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스+까스활명수=? / 1300K+박카스=?

  최근 서로 다른 업종 간에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여 이목을 끄는 ‘협업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은 대부분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더욱 자극한다. 또한 SNS나 입소문을 통해 이슈화되어 양측 업종 모두에 높은 광고 효과를 주고 있다.

  제약 업계의 콜라보 마케팅 사례로 먼저, 패션 브랜드 ‘게스’와 동화약품 ‘부채표 활명수’의 콜라보가 있다. 지난 4월 ‘게스’는 ‘부채표 활명수’가 그려진 티셔츠 4종류, 데님 팬츠, 데님백를 출시했다. 이렇게 ‘활명수 컬렉션’ 제품들로 코디한 화보를 지난 27일 공개하자 ‘게스 활명수’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다. 이번 콜라보 제품들은 총 4000개만 생산되는 한정판으로 출시된다.

*출처:https://m.cafe.naver.com/funnyguy/506448

  동화약품 관계자는 “이번 콜라보레이션으로 20대, 30대 청년층인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부여하고, 중장년층에게는 친숙한 향수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장수브랜드로서 안주하기 보다는 젊은층에게도 어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게스 측에서도 화제성 외에도 활명수의 장수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중·장년층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분석된다.

*출처:http://m.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2065

  다음으로 동아제약 ‘박카스’는 20대, 30대 청년층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디자인 전문 쇼핑몰 ‘1300K’와 협업했다. '피로 순삭 박카스 굿즈'라는 이름으로 박카스를 주제로 한 옥스포드 블록과 타우린 마스크팩, 워밍 아이 마스크가 출시되었다.

  출시된 제품들은 모두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품목들로 선택되어 피로회복제 박카스와 잘 어우러짐으로써 마케팅 효과가 높아졌다. 특히, 박카스 블록은 조립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제품으로, 어른이지만 어린이의 감성을 지닌 ‘키덜트’를 공략해 인기를 끌고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57년 된 박카스를 젊은이들에게 알리고 낡은 이미지를 새롭게 바꾸기 위해 콜라보레이션을 택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