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을 한 번쯤 해본 사람이라면 위의 로고 이미지를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국내 세탁서비스 브랜드 중 구매안심지수(KPEI) 1위 기업, 크린토피아다. 당사는 1992년 성남우성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전문 세탁서비스기업이다. 현재는 135개 지사와 3,100여개의 가맹점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고객들에게 더 빠르고 깨끗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근 30년 동안 크린토피아라는 프랜차이즈가 소비자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가장 먼저 그들이 보유하고 있던 수익
굿즈 마케팅이란?최근 기업 마케팅 중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굿즈 출시 마케팅이 열광 중이다. 굿즈 마케팅이란 상품을 뜻하는 'Goods(굿즈)'와 마케팅의 합성어를 뜻한다. 즉, 굿즈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공략해 마케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현재 레드 오션에 가까워진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굉장한 인기를 얻고 있다. 굿즈는 브랜드 제품의 목적과는 다른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데 이는 왜 이렇게 소비자에게 인기인 것일까? 굿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은 층은 바로 'MZ세대'이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반 ~ 2000년대 초
SPC그룹의 배스킨라빈스가 ‘2020 제6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아이스크림·빙수 전문점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는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파악 및 소비 선택권 제공을 위해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순위를 산정하는 모델이다.배스킨라빈스가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쟁취할 수 있었던 방법은 무엇일까? 다채로운 마케팅이 바로 그 비결 중 하나이다. 배스킨라빈스는 다양한 방법의 창의적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기업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마케팅 중 하나는 ‘이달의 맛 맞추기’이다. 일종의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으로, 새로운 이달의 맛이 출시되기 전 이름의 일부만 공개하면서 소비자의 궁금증과 관심을 유발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이번 8월 이달의 맛의
‘굿즈’(Goods·기획 상품)가 기업의 마케팅 수단을 넘어 소비경제의 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정판으로 선착순 증정하는 굿즈를 얻기 위해 밤샘 줄서기도 마다않는 소비자들이 생기면서 굿즈 마케팅에 동참하는 회사도 늘고 있다. 굿즈 판매로 수익성을 높이고 화제가 될 경우 홍보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서이다.지난달 21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21주년을 맞아 각종 한정판 상품을 선보였다. 이중에서도 초록색 장우산이 인기를 끌며 출시 당일 매진됐다. 우산을 사기 위해 매장 개장 전인 오전 7시부터 줄을 섰음에도 구매에 실패한 소비자가 나왔을 정도다. 이어 28일 판매를 시작한 ‘컬러체인징 리유저블 콜드컵’도 매진됐다. 차가운 음료를 담으면 색이 변하는 이 텀블러 역시 대부분 매장
덕후란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특정 캐릭터와 브랜드를 열과 성을 다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흔히 '덕후'라고 칭한다. 최근 '덕후 공략 굿즈 마케팅' 속에서 이 덕후들은 오히려 VVIP로 신분상승하여 마케팅의 집중 타겟의 대상이 되고 있다. 더페이스샵은 지난 2016년 여름 디즈니 쿠션팩트와 심슨 선크림을 출시했다. 유명 캐릭터 브랜드와 손을 잡고, 소위 말하는 덕후와 키덜트족을 공략하며 제품판매에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일례로, 더페이스샵과 디즈니의 콜라보 쿠션은 출시 이틀 만에 13만개가 완판 됐다. 이후 3개월만에 40만개 이상 팔리는 등 높은 인기를 끌었고, 이후 고객들의 꾸준한 시즌2 출시 요청에 이어 새로운 캐릭터와 함께 디즈니 쿠션 시즌2를 출시하기까지 했다. 이러한
굿즈 마케팅은 상품을 뜻하는 ‘Goods’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굿즈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팬심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굿즈는 말 그대로 상품을 뜻하지만 최근에는 도서, 영화, 카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굿즈 마케팅의 주 타깃인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관련된 상품을 사는 데 있어서 어떤 노력과 열정도 아끼지 않는다. 이들은 특별한 시장의 특별한 소비자로서,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굿즈마케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커피 브랜드가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와 다양한 굿즈 판매와는 별도로, 충성심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매년 플래너 굿즈 마케팅을 선보인다. 스타벅스 플래너를 받기 위해서는 시즌 음료3잔을 포함해 총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