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협회 2016 구매안심지수 식품부문 발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되며, 조사 결과는 5회에 나눠 순차적으로 발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반적 안심수준 지수, 제품의 품질 지수, A/S 지수, 신뢰도 지수 등을 바탕으로 순위 산출되었다.

 

 이번 2016 KPEI 1차 발표에는 고추장, 김치, 닭고기, 이유식 등 식품 산업의 20개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고추장 산업군의 “청정원순창”, 김치 산업군의 “종가집”, 닭고기 산업군의 “하림”, 이유식 산업군의 “풀무원베이비밀” 브랜드는 3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조사되며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로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2년 연속 1위로 선정된 브랜드로는 건강식품 산업군의 “정관장”, 냉동만두 산업군의 “비비고”, 자연조미료 산업군의 “연두”, 즉석간편식 산업군의 “햇반”, 참치캔 산업군의 “동원” 등이 있다. 또한 과자 부문의 “마가렛트”, 돼지고기 부문의 “목우촌”, 된장부문의 “청정원순창”, 분유 부문의 “앱솔루트명작”, 숙취해소음료 부문의 “컨디션”, 식용유 부문의 “백설”, 식초음료 부문의 “청정원홍초”, 아이스크림 부문의 “구구”, 육가공햄 부문의 “스팸”, 커피믹스 부문의 “맥심” 브랜드가 새롭게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본 조사 관계자는 “기업이 많은 투자와 노력으로 상품을 개발하였지만 고객이 이를 외면하는 것은 구매 시의 안심여부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이를 관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전하며 “불안 요소가 만연한 사회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브랜드에 대한 안심 수준을 지수화하여 조사하는 것이 한국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역할로 작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팀, 070-7437-5682)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