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K Korea에 따르면 코로나 19로 인해 20년도 오프라인 점유율은 기존 49.7%에서 34.5%로 급감했다. 이는 동기간 온라인 점유율이 50.3%에서 65.1%로 상승한 것과 대비되는 수치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점유율 하락 및 매출 감소라는 문제 속에서 많은 기업과 브랜드는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을 내놓았다.◆ 공간마케팅이란?공간마케팅은 소비자가 공간에 머무는 동안 브랜드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구매처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할리스커피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취향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합리적 가격대와 품질, 넓은 공간을 강조하며 충성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할리스커피는 카페에서 업무 또는 공부하길 선호하는 ‘카공족’ 등 2030 소비 트렌드를 재빠르게 읽고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했습니다. 대학가와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낮게는 2층부터 높게는 4층 이상 규모의 중대형, 24시간 운영 매장을 늘렸습니다. MZ세대가 커피전문점을 고를 때 우선순위로 꼽히는 와이파이와 콘센트 서비스도 강화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할리스 도서관’이라는 애칭이 생길 정도로 브랜드 선호도가 꾸준히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공간마케팅을 통해 성장해오
"위기는 생각보다 빨리 오고 기회는 생각보다 늦게 온다." 지난 6월 말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경영전략회의에서 한 말이다. 정용진 부회장 말대로 이마트는 사상 최초로 299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대형마트 시장의 위기감이 조성되기 시작했다. 이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의 업체들은 적자, 영업이익 반 토막이라는 최악의 상황이었고, 마지막까지 살아았던 이마트까지 무너지며 이들은 공식적인 위기를 인정했다. 한때 유통업계의 최강자 자리를 지켜오던 대형마트의 위기는 사실 2년 전부터 암묵적인 인정이 있었다. 유통업계 자체의 위기였지만, 올해 2분기 이마트의 적자 성적표가 그들의 위기감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그렇다면 국내 대형마트는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생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수년 전부터 많은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형 매장’으로 변화시키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 주 소비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체험을 통한 경험적 소비를 제공하는 공간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가구 브랜드 일룸은 지난 6월 엄마들을 대상으로 서울 연희동에 ‘엄마의, 서재’를 열었다. ‘엄마의, 서재’는 유명 북카페 ‘최인아책방’과 협업을 통해 선보인 이벤트다. 이곳에서 엄마들을 위한 독서토론과 북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유명 작가의 강연은 물론, 가구 만들기 클래스도 진행된다.이처럼 일룸의 ‘엄마의, 서재’는 엄마들의 독립된 책방이라는 콘셉트로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책방 곳곳에는 일룸의 가구들
세계적 브랜드커피숍인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회장은 커피숍을 단순히 커피를 즐기는 공간 이 아닌 개개인의 여유를 찾고 스트레스를 풀며 수다를 떠는 제 3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노력했다. 그의 바람은 집과 직장이 아닌 제 3의 공간에서 그들의 휴식을 누리고 싶었던 현대인의 니즈를 정확히 관통했다. 우리나라에도 최근 들어 특정 역할만을 담당했던 공간에 새로운 고객들의 니즈를 담은 복합 공간이 늘어나고 있다.특정 공간에서의 ‘민폐’고객들과 ‘진상’고객들이 역으로 VIP가 되어 새로운 타겟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우후죽순 생겨난 스터디카페와 수면 카페 이야기다. 스터디 카페란 기존의 카페의 인테리어와 분위기는 유지하되 오로지 ‘공부’를 위한 카페를 의미한다. 수면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