인 오전 7시부터 모든 기구의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
한국마케팅협회 소비자평가(대표 서연선)는 중국 인민일보 인민망과 공동으로 "2015 요우커만족도(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를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본 조사는 급격히 늘어난 요우커(중국관광객)를 통하여 중국 소비자가 느끼는 한국 상품 전반의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공동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는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 2,373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22일부터 9월 4일까지 1차 온라인 조사와 2차 대면조사방식으로 이루어 졌다. 금번에 발표된 1차 조사대상 산업군은 화장품, 편의시설, 식품, 생활용품 등 총 25개 산업이다. 조사항목은 전반적인 만족수준, 품질 가격 등의 요소만족수준, 타인추천여부 등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한국대표 저우위보)과 한국마케팅협회(대표 김길환)가 "2015 요우커 만족도" (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 생활용품 부분을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본 조사는 급격히 늘어난 요우커(중국관광객)의 한국 재방문률이 떨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4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후속 조사로 실시되었으며, 중국 관광객이 한국 여행시 경험하는 전반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항목은 전반적인 만족도, 품질, 가격, 디자인, 서비스, 구매편의, 타인 추천의 총 7개이며 1,000점 만점으로 발표된다. 화장품, 편의시설, 식품 산업군 만족도에 이어 요우커가 한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한국대표 저우위보)과 한국마케팅협회(대표 김길환)가 "2015 요우커 만족도지수" (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본 조사는 급격히 늘어난 요우커(중국관광객)의 한국 재 방문률이 떨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4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후속 조사로 실시되었으며, 중국 관광객이 한국 여행시 경험하는 전반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항목은 전반적인 만족도, 품질, 가격, 디자인, 타인 추천 등 총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0점 만점으로 발표된다.요우커들이 가장 많이 찾는 화장품의 경우, 총 5가지 산업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한국대표저우위보)과 한국마케팅협회(대표 김길환)가 "2015 요우커만족도" (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 에서 화장품 산업과 관광명소, 놀이동산 등 요우커들이 가장 많이 찾는편의시설 산업의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놀이동산 부문에서는 제일모직의'에버랜드'와 호텔롯데의 '롯데월드' 등이 후보에 올랐다. 두 후보군을 위치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에버랜드는 서울과 조금 떨어진 경기도 용인, 롯데월드는 서울시 송파구잠실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뛰어났다. 그래서 1위를 할 것이라 예상하였지만 조사 결과에서는 에버랜드가 롯데월드를 20점 차로 앞서며 요우커 만족도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에버랜드는 품질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한국대표 저우위보)과 한국마케팅협회(대표 김길환)가 "2015 요우커 만족도" (YKSI: Youke Korea Satisfaction Index)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본 조사는 급격히 늘어난 요우커(중국관광객)의 한국 재 방문률이 떨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4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후속 조사로 실시되었으며, 중국 관광객이 한국 여행시 경험하는 전반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항목은 전반적인 만족도, 품질, 가격, 디자인, 타인 추천 등 총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0점 만점으로 발표된다. 화장품 산업에 이어, 관광명소, 놀이동산 등 요우커들이 가장 많이 찾는 편의시설 산업의 조사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