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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닝아웃’은 신념을 뜻하는 단어인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를 뜻하는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로, 자신만의 의미나 취향 또는 가치관을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핵심 소비층이자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들 중심으로 ‘미닝아웃’이 확산되고 있다. 미닝아웃의 여러 가지 소비 활동 중 대표적인 소비 트렌드로는 ‘돈쭐 문화’와 ‘제로 웨이스트’가 있다.◇ ‘돈쭐 문화’‘돈쭐’이란 ‘돈’과 ‘혼쭐’을 합친 말로, 선행을 베푼 업주나 업체에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2022.03.29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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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월 24일,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를 뒤흔들었다. 정확히 2달 뒤, 코로나 사태 속 늘어난 일회용품 사용 ‘딜레마’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단 2개월 만에, 어떤 환경 문제가 야기된 것일까? 일회용품 사용 규제 완화를 확연히 느낄 수 있는 곳은 바로 카페다. 배달음식과 택배로 인한 일회용품의 사용은 당연시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19로 외출을 자제하는 지금, 배달음식과 온라인 쇼핑 등 비대면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배달 음식이 포장되는 용기와 수저 대부분이 일회용품으로 구성돼 있고, 택배에서 발생하는 일회용품
2022.01.27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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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과 같이 택배, 중고거래 등 근거리 배송이 떠오르는 생활밀착형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유통업계 내 트렌드를 알려면 편의점을 유심히 살피라는 말이 있듯, 현재 편의점 업계에서는 생활 전반에 걸친 영역 확장과 ESG경영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세븐일레븐, GS25, CU 편의점을 중점으로 환경을 생각한 경영, 사회적 가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품에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 담다.편의점 업계 3곳 모두 친환경 봉투를 사용하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CU는 환경부의 인증 받은 친환경 봉투 사용과 함께 재사용 쇼핑백을 선보
2021.11.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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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마케팅 리더 14기 콘텐츠 3팀(김지수, 나혜인, 박다은, 유민경, 조영진)
2021.09.2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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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과 모니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눈의 피로를 극심하게 겪는 사람들이 잦아졌다. 우리 신체 중 가장 중요한 눈을 혹사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눈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다양한 눈 건강관리법 중, 가장 쉽고 간편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눈 영양제를 먹는 것이다. 눈에 필요한 영양제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눈 영양제를 섭취함으로써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눈 건강 브랜드 인지도 1위 상품인 안
2021.08.1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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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문화, 제로 웨이스트 운동일회용 식기류 제품 생산을 금지한 유럽 연합 규정이 발효됨에 따라 독일에서는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사용이 전면 금지됐다. 한국도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올해 7월 부로 개정된 재활용법이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법률로 인해 소비자 사이에서는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는 분위기다. ‘친환경’은 현 시대의 핵심 화두이고, 그만큼 많은 이들이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기온 상승과 이상 기후라는 결과에 대해 지구인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올바른 환경 인식과 적극적인 행동 변화를 보여줘야 할
2021.08.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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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약 1500만명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국내에서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대하는 펫팸(Pet-Family)족, 반려동물을 자신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펫미(Pet-Me)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더불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가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펫 프렌들리 공간이 생겨나고 있다.반려견과 반려인 모두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펫 프렌들리(Pet-Friendly) 복합문화공간을 소개한다. 홍천 소노펫클럽앤리조트는 대표적인 프리미엄 펫 프렌들리 복합문화공간으로
2021.05.1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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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국내 1일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은 1만 6221t으로 매달 48만t이 넘는 음식물쓰레기가 버려지고 있다고 한다. 연평균 2.3%씩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는 환경오염이라는 불에 기름을 끼얹은 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테이크아웃과 비대면 소비, 배달 등이 일상화되어 플라스틱 사용량도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코로나19가 확산될 무렵 플라스틱 쓰레기는 전년 대비 15.6% 증가했다. 이에 환경 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2021.05.1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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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의 식생활 가치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환경과 공동체까지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되며, 새로운 트렌드를 낳고 있다.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식생활 트렌드를 파악한 후 요리, 채식, 제로웨이스트 총 3가지 주제를 다룬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 중 MZ세대의 채식 관련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일상에서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폴로’ 유형 가장 많아MZ세대 3명 중 1명(27.4%)은 일상에서는 비채식 위주로 먹고 필요에 따라 채식하는 ‘간헐적 채
2021.04.14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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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이 2020년 한 해를 주도한 트렌드를 돌아보는 연말결산 인포그래픽 ‘YEAR IN REVIEW 2020’을 발표했다. 인스타그램은 팬데믹의 장기화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1년간 이용자들이 이끌어낸 따뜻한 마음, 다양한 사회적 참여, 새로운 K-문화, 넘치는 흥 등 국내 트렌드의 면면을 소개했다.◇INSTAGRAM IN-LOVE: ‘사랑’으로 ‘마음’을 이끌어내다인스타그램은 제일 먼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겪는 주변 이웃들을 먼저 보듬은 한국 이용자들의 선한 영향력에 주목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정부 기관을 비롯한 기업, 셀럽, 국내 일반 이용자들까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서로 응원과 온기를 주고받고, 어려운 이웃에서 손길을 내미는 모습을 보였다.대표적으
2020.12.1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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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이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리필 스테이션은 10월 중순 오픈한 '아모레스토어 광교' 매장 내 핵심 공간에 위치해 있다. 아모레스토어 광교에 위치한다. 샴푸와 바디워시 15개 제품의 중 원하는 내용물을 필요한 만큼 코코넛 껍질로 만든 리필용 용기에 소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용기는 재활용하고 내용물은 상시 할인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면서 경제적인 운영으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이다.리필 스테이션의 내용물은 제조 후 100일 이내 내용물만을 사용하고, 리필 전에 자외선 LED 램프로 용기를 살균 처리하는 등 고객들에게 위생과 안전성을 보장한다.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경영 디비전 오정화 상무는 “리필 상품과 판매 방식의
2020.11.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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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 상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 ‘제로웨이스트’가 화제다. ‘제로웨이스트’란 썩지 않는 쓰레기가 발생하는 일회용품의 사용 대신 지속 가능한 용품을 사용해 쓰레기 생산을 줄이는 생활습관이다. 플라스틱으로 발생하는 지구촌 환경의 위협과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간의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에 이르자,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필(必)환경 시대가 도래했다. 이는 라이프 스타일을 넘어 그들의 소비 습관까지 영향을 미쳤고, 유통업계도 친환경 소비에 발맞춰 빠르게 트렌드에 탑승하고 있다. 이에 맞춰 풀무원의 계열의 올가홀푸드는 유통사 계열 최초로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올가 방이점에 오픈했다. ‘녹색특화매장’은 환경부가 운영하는 ‘녹색매장’을 보다 확장하고 발전시킨 개념으로 환경을 생각
2020.06.28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